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의정부시

의정부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활성화 위한 수행인력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활성화 위한 수행인력 간담회 개최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3월 27일 녹양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각 권역의 수행기관 전담사회복지사 14명 및 노인장애인과 직원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통해 시가 현재 운영 중인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의 개선사항 및 대상자 확충을 위한 홍보 방안 등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 수급자 중 유사 중복 사업을 이용하지 않고,..

의정부시  일상돌봄서비스 제공기관 4월 8일까지 모집

의정부시 일상돌봄서비스 제공기관 4월 8일까지 모집

Mar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일상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행기관을 4월 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일상돌봄서비스는 질병, 고립 등으로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청‧중장년 또는 질병‧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이들에게 재가돌봄‧가사, 심리지원, 병원동행 서비스를 제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서비스다. 모집 분야는 기본서비스..

의정부시  Meta-의정부 시정 서비스 홍보에 속도

의정부시 Meta-의정부 시정 서비스 홍보에 속도

Mar 1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시민 중심의 각종 디지털 신개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Meta-의정부’ 홍보에 속도를 붙인다. Meta-의정부는 가상공간에 의정부시의 여러 랜드마크와 관련 콘텐츠를 조화롭게 구성한 플랫폼이다. 메타버스 현장시장실, 리빙랩 놀e터, 미세먼지 시민안전체험관, 커뮤니티 매핑, 스마트 크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특히 Meta-의정부의 주요 기능인 ‘커뮤니티 매핑’을 주로 홍보할 계획이다. 시민 공유형 서비스인 커뮤니티 매핑은 공공화장실, 공공와이파이..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이동지원센터, 경기도·의정부시와 ‘광역이동지원서비스정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이동지원센터, 경기도·의정부시와 ‘광역이동지원서비스정

Feb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용석) 이동지원센터는 ‘경기도 특별교통수단 광역서비스 정책 및 운영에 필요한 제안 발표 간담회’를 통해 궁극적으로 교통약자의 사회 참여와 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경기도 교통약자 정책 의견개진 및 운영제안 간담회’를 실시하였다. 2월 23일(금)에 실시된 이번 간담회는 작년과 연계하여 3회차이며,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와 ‘의정부시 교통기획과, 그리고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이동지원센터’ 유관기관들이 모여..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운영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운영

Feb 23, 2024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자신의 의외의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악기별 음반과 장르별 도서를 추천하는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을 운영한다.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취향의 발견 서비스는 책이나 음반을 고를 때 본인만의 취향이나 선택기준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마련했다. 사서와 음악전문가가 선정한 도서와 음반을 테마별 패키징으로 추천받는 정기구독 개념의 서비스다. 양질의 추천자료를 일대 일로 제공받을 수 있어 총 140명의 시민이 정기구독할 정도의 인기 높은 서..

의정부영어도서관, 영어책가방 대출 서비스‘부꾸부꾸’운영

의정부영어도서관, 영어책가방 대출 서비스‘부꾸부꾸’운영

Jan 26, 2024 | Q기자

 

의정부영어도서관은 1월부터 영어 책가방(BookPack) 대출 서비스 ‘부꾸부꾸’의 책가방 구성을 대대적으로 변경해 운영한다. 부꾸부꾸는 영어 독서의 시작을 돕기 위한 책가방이다. 수상작 및 추천도서 등 500권의 영어 그림책을 주제별, 수준별로 구성해 제공한다. 지난해 총 348명이 참여해 3천480권을 대출했을 정도의 큰 호응과 95.2%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낸 바 있다. 각 가방에는 10권의 영어 그림책과 도서 목록, 부꾸 챌린지(독서기록 카드) 등을 함께..

의정부시 주정차위반 과태료 전자고지 서비스로 업무효율.시민편의 UP!

의정부시 주정차위반 과태료 전자고지 서비스로 업무효율.시민편의 UP!

Jan 1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022년부터 주정차위반 과태료 사전통지서를 전자고지(스마트폰 문자)로도 발송해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주정차위반 과태료 부과 대상자에게 과태료 알림 문자를 발송해 모바일 안내문을 수신한 뒤 본인인증 단계를 거쳐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며 별도의 사전 신청은 필요 없다. 전자고지 서비스는 우편으로 발송되는 종이 통지서의 단점을 개선하고자 마련했다. 종이 통지서는 대상자 부..

의정부시 출생신고 기념 아기 신분증 발급 서비스 개시

의정부시 출생신고 기념 아기 신분증 발급 서비스 개시

Jan 09,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자금동주민센터(동장 김병선)는 2024년 1월 1일 이후 출생해 출생신고를 하는 아기에게 기념 신분증을 발급한다. 국내 출생아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구 감소 위기 상황인 가운데, 의정부시 자금동 출생신고 건수도 2022년 124명에서 2023년 88명으로 감소했다. 이에 자금동은 부모에게 아기 탄생의 소중함을 알리고, 출산 장려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이번 사업을 마련했다. 출생 신고하는 부모의 의사를 확인 후 희망하는 경우, 주민등록증과 같은 사이즈의 아기 신분증..

의정부시, SOS 긴급 틈새 지원 서비스 시행

의정부시, SOS 긴급 틈새 지원 서비스 시행

Jan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월 8일부터 위기상황이 발생해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신속하게 지원하는 ‘SOS 긴급 틈새 지원 서비스’를 실시한다. SOS 긴급 틈새 지원 서비스는 ‘2023년 복지사업 혁신 민‧관 워킹그룹’에서 제안한 사업이다. 복지서비스 및 자원 연계에 제한이 있거나 가족 및 친지 등 지원체계가 없어 일시적으로 신속한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선(先)지원-후(後)보고’ 체계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동주민센터 담당자가 초기상담 등을 통해 ..

의정부시 신곡1동, 영석고에서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실시

의정부시 신곡1동, 영석고에서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실시

Nov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는 11월 22일 동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영석고등학교(이하 영석고)를 방문해 ‘찾아가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시행했다. 17세가 돼 신규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하는 대상자는 대부분 학업으로 바쁜 학생들이다. 평일 동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워 발급 지연 과태료가 발생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신곡1동은 학생들에게 발생할 불이익을 예방하고 동주민센터 방문에 대한 시간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작년에 이어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의정부시 김동근 시장, 메타버스 현장 시장실로 신개념 시정 서비스 선보여

의정부시 김동근 시장, 메타버스 현장 시장실로 신개념 시정 서비스 선보여

Nov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시공간 제약 없는 가상공간 ‘Meta-의정부’를 구현하고 대표 콘텐츠 중 하나로 ‘현장 시장실’을 선보였다. 김동근 시장은 11월 24일 Meta-의정부에서 ‘현장 시장실’을 열고 시민들과 소통했다. 메타버스 현장 시장실은 동주민센터나 민원현장 등에서 직접 시민들의 이야기를 듣는 ‘찾아가는 현장 시장실’을 메타버스에 옮긴 신개념 시정 서비스다. 직접 꾸민 나만의 아바타로 가상공간에서 시장과 만나 음성회의 방식으..

의정부시 2023년 송산1동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실시

의정부시 2023년 송산1동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실시

Nov 22, 2023 | Q기자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동장 이성희)는 질 높은 민원 서비스 제공의 일환으로 민원행정서비스헌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행정서비스헌장은 시민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절차,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고자 마련됐다. 의정부시 행정서비스헌장에 규정된 고객 불만족 보상제도는 공무원의..

의정부시 생활 밀접 전문 분야 ‘무료 민원상담 서비스’ 제공

의정부시 생활 밀접 전문 분야 ‘무료 민원상담 서비스’ 제공

Oct 3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민들의 다양한 생활문제와 법적 다툼으로 인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무료 민원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상담 분야는 행정, 법률, 노무, 건축 등 4개다. 전문 민원 상담위원 7명이 법률적인 조언을 통해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각종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행정 분야 민원은 시청 일반민원실 무료상담실에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이외 분야는 시 홈페이지에서 요일 및 시간을 확인 후 전화 또는 전문가 사무실 방문을..

의정부시 2023년도 노인맞춤형 인지정서지원서비스 이용자 3차 모집

의정부시 2023년도 노인맞춤형 인지정서지원서비스 이용자 3차 모집

Oct 2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2023년도 노인맞춤형 인지정서지원서비스’ 이용 대상자를 모집한다. 해당 서비스는 자살, 우울, 치매 등 잠재적 위험군에 속하는 노인에게 정신건강, 사회참여 증진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다. 제공서비스에는 사례관리를 포함해 인지‧정서지원, 문화여가, 대인관계증진서비스 등이 있다. 이번 접수 기간에는 50명을 모집할 예정으로 작년과 달리 소득기준이 사라졌다. 이에 따라 모집인원보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운영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운영

Oct 23, 2023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11월부터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OST, 뉴에이지, 크로스오버 편을 운영한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취향의 발견은 책이나 음반을 고를 때 선택기준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마련됐다. 사서와 음악전문 코디네이터가 자료를 선정해 추천해 주는 정기구독 서비스다. 구독자들은 디지털 매체에서 느낄 수 없었던 CD와 LP만의 아날로그 감성을 깊이 있게 경험하며, 음악과 어울리는 책도 함께 읽어볼 수 있다. 별도의 청음기기가 없이도 누구나 참여..

의정부시 호원2동, 민원 만족도 높이기 위한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의정부시 호원2동, 민원 만족도 높이기 위한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Sep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강경숙)는 민원인의 기대 수준과 개선 요소를 반영하고 직원 친절도를 높이기 위해 행정서비스헌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서비스의 제공 방법 및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 공표하고 이에 대한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는 제도다. 호원2동 행정복지센터는 1월부터 행정서비스헌장을 운영했으며 2월부터 4월까지 상반기 고객 만족도 조사..

의정부시,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실시

의정부시, 공중위생업소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실시

Sep 06,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9월 1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관내 미용·이용업소를 대상으로 2023년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를 실시한다.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는 숙박․목욕․세탁․미용․이용 업종을 대상으로 격년제로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는 미용업소 1,598개소, 이용업소 97개소를 대상으로 공무원과 명예 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평가반이 위생서비스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항목은 ▲일반현황(업소명, 소재지, 사용 면적 등) ▲준수사항..

의정부시, 행정 서비스 헌장 심의위원회 개최

의정부시, 행정 서비스 헌장 심의위원회 개최

Aug 3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8월 30일 시민들에게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행정 서비스 헌장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행정 서비스 헌장은 고객 만족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비스의 이행 기준 등을 공표하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보상 조치를 약속하는 제도다. 시는 21개 부서와 14개 주민센터에서 헌장 제도를 운영 중이다.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운영을 위해 헌장 제·개정과 운영 실태 평가 시 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고 있다. 이날 시는 고객 서비스에..

의정부시,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서비스 확대 제공

의정부시,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서비스 확대 제공

Aug 2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기존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알림서비스에 더해 6월부터 ‘통합 주․정차 단속 알림(휘슬)’ 서비스를 도입해 확대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시행 중인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는 인근 양주, 포천, 동두천, 연천 등 5개 시군에서만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번 스마트폰 앱 ‘휘슬(Whistle)’의 도입으로 경기도 20개 시군 및 전국 62개 시군구 지역에서 단속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 알림서비스..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재즈·블루스 편 운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재즈·블루스 편 운

Aug 18, 2023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9월부터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재즈·블루스 편을 운영한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취향의 발견은 책이나 음반을 고를 때 선택기준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사서와 음악전문 코디네이터가 자료를 선정·추천해 주는 정기구독 서비스다. 구독자들은 디지털 매체에서 느낄 수 없었던 CD와 LP만의 아날로그 감성을 깊이 있게 경험하며, 음악과 어울리는 책도 함께 읽어볼 수 있다. 별도의 청음기기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CD플레이어 또는..

의정부시 제4차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  물가 안정 공동대응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제4차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 물가 안정 공동대응 간담회 개최

Jul 20, 2023 | Q기자

 

의정부시(김동근 시장)는 7월 18일 하계철 지역물가 안정 도모 및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제4차 개인서비스업 관계자 공동대응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김성군 한국외식업중앙회의정부지부장을 비롯한 위생단체관계자, 시 공무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주요 언론, SNS 등을 통해 지역축제 음식 바가지 요금 논란이 제기되고 비판 여론이 확산됨에 따라 해결책 모색에 대해 논의했다. 예방차원의 선제적 대응으로 유관기관·소비자단체·물가조사요원과 함께..

의정부시 장암동, 문화누리카드 사용자 대상  찾아가는 사진관 서비스 운영

의정부시 장암동, 문화누리카드 사용자 대상 찾아가는 사진관 서비스 운영

Jul 13, 2023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조교묵)는 문화누리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6월 8일과 7월 10일 2회에 걸쳐 ‘찾아가는 사진관 서비스’를 운영했다. 이번 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 사용처를 알지 못하는 대상자 등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았으나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주민센터에서 증명, 장수(영정), 가족 사진 등의 촬영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용처를 안내 및 확대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행정을 선보여 대상자들로부터 호평을 얻었다. 문화누리카드는 만 6세..

의정부시 송산3동, 다양한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 위한  부동산 무료상담

의정부시 송산3동, 다양한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 위한 부동산 무료상담

Jun 29, 2023 | Q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는 6월 27일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부동산 무료상담 창구’를 운영했다. 이번 무료상담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마련됐다. 상담은 부동산 계약 과정에 있어 주의할 점과 기타 부동산 관련 피해사례 등에 대한 해결방안 위주로 진행됐다. 이번 무료상담에 참여한 주민은 “부동산 계약을 앞두고 있는데 상담을 통해 계약 전후 주의사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무료상담은 ..

의정부시 지역물가 안정 위한 개인서비스업 관계자  공동대응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지역물가 안정 위한 개인서비스업 관계자 공동대응 간담회 개최

Jun 26,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지역물가 안정과 침체된 골목상권의 활력을 되찾기 위한 ‘제3차 개인서비스업 관계자 공동대응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6월 20일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한국외식업중앙회 김성군 의정부시지부장, 대한제과협회 박종필 의정부시지부장 등 위생단체 관계자, 시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외식·식품·서비스 등 시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품목에 대한 소비자 부담 체감율은 여전한 가운데 서민음식으로 알려진 김밥, 자장면 가격이 최근 5년 사이 4..

의정부시 장암동, ‘찾아가는 문화누리카드 서비스’ 운영

의정부시 장암동, ‘찾아가는 문화누리카드 서비스’ 운영

Jun 13, 2023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조교묵)는 5월부터 문화복지 취약계층인 중증장애인 가정을 찾아가 문화누리카드 발급 및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찾아가는 문화누리카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문화누리카드는 만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격차 완화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는 충전식 선불카드다. 책과 CD 구입, 공연 티켓 예매, 철도 및 고속버스 티켓 구입부터 호텔과 같은 숙박 이용 시 사용..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세계음악편 운영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세계음악편 운영

Jun 09,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음악도서관에서 7월부터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세계음악편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취향의 발견서비스는 책이나 음반을 고를 때 본인만의 취향이나 선택 기준이 없어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마련됐다. 사서와 음악전문 코디네이터가 선정한 자료를 장르별 패키지로 추천 받는 정기구독 서비스다. 구독자들은 디지털 매체에서 느낄 수 없었던 CD와 LP만의 아날로그 감성을 깊이있게 경험하며, 음악과 어울리는 책도 함께 읽어볼 수 있다...

‘디지털 신세계 Meta-의정부’  메타버스로 대시민 서비스의 신세계 문

‘디지털 신세계 Meta-의정부’ 메타버스로 대시민 서비스의 신세계 문

May 3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시공간 제약 없는 가상공간 ‘Meta-의정부’를 통해 신개념 시정 서비스를 구현하는 첫걸음을 내딛는다. 디지털 신세계 Meta-의정부는 가상공간에 시의 여러 랜드마크와 시 관련 콘텐츠를 조화롭게 구성한 플랫폼으로 올해 하반기에 1차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지역 대표 랜드마크의 외형을 그대로 가상세계로 들여오는 디지털트윈 방식뿐만 아니라 분야별 특색을 살린 독창적 모델링으로 새롭게 구현할 예정이다. 시는 메타버스 ..

의정부시 마을버스 서비스 질 향상 위한  경영분석 연구용역 설명회 개최

의정부시 마을버스 서비스 질 향상 위한 경영분석 연구용역 설명회 개최

May 26,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5월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마을버스에 대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경영을 위한 ‘마을버스 경영분석 연구용역 설명회’를 개최했다. 시는 관내 마을버스 업체의 경영 특성을 분석하고 적정한 운송원가를 산정해 합리적인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매년 마을버스 경영분석 연구용역을 실시해오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는 6개 마을버스 운수업체 관계자와 경기도마을버스운송조합 등이 참석해 이번 연구용역에 대한 과업수행 방향과 원가 산정 방식에 대해 논의하는 등 마을..

의정부시 이동지원센터, ‘행복드림콜’, 교통약자 가족 나들이를 위한 맞춤

의정부시 이동지원센터, ‘행복드림콜’, 교통약자 가족 나들이를 위한 맞춤

May 24, 2023 | Q기자

 

투명한 이른 초록은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겨우내 흑갈색으로 움츠려 있던 산과 나무들이 초록빛 잎사귀를 움트며 신록의 계절을 자랑할 때는 당장 가까운 공원이라도 산책하러 나가야 할 것 같은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하지만 장애인을 비롯한 교통약자들에게는 가벼운 산책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신체적 불편함, 교통수단의 부재, 다양한 물리적 장애물, 심리적인 장벽 등 많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올해 두 번째 여정을 맞은 ‘행복드림콜’과 동행한 서**씨의 가족은 지..

의정부1동, 어르신~ 안녕하십니까?  ‘어르신의 다정한 말벗’ 안부 확인

의정부1동, 어르신~ 안녕하십니까? ‘어르신의 다정한 말벗’ 안부 확인

May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1동주민센터(동장 정영민)는 독거 어르신의 사회적 소외감을 완화하고 고독사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르신의 다정한 말벗’ 안부 확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서비스 대상은 80세 이상 독거 어르신 중 고독사·심리적 단절 위험 등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어르신 153명이다. 봉사자는 의정부1동 통장협의회 회원 5명으로 구성해 주 1회 정기적으로 안부 전화 활동을 하고 있다. 자원봉사자들의 정기적인 안부 전화로 어르신들의 안녕을 확인하고 필요한 욕구사항..

의정부시 민관협력을 통한 정서지원서비스, 호원권역 ‘행복마음드림’ 사업

의정부시 민관협력을 통한 정서지원서비스, 호원권역 ‘행복마음드림’ 사업

May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권역국장 고현숙)은 호원권역 내 심리․정서적 지원이 필요한 사례관리 대상자에게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무료 지원하는 ‘행복마음드림’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호원권역 행복마음드림 사업은 호원1동, 호원2동, 의정부2동이 주요 복지자원을 공유하는 권역형 신규 사업이다. 호원2동 보건복지팀에서 대상자를 취합해 서비스 제공기관인 ㈜경기도힐링상담센터에 연계하면, 센터에서는 초기 면접 상담 및 검사 등을 진행한다. 향후 동별 대상자들을 모니..

의정부2동, 취약계층 세탁 서비스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추진

의정부2동, 취약계층 세탁 서비스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추진

Apr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2동(동장 권대익)은 4월 26일 크린토피아 의정부 용현점(대표 정영옥)과 취약가구 세탁 서비스 지원을 위한 ‘2023년도 제4차 복지자원 나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세탁 시기를 놓쳐 비위생적인 환경에 노출돼 건강상 유의가 필요함에도 관리가 어려운 가구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방문 시 안부 및 생활실태 파악으로 정서적 지원과 복지자원도 연계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영옥 크린토피아 용..

의정부시의회, 본회의 수어 통역 서비스 시작

의정부시의회, 본회의 수어 통역 서비스 시작

Apr 25, 2023 | Q기자

 

의정부시의회(의장 최정희)는 지난 24일 개회한 제322회 임시회부터 수어 통역 서비스를 시작했다. 수어 통역 서비스는 청각, 언어장애인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의정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임시회와 좽회 진행 시 본회의장에 수어 통역사를 배치해 현장 수어 통역 서비스를 운영한다. 특히 의정부시의회 홈페이지(누리집)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중계되는 본회의 실시간 영상에서도 수어 통역 서비스가 제공된다. 의정부시의회 최정희 의장은 “수어 통역 서비..

의정부시 장암동, 찾아가는 만성질환 예방 상담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의정부시 장암동, 찾아가는 만성질환 예방 상담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Apr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조교묵)는 이달 2주간 만성질환자 및 위험 가구 15가구를 방문해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는 분기별 만성질환자 및 위험군을 발굴해 가정방문을 통한 만성질환 맞춤형 건강 물품 및 건강상담을 제공한다. 또한 가정방문 후 2개월간 유선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이뤄진다. 만성질환은 조기 예방과 적절한 치료 시기가 중요하다. 또한 합병증 예방관리 등의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의정부시, 배달 대행 및 퀵서비스 업체에  이륜차 불법 개조 예방 안내문

의정부시, 배달 대행 및 퀵서비스 업체에 이륜차 불법 개조 예방 안내문

Apr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주차관리과(과장 이재철)는 4월 17일(월) 관내 80여 개 배달 대행 및 퀵서비스 업체에 ‘이륜차 불법 개조 여부 확인 및 원상복구 등 협조 안내문’과 ‘자동차관리법 주요 위반사례 및 부과 처분 안내문’을 발송했다. 코로나19 방역 완화 이후 음식 배달이 줄었으나 도로 및 골목 등에서 불법으로 구조를 변경한 이륜차의 소음과 교통안전 문제로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이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작년에 이어 안내문을 발송하게 됐다. 최근 한국..

의정부시 호원1동, 이동 약자를 위한  재활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확대

의정부시 호원1동, 이동 약자를 위한 재활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확대

Apr 14,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조복현)는 관내 노인이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지역 주민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자 재활 보조기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확대해 시행한다. 호원1동은 기존에도 휠체어 등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주민들의 이용 욕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휠체어 6대를 추가로 확보해 대여해 줌으로써, 거동이 불편한 지역 주민의 불편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서비스 확대를 통해 호원1동에서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의정부시, 소외계층 맞춤형 방문 소독 서비스 시행

의정부시, 소외계층 맞춤형 방문 소독 서비스 시행

Apr 14,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3월 14일(화)부터 4월 12일(수)까지 관내 독거노인 5,972세대를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 소독 서비스를 시행했다. 소외계층 맞춤형 방문 소독 서비스는 감염병 발생 가능성으로부터 우선 보호돼야 할 취약 세대 가정에 방문해, 화장실, 주방 등 실내 살균 소독 및 위생 해충 구제를 위한 실외 살충 소독을 시행해 깨끗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의정부시보건소는 대상자 중 비희망가구 등을 제외한 5,170세대에 ..

의정부시 송산2동, ‘동 민원 행정서비스헌장’ 홍보 시행

의정부시 송산2동, ‘동 민원 행정서비스헌장’ 홍보 시행

Apr 04,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송산2동 주민센터(동장 이종일)는 3월부터 시민들의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 경험을 위해 동 민원 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한 홍보를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민원 행정서비스헌장은 시민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 행정을 실현하고자 하는 제도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절차,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의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고자 만들어졌다. 의정부시..

의정부시 가능동, 찾아가는 생애 첫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본격 추진

의정부시 가능동, 찾아가는 생애 첫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본격 추진

Mar 24,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가능동 주민센터(동장 조지현)는 생애 첫 주민등록증 방문 서비스 추진을 위해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시행했다. 2019년 이후로 실시한 발급 서비스는 학업으로 바쁜 학생들에게 꾸준히 호응받아 왔다. 이에 따른 발급 실적은 208명에 달한다. 이는 만 17세가 되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대상자의 대다수가 학사일정이 있는 고등학생으로 평일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의 불편 해소와 발급 기간 경과로 인한 불이익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발급 서비스 추..

의정부영어도서관, 영어전자책 서비스 운영

의정부영어도서관, 영어전자책 서비스 운영

Mar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영어도서관은 3월부터 영어원서전자책 서비스 오버드라이브(OverDrive)를 운영하고 있다. 오버드라이브는 영어원문 콘텐츠를 디지털로 제공하는 국외 전자책 플랫폼으로 PC,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시간과 장소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텍스트와 함께 음성이 재생되는 Read-Alongs 컬렉션과 리더스북 외에도 청소년·성인 인기도서 등 총 1,034권(종)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의정부시 도서관 대출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1인 3권..

의정부시, 제2차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의  공동 대응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제2차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의 공동 대응 간담회 개최

Mar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기업경제과(과장 한수완)는 3월 14일(화) 한국외식업중앙회 의정부시지부 회장 등 위생 관련 단체 지부장 15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물가안정 공동 대응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제1차 회의에 이어 물가상승, 금리인상 등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개인서비스요금 인상 자제와 물가안정에 이바지해 온 착한가격업소에 많은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재차 당부하고자 추진됐다. 한국외식업..

의정부시,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의 공동 대응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개인서비스업 관계자와의 공동 대응 간담회 개최

Mar 0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기업경제과(과장 한수완)는 2월 27일 한국외식업중앙회 의정부시지부 회장 등 위생 관련 단체 지부장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물가안정 공동 대응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민생과 밀접한 개인서비스요금 가격 안정화와 시민들의 가계 부담 해소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 최근 난방비 폭등에 지방 공공요금까지 줄인상으로 서민경제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개인서비스요금 인상 자제와 물가안정에 이바지해 온 착한가격모범업소 모집..

의정부시맑은물사업소,  부서 간 소통 협업 ‘움직이는 계약업무 서비스’

의정부시맑은물사업소, 부서 간 소통 협업 ‘움직이는 계약업무 서비스’

Mar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맑은물사업소(소장 이영준)가 지방공기업(상·하수도 특별회계)의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업무 추진을 위해 사업부서와 업체 간 ‘소통’과 ‘협업’을 통한 ‘움직이는 계약업무 서비스’를 겨울철에 중단된 공사가 본격적으로 재개되는 3월부터 추진한다. 움직이는 계약 서비스는 수동적인 업무처리 방식에서 벗어나 계약 담당 직원이 직접 현장으로 출장해 계약이행사항 및 안전관리 등을 점검하고 사업의 원가계산 및 각종 경비에 철저한 정산을 유도하는 적극 행정서비스다. ..

의정부시, 2023년도 노인맞춤형인지정서지원서비스 이용자 모집

의정부시, 2023년도 노인맞춤형인지정서지원서비스 이용자 모집

Mar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023. 3. 2.~2023. 3. 7.까지 2023년도 노인맞춤형인지정서지원서비스 이용 대상자를 모집한다. 노인맞춤형인지정서지원서비스는 자살, 우울, 치매 등 잠재적 위험군에 속하는 노인에게 정신건강, 사회참여 증진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다. 제공서비스에는 사례관리를 포함해 인지·정서 지원, 문화 여가, 대인관계 증진 서비스 등이 있다. 이번 접수 기간에는 40명을 모집할 예정이고 작년과 달리 소득 기준이 사라졌다. 모집인원보다 신청..

의정부시 송산1동,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 추진

의정부시 송산1동,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 추진

Feb 1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송산1동주민센터(동장 이성희)는 동(洞)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효순)와 협업으로 2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저소득층 10가구를 대상으로 반찬 지원사업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를 추진한다. 「영양 가득 찬(饌) 서비스」는 매주 화요일에 대상자의 치아와 건강 상태를 고려해 영양가 있고 저장이 쉬운 세종류의 반찬을 송산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자원봉사자들이 대상자 가정에 직접 방문해 전달한다. 반찬 배달 지원 대상은 저소득층으로 거동이 불편..

의정부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운영

의정부음악도서관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 운영

Feb 0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최근 마케팅 트렌드인 ‘구독 서비스’를 도서관 자료에 적용한 정기구독 서비스 ‘취향의 발견’을 3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혁신적인 공간구성과 자료 특화 서비스로 도서관계 변화를 선도하며 공공도서관의 가치를 한 단계 진화시킨 의정부음악도서관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음악 예술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문화 공공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다. 2023년을 맞아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취향의 ..

의정부시 의정부1동, 전입신고 사후확인 사전안내 서비스 추진

의정부시 의정부1동, 전입신고 사후확인 사전안내 서비스 추진

Feb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의정부1동주민센터(동장 정영민)는 주민과의 소통으로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2월부터 ‘전입신고 사후확인 사전안내’서비스를 운영한다. 전입신고 사후확인은 주민등록법에 따라 전입신고 시 주소지 관할 통장이 전입세대를 방문해 신고사항이 맞는지 확인하고 거주자로부터 서명을 받는 제도이다. 하지만, 사후확인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통장이 세대 방문 시 연락을 받지 않거나 개인정보를 악용한 범죄로 오해하는 등 주민과 통장 사이에 마찰이 다수 발생..

의정부시 장암동,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지원사업 시작

의정부시 장암동,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지원사업 시작

Feb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조교묵)는 1월 만성질환자 및 위험가구 15가구를 방문하여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맞춤형 두루돌봄 서비스는 분기별 만성질환자 및 위험군을 발굴하여가정방문을 통한 만성질환 맞춤형 건강물품 및 건강상담을 제공하며, 가정방문 후 2개월간 유선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이루어지는 서비스이다. 최근 고령화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만성질환 보유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중증질환으로의 진행을 늦추기 위한 예방 ..

의정부시 의정부1동, 어르신의 다정한 말벗 안부 확인서비스 추진

의정부시 의정부1동, 어르신의 다정한 말벗 안부 확인서비스 추진

Feb 0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의정부1동주민센터(동장 정영민)는 독거어르신의 사회적 소외감을 완화하고 고독사 등의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어르신의 다정한 말벗’ 안부 확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안부 확인서비스 대상은 80세 이상 독거어르신 중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 유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어르신(153명)으로 선정했다. 봉사자는 의정부1동 통장협의회 회원(5명)으로 구성하여 주 1회 정기적으로 안부 전화 활동을 하고 있다. ..

의정부시 흥선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나눔 원스톱 세탁서비스 실시

의정부시 흥선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나눔 원스톱 세탁서비스 실시

Jan 09, 2023 | Q기자

 

의정부시 흥선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6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진천, 최광규)가 지역 내 빨래가 어려운 독거 어르신, 중증장애인 가구 등을 위한 ‘행복나눔 원스톱 세탁서비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행복나눔 원스톱 세탁서비스’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장애인 가정에 직접 찾아가 빨래 수거 후 세탁‧건조를 실시하고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사업으로 2016년부터 매월 진행하여 270여 가구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세탁서비스를 지원 받은 김00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