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김포시

핵심리더교육도 트렌디하게, 김포시 뇌과학자의 시각 교육 성료

핵심리더교육도 트렌디하게, 김포시 뇌과학자의 시각 교육 성료

Mar 18,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지난 15일 ‘뇌과학자가 이야기하는 AI와 우리의 숙제’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간부공무원의 과학적 행정에 선도적 역할을 위한 핵심리더 교육의 일환이다. 5급 이상 간부공무원과 6급 중간관리자 등 1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교육에 연사로 나선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김대식 교수는 ▴과거와 현재의 인공지능의 변화, ▴생성형 AI의 현재와 미래, ▴지적 노동의 대량 생산 시대 도래에 대한 우리의 ..

김포시 모든 방역지역 해제시까지 AI 총력 방역

김포시 모든 방역지역 해제시까지 AI 총력 방역

Mar 14, 2024 | Q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대책 기간 종료(2023.10.1.~2024.2.29.) 로 전국 위기경보가 ‘주의’로 하향됐지만 경기도는 ‘심각’ 단계가 유지중인 가운데, 전국적으로 경기,충남,전북,전남,경북에서 31건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됐다. 김포시는 철새가 북상을 시작하면서 봄철에도 발생한 전례를 감안해 모든 방역지역 해제 시까지 심각 단계를 유지하고 전통시장에서의 살아있는 가금 판매 금지 조치를 3월 말까지 지속하기로 했다. 또한 5만수 이상 산란..

김포시, 125억 투입 지능형교통체계(ITS)로 확 바꾼다

김포시, 125억 투입 지능형교통체계(ITS)로 확 바꾼다

Feb 02,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지능형교통체계(ITS) 2차사업 확대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총 125억(국비 75억 포함)을 투입하는 국비지원사업으로, 김포시 주요도로에 최첨단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을 설치해 최근 급속한 도시발전 및 교통량 증가에 따른 교통혼잡 완화 및 교통안전을 더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먼저 1차 사업으로 2021년 6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총 85억을 투입..

김포시보건소, 조류인플루엔자(AI)인체감염증 예방 대응 모의훈련 실시

김포시보건소, 조류인플루엔자(AI)인체감염증 예방 대응 모의훈련 실시

Dec 29, 2023 | Q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가 12월 28일(목) 김포시보건소 별관4층 보건교육실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예방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감염병관리과 직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인체감염증 대응방법 숙지, 살처분 동원 인력에 대한 관리조사서 작성, 계절인플루엔자 미접종자 접종, 보호구 착·탈의 시연, 위생교육등을 진행했다. 감염병관리과에서는 최근 전북 전주 만경강 일대 야생조류에서 H5N1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후원금 전달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후원금 전달

Dec 18, 2023 | Q기자

 

통진고등학교(교장 차찬규)에서 운영하는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연말을 맞아 후원금 50만원을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전달했다.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은 2020년 교육부 인가를 받은 학교가게형카페로 통진고등학교 교직원과 학생, 마을주민, 학부모가 조합원으로 함께 하며 생산, 판매부터 소비까지 혁신적인 경제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후원금은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진행한 바자회 수익금으로 이사장, 담당교사, 대표학생이 직접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방문하여 전달했다..

김포시청소년재단, 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사업

김포시청소년재단, 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사업

Dec 14, 2023 | Q기자

 

(재)김포시청소년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공모방식 시범사업 ‘공생우리(공항과 상생하는 우리)’ 참가자를 모집한다. 김포시청소년재단은 청소년재단 최초로 한국공항공사에서 주최하는 공항 소음피해 지원 공모방식 시범사업에 선정돼, 공항 소음대책지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복지활동을 지원하여 공항 소음대책지역 청소년의 정서 안정 및 복지증진에 나선다. 공생우리(공항과 상생하는 우리)은 24년 2월 3일부터 3월 9일까지 총 8회기로진행되며, 사전활동(2..

김포시, ‘Invest Korea Summit 2023’ 참가

김포시, ‘Invest Korea Summit 2023’ 참가

Nov 03,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11월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인베스트 코리아 써밋 2023’에 참가한다. 인베스트 코리아(Invest Korea)는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외국자본 투자유치 행사이다. 이 행사는 총 17개국 120여개 외국기업이 참여하여 컨퍼런스, 타운홀미팅, 비즈니스 제휴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특히 올해에는 이차전지, 미래모빌리티를 비롯한 첨단산업 기업의 참가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시의 ‘기회발전특구 지정 ..

김포시, 항공소음 피해지원 공모사업 선정으로 고촌·풍무지역에 여행상품구입

김포시, 항공소음 피해지원 공모사업 선정으로 고촌·풍무지역에 여행상품구입

Oct 05,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한국공항공사 주관 항공소음피해지원 공모방식 시범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5천만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항공소음대책지역 주민의 복지증진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지역문화체험, 지역인재육성 등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사업비 전액은 ‘공항소음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전액 한국공항공사가 부담한다. 시는 소음피해대상지역인 풍무동·고촌읍 주민들의 힐링을 위한 ‘토닥토닥! 김포에서의 트래블테라피(Travel Thera..

김포시, 공공와이파이 대상지 연내 확대 구축

김포시, 공공와이파이 대상지 연내 확대 구축

Sep 08,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지원을 받아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공공와이파이(WiFi) 7개소를 연내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정부 공공와이파이 확대 정책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모담산 유아숲체험원 등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대상지 7곳을 우선 선정해 설치한다. 이와 별개로 시 예산 5천만원을 들여 태산패밀리파크(하성)를 포함해 15곳에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완료하여 지난 7월부터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시민..

김병수 김포시장, 벼 병해충 친환경 항공방제 현장 방문

김병수 김포시장, 벼 병해충 친환경 항공방제 현장 방문

Aug 05, 2023 | Q기자

 

김병수 김포시장은 지난 3일 벼 병해충 친환경 항공방제 대상지인 하성면 석탄리를 방문해 추진상황 전반을 살피는 한편 현장 작업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김병수 시장의 현장 방문은 김포 농업인과 방제 관계자들에 대한 격려 차원에서 이뤄졌다. 현장에는 장건태 통리장단협의회장과 김종찬 농촌지도자연합회장, 양승식 농협중앙회김포시지부장, 박호연 신김포농협 조합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김 시장은 항공방제 완료 후 농업인들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김포시 농업..

김포시 장기도서관 독서의 달 강연 ‘흐름의 과학’ 운영

김포시 장기도서관 독서의 달 강연 ‘흐름의 과학’ 운영

Jul 31, 2023 | Q기자

 

김포시 장기도서관(관장 이연화)은 다가오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9월 4일부터 25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2시에 ‘흐름의 과학’을 운영한다. ‘흐르는 것들의 역사(2022)’, ‘개와 고양이의 물 마시는 법(2021)’ 등을 집필한 송현수 과학저술가의 강연으로 진행되며, 총 4회에 걸친 교육을 통하여 영화에서 스포츠까지 우리 생활 속에 존재하는 유체역학을 재미있고 쉽게 풀어나갈 예정이다. 김포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강연은 8월 9일(수) 오전 10시 부터..

김포시, 2023년 벼 병해충 친환경 항공방제 사전협의회 개최

김포시, 2023년 벼 병해충 친환경 항공방제 사전협의회 개최

Jul 22,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2023년 벼 병해충 친환경 항공방제’의 원활한 추진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전협의회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방제 일정 및 약제 사용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은 후 위험지역에 대한 식별용 깃발 설치, 헬기 이착륙장 차량 통제, 지장물 제거, 안전 매뉴얼에 따른 드론 방제 시 준수사항 등 주요 안전 수칙을 교육받았다. 또한 약제 비산 피해 예방을 위해 양어장과 양봉장, 축..

김포시, 도심항공교통(UAM) 구축사업 박차 가한다

김포시, 도심항공교통(UAM) 구축사업 박차 가한다

Jul 21, 2023 | Q기자

 

2023년 김포시 도심항공교통(UAM) 구축 예산안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통과되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김포시는 도심 교통 문제를 극복하는 수단이자 관련 산업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막대한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UAM을 주목하며 한강, 아라뱃길, 항공산업단지 등 김포의 지리적 강점을 활용한 선제적 도입을 위해 ‘22.8월 김포시 로드맵을 수립하고 ‘22.9월 기초 지자체 최초로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시장 선점에 힘써왔다. 이번 예산 통과..

김포시 고촌도서관 ‘인간 중심 AI, 인문학이 답이다’

김포시 고촌도서관 ‘인간 중심 AI, 인문학이 답이다’

Jul 20, 2023 | Q기자

 

김포시 고촌도서관은 8월 17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인간중심 AI, 인문학이 답이다’를 운영한다. 경영 컨설턴트이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하민회 대표가 진행하는 이번 강의는 AI 기술의 진화와 현재 기술의 수준에 관한 탐구를 시작으로 인공지능, 챗GPT와 생성형 AI에 관해 이해하고, 직업과 삶의 방식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AI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생활 방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

김포시 중봉청소년수련관,  여름방학 중・고등 로봇공학

김포시 중봉청소년수련관, 여름방학 중・고등 로봇공학

Jul 18, 2023 | Q기자

 

(재)김포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심상연) 중봉청소년수련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미래 유망분야인 인공지능과 로봇산업의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로봇공학교육 ‘로봇스쿨’ 참가자를 24일부터 모집한다. 교육기간은 8월 7일부터 8월 9일까지 사흘간 총 3회기로 진행된다. 로봇공학에 관심 있는 관내 중・고등학생 청소년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이번 로봇스쿨에서는 로봇공학교육전문가와 함께 로봇을 직접 설계·제작·조종하며 로봇공학분야의 지식과 창의력을 길러 볼 수 있다. 세부 내용으로..

김포시 2023년 고촌도서관 여름독서교실  「신나는 과학 캠프」 운영

김포시 2023년 고촌도서관 여름독서교실 「신나는 과학 캠프」 운영

Jul 11, 2023 | Q기자

 

김포시 고촌도서관은 8월 7일(월)부터 11일(목)까지 4일간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고촌도서관 7층 세미나실에서 여름독서교실 「신나는 과학 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강의는 베스트셀러 ‘어린이 과학 형사대 CSI‘ 기획자이며 ’수학 탐정스‘와 ’과학 탐정스‘ 시리즈의 저자인 조인하 작가와 함께한다. ’메타버스 구조대’를 읽고 책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과학 과제를 각각의 과학 개념별로 나누어 직접 실험하고 토론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초등 교과 과정과 연계된 과학 개념을 학..

김포새일센터 AI 데이터 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일자리 협력망 개최

김포새일센터 AI 데이터 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일자리 협력망 개최

Jul 11,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7일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김포새일센터)에서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의 훈련생 취업지원과 연계 방안을 논의하고자 일자리협력망 회의를 개최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AI(인공지능)와 데이터에 대한 시장이 확대되고 AI 학습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검수하는 전문 직군인 데이터 라벨러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AI 데이터 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을 기획·운영하였으며, 지난달 30일에 수료했다. 이번 일자리협력망 회의는..

김포시보건소 북부보건과,  AI·IoT 기반으로 어르신 건강관리

김포시보건소 북부보건과, AI·IoT 기반으로 어르신 건강관리

Jul 08, 2023 | Q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65세 이상의 시민을 대상으로 연중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중이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은 참여 어르신에 디바이스 5종(AI스피커, 활동량계, 혈압계, 혈당계, 체성분계)을 제공한 후 ‘오늘 건강 앱’을 통해 건강 상태를 측정하고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상담 및 피드백하는 시스템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은 안전하고 편안하게 자가 건강관리를 할 수..

김포새일센터 ‘AI 데이터 라벨러 전문가’ 20명 배출

김포새일센터 ‘AI 데이터 라벨러 전문가’ 20명 배출

Jul 04,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달 30일 김포새일센터에서 강사 및 훈련생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AI 데이터 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AI 데이터 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은 최근 AI(인공지능) 시장 규모 확대 및 전문화에 따라 AI 산업 발전에 초석이 되는 데이터 수집·가공·검수 작업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개설된 것으로, 관내에서 ’데이터 라벨러‘로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여성 구직자를 대상으로 지난 5월 12일부터 총 34일, 136시간에 걸쳐 수업..

김포시, 사우문화체육광장 등 15개소에 ‘무료 공공와이파이’ 설치

김포시, 사우문화체육광장 등 15개소에 ‘무료 공공와이파이’ 설치

Jul 03,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시민들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해 공공장소 15개소에 무료 공공와이파이 존(Zone)을 확대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시민들의 가계 통신비 절약 및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편의시설과 버스짇소, 공원 등에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하고 있다. 이번에는 설치 희망 수요조사와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근거로 사우문화체육광장 등 15개소에 와이파이가 설치됐다. 지난해 말 국비를 지원받아 설치한 라베니체 10개소와 버스짇장 8개소 등 18개소를 포..

김포시, 호우주의보에 이어 금일 폭염주의보 발효

김포시, 호우주의보에 이어 금일 폭염주의보 발효

Jun 30,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29일 호우주의보 발효에 이어 금일은 오전 11시를 기해 ‘폭염주의보 발효’로 시민 안전에 주의를 당부했다. 김포시는 지난 29일 목요일 호우주의보가 발효되어 하성면은 시간당 최대 25mm가 집중되었고, 지역별로 30mm 차이가 발생하는 등 지역별로 강우량에 큰 차이를 보였으며, 어제 오후 호우주의보 해제된 지 만 하루 만에 폭염주의보가 발표되면서 시에서도 호우와 강풍으로 접어두었던 그늘막을 펼치고, ‘폭염 대응 TF팀’을 가동하는 등 발 빠른 전환을 ..

김포시 고촌청소년문화의집 ‘우주속으로 2기 ’ 참가자 모집

김포시 고촌청소년문화의집 ‘우주속으로 2기 ’ 참가자 모집

Jun 29, 2023 | Q기자

 

(재)김포시청소년재단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은 관내 청소년들에게 천문·우주에 대한 체험활동 및 정보 제공을 통한 과학적 지식과 창의력 함양, 전문적 능력 등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래 ‘우주속으로 2기 ’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오는 7월 25일부터 27일까지 총 2회기로 운영되며 △달에 대한 이해 및 탐사 방법 △행성의 종류와 특징 구분의 과정 알아보기 등으로 구성된다. 참가대상은 관내 초등학생 4~6학년 20명이며, 7월 5일부터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비는 ..

김포시청 김동주 선수, ITF 대구 국제대회서 은메달 획득

김포시청 김동주 선수, ITF 대구 국제대회서 은메달 획득

Jun 13, 2023 | Q기자

 

김포시청 김동주 선수가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대구에서 열리는 ‘2023 ITF 대구국제남자테니스대회’ 남자 복식 분야에서 부천시청 조성우 선수와 짝을 이뤄 은메달을 획득했다. 김동주 선수는 2023년 김포시청에 입단했으며 입단 후 처음 출전하는 국제대회에서 ‘은메달’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기량을 뽐냈다. 사실 김 선수는 선수 생활 중 출전한 모든 대회에서 단 한 차례도 놓치지 않고 메달을 획득하는 등 복식 경기에 특화된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김 선수를 비롯한 김포..

‘G-FAIR KOREA 2023’ 김포시 단체관 참여업체 모집

‘G-FAIR KOREA 2023’ 김포시 단체관 참여업체 모집

May 20,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오는 31일까지 대한민국 대표 중소기업 전문 종합전시회인 ‘G-FAIR KOREA 2023’ 김포시 단체관의 참가 업체를 모집한다. 경기도와 김포시가 공동 주최하고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과 KOTRA가 공동 주관하는 ‘G-FAIR KOREA 2023’은 국내 중소기업들의 혁신제품을 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대한민국 우수상품 전시회’로, 오는 10월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공고에서는 김포시 관내 소재 중소기업 3..

김포시 마산도서관 어린이 프로그램 ‘마산 369 과학 수업’ 운영

김포시 마산도서관 어린이 프로그램 ‘마산 369 과학 수업’ 운영

May 17, 2023 | Q기자

 

환경의 날을 맞아 김포시 마산도서관에서는 6월 2일부터 6월 23일까지 환경 보호를 주제로 어린이 프로그램 ‘마산 369’ 6월 과학편을 진행한다. ‘마산 369’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과 연계 프로그램으로 각 교과에 맞는 주제를 정해 3월, 6월, 9월에 독서와 강의 및 체험활동을 함께 한다. 지난 3월에는 사회 수업(인권, 경제)을 운영했으며 이번 6월에는 ‘마산 369 과학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마산 369 과학 수업’은 대상별로 두 반으로 나뉘어 ..

김포새일센터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 개최

김포새일센터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 개최

May 15,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12일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김포새일센터’)에서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을 열고 본격적인 강의를 시작했다. 이날 개강식에는 면접을 통해 사전 선발된 20명의 여성직업훈련 교육생이 참석했으며 교육은 6월 30일까지 총 136시간으로 운영된다. 이번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은 AI(인공지능)와 데이터에 대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AI 학습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전문 직군인 데이터라벨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작..

김포시, 2023년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공모사업 도전

김포시, 2023년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공모사업 도전

May 01,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탄소중립도시 (Net-Zero City)공모’에 참여한다고 1일 밝혔다. ‘탄소중립도시’란 대기 중에 배출‧방출 또는 누출되는 온실가스의 양에서 온실가스 흡수의 양을 상쇄한 순 배출량이 영(零)이 되는 도시로, 김포시는 온실가스 감축 및 흡수원 확대해 ‘실질 배출량 0(Net-Zero)’인 도시를 만들고자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한다. 이번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공모사업’은 지역이 주도하고 ..

김포시, 24일부터 ‘재난안전통신망 활용 핫라인’ 구축, 운영

김포시, 24일부터 ‘재난안전통신망 활용 핫라인’ 구축, 운영

Apr 25,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김포골드라인 안전사고 같은 재난 발생 시 신속한 현장 출동 및 부상자 구조 등 관계기관 간 ‘공동 대응 체계’ 마련을 위해 24일부터 ‘재난안전통신망 활용 핫라인’을 구축, 운영한다. 참여기관은 김포시 안전담당관과 철도과를 비롯해 김포경찰서, 김포소방서, 인천해양경찰서, 김포우리병원, 뉴고려병원, 육군 제3765부대 제101여단, 해병대 2사단, 한국전력공사 김포지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부천김포지사, 한국가스공사 인천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포시보건..

김포시 마산도서관 ‘과학 유튜버와 함께하는 과학여행’

김포시 마산도서관 ‘과학 유튜버와 함께하는 과학여행’

Mar 20, 2023 | Q기자

 

김포시 마산도서관(관장 이연화)에서는 ‘제59회 도서관 주간’을 맞아 4월 18일부터 4주에 걸쳐 청소년 과학 진로 특강 ‘과학 유튜버와 함께하는 과학 여행’을 4주에 걸쳐 진행한다. ‘과학 유튜버와 함께하는 과학 여행’은 마산도서관 연간 기획 프로그램인 ‘KDC 인문학 기행’ 4월 자연과학편(400)과 연계한 것으로, 과학 유튜버이자 도서 ‘요즘 과학’의 저자인 이민환(지식인미나니) 작가가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 가능 연령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

‘김포 징검다리 봉사단’ 취약계층에 컴퓨터 선물

‘김포 징검다리 봉사단’ 취약계층에 컴퓨터 선물

Mar 07, 2023 | Q기자

 

김포시 양촌읍 소속 ‘김포 징검다리 봉사단(회장 김성태)’이 지난 2일부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컴퓨터 지원사업’에 들어갔다. 이 사업은 학업에 PC가 필수인 현대에 상대적으로 소외당하는 저소득 가정 학생에 대한 원격교육 지원 및 정보격차 해소 등을 목적으로 한다. 봉사단에 따르면 3월에는 양촌읍과 마산동 취약가구, 너나우리 등에 컴퓨터 5대를 설치·지원했으며, 4월부터는 매월 김포시 취약계층에 PC 1대를 정기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성태 회장은 “이 사업을 통해 ..

김포시-한국공항공사, ‘UAM 미래도시’로 통(通)했다

김포시-한국공항공사, ‘UAM 미래도시’로 통(通)했다

Feb 23,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22일 본청 소통실에서 한국공항공사(KAC)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도시 체계 구축 등 지역과 공항의 상생발전 업무협약(이하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김포시와 한국공항공사 간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추진된 것으로, 양측의 상생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협약의 주요 골자는 ▲UAM 상용화(교통·관광·화물 등) 협력 ▲김포공항 혁신지구 연계 UAM 네트워크 구축 ▲반려동물 산업 플랫폼 구축 협력 등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으로 김..

김병수 김포시장, 144억 투입 ‘70만 김포시대’ 대비  최첨단 지능형

김병수 김포시장, 144억 투입 ‘70만 김포시대’ 대비 최첨단 지능형

Dec 13, 2022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9일 소통실에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구축사업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구축사업은 지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국비 86억을 포함한 총 144억을 투입해 김포시 주요도로에 최첨단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최근 급속한 도시발전 및 교통량 증가에 대비, 교통혼잡은 완화하고 교통안전은 더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먼저 1차 사업으로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12월까지 국토교통부로부터 5..

김포시 도시안전정보센터, 복합형 버스도착정보 안내단말기(BIT) 시범운영

김포시 도시안전정보센터, 복합형 버스도착정보 안내단말기(BIT) 시범운영

Nov 12, 2022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관내 버스짇소에 복합형 버스도착정보 안내단말기 설치에 이어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시범운영은 현재 김포시 버스짇소에 설치되어 있는 버스도착안내단말기가 다양한 이미지 표출이 어려운 점을 감안, 고해상도 LED 판넬을 탑재한 복합형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 Bus Information Terminal) 시범운영을 추진하게 되었다. 현재 김포시내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설치현황은, 전체 버스짇소 1,049개소 중 432개소에 설..

김포시 장기도서관, 11/19~12/10 ‘세계시민학교-덜 외로운 우주’

김포시 장기도서관, 11/19~12/10 ‘세계시민학교-덜 외로운 우주’

Oct 28, 2022 | Q기자

 

장기도서관은 11월 19일부터 12월 10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세계시민학교-덜 외로운 우주’를 운영한다. 세계시민의식 함양이 중요시되고 있는 현시대의 흐름을 선도하는데 도움이 될 ‘세계시민학교-덜 외로운 우주’는 유튜버 ‘북툰’이 진행할 예정이다. ‘북툰’은 약 38만 명이나 되는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다. 그가 운영하는 채널 ‘북툰’은 다소 지루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 이야기를 영상으로 재미있게 풀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마지막 ..

김포시, 기초 지자체 최초 도심항공교통 조례 제정

김포시, 기초 지자체 최초 도심항공교통 조례 제정

Sep 21, 2022 | 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기초 지자체로는 최초로 도심항공교통 정책 추진을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고 밝혔다. 도심항공교통(UAM : Urban Air Mobility)은 대도시권 인구 집중으로 인한 지상교통망 혼잡도 해결을 위해 등장한 3차원 공중교통망으로 친환경적이고 소음이 작아 도심에서도 운행이 가능한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과 한화시스템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기업이 미래 성장 가능성을 전망하고 관련 기술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김포시는 이번..

김포중봉청소년수련관 ‘초등천문과학캠프’ 성료

김포중봉청소년수련관 ‘초등천문과학캠프’ 성료

Sep 19, 2022 | 기자

 

(재)김포시청소년재단 김포중봉청소년수련관에서는 지난 17일 우주과학에 대한 견문 확대를 위한 ‘초등천문과학캠프’ 를 운영하였다고 밝혔다. 초등천문과학캠프는 관내 초등학생 4~6학년 3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천문과학 전문기관인 송암스페이스센터를 방문하여 일일캠프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청소년들은 아시아최초로 설립된 챌린저러닝센터(C.L.C) 교육센터를 통해 목성유인탐사선 주피터 1호 우주대원이 되어 과학임무를 수행하며 NASA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

김포시 풍무도서관 [AI는 인문학을 먹고 산다] 운영

김포시 풍무도서관 [AI는 인문학을 먹고 산다] 운영

Sep 09, 2022 | 기자

 

김포시 풍무도서관은 10월 달달인문학 강의 「AI는 인문학을 먹고 산다」를 10월 4일부터 10월 25일(매주 화요일) 오후 19시부터 21시까지 비대면 온라인 강의 줌(ZOOM)으로 진행한다. ‘AI는 인문학을 먹고 산다’의 저자인 한지우 강사가 진행하는 이번 강의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인문학적 소양에 대해 고찰해볼 예정이다. 강의는 총 4회에 걸쳐 운영되며, 1주차 「암흑 이후의 세계」, 2주차 「르네상스 소사이어티」, 3주차 「코로나19가 앞당긴 인공..

김병수 김포시장, ‘ECO FAIR KOREA 2022’ 개막식 참석…

김병수 김포시장, ‘ECO FAIR KOREA 2022’ 개막식 참석…

Sep 06, 2022 | 기자

 

김병수 김포시장은 5일 ‘ECO FAIR KOREA 2022’ 개막식에 참석해 경기도 탄소중립협의체 공동선언문에 서명하고, 도민추진단 발족식에 참여한 지역 시민들을 격려했다. ‘ECO FAIR KOREA 2022’은 경기도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제2회 경기도 탄소(C)공(Zero)감(Go), 2022 경기환경산업전, 2022 청정대기 국제포럼, 경기환경 안전포럼 등 경기도와 시군, 공공기관 간 탄소중립 협력 강화를 통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행사다. 해당 행사는 5일..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자립기술훈련 ‘ITQ-엑셀’ 자격증 취득과정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자립기술훈련 ‘ITQ-엑셀’ 자격증 취득과정

Sep 05, 2022 | 기자

 

김포시청소년재단(이사장 김병수)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는 관내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자립기술훈련 과정으로 ‘2022년 ITQ-엑셀’ 자격증취득과정 참가자 모집을 9월 16일(금)까지 모집한다. 학교밖청소년의 자립기술지원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취득을 위한 사업으로 이번 ITQ-엑셀 참여 대상은 관내 학교 밖 청소년(만15~24세 )이며, 11월 12일(토)에 진행되는 시험응시를 목표로 한다. 정보기술자격(ITQ)시험은 정보화 시대..

김포시 사우청소년문화의집 자격증, 어디까지 알고있니? 연계프로그램 ‘컴퓨

김포시 사우청소년문화의집 자격증, 어디까지 알고있니? 연계프로그램 ‘컴퓨

Aug 31, 2022 | 기자

 

(재)김포시청소년재단 사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자격증, 어디까지 알고있니’ 연계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활용 대회’를 운영한다. 본 대회는 사우청소년문화의집에서 운영하는 ‘자격증, 어디까지 알고있니’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참가 청소년들의 실력 검증과 더불어 우리 문화의 집을 찾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활용에 대한 흥미유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ITQ자격증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한 문제를 자체 제작하여 운영하는 컴퓨터 활용대회로 오는 9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