건강

김포시

김포시 ‘세수확충방안마련 실무추진단’ 구성

김포시 ‘세수확충방안마련 실무추진단’ 구성

Dec 21, 2022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매해 예산편성 과정 중 부족한 세수 및 향후 대규모 광역 교통망 구축 사업 등에 필요한 재원 확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세수 확충 방안 마련을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했다. 김포시의 경우 유사 지자체에 비해 재정 자립도 및 채무관리가 안정적이고, 매해 예산 규모도 2,000억 원 이상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한강 신도시 개발 이후 급속한 도시 성장에 발맞춰 시민들의 복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문화, 체육, 공원, 도로 등 각종 인프라 ..

김포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금연지원 분야) 우수기관’ 선정

김포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금연지원 분야) 우수기관’ 선정

Dec 21, 2022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2022년 경기도 금연사업 성과대회’에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금연지원 분야) 우수기관에 선정,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김포시의 금연지원 분야 우수사례로는 ‘금연도우미’ 보건소 금연클리닉 운영 ▲ ‘찾아가는 금연아파트 야간 금연클리닉’ 운영 ▲도시공원 ‘태양광 LED 금연구역 안내표지판’ 설치 ▲버스짇소 216개소 금연구역 노면표지 재정비 ▲ 초등학생 대상 ‘김포시보건소와 함께하는 흡연예방 홀로그램 공연’ ▲ ‘금연지킴이’ 금연구역 지도·점검 ..

김포시보건소,  ‘2022년 하반기 김포시정신건강위기대응협의체’ 개최

김포시보건소, ‘2022년 하반기 김포시정신건강위기대응협의체’ 개최

Dec 02, 2022 | Q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는 지난 11월 30일 정신위기응급 상황에서 협의를 통해 신속하고 안전한 대응을 위해 ‘정신건강위기대응협의체’를 개최했다. 이번 정신건강위기대응협의체에는 김포시보건소,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 김포경찰서, 김포소방서 등 유관기관이 참여했다. 본 회의는 ▲최근 8년(′13년~′20년) 간의 김포시 자살 동향 보고 ▲′22년 관내 응급실 내원 자살시도자 현황보고 ▲자살예방법 개정에 따른 `자살시도자 등 정보제공 절차 안내로 이뤄졌다. 특히 ´22..

김포다조은병원, 통진읍에 성금 500만원 기탁

김포다조은병원, 통진읍에 성금 500만원 기탁

Nov 22, 2022 | Q기자

 

김포시 통진읍(읍장 조재국)은 지난 18일 김포다조은병원(원장 황대희)에서 이웃돕기성금 500만원을 기탁했다고 22일 밝혔다. 김포다조은병원 황대희 원장은 기탁식에 참석해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어 기쁘다. 추운 겨울을 앞두고 통진읍 관내 취약계층에게 잘 전달돼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애정을 가지고 이웃사랑을 실천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에 조재국 통진읍장은 “지역주민들을 위해 따뜻한 사랑나눔을 실천해주신 김포다조은병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도움의..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김포대학교서 ‘음주폐해 예방의 달’ 캠페인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김포대학교서 ‘음주폐해 예방의 달’ 캠페인

Nov 17, 2022 | Q기자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박병양)는 지난 16일 ‘음주폐해 예방의 달’을 맞아 김포대학교 재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김포대학 중앙광장에서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금주(今週)엔 금주(禁酒)’라는 슬로건으로 △음주 및 우울 선별검사 △절주 상식으로 구성된 절주 모의고사 △음주위험체질 알코올 패치 테스트 △음주고글 착용을 통한 음주 상태 체험 △음주발판 체험을 이용한 나의 음주 위험도 확인 △생활 속 절주수칙 등 대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김포시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지원을 위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a

김포시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지원을 위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a

Nov 05, 2022 | Q기자

 

(재)김포시청소년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와 금능정(사두 전창호, 명궁 유미종)은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지원 및 우리 고유의 전통무예인 국궁을 후세에 알리며 전승 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지역연계를 통한 학교밖 청소년과 지역주민과의 유대관계 증진의 목표를 가지고 지난 11월 2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학교 밖 청소년의 활동, 교육, 체험, 홍보 지원에 대한 공동 지원 협력 △양 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제반 사업에 대한 상호 협조 △상호발전을 ..

김포시 청년 정신건강 특강 ‘행복과 마음챙김’ 흥행

김포시 청년 정신건강 특강 ‘행복과 마음챙김’ 흥행

Nov 01, 2022 | Q기자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고 위로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유익한 강의가 청년 수강생들에게 큰 위로가 됐다는 후문이다.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박병양)는 지난 28일(금) 청년 정신건강 특강 ‘행복과 마음챙김’을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Zoom)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강의에는 170여 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강사 임동균(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임상자문의) 씨는 청년들이 겪고 있는 취업, 진로 등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는 한편 호흡, 명상 같은 스트레..

김포시보건소, 거동 불편자 대상 ‘발’ 건강 프로그램 운영

김포시보건소, 거동 불편자 대상 ‘발’ 건강 프로그램 운영

Oct 27, 2022 | Q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는 북부지역 내 거동 불편자 및 독거어르신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의학에서 우리 신체의 축소판으로 보는 ‘발’을 주제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북부지역 7개 마을(마송 휴먼시아 3단지, 매수리 휴먼시아 10단지, 하성 원산3리, 양촌 양지마을, 학운리 원님마을, 대곶 초원2리, 통진 도사2리) 소재 경로당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총 7기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기수당 3회차 씩의 수업을 제공한다. 각 회차별 주제는 ..

김포시 구강상식 쏙쏙! 치아건강 쑥쑥

김포시 구강상식 쏙쏙! 치아건강 쑥쑥

Oct 18, 2022 | 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는 17일부터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대상으로 유아들의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형성을 위한 ‘어린이 구강도서’를 보급한다. 지난 2020년도부터 시작된 ‘어린이 구강도서 보급사업’은 첫해는 어린이집 440개소에 ‘양치를 잘할 거야, 양치를 안 할거야’를 보급했다. 이듬해인 2021년도에는 관내 전체 어린이집과 유치원 537개소에 ‘치카치카 군단과 충치왕국’을 보급했다. 김포시보건소는 올해 역시 김포시내 전체 어린이집과 유치원 503개소에 ‘이가 튼튼 그림책..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2년 산후우울 극복 수기 공모전 시상식 개최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2년 산후우울 극복 수기 공모전 시상식 개최

Oct 14, 2022 | 기자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박병양)는 지난 12일 센터 프로그램실에서 ‘2022년 산후우울 극복 수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2022년 산후우울 극복 수기 공모전’은 ‘10월 10일 임산부’의 날과 관련, 지난 8월 8일부터 9월 20일까지 ‘산후우울증에 대한 경험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산후우울증을 슬기롭게 극복한 산모 총 10명(최우수상 1명, 우수상 3명, 장려상 6명)이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이 가운데 3명이 대표로 시..

김포시 ‘소규모사업장 대기방지시설 지원사업’ 사전 기술진단   유속 및

김포시 ‘소규모사업장 대기방지시설 지원사업’ 사전 기술진단 유속 및

Oct 13, 2022 | 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대기 환경개선을 위한 ‘소규모사업장 대기방지시설 지원사업’의 사전 기술진단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소규모사업장 대기방지시설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의 노후 대기방지시설의 교체 ▲업무·상업용 시설의 보일러 등을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 ▲사물인터넷(IoT) 설치비용 등을 대상으로 한다. 시는 최적 기술 검토 및 맞춤형 지원에 앞서 무료로 사전 기술진단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진단 항목은 제어 거리(유속), 반응속도, 송풍 능력(송풍량..

김포시 풍무동, 건강취약가구 위한 ‘촘촘한 건강안전망’ 계획

김포시 풍무동, 건강취약가구 위한 ‘촘촘한 건강안전망’ 계획

Oct 12, 2022 | 기자

 

김포시 풍무동(동장 임종구)에서 건강취약가구를 발굴, 지원하는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풍무동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해 8월 임용, 보건소 업무를 지원하다 최근 복귀한 간호직 공무원들의 전문성을 십분 활용한 가운데 혈압과 당뇨 정신질환 등에 대한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체 계획을 수립, 추진 중에 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풍무동에 따르면 이번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는 근로무능력가구를 중심으로 우선 제공될 예정이며 주요 내용은 △만성질..

김포시보건소 ‘건강지도사가 찾아가는 통합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 운영

김포시보건소 ‘건강지도사가 찾아가는 통합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 운영

Oct 07, 2022 | 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는 10월 6일부터 11월 30일까지 김포시가족센터-김포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등록된 70가구를 대상으로 ‘건강지도사가 찾아가는 통합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보건소는 지난 9월 30일 김포시가족센터 내 방문활동가 14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지도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건강지도사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을 이수한 14명의 건강지도사는 10월 6일부터 11월 30일까지 김포시가족센터에 등록된 70가정을..

김포시, 집중 안전점검(국가안전대진단) 현장행정 실시

김포시, 집중 안전점검(국가안전대진단) 현장행정 실시

Sep 27, 2022 | 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2022년도 집중 안전점검(국가안전대진단) 문화재 분야 점검 참여를 위해 지난 23일 오후 허승범 부시장이 직접 덕포진과 한재당을 방문하여 문화재 안전 및 유지관리 실태를 점검하였다. 민‧관 합동점검을 함께한 허승범 부시장은 안전에 대한 모두의 관심이 사고를 예방하는 첫걸음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문화재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역사적인 가치를 보존시켜 나가자고 당부하였다. 한편, 김포시는 사회 전반의 안전실태 개선을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찾아가는 식물병원 하반기 운영 시작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찾아가는 식물병원 하반기 운영 시작

Sep 27, 2022 | 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시민들의 일상 스트레스를 반려식물 재배를 통해 극복 및 치유할 수 있도록 하반기 찾아가는 반려식물병원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반려식물병원은 관내 아파트 단지 9개소를 대상으로 이달 26일부터 운영을 시작해 10월 19일까지 평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운영되며, 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한 김포시마스터가드너들이 직접 아파트 단지를 방문해 집안에서 키우는 화분관리, 분갈이하는 법, 병해충 방제법 등 실내에서 키우는 반려식물 관리에 대한 다..

김포시보건소, 인하대병원과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료컨설팅 지원

김포시보건소, 인하대병원과 중도·중복 장애학생 의료컨설팅 지원

Sep 24, 2022 | 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는 오는 9월 22일 인하대병원 협력사업으로 새솔학교 재학중인 중도·중복 장애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의료상담 컨설팅을 실시했다. 중도·중복 장애는 장애의 정도가 심하고 유형이 두가지 이상 중복된 장애를 말하며 중도의 정신지체, 운동 및 의사소통 장애, 시각 및 청각손상 등을 수반한다. 금번 의료컨설팅은 장애학생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담당교사와 학부모에게 장애학생의 개별특성에 따른 맞춤형 의료자문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중도·중복 장애학생 6명..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  경기도지역사회전환시설 “바람숲” 업무협약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 경기도지역사회전환시설 “바람숲” 업무협약

Sep 24, 2022 | 기자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박병양)에서는 김포시 정신장애인의 원활한 지역사회 복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경기도지역사회전환시설 “바람숲”과 업무 협약식을 9월19일 진행하였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박병양 센터장과 경기도지역사회전환시설 바람숲 정현채 시설장이 참석하여 김포시 정신장애인을 위한 통합적인 지원체계 구축방안과 그를 위한 양기관의 협력관계에 대해 논의하고 협약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협약으로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정신장애..

김포시 건강지키미 북부보건과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김포시 건강지키미 북부보건과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Sep 22, 2022 | 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 북부보건과 방문보건팀에서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의 일환으로 9월 21일 통진읍 북부노인복지회관에서 3040세대 지역주민 200여명 대상으로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했다. 북부지역 5개 읍,면 지역에 ‘자기혈관 숫자 알기’ 현수막을 게시하여 혈압, 혈당, 이상지질혈증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며 7,400여명에 건강관리 문자를 발송하였다. ‘자기혈관 숫자알기’는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확하게 알고 관리하면..

김포시 건강하고 든든한 추석!  허약노인에게 명절 건강식 전달

김포시 건강하고 든든한 추석! 허약노인에게 명절 건강식 전달

Sep 13, 2022 | 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는 추석을 맞이하여 북부지역 든든튼튼 허약노인 식생활 개선 프로그램 대상자에게 떡갈비, 삼색전, 소고기 무국으로 구성한 명절 건강식을 전달하며 영양·건강관리 상담 및 교육을 함께 제공했다. 북부보건과 방문보건팀은 건강면접조사표 허약노인 판정 대상자 중 영양상태 개선이 필요한 대상자 25명을 선정하여 식생활 변화, 건강 수준 향상에 목표를 두고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북부보건과 이기모 과장은 “허약노인의 건강상태가 더 악화되지 않..

으뜸 상생협력! 김포시-인하대병원 [의료봉사]

으뜸 상생협력! 김포시-인하대병원 [의료봉사]

Sep 07, 2022 | 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인하대병원 사회공헌지원단과 상생협력으로 북부지역 5개 읍·면 중 의료 접근성이 취약하고 고령인구가 많은 마을 5곳을 선정하여 의료봉사를 성황리에 마치게 되었다. 의료봉사로 수혜를 받으신 어르신들은 총 189명으로 8월 10일 통진읍 귀전3리 주민 25명, 8월 17일 월곶면 용강리 주민 34명, 8월 25일 양촌읍 학운5리 주민 44명, 8월 30일 대벽4리 주민 27명, 9월 6일 하성면 시암1리 주민 59명에게 혜택이 전해졌다. 인하대병원 사..

김포시, 추석 연휴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 검사소 운영

김포시, 추석 연휴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 검사소 운영

Sep 05, 2022 | 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는 추석 연휴 기간인 9일(금)부터 12일(월) 동안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김포시보건소 선별진료소는 9일, 10일, 12일 연휴 동안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하고 11일은 9시부터 13시까지 운영한다. 13시~14시 동안은 집중소독 시간으로 이 시간은 제외하고 방문해야 한다. 또한, 김포생활체육관 임시선별검사소(마산동)는 9시 부터 17시까지 운영하고(소독시간 12:00~13:00) 추석 당일..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 자살예방의 날 기념  ‘내 마음을 들여 다방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 자살예방의 날 기념 ‘내 마음을 들여 다방

Sep 02, 2022 | 기자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자살예방센터는 ‘2022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9.10.)’을 기념하여 9월 5일부터 9월 8일까지 자살예방 캠페인 ‘내 마음을 들여 다방’을 진행할 계획이다. ‘자살예방의 날(9.10.)’은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IASP)가 자살의 심각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날을 기념하여 시민들 대상으로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시키고 지역사회 자살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내 마음을 들여..

2022년 김포시 운양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단 워크숍 개최

2022년 김포시 운양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단 워크숍 개최

Aug 31, 2022 | 기자

 

「2022년 운양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단」이 지난 30일 결성되어, 운양동행정복지센터(동장 김순애)에서 제1차 워크숍을 개최했다. 마을복지계획은 주민 스스로 우리 마을 특성에 맞는 복지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것으로, 8월 한 달간「2022년 운양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단」을 모집하여 총 7명의 추진단원이 꾸려졌다. 이번 1차 워크숍에서는 마을복지계획의 의미와 사업추진 방향에 대한 교육을 마친 후, 운양동의 현안 복지 문제를 분석하고 사업대상을 발굴했다. 평균연령이 ..

김포시 양촌읍,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단 발대식 및 1차 워크숍 개최

김포시 양촌읍,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단 발대식 및 1차 워크숍 개최

Aug 31, 2022 | 기자

 

김포시 양촌읍(읍장 이기일)은 지난 30일, 「양촌읍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단」 발대식과 함께 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1차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앞서 읍은 관내 복합적인 복지문제를 주민 스스로 발굴․조사하고, 이에 대한 계획수립을 통한 주민주도형 마을복지 체계를 구축하고자, 공개모집을 거쳐 14명으로 구성된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단을 구성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추진단은 마을복지계획 수립의 의미와 필요성을 공유하고, 자발성, 주체성, 협력성 등을 바탕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