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의정부시

의정부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과  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

의정부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과 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

Ap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9일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과 수산물 원산지 표시 합동 지도‧단속에 나선다. 이번 지도‧단속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논란에 대한 시민 불안을 해소하고, 공정 거래 유도 및 소비자 알권리 보장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고자 마련했다. 수산물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거짓 표시 또는 미표시 여부 ▲원산지 표시 기준 준수 여부 ▲원산지 표시판 및 푯말 등을 기준에 맞게 제작해 소비자들이 쉽게 확인..

의정부시 제17기 그린도시농업대학 도시농업관리사반 수료식 개최

의정부시 제17기 그린도시농업대학 도시농업관리사반 수료식 개최

Nov 0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3일 ‘제17기 그린도시농업대학 도시농업관리사반 수료식’을 개최했다. 제17기 도시농업관리사반은 3월부터 8개월간 진행된 의정부시 그린도시농업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구성됐다. 도시농업관리사는 도시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관련 해설, 교육, 지도 및 기술 보급을 하는 전문 자격증이다. 수료식에서는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13명의 교육생이 수료증을 받았으며, 이 중 9명이 도시농업관..

의정부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개최

의정부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개최

Nov 0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6일 의정부 농업인들의 자부심을 고취하고 농업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청 별관 도시농업과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농촌지도자 의정부시연합회(회장 송만회)가 주관하고, 한국후계농업경영인 의정부시연합회(회장 이선노), 한국4H 의정부시본부(회장 홍순배), 생활개선회 의정부시 연합회(회장 김향금)가 후원했다. 농업인 100여 명을 비롯해 김동근 시장, 최영희 국회의원, 이형섭 국민의힘 의정부시을..

의정부시 2023년 도시농업 시민 공개특강 마무리

의정부시 2023년 도시농업 시민 공개특강 마무리

Oct 3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023년 도시농업 시민 공개특강’을 10월 26일을 끝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날 특강에서는 김종덕 국제슬로푸드 한국협회장이 ‘현대음식의 문제와 슬로푸드 운동’을 주제로 강의했다. 슬로푸드란 패스트푸드와 대립하는 개념이다. 지역의 전통적인 식생활 문화나 식재료를 다시 검토하는 운동 또는 그 식품 자체를 의미한다. 이번 특강으로 도시농업에 대한 시민의 인식 개선을 위해 올해 처음 기획된 도시농업 공개특강이 마무리됐다. 공개특강은 4월부터 ..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과정 개강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과정 개강

Oct 17, 2023 | Q기자

 

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지난 13일 경민대학교 충의관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교육은 4차 ICT 산업 기술의 발전으로 대두되고 있는 스마트팜에 관심있는 성인학습자에게 다방면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관련분야의 직업능력 향상 및 취·창업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 과정은 경민대학교 HiVE사업단(단장 최정웅)과 협력하여 지역특화 연계학과인 스마트팜과에서 이론 및 실습 교육 담당하고, 인근 지역 스마트팜 관련 기업..

의정부시, 9월 도시농업 시민 공개특강 개최

의정부시, 9월 도시농업 시민 공개특강 개최

Sep 1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9월 13일 농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자 ‘9월 도시농업 시민 공개특강’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특강은 전통 농업인과 텃밭을 가꾸는 도시농업인 등 시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위기를 막는 텃밭만들기, 퍼머컬쳐’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임경수 협동조합이장 센터장이 강연자로 나서 ‘퍼머컬쳐의 개념과 원리’, ‘퍼머컬쳐를 활용한 도시농업의 역할’ 등에 대해 설명했다. 퍼머컬쳐(permaculture)는 ‘영구적(permanent)’과..

의정부시 제17기 그린도시농업대학 유기농업기능사반 수료식 개최

의정부시 제17기 그린도시농업대학 유기농업기능사반 수료식 개최

Aug 1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8월 9일 ‘제17기 그린도시농업대학 유기농업기능사반 수료식’을 개최했다. 제17기 유기농업기능사반은 3월부터 4개월간 진행된 그린도시농업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유기농업기능사는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안전학 먹거리를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각광받는 유망 자격증이다. 이번 수료식에서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14명의 교육생이 수료증을 받았다. 이 중 9명은 제3회 유기농업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했다. ..

의정부시 드림스타트, 영양만점! 추억만점! 시골농장의 하루 실시

의정부시 드림스타트, 영양만점! 추억만점! 시골농장의 하루 실시

Jul 14, 2023 | Q기자

 

의정부시 드림스타트(시장 김동근)는 7월 12일 연천 푸르내마을체험관에서 드림스타트 초등학생 아동 50명을 대상으로 ‘영양만점! 추억만점! 시골농장의 하루’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평소 야채에 대한 거부감으로 섭취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드림스타트 취학아동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야채에 대한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오이, 파프리카, 양파 등을 이용한 피클 만들기와 쑥개떡 만들기를 통해 야채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등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도왔다. 또한, 아..

의정부시 여성농업인을 위한 스트레칭 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 여성농업인을 위한 스트레칭 프로그램 운영

Jun 14,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여성농업인의 건강과 복지 증진을 위한 건강프로그램을 6월 13일부터 11월 말까지 검은돌 경로당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시체육회 전문 스트레칭 강사의 진행으로 주 1회(화요일) 운영한다. 농작업 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유연성과 근력 향상을 위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스트레칭 방법을 제시한다. 주요 내용은 ‘부상 위험이 높은 부위에 대한 스트레칭 및 유연성 운동’과 ‘일상적인 농작업 시 올바른 자세 및 자세교정 방법’이다. 여성농업인의 주 연..

의정부시 도시농업 인식 개선 위한 시민 공개특강 개최

의정부시 도시농업 인식 개선 위한 시민 공개특강 개최

May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도시농업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개선을 돕는 ‘5월 도시농업 시민 공개특강’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먹거리, 그리고 도시농업’이라는 주제로 5월 23일 시청 별관 도시농업과에서 시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길청순 지역농업네트워크 이사장이 강연자로 나서 ‘현대사회의 기후위기와 그로 인한 식량위기의 도래’, ‘식량위기의 해결책으로서 도시농업의 역할’, ‘의정부의 도시농업 의미 확장’ 등..

김동근 의정부시장, 일상에서 찾는 행복  ‘도시농업 체험’ 확대

김동근 의정부시장, 일상에서 찾는 행복 ‘도시농업 체험’ 확대

May 24,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민들이 자연과 함께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도심지 인근 유휴 공간을 활용해 녹색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김동근 시장은 5월 23일 시청 별관 도시농업과에서 현장시장실을 열고 도시농업 관계자들과 시민들을 만나 도시농업 체험공간 확대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의정부시는 도시텃밭, 상자텃밭, 학교텃밭, 마음텃밭 등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시텃밭 분양사업은 2009년부터 진행하며 꾸준..

의정부시, 도시농업 시민 공개 특강 개최

의정부시, 도시농업 시민 공개 특강 개최

Apr 24, 2023 | Q기자

 

의정부시는 4월 19일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한울관에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도시농업 공개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최근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민들에게 도시농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도시농업의 치유기능을 홍보하고자 마련됐다. 강연은 안철환 전통농업연구소 대표가 ‘힐링 먹거리, 종 다양성 씨앗, 자원순환의 근본인 거름’이라는 도시농업 순환의 3대 요소와 치유농업을 주제로 진행했다. 시민들은 강사와의 문답 시간에 평소 궁금했던 농사 관련..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중앙지역본부·NH농협은행 의정부시지부,  의정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중앙지역본부·NH농협은행 의정부시지부, 의정

Mar 0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7일(화)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중앙지역본부(본부장 위성범)와 NH농협은행 의정부시지부(지부장 이시용)가 시청을 방문해 관내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학용품 125세트(400만 원 상당) 전달식을 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안동광 의정부시 부시장,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위성범 중앙지역본부장, NH농협은행 이시용 의정부시지부장, 윤양식 의정부시 가족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중앙지역본부·N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