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김포시

김포시 복지국장, 김포보훈회관 건립공사 현장행정 실시

김포시 복지국장, 김포보훈회관 건립공사 현장행정 실시

Apr 22, 2024 | Q기자

 

김포시 복지국장이 지난 19일 김포보훈회관 건립공사와 관련하여 현장행정을 실시했다. 풍무동 978번지에 위치한 김포보훈회관은 보훈단체를 통합 관리하고 보훈대상자에게 맞춤형 보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설로 올해 3월 착공했다. 보훈회관은 지하1층~지상4층의 규모로 회의실, 다목적실, 휴카페 등의 시설을 갖추어 2025년 3월 준공 예정이다. 이날 현장행정에서는 현장의 공사진행 과정과 현안사항을 점검하고, 본격적인 공사 추진에 따른 현장관리 내실화를 통해 안전에 철저를 ..

김포시 장애인의 날 기념식 성료 “함께 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

김포시 장애인의 날 기념식 성료 “함께 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

Apr 22,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지난 19일 김포시민회관 실내체육관에서김포시장애인단체연합회(회장 이경규) 주관으로 제44회 김포시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함께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슬로건을 갖고 진행된 기념식은 김병수 김포시장과 장애인복지분야 유공자, 장애인단체 및 시설 임직원과 장애인 가족 등 약 900여명이 참석하여 축제의 장을 펼쳤다. 오늘 행사에는 1부 기념식에 김포시 장애인을 대표하여 장애인 2명이 장애인 인권헌장 낭독을 시작으로 경기도지사, ..

김포도시관리공사, “장애인의 날” 교통약자 이동지원차량 무료 운행

김포도시관리공사, “장애인의 날” 교통약자 이동지원차량 무료 운행

Apr 18, 2024 | Q기자

 

김포도시관리공사(이하 공사, 사장 이형록)가 금월 20일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을 무료로 운행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및 복리증진을 위해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40대 보유)으로 이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20년부터 ‘장애인의 날’에 장애인 대상으로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을 무료 운행했고 지난해에는 총 241건 무료 운행을 실시했다. ‘제44회 장애인의 날’ 무료 이용 대상은 김포시 교통약자이동지원..

제18회 김포시장배 장애인 보치아대회 성료

제18회 김포시장배 장애인 보치아대회 성료

Apr 15, 2024 | Q기자

 

김포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는 제18회 김포시장배 장애인 보치아대회가 지난 12일 걸포다목적체육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날 대회에는 김포시장애인체육회 회장인 김병수 김포시장을 비롯한 내·외빈들과 참가선수 및 자원봉사자 등 약 450여 명이 참가했으며, 경기는 개인전, 2인조, 단체전 3개 종목으로 나눠 치러졌다. 패럴림픽 정식 종목인 보치아는 가죽으로 된 공을 던지거나 굴려 표적구와의 거리를 비교해 점수를 매겨 경쟁하는 구기 스포츠로 지난 1988년 서울 패럴림픽부터 ..

김포시, 행정 - 지역보건의료계 협업 체계 든든

김포시, 행정 - 지역보건의료계 협업 체계 든든

Mar 29, 2024 | Q기자

 

의료파업으로 전국적 의료 현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김포시에서는 행정과 지역보건의료계가 감사와 격려를 표하며 협업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모범이 되고 있다. 시는 28일 본관 2층 소통실에서 3년간의 복무를 마친 공중보건의사 3명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번 수여식은 김포시보건소와 북부보건센터, 읍면 보건지소에서 시민 건강을 위한 공중보건업무를 수행한 공중보건의사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수여식은 김포시장의 감사인사, 감사패 수여, 단체 기념사진 촬영 순..

김포시, 2024년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실시

김포시, 2024년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실시

Mar 28, 2024 | Q기자

 

김포시가 저소득 장애인의 주거편의 증진을 위해 2024년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장애인이 거주하는 주택의 편의시설 및 안전장치 등의 설치를 지원하여 일상생활에서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가구당 380만원 범위 내에서 출입문 개선, 미끄럼 방지, 재래식 화장실 개선, 좌식 싱크대 설치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할 수 있으며, 올해는 6가구를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해당하는 등록장애인으로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

김포시, 2024년 제1차 장애인맞춤형운동 서비스 이용자 모집

김포시, 2024년 제1차 장애인맞춤형운동 서비스 이용자 모집

Mar 26,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오는 4월 1일부터 5일까지 2024년 제1차 장애인맞춤형운동 서비스 신규이용자 10명을 모집한다. 장애인맞춤형운동 서비스는 이용자의 장애 특성 및 상태에 맞는 맞춤 개별 운동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용자로 선정되면 전문 스포츠지도사의 초기상담과 체력 측정을 통해 선별된 운동 프로그램을 지원받고 스트레칭, 근육운동, 신체 관련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횟수는 개별 또는 집단 수업에 따라 주 1회에서 2회로 나뉘며, 기준중위소득 기준에 따라 ..

김포시 경도 인지 장애(치매 전 단계) 대상자를 위한 ‘기억 충전소’ 인

김포시 경도 인지 장애(치매 전 단계) 대상자를 위한 ‘기억 충전소’ 인

Mar 20,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치매 선별 검사상 인지 저하자, 경도인지장애로 최종 진단받은 자를 대상으로 ‘기억 충전소’ 인지 강화 프로그램을 18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매주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10시 30분부터 60분간 각 8회기 씩 총 24회기로 김포시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실Ⅱ에서 운영한다. 특히 ‘기억 충전소’ 인지 강화 프로그램은 작업치료사가 태블릿PC를 활용한 전산화 인지 자극(COTRAS-G)을 포함한 운동, 라탄, 원예, 종이접기, 웃음 치료 등 비약물적 중재..

김포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지역응급의료센터 현장방문

김포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지역응급의료센터 현장방문

Mar 06, 2024 | Q기자

 

김포시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이 우려되는 시점에 지난 5일 김포우리병원과 뉴고려병원 지역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해 응급의료상황을 확인하고 의료진과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 장기화 등으로 지역응급의료센터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에 응급의료 비상체계 등 운영상황 전반을 확인하기 위해 마련했다. 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 현장을 찾은 김규식 부시장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응급의료 현장을 지켜주시는 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김포시, 의료급여 장기입원 실태조사 실시

김포시, 의료급여 장기입원 실태조사 실시

Mar 06, 2024 | Q기자

 

김포시가 2024년 의료급여 혜택을 받는 장기입원자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로 관내·외 86개 요양병원에 입원 중인 186명의 건강 및 치료상황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현황을 파악하게 된다. 지난 3월 4일 인천 소재 서온요양병원 입원자 6명에 대한 심층 면담을 시작으로 5월 24일까지 조사를 실시한 후, 퇴원이 가능한 대상자에게는 올 하반기 시행하는 신규 사업인 재가의료급여사업 적용여부를 검토한다. 재가의료급여사업은 2019년 시범사업 시행을 거쳐 2024..

민선8기 김포시민안전보험 수혜금액 5.7억원, 2024년에도상해의료비 지

민선8기 김포시민안전보험 수혜금액 5.7억원, 2024년에도상해의료비 지

Feb 27, 2024 | Q기자

 

김포시가 2월 28일부터 ‘2024년 김포시민안전보험’ 제도를 모든 시민에게 적용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김포시민안전보험은 국내 어디서나 일상생활 속에서 예기치 못한 재난, 화재, 안전사고(자전거, PM사고 포함) 등으로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 경우 약정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2024년 1월 31일 기준 민선8기(2022.7.1. ~) 김포시민안전보험 총 지급 금액은 약 5.7억원이다. 상해의료비와 자연·사회재난 사망 보장항목을 새로 설계해 제공함으로써 김포 ..

보건의료재난 ‘심각’ 경보, 김포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보건의료재난 ‘심각’ 경보, 김포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Feb 26, 2024 | Q기자

 

김포시가 2월 23일 정부가 보건의료 재난 위기경보 단계 ‘심각’으로 격상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시장을 본부장, 부시장을 차장, 통제관을 보건소장으로하고 재난상황관리반, 주민소통반 등 7개 실무반으로 편성해 대응한다. 시는 이날 오후 4시 부시장 주재로 보건소, 안전담당관, 홍보담당관, 자치행정과, 소방서, 김포시의사회, 김포우리병원, 뉴고려병원 관계자와 긴급회의를 열고 의사 집단행동 상황과 비상의료체계 협력사항에 대해 논의..

바르게살기운동 김포시협의회, 김포복지재단에 100만원 기부

바르게살기운동 김포시협의회, 김포복지재단에 100만원 기부

Feb 23, 2024 | Q기자

 

김포복지재단(이사장 김병수)이 지난 22일 바르게살기운동 김포시협의회 사무국에서 바르게살기운동 김포시협의회(회장 현영수)와 김포여성회(회장 김성희)회원들이 바자회를 통해 얻은 수익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현영수 바르게살기운동 김포시협의회 회장은 “매년 꾸준히 바자회를 통해 얻은 수익금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해주시는 김성희 여성회장님을 비롯한 회원분들께 감사드리며 이 기부금이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민영 김포복지재단 부장은 “경기가 어려운..

김포시, 빅데이터 기반 복지사각지대 발굴 나서

김포시, 빅데이터 기반 복지사각지대 발굴 나서

Feb 07, 2024 | Q기자

 

김포시가 행복이음 빅데이터 위기정보를 활용해 2024년 2월~3월22일까지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에 나선다. 김포시는 단전, 단가스, 4대 보험 연체자료 등 18개 기관 44종의 위기정보를 바탕으로 복지사각지대 의심 가구로 통보된 1,279가구에 대하여 가구별 상담을 통해 공적급여를 연계하거나, 정부 지원이 어려운 경우 김포복지재단, 김포시사회복지협의회 등을 통한 민간자원을 연계할 예정이다. 위기가구의 실질적 도움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시는 또한 보건복지..

김포시 복지국장, 관내 복지관장 정담회 개최

김포시 복지국장, 관내 복지관장 정담회 개최

Jan 29, 2024 | Q기자

 

김포시 복지국장이 지난 25일 관내 5개소 복지관장들과 만나 사회복지시설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정담회를 개최했다. 정담회에는 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 김포시제2종합사회복지관,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 김포시장애인복지관, 김포시 복지과장, 김포시 노인장애인과장 및 담당팀장 10명이 참석했다. 이번 정담회에서는 2024년 복지관 운영 방향을 공유하며 각 기관별로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및 돌봄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고, 상호 정보교류와 협..

김포시 복지국장, 가족문화·반려문화 분야 주요기관 현장행정 실시

김포시 복지국장, 가족문화·반려문화 분야 주요기관 현장행정 실시

Jan 15, 2024 | Q기자

 

진혜경 김포시 복지국장이 가족문화 및 반려문화 분야 현장점검 및 현안사항 개선을 위해 지난 12일 안심무인택배함(걸포북변역) 설치현장과 (가칭) 반려동물 보건소 설치예정지, 외국인주민지원센터·가족센터에 대하여 현장행정을 실시했다. 지난해 12월 말 골드라인 걸포북변역사외 2개소에 시범 설치한 안심무인 택배함은 안전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한 택배범죄 예방을 위한 시설로 시범운영을 거쳐 2024년 1월말 운영개시 예정이다. (가칭) 반려동물 보건소는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행복한..

진혜경 김포시 복지국장, 취임 후 첫 걸음은  ‘아동보호·육아지원 현장행

진혜경 김포시 복지국장, 취임 후 첫 걸음은 ‘아동보호·육아지원 현장행

Jan 08, 2024 | Q기자

 

진혜경 김포시 복지국장이 취임 후 첫 현장행정으로 지난 4일 김포시 아동보호전문기관과 육아종합지원센터 현장 시설 확인 및 기관·센터장 면담 등을 실시했다. 김포시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학대사례 전담기관으로, 피해아동 및 그 가족을 위한 종합적·심층적 사례관리 계획수립과 관리 및 예방활동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전문적 육아정보 제공 및 어린이집 연계체계 구축으로 체계적·종합적인 육아지원 업무를 수행 중이다. 김포시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는 2024년도 「방문 똑똑..

한국장애인근로복지회, 김포시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에  사랑의 쌀 106포 전

한국장애인근로복지회, 김포시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에 사랑의 쌀 106포 전

Jan 04, 2024 | Q기자

 

사단법인 한국장애인근로복지협회가 2024년 새해를 맞아 지난 3일 김포시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에 10kg 쌀 106포를 전달했다. 사단법인 한국장애인근로복지협회는 장애인근로복지에 앞장서며 장애인복지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노력하는 사회재활협회로 조무연 협회장은 “김포시 지역의 장애인분들이 따뜻한 새해를 맞이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포시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는 김포지역 장애인의 인권보장 및 권익옹호를 위하여 15기관의 장애인복지시설이 네트워크를 형성,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

김포시 연세미소온치과,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쌀 200kg 전달

김포시 연세미소온치과,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쌀 200kg 전달

Dec 28, 2023 | Q기자

 

연세미소온치과(대표원장 정혜인)이 연말을 맞아 지난 22일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쌀 200kg을 전달하였다. 정혜인 원장은 “2023년 한해를 마무리하면서 뜻깊은 일을 하고 싶은 생각에 후원을 하게 되었으며 전달받는 분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셨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 왕정찬 관장은 “이번 후원을 통해 인연을 맺은 연세미소온치과에 감사를 전하며 전달받은 쌀은 취약어르신에게 직접 전달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연세미소온치과는 구래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

김포파주인삼농협,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실버카 10대 전달

김포파주인삼농협,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실버카 10대 전달

Dec 21, 2023 | Q기자

 

김포파주인삼농협(조합장 조재열)이 지난 12월 18일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 연말 행복행사를 통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이동에 도움이 되는 실버카 10대를 전달했다. 조재열 조합장은 “평소 지팡이에 의지하여 이동하는 어르신들을 보며 안전한 실버카가 필요하겠다고 생각해 후원하게 되었다”고 말하며 이번 후원품이 꼭 필요한 분들에게 전달될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에 후원받은 실버카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례관리, 식사배달 대상자 중 실버카를 필요로 하고 스스로 구입하기 어려운..

김포시제2종합사회복지관, 취약계층사업 추진

김포시제2종합사회복지관, 취약계층사업 추진

Dec 21,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지난 11월 한달 간 김포시제2종합사회복지관 관할지역의 주거취약 가구에 대한 환경 파악, 현장 실사를 거쳐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희망나눔 하우스를 진행했다. 희망나눔하우스 사업은 김포시제2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고, 김포시여성경제인협회의 후원과 월곶면 행정복지센터, 김포시보건소 북부보건과가 협력했다. 이 사업을 통해 집수리 지원이 필요한 가구를 추천받아 5가구를 선정했고, 도배·장판·전기를 포함한 집수리 지원 및 주방가구를 지원했다. 이번 사업은 협력 ..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 2023년 송년행사  ‘모두 온溫누리!’ 진행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 2023년 송년행사 ‘모두 온溫누리!’ 진행

Dec 14, 2023 | Q기자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관장 왕정찬)이 지난8일 ‘2023년 송년행사 ‘모두 온溫누리!’를 진행했다. 올 한해를 되돌아보고 모두가 따뜻함을 나누자는 의미를 담은 이 행사는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취미여가지원사업 프로그램 결과발표의 일환이다. 8일에는 작품전시회와 공연발표회를 진행하였으며, 배움의 즐거움과 성취를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이용자들과 함께 교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작품전시에는 서예, 전통민화, 캐리커쳐 등 총 7개 팀이 참여했으며, 공연발표에는 동아리 2개를 포..

김포시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우수기관’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김포시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우수기관’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Dec 08, 2023 | Q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가 7일 질병관리청이 주최한 2023년 심뇌혈관질환 관리 콘퍼런스에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금번 수상은 경기도 1차 평가 후 질병관리청에서 최종 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지자체 기관수상은 전국 4개소, 경기도는 김포시가 유일하다. 김포시보건소는 고혈압·당뇨병 표준화 상설교육과 ▲ 건강찾아 떠나는 돗자리 고·당교실 ▲ 누구나 톡톡 보건지소 고·당 교육상담실 ▲ 건강채움 영양 교육상담 ▲ 건강밥상차리기..

김포시 의료급여 사례관리 지역특화사업

김포시 의료급여 사례관리 지역특화사업

Nov 30,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지난 11월13일(월)부터 11월24일(금)까지 2주동안 의료급여 과다이용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근력운동 프로그램을 개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2023년 김포시 의료급여 사례관리 지역특화사업으로 상반기 올바른 약물교육과 더불어, 하반기 재택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노년기 근육량의 감소로 낙상에 따른 골절이나 부상을 예방하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추진했다. 의료급여 수급자의 가정에 방문하여 탄력밴드를 이용한 운동법을 소개하고 라텍스밴드를 제공..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김포시 생활체육시설 효율적 활용 방안’정책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김포시 생활체육시설 효율적 활용 방안’정책

Nov 11, 2023 | Q기자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11월 9일(목) 김포 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김포 생활체육시설 효율적 활용 방안’을 주제로 제13회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에는 김인수 김포시의회 의장, 김시용 경기도의원과 좌장을 맡은 유영숙 행정복지위원장 등 김포시의원과 국민의힘 김포시갑 박진호 당협위원장, 김포시 체육 가맹단체 관계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 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토론회 패널로는 송애정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연구위원과 김미옥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산업..

김포시, 2024년 돌봄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등 지원사업 시행

김포시, 2024년 돌봄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등 지원사업 시행

Nov 10, 2023 | Q기자

 

김포시가 2024년 돌봄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등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사회경제적 취약가구에 동물 의료비 지원을 통해 동물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돌봄 취약가구의 장기간 부재 시 반려동물에 대한 돌봄 위탁관리 서비스를 지원해 반려동물 양육 부담을 완화하기 위함이다. 사업기간은 2024년 3월부터 11월. 예산 소진 시까지이며 지원대상은 김포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고 있는 기준 중위소득 120% 미만 돌봄취약가구(중증장애인,저소득층,한..

제14회 김포시 장애인생활체육대회 참가자 모집

제14회 김포시 장애인생활체육대회 참가자 모집

Oct 25,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오는 3일까지 장애인생활체육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오는 14일 김포생활체육관에서 개최될 이번 대회는 약 600명까지 참여할 수 있다. 대회는 장애인의 열정을 함께 나누는 1부 체육대회와 서로의 끼를 확인할 수 있는 2부 화합행사로 마련된다. 올해로 14회를 맞는 장애인생활체육대회는 장애인의 건강과 사회 참여 증진을 위해 2007년 도입됐다. 체육대회는 디스크골프, 슐런, 휠체어 경주 등 6개 종목으로 운영되며, 지체, 청각, 시각 등 장애를 가진 ..

김포시, 복지사각지대 몰린 1인 가구 발굴 앞장

김포시, 복지사각지대 몰린 1인 가구 발굴 앞장

Oct 06,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복지사각지대에 몰린 1인가구 발굴에 앞장선다. 시는 제5차 복지사각지대 발굴 조사 기간(23. 9. 18. ~11. 10)에 김포시 자체적으로 1인가구 중 단전, 단가스 가구 72가구에 대한 중점 발굴 조사도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조사에서 보건복지부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단전, 단가스, 공공요금 미납현황을 토대로 위기징후 정보를 분석한 후, 독거노인과 중장년 1인가구 등 경제적 위기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 72가구를 선별해 집중적으로 발굴하..

김포시, 야생조류생태공원 나눔목공소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우수’ 등급

김포시, 야생조류생태공원 나눔목공소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우수’ 등급

Sep 14,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야생조류생태공원 나눔목공소가 지난 11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우수’ 등급을 인증받았다고 밝혔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제도는 어린이·노인·장애인·임산부뿐만 아니라 일시적 장애인 등이 개별시설물·지역을 접근·이용·이동함에 있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계획·설계·시공·관리 여부를 공신력 있는 기관이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로 증축건축물인 나눔목공소도 인증 대상이다. 이에, 2월 28일 용역에 착수해 예비인증과 본인증 심사를 받았으며 주차장,..

김포시, 경기도와 합동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김포시, 경기도와 합동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Sep 13, 2023 | Q기자

 

김포시는 지난 12일 경기도와 함께 김포5일장을 방문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합동 현장 홍보를 진행했다. 이날 홍보에는 김포시, 경기도, 김포본동 행정복지센터, 김포본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에서 30여 명이 참여했으며, 참여자들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민들이 많이 방문하는 김포5일장에서 주변 어려운 이웃에 대한 제보, 위기가구 긴급지원, 김포복지팡팡등에 대한 홍보물을 배부했다. 또한 시민들이 주변 이웃에 관심을 갖고 도움이 필요한 경우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나 김포시 ..

김포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퀴즈대회’ 실시

김포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퀴즈대회’ 실시

Sep 13,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직원들의 개인정보보호 인식을 높이고 자발적인 개인정보 보호 참여의식을 확산하기 위하여, 오늘부터 15일까지 3일간 김포시 직원을 대상으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퀴즈’를 실시한다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퀴즈’는 개인정보보호 주간 기간에, 시 인트라넷 설문조사 게시판을 통해 진행된다. 최신 보안 이슈를 반영한 실생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제로 출제되며, 9월 15일(금)까지 참여할 수 있다. 정답자는 추첨을 통하여, 개인정보 보호 인..

김포시, 시민 사법복지 실현을 위한  ‘무료법률상담실 법률상담관 위촉’

김포시, 시민 사법복지 실현을 위한 ‘무료법률상담실 법률상담관 위촉’

Sep 07,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9월 6일 오전 본관 2층 소통실에서 김포시 무료법률상담실 법률상담관 9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위촉된 법률상담관은 인천지방변호사회에서 추천한 김홍일 변호사 외 8명으로 2023년 9월부터 향후 2년간 김포시청 별관 2층에 위치한 무료법률상담실에서 윤번제로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1인당 20분 가량 시민들을 대상으로 무료법률상담을 하게 된다. 무료법률상담 시행예정일은 2023.10.10.이며 예약신청은 김포시 홈페이지 무료법률상..

김포시장애인복지관, 장애·비장애인 함께 출전한 컬링대회서 입상

김포시장애인복지관, 장애·비장애인 함께 출전한 컬링대회서 입상

Sep 06, 2023 | Q기자

 

김포시장애인복지관(관장 유두환, 이하 복지관)은 지난달 31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 팀을 이뤄 출전한 ‘제2회 김포시 장애인 어울림 컬링대회’에서 단체전 부문 3위의 성적을 거뒀다. ‘제2회 김포시 장애인 어울림 컬링대회’는 김포시장애인체육회 주최로 김포생활체육관에서 개최됐다. 2인조(장애인 2명 1조) 경기와 단체전(장애인과 비장애인 각 2명씩 1조) 경기가 실시됐으며, 대략 300명이 참여했다. 이번에 김포시장애인복지관에서는 2인조 2팀과 단체전 2팀의 총 12명이 출..

김포시장애인복지관, ‘조기개입서비스’ 참여자 추가 모집

김포시장애인복지관, ‘조기개입서비스’ 참여자 추가 모집

Sep 06, 2023 | Q기자

 

김포시장애인복지관(관장 유두환)은 ‘가족중심 조기개입서비스’ 대상자를 추가 모집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지난 2015년부터 다년간 진행 중인 사업으로, 지난해 기준 누적 인원은 1,672명에 달하며, 현재 더 많은 참여자를 발굴하기 위해 추가 모집을 실시한다. ‘가족중심 조기개입서비스(이하 조기개입서비스)’는 만 36개월 미만 영아 중, 장애 또는 장애 위험군(이른둥이, 발달지연) 자녀와 그 가족이 참여할 수 있다. 서비스는 영아에게 익숙한 가정에서 진행하며, 아이에게 영향을 많..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김포시에 미치는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김포시에 미치는

Aug 23, 2023 | Q기자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오는 29일 오후 2시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김포시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제12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김포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 청취를 위해 마련됐다. 김포시는 지리적으로 한강 이남에 위치해 경기남부권으로 분류되지만, 국회에 발의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특별법안」에는 김포시가 경기북부 10개 시·군과 함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관할구역에 포..

김포시, (사)자연보호 김포시협의회와 정담회

김포시, (사)자연보호 김포시협의회와 정담회

Aug 22,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17일 본관 2층 다목적실에서 (사)자연보호 중앙연맹 김포시협의회와 정담회를 갖고, 단체 현황 및 운영에 따른 고충을 청취하는 한편 협력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사)자연보호 중앙연맹 김포시협의회의 창립 45주년 기념식 추진 및 자연보호 활동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에 관해 협의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정담회에는 시 관계자들과 (사)자연보호김포시협의회 이만근 회장, 김영환 명예회장, 박영종 상임부회장 등 협회 회원 12인이 참석했다. (사)자연보호 ..

김포시, 김포시노인복지관 이용환경 개선사업 실시

김포시, 김포시노인복지관 이용환경 개선사업 실시

Aug 18,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김포시노인복지관의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올해 1억 5,000여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김포시는 사우동 소재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과 통진읍에 있는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 운영을 통해 어르신 이용자들에게 노년기 여가생활을 위한 평생교육 및 경로식당, 노인 상담, 노인 일자리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로 개관 17주년을 맞은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의 총회원 수는 1만 4,350명으로, 하루 평균 1,000여 명에 달하는 어르신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

김포새일센터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양성과정’ 일자리협력망 회의

김포새일센터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양성과정’ 일자리협력망 회의

Aug 14, 2023 | Q기자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김포새일센터’)는 지난 10일 사회복지기관 채용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양성과정 일자리협력망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양성과정’은 지난해에 이어 3년째 운영 중인 직업훈련과정으로,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가지고 있으나 실무경험이 없거나 미취업 구직여성인 경우 또 관련학과 전공자나 경력자로 사회복지사로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사회복지 정보시스템 교육을 비롯한 사무 OA 교육 등을..

김포시, 장애인활동지원 김포시 추가지원 시간 확대

김포시, 장애인활동지원 김포시 추가지원 시간 확대

Aug 12,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9월부터 장애인활동지원 김포시 추가지원 시간을 기존 월 10시간에서 20시간까지 확대한다. ‘장애인활동지원’은 혼자서는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 활동 참여를 증진하기 위해 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김포시는 지난 2012년 10월부터 월 10시간의 활동지원 시간을 추가로 지원해왔다. 하지만 장애인활동지원 이용자들로부터 시간이 부족해 사회 활동에 제한이 따르고, 가족들의 돌봄에 부담이 생긴다는 민원이 꾸준..

김포시,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시설 설치사업 실시

김포시,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시설 설치사업 실시

Aug 11,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해 관내 초등학교 중 방호울타리 미설치 지역과 노후시설을 대상으로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 설치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김포시에서 2023년 상반기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관리 및 혁신성과 확산지원을 위한 특교세 지원사업에 신청, 2억 3,800만 원의 특교세를 확보함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다. 시에 따르면 방호울타리가 낡았거나 설치하지 않은 가현초교, 대곶초교, 대곶어린이집, 마송초교, 솔터초교, 나비초교, 마..

농협 김포시지부·김포복지재단,  저소득 취약계층 600가구에 홍삼 및 여

농협 김포시지부·김포복지재단, 저소득 취약계층 600가구에 홍삼 및 여

Aug 08, 2023 | Q기자

 

김포복지재단(대표이사 이병우)은 지난 31일 농협은행 김포시지부(지부장 양승식)에서 지원한 물품 일체를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재단은 여름물품 지원을 통한 취약계층의 건강한 일상생활 회복을 독려하고자 김포시 14개 읍면동의 중위소득 100% 이하 취약계층 가구를 추천받아 500세대에는 홍삼을, 100가구에는 여름용 침구를 지원했다. 이번 나눔은 재단의 긴급재해재난사업의 일환으로, 재단에서는 최근 기후위기로 예상을 초월하는 폭염 등의 혹서기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지원하기로..

김포시 구래동 지역주민의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김포시 구래동 지역주민의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Jul 31, 2023 | Q기자

 

구래동(동장 김경수)은 7.28(금) 관내 장애인보장구 이용장애인의 편의 증진과 지역특화사업으로 추진하는 ‘휠체어 대여사업’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김포시보장구수리센터를 위탁운영 중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김포시지회(회장 이경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복지사각지대를 최대한 발굴해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주민이 누락 되지 않도록 관내 4개의 LH아파트 관리사무소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구래동은 1인 가구 저소득층이 많은 지역으로 늘 안전에 대한 관리가 요망되고 있고 ..

김포시 장기동 주민자치회,  장기동 행정복지센터에 친환경 세제 128개

김포시 장기동 주민자치회, 장기동 행정복지센터에 친환경 세제 128개

Jul 31, 2023 | Q기자

 

장기동 주민자치회(회장 백석남)은 지난 7월 28일 장기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심재웅)에 친환경 세제 128개를 기탁했다. 주민자치회 백석남 회장은 “친환경 세제 사용으로 지역 환경 개선에 동참하면서 우리 동 주민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 우리 동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마을이 되도록 주민들을 대표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심재웅 장기동장은 “우리 동의 발전과 복지를 위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활동을 기획하고 운영해주셔..

김포시 양촌읍,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집중 발굴

김포시 양촌읍,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집중 발굴

Jul 14, 2023 | Q기자

 

양촌읍(읍장 두정호)은 취약계층 주민들이 폭염 및 집중호우 등으로부터 안전한 여름이 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사업을 펼치고자 위기가구 집중 발굴을 위해 다시 한번 팔을 걷었다. 양촌읍은 오는 8월 말까지를 ‘하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중 복지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필요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방침으로, 우선 임대 공동주택 10개소에는 담당지정제를 운영하고, 위기 우려 가구가 발생하면 ‘찾아가는 방문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폭염 대비 고위험 ..

김포시 (사)한빛장애인협회, 양촌읍에 성금 200만원 기탁

김포시 (사)한빛장애인협회, 양촌읍에 성금 200만원 기탁

Jul 12, 2023 | Q기자

 

김포시 양촌읍(읍장 두정호)은 지난 11일 (사)한빛장애인협회(대표 유금희)에서 관내 질병으로 고통받는 학생들을 위해 성금 200만원을 기탁했다고 12일 밝혔다. (사)한빛장애인협회는 매년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가정의 학생들을 위해 꾸준히 성금을 기탁해 오고 있다. 특히, 금번 성금은 희귀질환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던 관내 한부모가정의 학생이 의료위기에 처했다는 사연을 듣고 마련한 것으로 알려져 그 의미를 더했다. 유금희 한빛장애인협회 대표는 “지역 내 인재들의..

김포새일센터,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양성 앞장

김포새일센터,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양성 앞장

Jul 05,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3일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교육강사, 훈련생 등 20여 명과 함께 2023년 직업교육훈련 과정인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양성과정 개강식’을 개최했다.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의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양성과정’은 여성가족부와 김포시에서 마련한 ‘기업맞춤형 직업훈련과정’으로, 사회복지 인재육성과 함께 미취업 경력단절여성들에게 사회복지사로의 취·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다. 과정은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천 ▲노인복지관 현..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김포시 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와 정담회 개최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김포시 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와 정담회 개최

Jul 05, 2023 | Q기자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유영숙, 이하 행복위)가 4일 행복위 상임위원회장에서 김포시 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회장 김은진, 이하 연합회)와 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담회는 유영숙 위원장을 비롯한 오강현, 김종혁, 김현주, 정영혜 행복위 소속 위원과 김은진 회장, 이덕주 부회장 등 임원 9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의 체육 환경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연합회는 내년 상반기 개관을 앞둔 운양반다비체육센터와 관련해 장애인 우선 이용 조례 제정, 운영시설 ..

김포시, 의료급여 장기입원자 효율적 관리 위한 사례회의

김포시, 의료급여 장기입원자 효율적 관리 위한 사례회의

Jun 24,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22일 관내 장기입원자의 비중이 높은 김포다올요양병원에서 의료급여 사례회의를 실시했다. 회의에는 시 의료급여팀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간호부장, 원무과장 등 6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장기입원자 사례관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 연계·합동 방문 중재 사업(치료 목적이 아닌 장기입원자가 자가관리 능력을 높이도록 복지 서비스 연계·지원)이 공유됐으며 ▲입원 환자 건강 상태 및 향후 계획 등 ‘적정 입원’ 여부에 관해 논의했다. 이 가운데 ‘..

김포시 풍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복지계획 워크숍 개최

김포시 풍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복지계획 워크숍 개최

Jun 23, 2023 | Q기자

 

풍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임종구, 허진욱)은 지난 7일부터 21일까지 총 3회에 걸쳐 ‘풍무동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했다. ‘마을복지계획’은 읍면동 단위에서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으로 지역의 복지의제를 발굴,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활동 계획’이다. 풍무동에 따르면 이번 마을복지계획은 지역에 장기간 거주하며 지역 사정에 능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전문 강사의 도움을 받아 계획을 수립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참여자들은 맞춤형 수립을 위해 풍무동만의 특성과..

김포복지재단,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경

김포복지재단,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경

Jun 13, 2023 | Q기자

 

김포복지재단은 관내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에 지난 5월 8일 대한노인회 김포시지회를 시작으로 보리수마을, 한국농아인협회 김포시지회에 경차 3대를 전달하였다. 올해로 네 번째인 차량지원은 지난 3월 2023 김포복지재단 공모사업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관내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등 총3개소가 공모하였으며 배분심의위원회를 거쳐 대한노인회 김포시지회, 보리수마을, 한국농아인협회 김포시지회가 선정되어 경차 3대를 지원하게 되었다. 경차를 지원받게 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