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김포시

김포시, 주민1인당분리수거량 5년 연속 S등급 성과

2024.03.13 16:08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김포시가 일회용품을 줄이고 일상생활 속 폐기물을 저감하여 제로웨이스트를 실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재활용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그로 인해 지난해 대비 생활폐기물은 1,872톤 감소하고 재활용량이 388톤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지난 1부 ‘김포시, 재활용정책으로 생활폐기물 1,872톤 감소 재활용량 388톤 증가’에 이어 이번 2부에서는 ‘김포시, 주민1인당분리수거량 5년 연속 S등급 성과’라는 제목으로 재활용 정책에 대한 김포시의 성과와 계획에 대해 살펴본다.

일회용 배달용기를 다회용 배달용기로, 다회용기 재사용 촉진 지원사업 확대
1인 가구의 증가와 배달문화의 확산으로 1회용기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김포시는 1회용 폐기물의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2021년부터 경기도가 진행했던 다회용기 사업을 이어받아 2023년에 다회용기 재사용 촉진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했다.

다회용기 재사용 촉진 지원사업이란 배달음식주문 및 지역 축제 시 1회용기 대신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회용기 사용체계를 마련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가맹점과 소비자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다회용기 사업 초기에는 배달특급만을 이용해 다회용기 음식배달을 진행하였으나, 더 많은 시민들이 다회용기를 접할 수 있도록 업무협약을 추진하여 민간 배달 어플에서도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사업장 위생점검을 통해 다회용기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

2023년 사업에서 김포시는 197개의 가맹점을 모집하여 34,421건의 배달주문을 다회용기로 진행했고, 김포 벚꽃축제를 시작으로 등 다양한 관내 축제에서 38,500개의 다회용기를 사용, 1회용품 없는 축제를 시도하여 약 155천개의 1회용기를 다회용기로 대체했다. 이를 통해 8,460kg의 폐기물과 7,013kgCO₂eq의 CO₂, 그리고 270kg의 미세먼지를 감량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2024년에는 기존에 사용했던 다회용기에 다회용컵을 추가하여 1회용품 제로 사회에 앞장서 나아가려 하며, 가맹점과 소비자 인센티브 및 홍보 확대 등을 통해 다회용기 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위한 일회용품 사용규제 시행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개정되고 시행된 1회용품 사용규제에 대한 1년간의 계도기간이 2023년 11월 24일에 종료됨에 따라 1회용품 사용 기준을 준수하지 않을 시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김포시는 보도자료, SNS, 반상회 등을 통해 1회용품 사용규제에 대한 홍보와 1회용품 제로(Zero) 챌린지를 진행하고, 551개소의 규제 대상 사업장을 방문 점검하여 경기도 시·군 그룹별 평가에서 1위를 달성했다.

1회용품 사용규제가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김포시는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고, 1회용품 사용규제 사업장을 대상으로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다회용컵 대여·세척·재공급 체계를 마련하여 공공기관에서는 직원들의 1회용컵 사용을 자제하고 다회용컵 사용을 유도하여 1회용품 사용 절감에 대한 공공기관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재활용품 분리배출 활성화를 통한 시군종합평가, 5년 연속 “S등급” 달성

이러한 사업들의 결과로 김포시는 시군종합평가 지표 중 하나인 “주민 1인당 재활용가능자원 분리수거량”에서 5년 연속 S등급을 달성했다. “주민 1인당 재활용가능자원 분리수거량”은 주민 1인당 건전지, 종이팩, 투명페트병의 분리수거 실적을 나타내는 지표로 매년 목표치가 상향 조정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 연속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쾌거를 거둔 것이다.

시는 재활용 가능자원 분리수거에 적극적인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건전지 등 폐자원 교환사업의 추진,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제 등 분리배출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및 캠페인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참여를 독려하고 있으며, 동 사업을 점차로 확대하여 시민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시민들이 삶 속에서 실현가능한 다양한 참여 방법을 찾아가는데 행좌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김포시는 김포시민들의 참여와 노력으로 이뤄낸 값진 결실이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자원순환사회에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할 것이며, 사람과 환경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도시로 발전할 김포시를 기대해본다.

이정미 자원순환과장은 “선택이 아니라 의무가 된 제로웨이스트를 위해 시는 다양한 재활용 정책들을 마련하려 최선을 다할 것이다. 50만 시민 여러분들이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하여, 나부터, 지금부터, 보다 나은 환경의 미래를 위해 동참해 주신다면 우리 후손에게 쓰레기 걱정 없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김포를 선물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사회

김포시

김포시, 지방세 체납자 비트코인도 압류한다

김포시, 지방세 체납자 비트코인도 압류한다

Apr 26, 2024 | Q기자

 

김포시가 지방세 고액 체납자가 보유한 8억1750만원 상당의 가상자산을 압류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새로운 재산은닉 수단으로 떠오른 가상자산의 체납 처분을 위해 지난 2월 가상자산 전자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 최근, 대표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시세가 1억을 상회하고 매매의 40% 이상이 원화로 거래되는 등 가상자산 시장은 일부 체납자들의 새로운 재산 은닉처로 악용되고 있다. 김포시는 조세정의 실현을 위한 발빠른 징수행정으로, 지난달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 3곳(업비트,..

김포시 김병수 시장, 철도와 대중교통 이어 시민 불편 줄이는 교통정책 결실

김포시 김병수 시장, 철도와 대중교통 이어 시민 불편 줄이는 교통정책 결실

Apr 26, 2024 | Q기자

 

전국 최초로 도시형 거점 운전면허 취득·갱신이 가능한 도시형운전면허센터가 김포시 운양동에 문을 연다. 7일부터는 운전면허 학과시험과 갱신을 위해 인천시, 서울시까지 가지 않고 김포에서 해결할 수 있게 돼 원거리 이동에 따른 시민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나아가 주변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50만 대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김포시에 신규 취득 대상 인구 및 운전면허 갱신 인구가 연간 수만 명에 달하지만, 학과시험장은 서울시·인천시 등에 위치해 원..

김포시 대포서원, 2024년 춘향제 봉행

김포시 대포서원, 2024년 춘향제 봉행

Apr 26, 2024 | Q기자

 

김포시 향토유적인 대포서원에서 지난 25일 조선 전기 대학자이며 문신인 눌재 양성지 선생을 기리는 춘향제가 봉행됐다. 이날 초헌관에 박윤규 김포문화원장, 아헌관에 신광철 김포노인대학 학장, 종헌관에 오인수 한국경영기술지도자회 상근부회장을 비롯하여 많은 유림 및 시민들과 함께 눌재 양성지 선생의 정신을 되새겼다. 눌재(訥齋) 양성지(梁誠之·1415∼1482)는 1441년(세종23년) 26세의 나이로 문과에 합격하여 1442년 집현전 부수찬에 임명되었고, 사간원 좌정언을 거쳐 집..

김포시, 청년 자격증·어학시험 응시료 최대 30만원 지원

김포시, 청년 자격증·어학시험 응시료 최대 30만원 지원

Apr 26, 2024 | Q기자

 

김포시가 청년들의 꿈을 응원한다. 시는 청년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사업을 오는 5월 2일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올해는 국가전문자격 248종(1종 특수면허 자동차운전면허, 간호사, 변호사 등)을 추가해 청년 1인당 최대 30만원 범위 내에서 실비 지원한다. 해당 사업은 김포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미취업 또는 단기 노동자(1년 미만 계약) 청년(19세~34세)을 대상으로 신청 기간인 2024년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경기도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잡..

도시 브랜드 1위 김포, 넓어지고 높아진 ‘문화 브랜딩’

도시 브랜드 1위 김포, 넓어지고 높아진 ‘문화 브랜딩’

Apr 25, 2024 | Q기자

 

대한민국 기초지자체 브랜드 1위를 달리고 있는 김포시가 한층 높아진 수준의 문화예술공연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교통이든 문화든 중앙정부와의 네트워크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는 민선8기 김포시는 우선 시민 일상 속 문화부터 체감도를 향상시킬 각오로 나섰고, 김포문화재단의 다양한 네트워크로 현재 일상 속 공연문화부터 바꿔나가고 있다. 시 승격 26년만에 김포시 최초로 국립합창단이 김포아트홀 무대에 올랐고, 대니구 바이올리니스트와 지휘자 차웅, 테너 김현수와 안세권 등 세계적 음악가들..

김포시, 2024년 첫 민.관 통합사례회의 개최

김포시, 2024년 첫 민.관 통합사례회의 개최

Apr 25, 2024 | Q기자

 

김포시가 지난 23일 김포시제2종합사회복지관에서 외부 전문가, 관내 다양한 기관이 함께 하는 2024년 제1차 찾아가는 민.관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작년에도 통합사례회의를 함께 하며 자문과 개입방법을 같이 고민한 이화여자대학교 김선민 교수를 외부전문가로 초빙하였으며, 중학생 자녀에 대한 생계형 방임으로 인해 발생된 학교생활, 주거환경, 게임중독 등의 위기를 지닌 부자가정에 대한 사례를 논의했다. 각 기관의 실무자들은 외부전문가의 전문적 조언과 각 기관이 그..

김포시, 국산목재 이용 활성화 캠페인 개최

김포시, 국산목재 이용 활성화 캠페인 개최

Apr 25,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지난 4월 24일 한강중앙공원 보트하우스 앞에서 탄소중립과 국산목재의 이용, 목재문화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목재 이용 권장 홍보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목재 이용의 필요성과 순환하는 과정, 국산목재의 우수성을 홍보하면서 참여하는 시민과 아이들에게 목재를 이용한 목공예 활동을 직접 체험하는 재미와 목재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했다. 또한 김포의 숲길을 안내하는 책자와 14가지의 목공예 프로그램과 DIY 목재가구 정기교육과정을 안..

김포시 애기봉, 봄맞이 연장 운영 4월에도 진행

김포시 애기봉, 봄맞이 연장 운영 4월에도 진행

Apr 25, 2024 | Q기자

 

조강 해넘이 야간 기행으로 폭발적 인기를 끌었던 애기봉평화생태공원에서 최초로 봄맞이 걷기 행사가 열린다. 평소 안전상 이유로 데크길로만 이동할 수 있었던 애기봉이었지만, 행사가 열리는 27일에는 진입 차량을 통제하고 매표소에서 조강전망대까지 약 2.5km를 90분간(10:00~11:30) 걸으며 애기봉 곳곳에서 봄을 즐길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지난 4월 20일에 예정이었으나, 우천으로 일정이 변경돼 27일에 진행한다. 애기봉은 일몰 전에는 모든 관람객이 퇴장해야 하는 군사지..

김포시, 풍수해보험 찾아가는 현장 설명회 성황리 개최

김포시, 풍수해보험 찾아가는 현장 설명회 성황리 개최

Apr 25,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풍수해보험 가입 홍보를 위해 지난 24일 통진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풍수해보험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안전담당관이 주관하였고 DB손해보험 문미화 팀장이 풍수해보험 상품 및 제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특히 실제 보험금 지급 위주의 구체적인 보상 등 알기 쉬운 사례를 통해 풍수해보험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김포시는 설명회에 이어 계속해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풍수해보험을 홍보할 계획이다. 설명회 이전에 재해취약지역..

김포시, 책의 도시 조성 위한 기본구상 및 전략 마련 가시화

김포시, 책의 도시 조성 위한 기본구상 및 전략 마련 가시화

Apr 25,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2025 대한민국 독서대전(이하 독서대전) 공모 선정을 위한 책의 도시 김포 조성 사업’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에는 김포시와 관계 전문가 등 15여 명이 참석했으며, 2025 대한민국 독서대전 유치와 책의 도시 김포 조성을 위한 ▲김포시 현황 ▲김포시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 ▲기존 책의 도시 선정 지자체의 사례 분석 ▲앞으로 김포시가 해야 할 전략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포시는 현재 독서대전 공모 선정을..

김포서울통합, 공동연구반 순항 중…4차 회의 예정

김포서울통합, 공동연구반 순항 중…4차 회의 예정

Apr 24, 2024 | Q기자

 

교통부터 서울통합으로 나아가고 있는 김포시가 행정적으로도 꾸준하게 서울과 함께 김포서울통합에 대한 공동연구반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11월 6일 김병수 김포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의 공식 만남에서 서울과 김포는 통합에 대한 효과성을 논하는 공동연구반을 구성하기로 합의했고, 공식만남으로부터 2주 후 첫 공동연구반 회의를 가졌다. 그렇게 지난해 11월 20일에 시작된 김포서울통합 공동연구반 회의에서는 양 도시간 공동연구반 운영 방안을, 김포에서 열린 12월 20일 2차 회의..

김병수 김포시장이 바꾼 김포 교통 지형, ‘광역교통불모지에서 수도권 교통거점지로’

김병수 김포시장이 바꾼 김포 교통 지형, ‘광역교통불모지에서 수도권 교통거점지로’

Apr 24, 2024 | Q기자

 

김포시가 민선8기 출범 2주년이 채 되기도 전에 광역교통불모지에서 수도권 교통거점지로 점쳐지고 있다. 김병수 시장이 당선 전부터 백방으로 뛴 5호선 김포연장과 강남을 직결하는 GTX-D 구체적인 노선이 나온데 이어, 서울2호선 신정지선 김포연장이 양천구와의 업무협약 이후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발주를 위한 행정절차 진행중에 있고, 더 나아가 9호선까지 동시에 논의되면서 김포 교통 지형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광역철도 하나 끌어오는 것조차 불가능 같았던 김포가 민선8기 출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