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김포시

2024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입학식 성료

2024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입학식 성료

Apr 17, 2024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관)가 지난 16일 2024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입학식을 시작으로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은 스마트농업과, 융복합농업과, 작물재배과 3개 학과의 교육이 11월 5일 졸업식까지 진행된다. 이번 입학식에는 3개 학과 112명의 신입생이 참여하였으며, 엘리트농업대학 학장인 김병수 시장을 비롯하여 김포시를 지역구로 하는 김주영, 박상혁 국회의원, 각 농협 조합장, 시의원, 엘리트농업대학 총동문회 임원 등 각계각층의 인사가 내..

김포시, 농기계임대사업소 주말에도 운영

김포시, 농기계임대사업소 주말에도 운영

Feb 26, 2024 | Q기자

 

김포시가 농업인들의 농기계 임대 편의 증진을 위해 농기계임대사업소 주말 운영을 실시한다. 기존 농업인 외에도 귀농인 및 주말농장 경작자가 증가해 주말에도 농기계를 임대하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농번기에 맞춰 매주 일요일 오전 근무를 통해 주말에도 쉽고 편하게 농기계 임대 사용이 가능하다. 상반기 주말운영은 3월 10일부터 6월말까지이며, 매주 일요일 오전 8시부터 12시까지 임대장비 입고 및 출고 업무가 가능하다. 하반기에도 9월부터 11월말까지 3개월가량 주말운영을 ..

2024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2024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Feb 13, 2024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진관)가 오는 2월 26일부터 3월 8일까지 2주간 2024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신입생 모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운영하는 학과로는 스마트농업과, 융복합농업과, 작물재배과의 3개학과로 모집 예정 인원은 학과당 40명씩 총 120명이다.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은 김포농업을 이끌어갈 핵심 전문 농업인력 양성을 위해 2007년 개교했다.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은 매년 시대 트랜드 및 선호에 맞는 교육과정 개설로 교육효과 향상을 위해 노력하여 많은 관심과 ..

이진관 김포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위기를 기회로” 그린투어리즘이 김포농업

이진관 김포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위기를 기회로” 그린투어리즘이 김포농업

Jan 31, 2024 | Q기자

 

민선8기 김포시가 미래지향적 농업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경제·건설·복지·세정 등 분야를 두루 거친 인사를 농업기술센터 소장에 임명했다. 농업이 단순히 농산물 생산에 그치지 않고, 가공, 유통·관광까지 포함한 융복합산업으로 나아가고 있는 현 시점에, 농촌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정서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행정의 여러 분야를 거친 이진관 소장이 긍정적 방향으로 김포농업의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소장은 ‘융화와 상생, 창조’로 김포 농업이 변화할 수 있도록, 선진사례..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현장행정 추진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현장행정 추진

Jan 12, 2024 | Q기자

 

이진관 김포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이 겨울철 확산되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현장 점검에 나섰다. 이 소장은 지난 11일 김포시거점세척소독소(양촌읍 금포로 1700)와 하성면 소재 산란계농장 선제적 통제초소를 현장 점검했다. 시는 AI 바이러스의 전파 위험을 사전차단하기 위해 거점세척소독소를 24시간 운영하고, 가금농장 방문 전 축산차량에 대해 세척·소독 및 대인소독을 실시해 소독필증(일 60여대)을 발급하고 있다. 한편, AI 발생위험이 높은..

김포시, 2023년 농업법인 실태조사 실시

김포시, 2023년 농업법인 실태조사 실시

Dec 26,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12월 1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 2023년 농업법인(영농조합법인·농업회사법인)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농업법인 실태조사는 농업법인의 적법한 운영여부를 점검하기 위한 행정조사로서, 농업법인의 법령위반 여부를 점검하고 후속조치를 통해 농업법인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한다. 또한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농업법인 실태조사가 강화되면서 2022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농업법인 사업장 소재지 ..

김포시농업기술센터, 한가득 품종 식미평가회 개최

김포시농업기술센터, 한가득 품종 식미평가회 개최

Dec 21, 2023 | Q기자

 

김포시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이 공동으로 지난 3년간 추진한 수요자 참여형 벼 품종개발 연구(SPP)사업을 통해 개발한 ‘한가득 품종’에 대한 식미평가회가 지난 19일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한가득 품종은 밥맛이 우수하고, 완전미와 도정율이 높은 품종특성이 있다. 식미평가회에는 농촌지도자김포시연합회를 비롯한 관내 농업인 단체 대표와 회원, 신김포농협RPC 및 최고급쌀생산단지장, 관내 정미소 관계자, 쌀연구연합회원, 친환경쌀생산단지 대표, 소비자단체 등이 참..

김병수 시장, 김포 내 농축수산 단체장 간담회 개최

김병수 시장, 김포 내 농축수산 단체장 간담회 개최

Dec 13, 2023 | Q기자

 

김병수 김포시장이 김포 내 각계 단체들과의 소통을 이어가며 서울편입에 대한 시민의견청취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 시장은 지난 11일 오후 4시, 김포시청 소회의실에서 김포 내 농축수산 단체장들과 서울편입에 대해 소통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동철 한국농업경영인 김포시연합회장, 서혜순 한국여성농업인 김포시연합회장, 심재권 서울우유 김포낙우회장, 임종춘 (사)대한한돈협회 김포시지부장, 이진유 (사)대한산란계협회 김포시지부장, 박태순 (사)전국한우협회 김포시지부장, 고대규 (사)..

김포농업인, 경기도 참드림 경기미 품평회 최우수상 수상

김포농업인, 경기도 참드림 경기미 품평회 최우수상 수상

Dec 12, 2023 | Q기자

 

김포시 하성면 이경재 농가가 지난 8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개최된 경기도 참드림 경기미 품평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 참드림 경기미 품평회에는 도내 16개 시군에서 37명의 농업인이 고품질 쌀 재배기술로 생산된 참드림 벼를 출품했다. 1차 재배이력 평가, 2차 쌀 품질 분석으로 평가를 실시한 후 식미치 분석을 통해 품질이 가장 우수한 9점의 출품작을 선정했다. 이경재 농가는 고품질 참드림 쌀을 생산하기 위해 적기 이앙과 철저한 중간물떼기, 적절한 질소 시비량 시비, 시기..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제16기 김포엘리트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제16기 김포엘리트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Dec 07,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시장 김병수)가 지난 12월 6일 김포시평생학습관에서 2023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졸업식을 개최했다. 3월 15일 2개 학과(가공창업학과, 작물재배학과) 80명의 신입생이 입학하며 시작된 2023년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의 35주간의 대장정이 이날 61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마무리됐다.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은 2007년 1회로 3개 학과 120명의 신입생 모집을 시작으로 지역 환경에 맞는 체계적인 영농기술, 농촌 융․복합 산업화 교육 등을 실시해왔다..

김포시 변화하는 농업환경 · 기술 적극 대응을 위한 농업기술보급 사업 종

김포시 변화하는 농업환경 · 기술 적극 대응을 위한 농업기술보급 사업 종

Nov 30,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가 지난 29일 2023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농가 및 단체 대표,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농업기술보급 사업 종합평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종합평가회는 금년도 벼농사를 비롯한 7개 분야 54개 농업기술보급 사업 성과 보고와 3개 분야 14과제로 진행된 신소득·신기술 실증과제 결과,우수사례 발표, 설문 및 만족도 조사와 종합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포시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종합평가회를..

김포시 여성농업인 김장 나눔 실천

김포시 여성농업인 김장 나눔 실천

Nov 17,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가 한국생활개선김포시연합회(회장 신순자)와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통진읍 서암리에서 김장 나눔 행사를 했다. 매년 김장철의 김치 나눔 행사는 김치 담는 기술을 전수하고 어려운 이웃에 일부 기부하여 사회에 봉사하는 활동이다. 이날 연합회는 단체의 공동텃밭에서 키운 채소로 30여 명이 참여해 배추와 순무 김치를 담고 김포시복지재단에 기탁했다. 또한 지난 10월 제29회 농업인의 날 기념 김포농업 대축제와 연계해 한국생활개선김포시연합회 주관으..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마늘·양파 안정생산 기반 강화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마늘·양파 안정생산 기반 강화

Oct 31,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가 학교급식으로 공급되는 친환경 마늘·양파의 안정 공급과 재배 확대를 위해 「공공급식용 친환경 마늘·양파 재배단지 조성 시범」 사업비 2억원을 투입했다. 김포시학교급식출하회(회장 장선희) 회원 9명은 파종기, 승용이식기, 수확기, 세척기, 건조기 등을 지원받아 육묘부터 수확·저장까지 마늘·양파 재배 전과정을 기계화했다. 이번 사업으로 김포시학교급식출하회는 통진, 하성, 대곶 등지에서 친환경 마늘, 양파를 기계화 생력재배하여 관내 학교에 납품할 예정..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원예특작분야 실증시험’ 중간점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원예특작분야 실증시험’ 중간점검

Jul 26,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21일 ‘2023년도 원예특작분야 실증시험’의 중간 점검을 실시했다. 김포시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지역 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증과제 수요조사를 벌여 19개 과제를 접수했으며, 이 중 엄격한 내부 심사를 거쳐 총 9개 과제를 선정하는 등 ‘원예특작분야 실증시험’이 실시되고 있다. 시는 이 사업 시비 총 2,400만 원을 투입한다. ‘원예특작분야 실증시험’의 채소 분야에서는 ▲볏짚 투입에 따른 시설고추 염류장해 개선(통진읍 박..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강소농 민간전문가 초청 합동 컨설팅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강소농 민간전문가 초청 합동 컨설팅

Jul 05,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30일 관내 농업인들의 영농 관련 애로사항 해결 및 농업경영체 자립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강소농 및 청년농업인 대상 ‘경기도 강소농 민간전문가 초청 합동 컨설팅’을 개최했다. 이번 컨설팅은 농업경영·생산기술, 농촌자원 활용, 콘텐츠 제작, 스마트농업 등 5개 분야 8명의 강소농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분야별로 농업인과 1:1 상담을 통해 영농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컨설팅받은 농업인들은 “평소 궁..

김포시,덕포진 및 문수산성 ‘소방방재시설 유지관리 용역’

김포시,덕포진 및 문수산성 ‘소방방재시설 유지관리 용역’

Jun 28, 2023 | Q기자

 

김포시는 2023년 복권기금으로 운영되는 재난안전관리 사업비를 교부받아 국가지정문화재인 덕포진과 문수산성의 소방방재시설 유지관리 용역을 추진한다. ‘재난안전관리 사업’은 국가지정와 등록 문화재 중 화재 및 재난 피해 우려가 있는 문화재 등에 ▲재난방지시설(소방·방범·전기(ICT)·IoT) 구축 ▲시설물 유지관리 ▲긴급보수 ▲안전경비원 배치 등을 통해 문화재 피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복권기금의 사회적 가치 증진 및 인지도를 확산하는 사업이다. 기초자치단체에서 문화재 재난안전..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장마철 원예작물 병충해방제 당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장마철 원예작물 병충해방제 당부

Jun 27,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본격적인 장마철에 따른 원예작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관련 농가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고 있다. 장마철 특성상 배수로 정비가 잘 돼 있지 않은 밭은 침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고온 다습한 기온 탓에 병해충 피해가 늘어날 수 있다. 특히 ‘고추’는 탄저병, 역병 등이 발생할 수 있어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탄저병은 방제를 적기에 실시하지 못하면 수확량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고, 치료가 매우 까다로워 반드시 예방적으로 방제해야 한다. 고추를..

김포시 ‘2024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김포시 ‘2024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Jun 10,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실시한 ‘2024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서 공모사업 대상시로 선정됨에 따라 국·도비 등 15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9일 밝혔다. 김포시에 따르면 시는 이번 공모에 ‘사람과 공간을 엮는 활력 마을 만들기’ 비전을 제시하고 ▲안전한 마을 ▲살고 싶은 마을 ▲어울림이 있는 마을 만들기를 목표로, 총사업비 1,790백만원(국도비 1,330백만원, 시비 420백만원, 자부담 90백만 원) 규모의 사업을 응모했다...

김포시, 2023년 수산공익직불제 신청 기간 연장

김포시, 2023년 수산공익직불제 신청 기간 연장

Jun 07, 2023 | Q기자

 

김포시는 현재 접수 중인 ‘수산공익직불제(소규모어가, 어선원, 조건불리지역)’의 신청 종료일을 6월 26일까지 연장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수산공익직불제’의 신청 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신설된 소규모어가, 어선원 직불제 등을 널리 알리는 한편 제때 신청하지 못한 어업인들을 구제하기 위한 것이다. ‘수산공익직불제’는 어업인의 보편적 소득안정과 어촌의 공익기능 증진에 이바지하는 사업으로 소규모어가 어선원 직불제는 영세한 어가와 어선원을 대상으로 연간 120만 원을, 조건불..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고추 재배 농가 초기 관리 당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고추 재배 농가 초기 관리 당부

Jun 01,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5월 김포시 전역의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바이러스 매개충인 총채벌레와 진딧물이 증가하고 있다고 알리며, 관내 농가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관리를 당부하고 나섰다. 시에 따르면 김포시 통진읍 등 일부 지역에 바이러스가 발생한 상황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할 때 바이러스 관련 문의 또한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고추 바이러스 가운데 TSWV(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일명 칼라병)가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TSWV는 총채벌레에 의해 매개하는..

김포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

김포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

May 13,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등에 따른 수입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달 9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수산물 수입·유통 소매업체를 비롯한 음식점, 가공업체 등이다. 주요 점검 품목은 활가리비, 활참돔, 냉장명태, 활우렁쉥이, 활뱀장어, 활대게, 냉동갈치, 돔 등이다. 또한 올해 7월 1일부터 음식점 내 원산지 표시 대상 품목으로 지정된 가..

김포시농업기술센터,못자리 설치 현장 중점지도

김포시농업기술센터,못자리 설치 현장 중점지도

May 11,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본격적인 벼농사 시기를 앞두고 ‘고품질 김포금쌀 생산’을 위해 못자리 설치 현장을 돌며 중점지도하고 있다. 보통 못자리에 가장 큰 피해가 되는 것은 뜸모와 모잘록병이다. 이 둘은 한 해 농사가 시작도 하기 전에 농업인을 곤란하게 하는 주범이다. 이에 따라 시에서는 뜸모와 모잘록병에 대한 농업인들의 이해를 돕고, 예방법 전수에 나섰다. ‘뜸모’는 7∼20℃의 급격한 온도변화 및 종자 밀파로 과습하고, 육묘상자의 산소가 부족할 때 발생한다. ..

김포시, 김포 문수산성 발굴현장 설명회 및 현장체험학습 개최

김포시, 김포 문수산성 발굴현장 설명회 및 현장체험학습 개최

May 09,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월곶면 성동리에서 시행 중인 ‘김포 문수산성 서측 성벽 구간 내 발굴조사 현장’에 관한 ‘현장 설명회’를 개최한다. 김포 ‘문수산성’은 김포시를 대표하는 문화재다. 갑곶진과 함께 강화 입구를 수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1694년(숙종 20)에 대대적으로 중건한 것이다. 병인양요 당시 프랑스군의 공격으로 서문(공해루)과 남문(희우루)을 비롯한 서측 성벽 일부가 무너졌으나 네 차례의 발굴조사를 통해 성벽의 기초부를 비롯한 ..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샤인머스캣 농가 지원사격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샤인머스캣 농가 지원사격

May 08,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에서는 김포시에서 생산하는 샤인머스캣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기술력 향상 등을 위해 힘쓰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과수 생산 작목의 다양성이 증가하면서 김포시에서도 샤인머스캣 재배 농가가 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샤인머스캣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증가하는 반면 품질 저하로 인한 소비감소 및 가격하락 등의 이유로 품질 제고를 위한 교육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어 김포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기술지도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상반기 3~4월 중 총 네 차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2023 K-웰니스 푸드&투어리즘 페어’ 참여

김포시농업기술센터 ‘2023 K-웰니스 푸드&투어리즘 페어’ 참여

May 01,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4월 26~27일 이틀간 서울 aT센터에서 열린 2023 K-웰니스 푸드&투어리즘 페어에 참여했다. 농촌 체험으로 즐기는 일상의 행복,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여행이라는 뜻의 ‘김포 힐링 투어(촌캉스 여행)’와 ‘지역 농산물로 만든 식품’ 홍보를 위해 김포시 전시 부스는 파란 하늘, 푸른 나무 그늘에서 쉬고 있는 도시민과 통하는 농촌 소풍 분위기를 연출했다. (사)한국웰니스산업협회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이 행사는 온라인 ..

김포시 “문수산 장수마을 고막뜨락 체험센터로 놀러 오세요”

김포시 “문수산 장수마을 고막뜨락 체험센터로 놀러 오세요”

Apr 12, 2023 | Q기자

 

김포 농촌체험지도사연구회(회장 민병희)와 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10일 월곶면 고막리 고막뜨락 체험센터에서 ‘소비자 농촌체험 프로그램’ 시범 운영으로 ‘순무 김치담그기’ 행사를 진행했다. 마을 부녀회와 연구회 회원 35명이 함께한 이날 행사는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DIY(Do It Yourself) 체험 키트(kit)’ 개발을 겸했다. 또한 육질이 단단한 김포 순무를 맛있는 김치로 담그는 방법에 대해서도 실습으로 배우는 시간이 마련됐다. 김포의 금강산이라 불리는..

김포시농업기술센터, 토종벌 농가 지원사격

김포시농업기술센터, 토종벌 농가 지원사격

Apr 12,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기후변화 및 각종 질병 등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토종벌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올해 ‘토종벌 낭충봉아부패병 저항성 계통증식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관내 6개 농가에 저항성 토종벌 55군의 입식을 마친 상태라고 밝혔다. ‘낭충봉아부패병’은 토종벌 유충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부화기부터 유충이 번식하는 봄·여름 사이에 주로 발생해 토종벌 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 2009년 발발한 이후 지속해서 전국에 확산해 토종벌..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문화특강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문화특강

Apr 07,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5일 통진두레문화센터에서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문화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문화특강은 ‘아는 만큼 보이는 유럽 여행’을 주제로, 여행 도슨트 박지훈 강사가 맡아 진행했다. 16기째인 농업대학은 농산물 가공 실습에 집중하는 ▲가공창업학과와 다양한 작물에 대한 기본 지식 및 능력 개발을 중점으로 하는 ▲작물재배학과의 총 2개 학과를 운영 중이며, 현재 80명이 교육받고 있다. 이 외에도 농업환경 변화에 맞춘 단기과정으로 ▲농업드론반 ▲기초영..

김포시, 농업·농촌 융복합지원센터 건립공사 관계자 회의 개최

김포시, 농업·농촌 융복합지원센터 건립공사 관계자 회의 개최

Apr 07, 2023 | Q기자

 

김포시는 지난 5일 김포시농업기술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생산·가공·서비스 융합 농업종합산업화 지원 관련 회의’를 개최했다. ‘융합농업종합산업화 지원사업’은 생산·가공·서비스가 융합된 농업·농촌 융복합지원센터 조성을 목적으로 하며, 공사는 사업 내용에 따라 2단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 사업은 지난 2월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및 한강솔솔큐어파크 건립공사 착공이었으며, 2단계 사업은 농식품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융복합지원센터 건립으로, 현재 ..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볍씨소독’ 및 ‘못자리 적기설치’ 당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볍씨소독’ 및 ‘못자리 적기설치’ 당부

Apr 03,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고품질 김포금쌀 생산을 위해 철저한 볍씨 소독 및 못자리 적기 설치를 당부하고 있다. 키다리병 등 종자전염병 예방을 위한 ‘볍씨 소독 시기’는 못자리 설치 10일 전 즈음이다. 김포시의 못자리 설치 적기는 4월 20일 전후로 보고 있다. 너무 이른 못자리 설치는 저온 등에 의한 피해를 볼 수 있어 적정한 시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볍씨 소독 방법은 온탕 소독법과 약제 침지소독 두 가지가 있다. 온탕 소독법은 ..

김포시, 문수산 일대서 ‘산불진화훈련’

김포시, 문수산 일대서 ‘산불진화훈련’

Mar 31,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산불 재난 국가위기경보가 ‘경계’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지난 29일 월곶면 문수산 일대에서 ‘산불진화훈련’을 실시했다. 김포시는 봄철 등산객이 증가함에 따라 문수산 산림욕장 주변에 입산객의 부주의로 인한 산불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 지휘관의 무전 상황전파 즉시 산불 진화 차량이 집결하면 진화 장비를 활용한 산불 초동 진압 등 실제를 방불케 하는 산불 대응훈련을 벌였다. 이날 진화훈련에는 산림공무원 6명과 산불 예방 전문진화대원..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마늘 잎집썩음병’ 예방 당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마늘 잎집썩음병’ 예방 당부

Mar 22,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고품질 다수확 마늘 생산을 위해 병해충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올해 마늘은 활착기인 10~11월 고온으로 웃자람 현상이 발생, 조직이 약해진 상태에서 추운 겨울을 맞아 직접적 동해 피해로 생장점이 상하거나, 병해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통진 등 일부 농가에서는 잎집썩음병, 즉 ‘춘부병’ 등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마늘 춘부병’은 무름병과 증상이 비슷하지만 3~4월 월동 직후, 10℃ 전후의 다습한 환경에서 ..

통(通)하는 김포농업을 위한 소통과 화합의 장

통(通)하는 김포농업을 위한 소통과 화합의 장

Mar 22, 2023 | Q기자

 

한국농촌지도자김포시연합회(회장 김종찬) 및 한국후계농업경영인김포시연합회(회장 최동철)는 지난 21일 공동 주관으로 춘분일 월곶면 고막리 문수산(청룡회관)에서 ‘제21회 김포시 농업 풍년기원제’를 봉행했다. 농업인 단체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이 행사는 대곶면 풍물회의 식전공연으로 시작했으며, 초헌례, 아헌례, 종헌례를 차례로 이어갔다. 김병수 김포시장, 김종찬 농촌지도자 시연합회장, 최동철 후계농업경영인 시연합회장은 헌관으로 분해 농업단체의 원활한 소통과 2023년..

김포시, 작지만 강한 농업육성 위해 ‘터’ 다진다

김포시, 작지만 강한 농업육성 위해 ‘터’ 다진다

Mar 14,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9일 농업기술센터 엘리트교육관에서 자율·자립 농업경영실천을 통한 ‘작지만 강한 농업경영체! 강소농(强小農)’을 육성하기 위한 ‘2023년 강소농 경영개선실천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강소농 사업의 이해를 통한 중소농의 경영체로서의 비전을 설정하고, 농업경영체들의 자립역량을 강화하려는 목적에 따라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교육을 통해 강소농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따른 올 한해 강소농 사업 추진 방향과 비전,..

김포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개최

김포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개최

Mar 13, 2023 | Q기자

 

김포시 지난 10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정책 심의위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포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를 열고 김포시 농업발전 방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와 함께 2023년 농정사업 대상자 선정, 2024년 농림축산식품사업 예산(안) 등에 대한 심의·의결을 시행했다. 농정시책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정책심의회에서는 2023년 농정사업 및 기술 보급 시범사업인 83개 사업 167억 원에 대한 사업의 타당성 및 ..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마늘·양파 월동 후 관리 요령 안내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마늘·양파 월동 후 관리 요령 안내

Mar 10,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월동 마늘, 양파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웃거름을 주고, 병해충 사전방제 및 가뭄피해를 예방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김포시의 날씨 예보에 따르면 3월 둘째 주부터 기온 0℃ 이상으로 올라가 얼었던 땅이 녹고, 마늘·양파 생육 재생기가 시작된다. 이에 따라 웃거름을 생육상황에 맞게 적절히 주고, 병해충 사전방제를 철저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온 상승으로 수분 요구량이 급격하게 증가해 각 농가에서는 관수장비를 미리 점검하는 등 봄철 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농업인 요청에 응답

김포시농업기술센터, 농업인 요청에 응답

Mar 07,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2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마늘·양파 국내육성품종 보급 확대 및 재배 안정화를 위한 ‘마늘, 양파 국내육성품종 재배 기술 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교육은 김포시학교급식출하회(회장 장선희)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최근 학교급식 및 공공급식용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국내육성 품종인 ‘홍산마늘’의 안정적 재배와 출하, 구근류 조미채소인 양파의 안정적 재배를 궁금해하는 농업인들이 관심을 증명하는 자리다. 이날 교육장에는 농업인 90여 명이 자리했는..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총동문회, 회장 이·취임식 개최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총동문회, 회장 이·취임식 개최

Feb 18,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16일 농업기술센터에서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총동문회 23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부학장인 농업기술센터 황창하 소장을 비롯한 총동문회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심준택 2대 회장은 이임사를 통해 “현재의 농업은 변화와 위기가 상존해 있다”라며 “지난 2007부터 15년 가 약 2,637명을 배출한 엘리트농업대학이 이제는 농업 트렌드를 선도하고 위기를 극복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시기를 바..

김포시, ‘통(通)하는 김포농업인과의 정담회’ 개최

김포시, ‘통(通)하는 김포농업인과의 정담회’ 개최

Feb 18, 2023 | Q기자

 

김포시는 지난 16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지역 19개 농·축·수산업 단체장과 ‘통(通)하는 김포농업인과의 정담회’를 갖고 농업의 미래성장 산업화 및 농가경영 안정 등 분야별로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눴다. 이날 정담회는 시에서 지원하는 ‘2023년도 농·축·수산분야 주요사업’에 대해 안내하고 미래세대의 안전한 먹거리 기반 유지 및 생산·가공·서비스가 융합된 농업종합산업 육성 등 ‘중장기 지역농업 발전 방향’과 농어업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대한 해법 등을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이달 ‘과수화상병’ 예찰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이달 ‘과수화상병’ 예찰

Feb 18,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관내 배, 사과 재배농가 306호, 63ha 면적을 대상으로 이달 중 국가지정 검역 병해충인 ‘과수화상병’의 겨울철 사전 궤양 제거 및 예찰 활동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배, 사과 등을 재배하는 농가는 과수화상병의 병원균 월동처가 되는 ‘궤양’을 발견한 즉시 제거해야 하고, 과수화상병 의심 궤양은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 또한, 전정도구는 70% 알코올을 이용해 전정도구 날을 90초 이상 담그는 등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작업복과 신발은 과..

김포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지도자김포시연합회 연시총회 개최

김포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지도자김포시연합회 연시총회 개최

Feb 01,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1월 31일 센터 대회의실에서 농촌지도자김포시연합회 회원 및 관계관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농촌지도자김포시연합회 연시총회’를 개최했다. 올해 농촌지도자김포시연합회는 ‘농업인역량강화, 후계농업인육성, 스마트농업실천, 지역사회 봉사’를 중점과제로 설정한 가운데 지역농업발전 및 선도적 역할을 위해 2023년 세부사업 및 활동계획과 같은 다양한 안건을 두고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맞춘 탄..

김포시,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신청·접수

김포시,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신청·접수

Jan 12, 2023 | Q기자

 

김포시는 이달 16일부터 2월 10일까지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신청·접수를 시행한다.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은 여성농업인에게 보건·복지·문화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그들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을 향상시켜나가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원 대상자는 김포시에 거주하고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만 20세 이상(2003년생)의 농업에 종사하는 여성농업인이다. 신청 자격은 농업을 전업으로 하는 농가의 여성농업인이며, 부부(단독여성 포함) 모두 전업 농업인이어야 한다. 사업 신청..

김포시 태산패밀리파크·문수산 산림욕장, 설 명절 주차장 무료개방

김포시 태산패밀리파크·문수산 산림욕장, 설 명절 주차장 무료개방

Jan 12, 2023 | Q기자

 

태산패밀리파크, 문수산 산림욕장에서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편의와 휴식을 위해 유료주차장을 전면 무료 개방한다는 소식이다. 김포도시관리공사는 설 연휴인 이달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 태산패밀리파크와 문수산 2개소의 주차요금을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공사는 연휴기간 중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주차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정비를 시행하는 등 각종 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하성면 소재 ‘태산패밀리파크’는 공예..

김포시 ‘2023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 접수

김포시 ‘2023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 접수

Jan 11,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농업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한편 김포시 농업 경쟁력 강화 및 소득 증대 등을 위해 지난 9일부터 내달 8일까지 ‘2023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 접수를 한다. 시에 따르면 ‘2023년 시범사업’에서는 지속할 수 있는 농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농촌 융복합 산업화의 기반 확대, 농업·농촌의 미래를 준비하는 전문농업 인재 양성, 치유적 기능 활성화를 통한 농업의 가치 증진, 식량작물 분야 친환경 및 탄소중립 강화, 기후변화 대응 고품질 안정생산 기술..

2023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2023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Jan 04, 2023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에서 ‘2023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신입생 모집을 실시한다. 올해 운영 학과는 ▲가공창업과 ▲양봉과 ▲작물재배과 ▲귀농귀촌과의 총 4개학과이며, 모집 인원은 160명이다. 원서접수 기간은 이달 10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김포시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올해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은 코로나19 상황이 다소 호전됨에 따라 대면교육 및 현장교육 위주로 진행될 계획이다. 상황 악화 등 여건이 좋지 않을 때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

김병수 김포시장, 새해 첫 행보 “문수산 해맞이”로 희망 다짐

김병수 김포시장, 새해 첫 행보 “문수산 해맞이”로 희망 다짐

Jan 02, 2023 | Q기자

 

김병수 김포시장은 2023년 1월1일 계묘년(癸卯年) 문수산 해맞이 행보에 나섰다. 이는 김포시민들의 평안을 기원하고 시민화합과 지역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김병수 시장의 새해 첫 행보다. 김병수 시장은 문수산에 올라 “‘통(通)하는 70도시 우리 김포’를 향한 발걸음은 새해에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올해도 ‘모두와 통(通)하는 김포의 해’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수 시장은 계묘년 신년사를 통해 “2022년 한해를 돌아보면 김포시 숙원과 미래를 위해 바쁘게 ..

김포시4-H연합회, 김포시농업기술센터에 커피차 배달

김포시4-H연합회, 김포시농업기술센터에 커피차 배달

Dec 22, 2022 | Q기자

 

김포시4-H연합회(회장 이석민)는 지난 20일 올 한해 김포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김포시농업기술센터를 위해 커피차를 배달했다. 김포시4-H연합회는 또 어려운 이웃을 위해 지난 6월부터 개최한 청년농업인 농산물 직거래 장터 ‘소소한농 플리마켓’에서 거둔 수익금으로 냉동식품과 농가공품을 구입했으며 이와 함께 영농회원들이 직접 생산한 쌀과 떡, 유과, 버섯 등의 농산물을 김포시복지재단에 전달했다. 이석민 김포시4-H연합회장은 “김포 농업발전을 위해 애쓰는 공무원들에게 늘 고마..

제15기 김포엘리트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제15기 김포엘리트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Dec 09, 2022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12월 7일 통진두레문화센터에서 2022학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 졸업식을 개최했다. 3월 16일 4개 학과(6차산업학과, 생활원예학과, 농업드론학과, 귀농귀촌학과) 151명의 신입생이 입학하며 시작된 2022년도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의 35주간의 대장정이 이날 121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마무리되었다. 김포시엘리트농업대학은 2007년 1회로 3개 학과 120명의 신입생 모집을 시작으로 지역 환경에 맞는 체계적인 영농기술, 농촌 융..

김포시 농업기술보급사업 종합 평가회 성료

김포시 농업기술보급사업 종합 평가회 성료

Dec 07, 2022 | Q기자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황창하)는 지난 12월 6일 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22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농가, 농업인 학습단체장 및 관심농업인,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농업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종합평가회는 금년도 벼농사를 비롯한 7개 분야 54개 사업으로 추진된 농업기술보급사업에 대한 성과 보고와 더불어 5개 분야 14과제로 진행된 신소득·신기술 농가실증재배 우수사례 발표, 설문 및 만족도 조사와 종합토의 순으로 진행되었..

김포시 해양수산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 최종보고회 개최

김포시 해양수산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 최종보고회 개최

Dec 05, 2022 | Q기자

 

김포시는 지난 12월 2일 ‘김포시 해양수산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김포시장 주재로 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한 이번 보고회는 수도권 유일 서해안, 한강, 아라뱃길 등 사면이 물길로 둘러싸인 지리적 특성을 지닌 김포시의 성장 잠재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연구용역 결과 최종보고회다. 김포시는 해양수산 중장기 발전 연구용역을 통해 ▲공간적 범위로 대곶지역, 무인도서, 고촌지역으로 권역을 설정하고 ▲시간적 범위로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개년 발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