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김포시

김포시, 도심항공교통(UAM) 구축사업 박차 가한다

2023.07.21 16:56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2023년 김포시 도심항공교통(UAM) 구축 예산안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통과되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김포시는 도심 교통 문제를 극복하는 수단이자 관련 산업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막대한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UAM을 주목하며 한강, 아라뱃길, 항공산업단지 등 김포의 지리적 강점을 활용한 선제적 도입을 위해 ‘22.8월 김포시 로드맵을 수립하고 ‘22.9월 기초 지자체 최초로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시장 선점에 힘써왔다.

이번 예산 통과에 따라 김포시는 관내 공역 및 항로를 분석하는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심항공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유동인구, 거주인구, 건축물 등의 위험요인을 평가하고, 김포시 및 인접권역 내 공역 현황분석을 통한 최적의 이동 항로 설계, UAM 이·착륙을 위한 버티포트 적정지 검토 등을 종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UAM(Urban Air Mobility)은 저소음, 친환경 동력으로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 가능한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도심교통 혼잡 및 환경 문제 해결, 관련 산업의 무한한 성장가치 측면에서 전 세계가 이목을 집중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25년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 유수 기업들이 참여하여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김포시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직업교육훈련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 개최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직업교육훈련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 개최

Apr 19, 2024 | Q기자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김포새일센터)가 지난 18일 일자리경제과장, 교육강사, 훈련생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을 개최했다.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은 여성가족부와 김포시가 진행하는 직업훈련과정으로 AI(인공지능) 및 데이터 시장 확대에 따른 AI 학습용 데이터를 수집·가공·검수하는 데이터라벨러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개설했다. 본 과정은 훈련생 20명을 대상으로 ▲엑셀 ▲포토샵 ▲파워포인트 ▲데이터 수집·가공·검..

김포시 마산도서관 청소년 진로독서프로그램 ‘항공사, 어디까지 아니?’ 운영

김포시 마산도서관 청소년 진로독서프로그램 ‘항공사, 어디까지 아니?’ 운영

Apr 17, 2024 | Q기자

 

김포시마산도서관(시장 김병수)이 청소년 진로독서프로그램 ‘항공사, 어디까지 아니’를 오는 5월 11일 토요일 14시에서 16시까지 마산도서관 3층 다목적실에서 운영한다. 강의는 ‘누가 내 꿈을 훔쳐 갔을까’,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의 저자이자 아시아나항공 인재개발팀 전임강사인 김하준 작가가 진행한다. ‘항공사, 어디까지 아니’는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다양한 직업군에 대해 알아보는 강의다. 꿈에 대한 편견을 인식하고 항공사의 여러 직업을 이해해..

핵심리더교육도 트렌디하게, 김포시 뇌과학자의 시각 교육 성료

핵심리더교육도 트렌디하게, 김포시 뇌과학자의 시각 교육 성료

Mar 18,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지난 15일 ‘뇌과학자가 이야기하는 AI와 우리의 숙제’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간부공무원의 과학적 행정에 선도적 역할을 위한 핵심리더 교육의 일환이다. 5급 이상 간부공무원과 6급 중간관리자 등 1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교육에 연사로 나선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김대식 교수는 ▴과거와 현재의 인공지능의 변화, ▴생성형 AI의 현재와 미래, ▴지적 노동의 대량 생산 시대 도래에 대한 우리의 ..

김포시 모든 방역지역 해제시까지 AI 총력 방역

김포시 모든 방역지역 해제시까지 AI 총력 방역

Mar 14, 2024 | Q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특별방역대책 기간 종료(2023.10.1.~2024.2.29.) 로 전국 위기경보가 ‘주의’로 하향됐지만 경기도는 ‘심각’ 단계가 유지중인 가운데, 전국적으로 경기,충남,전북,전남,경북에서 31건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됐다. 김포시는 철새가 북상을 시작하면서 봄철에도 발생한 전례를 감안해 모든 방역지역 해제 시까지 심각 단계를 유지하고 전통시장에서의 살아있는 가금 판매 금지 조치를 3월 말까지 지속하기로 했다. 또한 5만수 이상 산란..

김포시, 125억 투입 지능형교통체계(ITS)로 확 바꾼다

김포시, 125억 투입 지능형교통체계(ITS)로 확 바꾼다

Feb 02,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지능형교통체계(ITS) 2차사업 확대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총 125억(국비 75억 포함)을 투입하는 국비지원사업으로, 김포시 주요도로에 최첨단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을 설치해 최근 급속한 도시발전 및 교통량 증가에 따른 교통혼잡 완화 및 교통안전을 더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먼저 1차 사업으로 2021년 6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총 85억을 투입..

김포시보건소, 조류인플루엔자(AI)인체감염증 예방 대응 모의훈련 실시

김포시보건소, 조류인플루엔자(AI)인체감염증 예방 대응 모의훈련 실시

Dec 29, 2023 | Q기자

 

김포시보건소(소장 최문갑)가 12월 28일(목) 김포시보건소 별관4층 보건교육실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예방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감염병관리과 직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인체감염증 대응방법 숙지, 살처분 동원 인력에 대한 관리조사서 작성, 계절인플루엔자 미접종자 접종, 보호구 착·탈의 시연, 위생교육등을 진행했다. 감염병관리과에서는 최근 전북 전주 만경강 일대 야생조류에서 H5N1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후원금 전달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후원금 전달

Dec 18, 2023 | Q기자

 

통진고등학교(교장 차찬규)에서 운영하는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연말을 맞아 후원금 50만원을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전달했다.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은 2020년 교육부 인가를 받은 학교가게형카페로 통진고등학교 교직원과 학생, 마을주민, 학부모가 조합원으로 함께 하며 생산, 판매부터 소비까지 혁신적인 경제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후원금은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진행한 바자회 수익금으로 이사장, 담당교사, 대표학생이 직접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방문하여 전달했다..

김포시청소년재단, 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사업

김포시청소년재단, 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사업

Dec 14, 2023 | Q기자

 

(재)김포시청소년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공모방식 시범사업 ‘공생우리(공항과 상생하는 우리)’ 참가자를 모집한다. 김포시청소년재단은 청소년재단 최초로 한국공항공사에서 주최하는 공항 소음피해 지원 공모방식 시범사업에 선정돼, 공항 소음대책지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복지활동을 지원하여 공항 소음대책지역 청소년의 정서 안정 및 복지증진에 나선다. 공생우리(공항과 상생하는 우리)은 24년 2월 3일부터 3월 9일까지 총 8회기로진행되며, 사전활동(2..

김포시, ‘Invest Korea Summit 2023’ 참가

김포시, ‘Invest Korea Summit 2023’ 참가

Nov 03,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11월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인베스트 코리아 써밋 2023’에 참가한다. 인베스트 코리아(Invest Korea)는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외국자본 투자유치 행사이다. 이 행사는 총 17개국 120여개 외국기업이 참여하여 컨퍼런스, 타운홀미팅, 비즈니스 제휴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특히 올해에는 이차전지, 미래모빌리티를 비롯한 첨단산업 기업의 참가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시의 ‘기회발전특구 지정 ..

김포시, 항공소음 피해지원 공모사업 선정으로 고촌·풍무지역에 여행상품구입비 지원

김포시, 항공소음 피해지원 공모사업 선정으로 고촌·풍무지역에 여행상품구입비 지원

Oct 05,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한국공항공사 주관 항공소음피해지원 공모방식 시범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5천만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항공소음대책지역 주민의 복지증진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지역문화체험, 지역인재육성 등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사업비 전액은 ‘공항소음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전액 한국공항공사가 부담한다. 시는 소음피해대상지역인 풍무동·고촌읍 주민들의 힐링을 위한 ‘토닥토닥! 김포에서의 트래블테라피(Travel Thera..

김포시, 공공와이파이 대상지 연내 확대 구축

김포시, 공공와이파이 대상지 연내 확대 구축

Sep 08,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지원을 받아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공공와이파이(WiFi) 7개소를 연내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정부 공공와이파이 확대 정책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모담산 유아숲체험원 등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대상지 7곳을 우선 선정해 설치한다. 이와 별개로 시 예산 5천만원을 들여 태산패밀리파크(하성)를 포함해 15곳에 공공와이파이 설치를 완료하여 지난 7월부터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시민..

김병수 김포시장, 벼 병해충 친환경 항공방제 현장 방문

김병수 김포시장, 벼 병해충 친환경 항공방제 현장 방문

Aug 05, 2023 | Q기자

 

김병수 김포시장은 지난 3일 벼 병해충 친환경 항공방제 대상지인 하성면 석탄리를 방문해 추진상황 전반을 살피는 한편 현장 작업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김병수 시장의 현장 방문은 김포 농업인과 방제 관계자들에 대한 격려 차원에서 이뤄졌다. 현장에는 장건태 통리장단협의회장과 김종찬 농촌지도자연합회장, 양승식 농협중앙회김포시지부장, 박호연 신김포농협 조합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김 시장은 항공방제 완료 후 농업인들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김포시 농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