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의정부시

의정부소방서, 관내 화재취약계층 1,150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소방시설

의정부소방서, 관내 화재취약계층 1,150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소방시설

Apr 22,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10월까지 관내 화재취약계층 1,150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용소방시설 무상 보급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5년 의정부 내 주택화재는 전체화재의 20%이나 주택화재 사망자는 전체화재 사망자의 50%를 차지하였고, 화재발생 가구 중 소화기 설치가 확인된 가구의 비율은 43%로 지속적인 설치율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과 주택화재 예방을 위해 ▲30년 이상 노후아파트 500가구 ▲반지하 주택 500가구 ▲외국인 50가구 ▲신규 취약계..

의정부소방서, 존중과 배려의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다자녀가정 소통 간담회

의정부소방서, 존중과 배려의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다자녀가정 소통 간담회

Mar 21,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3월 20일 세자녀 이상을 둔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다자녀가정이 겪는 고충 및 필요한 지원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듣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서장과의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육아와 업무를 병행하며 느꼈던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직장문화 조성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소방위 오00은 “맞벌이를 하면서 아이를 출산하고 양육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가정과 직장생활에 ..

의정부소방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존중과 배려의  역지사지 T/F팀 운

의정부소방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존중과 배려의 역지사지 T/F팀 운

Mar 08,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3월 7일 고질적 조직문화 실태를 파악하여 근원적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존중과 배려의 역지사지 T/F팀」첫 회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존중과 배려의 역지사지 T/F팀」은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 간 소통방식을 개선하고 수평적인 의사소통의 확대하기 위해 운영되며, 이날 소방서 3층 대강당에서 현장직원 및 내근직원 24명이 모여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고 문제점 및 개선안을 발굴하는 시간을 가졌다. 회의 후 실행 가능한 개선방안은 확대 ..

의정부소방서, 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상설체험장 운영

의정부소방서, 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상설체험장 운영

Feb 28,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의정부소방서 3층 대강당에서 상설 심폐소생술 체험장을 운영한다. 이는 대형재난 시 일반인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응급상황에서 시민 누구나 심폐소생술과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 추진되며, 소방안전교육 및 심폐소생술 마네킹실습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체험교육으로 진행된다. 체험교육은 매주 금요일 14:00 ~ 15:00까지 의정부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교육 신청은 경기공유서비..

의정부소방서, 유해화학물질 간급 오염통제 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유해화학물질 간급 오염통제 훈련 실시

Feb 14,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2월 13일 용현동 소재의 한 금속 가공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유해화학물질 긴급 오염통제 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최근 화성에서 발생한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와 관련하여 유해화학물질 저장시설등의 화재로 인해 소화수와 혼합된 유해물질의 인근 하천 유입을 대비하는 긴급오염통제 훈련으로 유사시 소방대원들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훈련 내용으로는 의정부소방서 차량 11대, 소방대원 26명이 동원된 가운데 ▲ 선착대장 지휘능력..

의정부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 추진

의정부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 추진

Jan 24,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2월까지 관내 주거용 비닐하우스 9곳을 대상으로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거용 비닐하우스는 특성상 비닐, 보온덮개, 샌드위치 패널 등 화재 취약 구조재로 인해 급격한 연소확대에 취약한 구조이며, 소방대의 접근이 곤란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다른 곳에 비해 초기 대응이 어렵다. 또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는 난방을 위해 전기기구 사용량이 증가하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여 비닐하우스 내 온열 및 난방기기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의정부소방서, 겨울철 화재 추이 통계 분석에 따른 화재 예방 당부

의정부소방서, 겨울철 화재 추이 통계 분석에 따른 화재 예방 당부

Jan 09,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월 8일 관내 겨울철 화재 추이와 통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겨울철 화재 발생이 많은 공동주택 등 주거시설의 화재 안전관리 강화를 당부했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의정부 관내 최근 5년간 1,084건의 화재가 발생하였으며, 계절별로는 ▲겨울철(294건) ▲봄철(269건) ▲가을철(267건) ▲여름철(253건) 순으로 겨울철이 전체 화재 발생 건수 대비 27%로 가장 높았다. 화재 장소별로는 주거시설 중 ▲공동주택(66건) ▲단독주택(34건) 순..

의정부소방서, 2024년 신규 소방공무원 임용식 및 신년 맞이 화합의 장

의정부소방서, 2024년 신규 소방공무원 임용식 및 신년 맞이 화합의 장

Jan 03, 2024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월 2일 소방서 대강당에서 신규 소방공무원 임용식 및 ‘갑진년 신년맞이 화합의 장’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날 신규 소방공무원 23명이 임용됐으며, 임용식 후 신규 소방공무원들을 포함한 100여명의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기차기 ▲투호놀이 ▲신발던지기 등 소통과 공감을 위한‘신년맞이 화합의 장’을 열었다.

의정부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추진

의정부소방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 추진

Dec 30,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2월까지 아파트 화재 시 입주자에 대한 피난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아파트 화재 피난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아파트는 도민 대다수가 거주하는 생활공간으로써 다른 용도의 시설보다 화재 위험성이 높고 대치 안전성은 취약한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화재 시 대피 과정에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의정부 관내 공동주택(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아파트 등)에서 발생한 화재는 74건으로 아파트 화재사고의 다수 사상자는 연기..

의정부소방서, 추운 겨울 따뜻한 온기를 전해요...119나누미 동호회 봉

의정부소방서, 추운 겨울 따뜻한 온기를 전해요...119나누미 동호회 봉

Dec 28,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2월 27일 따뜻한 119나눔을 실천하고자‘119나누미 동호회’봉사활동을 전개하였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고산동에 위치한 고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을 포함한 소방공무원으로 이루어진 119나누미 동호회 회원 22명이 참여했다. 봉사 내용으로는 ▲홀몸 어르신을 위한 방한용품 전달 ▲119안심콜서비스 등록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도시락 배달 ▲경로식당 배식 봉사활동 등으로 이루어졌다.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

의정부소방서, 겨울철 교통사고 대응 특별구조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겨울철 교통사고 대응 특별구조훈련 실시

Dec 1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2월 16일부터 23일까지 경기도 양주시 소재 카스코폐차장의 협조를 받아 차량 인명구조 특별교육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겨울철 도로 결빙 등으로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교통사고 발생 시 구조대원의 차량 인명구조 능력과 유압장비 활용 등 구조장비 사용 능력 향상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인명구조와 재난 대응태세 확립에 만전을 기하고자 추진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 유압장비 작동 방법 및 사고 차량 내 구조대상자 구조요령 ▲ 각..

의정부2동 선진소방, 이불 50개.등갈비찜 20팩 기부

의정부2동 선진소방, 이불 50개.등갈비찜 20팩 기부

Dec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2동주민센터(동장 권대익)는 12월 15일 의정부2동 선진소방(대표 정종옥)에서 이불 50개‧등갈비찜 20팩을 기부하며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선진소방은 올 한 해 꾸준한 기부활동을 통해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정종옥 대표는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 지역사회에 어려운 분들을 위해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권대익 동..

의정부소방서, 2023년 4분기 구조, 구급대원 간담회 개최

의정부소방서, 2023년 4분기 구조, 구급대원 간담회 개최

Dec 02,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2월 1일 2023년 4분기 구조·구급대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매년 반기별 진행되던 간담회 일정을 구조·구급대원의 사기 증진과 대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분기별로 확대하여 추진하였다. 간담회 주요내용으로는 ▲현장 활동 애로사항 및 개선사항 토의 ▲ 구조·구급대 발전방향 및 건의사항 ▲ 구조·구급 현장활동에 대한 노고 격려 등 자유토론 등이다.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구조·구급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대원들의 노고에 감사..

의정부소방서, 화재조사관 장비 운용 활성화 컨설팅 추진

의정부소방서, 화재조사관 장비 운용 활성화 컨설팅 추진

Nov 11,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은 10월 31일부터 11월 7일까지 경기 북부권역 화재조사관을 대상으로 화재조사 장비 운용 활성화 컨설팅을 추진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의정부소방서 화재조사분석과 광역조사팀 주관으로 실시되었되며, 복잡·다변화되는 화재양상에 맞춰 현장에서 활동하는 화재조사관의 과학적 화재감식과 증거물 분석 능력 향상을 위해 최근 배치된 3D 전자현미경 등 첨단 감식 장비 운용 방법 교육 및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는 등 ..

의정부소방서, 119이동안전체험 한마당 운영에 나서

의정부소방서, 119이동안전체험 한마당 운영에 나서

Nov 06,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1월 5일 의정부 예술의 전당 야외광장에서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CPR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의정부시민과 함께하는 체험형 소방안전교육인 ‘119이동안전체험 한마당’을 운영했다. ‘119이동안전체험 한마당’은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의정부시민들에게 다양한 소방안전체험 기회를 제공해 화재대피 및 응급처치교육을 통한 위기 대응능력 향상과 소방안전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한국기원에서 주최하는 수담 행사(제6회 바둑의 날 기념식 및 바둑참여이..

녹양동, 의정부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 실시

녹양동, 의정부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 실시

Oct 31, 2023 | Q기자

 

의정부시 녹양동주민센터(동장 최광규)는 10월 30일 의정부소방서 녹양119안전센터와 ‘2023년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직원들의 대응능력을 향상하고 소방관서와 긴밀히 협조해 주민의 신체와 생명을 보호하고자 마련됐다. 소방관들이 참관하고 녹양동 직원, 방문 민원인,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주민자치회 회원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주민센터 1층 민원실에서 화재 발생을 최초 발견한 직원이 큰 소리로 ‘..

의정부소방서, 의정부역사 화재 예방 캠페인에 나서

의정부소방서, 의정부역사 화재 예방 캠페인에 나서

Oct 1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2023년 경기소방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의 일환으로 의정부역사에서 화재 예방 캠페인을 10월 18일 실시했다.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된 화재 예방 캠페인은 9월 22일 홈플러스를 시작으로 의정부 회룡역사⦁이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을 찾아가 진행됐으며, 이번 의정부역사 캠페인은 화재예방 집중 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내용으로는 ▲화재예방 자가진단표 활용 상..

의정부소방서, 의정부경전철역 화재안전관리 운영사 간담회 개최

의정부소방서, 의정부경전철역 화재안전관리 운영사 간담회 개최

Oct 13,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2023년 전철, 지하철역사 등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의 일환으로 의정부경전철역에서 화재안전관리 운영사 간담회를 10월 12일 실시했다. 「2023년 전철, 지하철역사 등 화재안전관리 강화계획」은 전철, 지하철역사의 상가연계 등에 따라 불특정 다수의 유동인구 증가로 인한 화재 시 대형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계획이다. 중점 추진 내용으로는 ▲유관기관(소방,지자체,전기) 전철역 운영사 간담회 ▲전철역사 불시 화재안전조사 ▲소방관서 주관 현장 행정지도를 통..

의정부소방서, 가을철 산악구조 합동특별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가을철 산악구조 합동특별훈련 실시

Oct 07,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0월 6일 등산객이 급증하는 가을철 산악사고를 대비하여 경기도북부특수대응단, 북한산국립공원 특수산악구조대와 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의정부소방서 119구조대는 경기도북부특수대응단, 북한산국립공원 특수산악구조대와 함께 암벽등반 중 등산객이 추락하는 상황 등 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유관기관 공동 대응을 통한 신속한 구조를 목표로 훈련에 임하였다. 훈련 내용으로는 ▲ 산악구조장비 사용법 숙달 ▲ 수직구조 기법 적용 ▲ 들것 결착 및 지상..

의정부시 구직자 위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 과정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구직자 위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 과정 참여자 모집

Sep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직무향상교육으로 ‘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 취득’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 참여 대상은 의정부에 주소를 둔 40세부터 60세 구직자다. 취업 의지 및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5명을 선발한다. 선발된 구직자는 한국소방안전원(의정부노동복지회관)에서 실시하는 자격증 과정에 따라 11월 4일부터 5일간 40시간의 교육을 받는다. 수료 후 응시 자격이 주어지고 합격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자격증비와 교육..

의정부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 안전 컨설팅 실시

의정부소방서, 주거용 비닐하우스 화재 안전 컨설팅 실시

Sep 26,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9월 25일 추석 명절 기간 화재취약 주거시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관내 주거용 비닐하우스를 방문해 화재 안전 컨설팅을 실시했다.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과 「추석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컨설팅은 주거용 비닐하우스 및 컨테이너 등 화재 취약 주거시설을 방문하여 화재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거용 비닐하우스는 대부분 소방차가 진입하기 곤란한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취사 난방 등 화재 위험성..

의정부소방서, 추석 연휴 대비 전통시장 화재안전점검 및 화재예방 캠페인에

의정부소방서, 추석 연휴 대비 전통시장 화재안전점검 및 화재예방 캠페인에

Sep 14,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9월 13일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전통시장인 제일시장을 방문하여 화재안전점검 및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전통시장은 노후 건축물과 소규모 점포가 밀집해 있고, 진입로가 비교적 협소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초기 화재진압이 어렵고 대형화재로 번지기 쉽다. 따라서 평상시 시장 상인들의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 및 안전의식 숙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추석 대비 전통시장 관서장 행정지도 및 부주의 화재예방 안전문화 캠페인을 전개하며, 긴..

의정부소방서, 추석 명절 대비 화재예방 대책 추진

의정부소방서, 추석 명절 대비 화재예방 대책 추진

Aug 2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다가오는 추석 연휴를 대비하여 오는 9월 27일까지‘추석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소방서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추석 명절 기간 발생한 화재는 총 11건으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950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으며, 화재 발생 원인으로는 주거시설 내 화기 취급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방서는 추석 연휴 기간 화재 위험요인 감소를 위해 ▲다중이용시설·전통시장 화재안전조사 및 합동예방순찰 ▲..

의정부시의회, 의정부소방서 을지연습 현장 격려 방문

의정부시의회, 의정부소방서 을지연습 현장 격려 방문

Aug 23,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22일 의정부시의회(의장 최정희)에서 소방서 을지연습장을 을 방문해 근무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번 을지연습은 전시상황 등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민·관· 군이 합동으로 진행하는 위기대응훈련이며,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최정희 의장을 비롯한 의정부시의원들은 을지연습 현장을 방문하여 훈련상황을 보고받고 을지연습에 임하는 직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정희의장은“국가 안보를 위해 힘쓰는 소방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

의정부소방서, 전국 동시‘소방차 길 터주기’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전국 동시‘소방차 길 터주기’훈련 실시

Aug 22,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오는 23일 2023년 을지훈련·민방위의 날과 연계한 전국 동시 길 터주기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전국 소방서에서 동시 진행되며, 화재현장 골든타임 확보의 일환으로 재난 시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에 필요한 시민들의 양보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내용으로는 ▲일반차 양보운전 실제 체험 유도 ▲소방출동로 확보 ▲진입로 장애요인 확인 ▲불법주정차 차량 계도 활동 등이며, 모든 훈련은 교통신호와 법규를 준수하며 안전한 상태에서 진행될 예..

의정부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Aug 17,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7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합동으로 대형재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을 실시했다.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은 훈련일시·대상·재난유형 등의 사전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불시에 가동하는 훈련으로 대형 재난 상황을 설정하여 ▲다수사상자 발생 시 임시응급의료소 운영 ▲대응단계 발령 및 통제단 가동 ▲유관기관과의 공동대응 등 단계별 훈련을 통해 재난 현장에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특히 이번 훈련은 상황관리· ..

의정부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협력 간담회』개최

의정부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협력 간담회』개최

Aug 15,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1일 의정부 지역 내 공동 대응 기관 협력을 통해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 실무자 중심의 공동 대응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소방-경찰 공동대응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주요 안건으로는 ▲소방↔경찰 공동대응 협력체계 강화 방안 ▲소방↔경찰 공동대응 우수·부적절 사례와 개선 방안 ▲화재·구조·구급 각 분야별 공동대응 협력체계 강화 방안 ▲각 기관별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이며, 구성원 간 긴밀한 공동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날 현장 대응..

의정부소방서, 제6호 태풍‘카눈’피해 대비 취약지역 현지점검 실시

의정부소방서, 제6호 태풍‘카눈’피해 대비 취약지역 현지점검 실시

Aug 10,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대비하여 관내 풍수해 취약지역을 찾아 현지점검을 실시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관내 산사태 우려지역, 급경사지, 대형공사장, 침수 취약 시설 등으로 태풍⦁집중호우 발생 시 침수 및 범람으로 인해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재난 취약 지역이다. 중점 점검 내용으로는 ▲재난취약지역 주변 배수로 사전 정비 ▲관내 도로 침수 우려 지역 확인 ▲출동차량 대피로 확인 ▲관계자 태풍, 집중호우 대비 행동요령 안내 등이다. ..

의정부소방서, 여름철 자연재난 선제적 대응에 나서

의정부소방서, 여름철 자연재난 선제적 대응에 나서

Aug 0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9월까지 여름철 자연재난(집중호우,태풍) 대비 인명피해 발생 우려 지역에 대해 선제적 대응태세를 확립하고, 위험지역 사전점검을 통한 예방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전년도 소방활동 지하 침수 건축물 특별관리를 위해 산사태⦁ 침수 취약시설 안전순찰 및 안전컨설팅 실시 ▲수난구조 소방장비 사전점검 및 정비 ▲지하차도⦁지하복합연계건축물 침수 우려대상 관계기관 합동 대응훈련 ▲현장 안전관리 강화 등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

의정부소방서,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 표창장 수여

의정부소방서,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 표창장 수여

Aug 05,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지난 4일 우수 부서로 선정된 송산119안전센터와 119구조대를 방문하여 직원들에게 격려 물품을 전달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우수 부서 및 우수 직원 선발은 직원 사기진작 제도 중 하나로, 타 부서에 모범이 되는 근무태도 및 업무 성과 등을 고려하여 매달 소방서 자체 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된다.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으로는 송산119안전센터 소방교 김용수, 119구조대 소방사 심훈이 선정되었으며 포상으로 격려물품 지급, ..

의정부소방서, 여름 휴가철 안전취약시설(수영장) 현장 점검 실시

의정부소방서, 여름 휴가철 안전취약시설(수영장) 현장 점검 실시

Aug 02,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일 자일동 소재 수영장을 방문하여 여름 휴가철 물놀이 안전사고 및 녹조이끼방지제 등 자연발화성물질 부주의 취급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예방을 위해 특별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점검은 여름 휴가철과 방학이 겹치는 시기에 가족 단위 물놀이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설에 각종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대비하고자 추진되었다. 주요 내용은 ▲시설 내 소방시설 점검 ▲안전요원 배치 여부 ▲시설물 안전관리 상태 점검 ▲녹조이끼방..

의정부소방서, 관내 사고위험지점 9개소 현장점검 실시

의정부소방서, 관내 사고위험지점 9개소 현장점검 실시

Jul 2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지난 3년간의 소방활동 빅데이터를 분석해 의정부 관내에 사고위험이 크고 개선이 시급한 위험지점 9곳을 선정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현장 확인 및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관내 재난위험지점으로 선정된 곳은 사패산, 수락산, 고속도로, 지방도로 등 총 9곳이며, 이번 현지점검 대상인 사패산은 이번 장마를 통해 계곡 사고 및 등산로 토사 붕괴가 우려되며 평소 산행 중 실족·조난에 의한 사고가 다수 발생하는 지역이다 의정부소방서는 이번 현장점검을 통..

의정부소방서,‘외국인 근로자 고용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실시

의정부소방서,‘외국인 근로자 고용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실시

Jun 2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28일 용현산업단지 내 아카데미과학(공장시설)을 방문하여 ‘외국인 근로자 고용사업장 화재안전 간담회’를 실시하고 고용사업주와 관련 업무를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의정부소방서에서 추진 중인 외국인 근로자 맞춤형 소방안전 종합대책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고용사업장의 의견 청취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외국인 근로자 맞춤형 소방안전 종합대책은 ▲외국인 화재예방 대책 ▲신속 대응체계 확립 ▲외국인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정착 ▲외국인 안전복지 ..

의정부시 신곡1동, 의정부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 실시

의정부시 신곡1동, 의정부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 실시

Jun 23, 2023 | Q기자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는 6월 22일 의정부소방서 호원119센터와 ‘2023년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직원들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소방서와 긴밀히 협조해 주민의 신체와 생명을 보호하고자 마련됐다. 훈련에는 소방관 2명이 참관하는 가운데 직원과 주민 60여 명이 참여했다. 신곡1동 행정복지센터 1층 창고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화재신고와 상황 전파, 주민과 직원 대피, 초기화재 진화 순으로 진행됐으며, 소화기 사용요령 교육도..

의정부소방서, 화재중복발생대상 화재안전조사 추진

의정부소방서, 화재중복발생대상 화재안전조사 추진

Jun 12,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화재중복발생대상(최근 5년간 2회 이상 화재 발생) 9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30일까지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조사는 관계인의 자율안전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화재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하여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조사 내용으로는 ▲화재의 예방조치 및 소방안전관리 업무수행 ▲피난계획의 수립 및 시행, 소방훈련·교육 ▲소방시설의 설치 및 관리, 자체점검 사항 ▲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관리 ▲방염 및 위험물..

의정부소방서, 인명구조사 자격시험 경기도 최고 합격률 기록

의정부소방서, 인명구조사 자격시험 경기도 최고 합격률 기록

Jun 07,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제7회 인명구조사 2급 자격시험에서 경기도 최고 합격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7회 인명구조사 2급 자격시험은 전문적 구조 기술뿐 아니라 강도 높은 체력이 요구되는 고난도 시험으로 의정부소방서는 응시자 11명 중 5명(소방위 김우겸, 소방장 강희인, 소방교 박성근, 소방사 최현진, 심훈)이 합격하여 합격률 45.6%로 경기도 최고 합격률을 기록했다. 경기도 전체 합격률은 29.9%이다.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이번 시험을 대비해 응시자들에게 훈련 연습..

의정부소방서,‘눈으로 보이는’주택용 화재경보기 보급 속도낸다

의정부소방서,‘눈으로 보이는’주택용 화재경보기 보급 속도낸다

Jun 05,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6월 2일 청각장애인 가구에 방문하여 청각장애인용 화재경보기 설치․보급하면서 화재 취약계층 현장을 직접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급하는 청각장애인용 화재경보기는 소리를 인지하기 힘든 청각 장애인을 위해 기존의 경보음과 함께 LED투광봉이 추가된 맞춤형 화재경보기로 점등을 통해 눈으로 화재 사실을 알려준다. 기존의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소리로 화재 발생을 알려주는 원리이다. 하지만 청각장애인의 경우 주택용 화재경보기의 소리를 인지하지 못해 화재..

의정부소방서, 관내 교정시설 의정부교도소의 안전 확인

의정부소방서, 관내 교정시설 의정부교도소의 안전 확인

Jun 01,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관내 교정시설인 의정부교도소를 방문하여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방문은 의정부교도소의 기본 현황을 전달받고, 화재의 위험이 있는 시설을 돌아보며 소방시설 유지관리 및 상황 발생 시 초기대응의 적정성, 화재시 대피 방법등에 대한 안전대책 강구 여부를 꼼꼼히 살피고 건의 사항 등을 청취했다.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은 “평소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에 힘써주시는 김재술 의정부교도소장님 이하 직원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심 부탁드린다”..

의정부소방서, 다중이용업소 관련 화재안전 특수시책 추진

의정부소방서, 다중이용업소 관련 화재안전 특수시책 추진

May 30,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가 관내‘다중이용업소 안전시설등 완공 장기 미신고 대상’에 대하여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했다. 다중이용업은 중 자유 업종(고시원, 전화방, 수면방 등)은 행정기관의 허가 없이 세무서 사업자등록만으로 영업이 가능하여 소방시설 미설치 등 소방법 위반 여부 확인이 곤란할 뿐만 아니라 안전관리 상의 문제점도 발생한다. 이에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장기 완공 미신고 대상 현지확인과 홍보 포스터 및 안내문 제작, 관련 유관기관 내 게시 등을 골자로 하는 화재안전대책을 수..

의정부소방서,‘눈으로 보이는’화재경보기 무료보급

의정부소방서,‘눈으로 보이는’화재경보기 무료보급

May 1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오는 6월부터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눈으로 보이는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설치‧보급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연기가 감지기 내로 유입되면 화재로 인식하여 큰 소리로 화재 발생을 알려주는 원리이다. 하지만 청각장애인의 경우 주택용 화재경보기의 소리를 인지하지 못해 화재 발생시 대피하지 못하여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이번에 보급하는 청각장애인용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소리를 인지하기 힘든 청각 장애인을 위해 기존의 경보..

의정부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의정부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May 11,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0일 의정부소방서 소방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현성호)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소방정책자문위원회는 전문성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지역 재난환경 특성에 맞는 소방정책을 발굴하고 소방활동에 필요한 정책을 상호 공유 및 협력을 통해 의정부시의 안전 문화를 확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정기회의에서는 현성호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소방공무원 등 총 28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업무계획 설명 ▲소방정책 자문 및 건의사항 제안 ▲경..

의정부시 흥선동, 가상 화재 발생 대응 합동 소방 훈련 실시

의정부시 흥선동, 가상 화재 발생 대응 합동 소방 훈련 실시

May 01, 2023 | Q기자

 

의정부시 흥선동 자치민원과(과장 강성수)는 4월 27일 화재 예방 인식 고취 및 위기 상황 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해 의정부소방서와 합동 소방 훈련을 실시했다. 흥선동 행정복지센터 건물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상한 훈련 방식으로 직원 및 민원인 100여 명이 참가했다. 화재 발생을 최초 발견한 직원이 큰 소리로 “불이야! 불이야!”를 외치며 화재경보기를 작동하는 것을 시작으로 상황전파와 119 신고, 신속한 피난 및 대피 유도, 초기화재 진압, 환자후송 등 대응..

의정부소방서,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의정부소방서,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Apr 21,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20일 의정부소방서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 및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연대회는 4인 조법, 소방호스 전개 및 회수, 외상환자 평가, 심폐소생술로 4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총 17명이 참가했다. 각 종목별 최우수 대원은 의정부소방서 대표로 5월에 펼쳐지는 경기북부 의용소방대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의정부소방서, 경기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 종합‘3위’수상

의정부소방서, 경기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 종합‘3위’수상

Apr 1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18일 ‘2023년 경기도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종합순위 우수관서(3위)에 선정되어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구조·구급·최강소방관·화재진압·화재감식 등 총 5개 분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경기북부 11개 소방서 대표 선수들이 참가해 각 소방서를 대표하여 경쟁을 펼쳤다. 의정부소방서는 이번 대회에 총 18명의 대원이 참가하여 5개 분야 전 종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화재감식 분야 2위, 구급 분야 3위를 차지하여 종합 3위라는 영예를 안았..

의정부소방서,‘산악안전지킴이’활동으로 산악사고 예방

의정부소방서,‘산악안전지킴이’활동으로 산악사고 예방

Apr 04,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산행 인구가 증가하는 봄철을 맞이하여 등산객이 잦은 등산로에서 산악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소방서에 따르면 지난해 의정부시에서 발생한 산악사고 출동 건수는 123건으로 97명을 구조했으며, 봄철(4~5월)과 가을철(9~10월)에만 한 해 산악사고 구조 인원의 48%인 45명을 구조했다. 이에 따라 의정부소방서 의용소방대원으로 구성된 산악안전지킴이는 1일 6명씩 배치되어 지난 1일부터, 다음 달 5월 31일까지 주말 오전 9시부터 13시까지 회..

의정부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참가 막바지 구슬땀

의정부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참가 막바지 구슬땀

Mar 23, 2023 | Q기자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은 경기도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가하는 의정부소방서 소속 직원들을 격려 방문했다고 22일 밝혔다.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는 대원들의 현장대응능력 향상과 더불어 소방서 간의 정보 교류 등을 통해 국민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오는 24일에는 경기도 북부 소방기술경연대회가 개최되어, 의정부소방서는 최강소방관·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 등 5개 분야에 16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각 분야에서의 최고가 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

의정부소방서, 봄철 화재안조사 추진

의정부소방서, 봄철 화재안조사 추진

Mar 17,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봄철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가 지속적 발생함에 따라 화재 특성 및 발화요인 분석을 통한 맞춤형 화재안전조사를 오는 5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조사는 최근 5년간 봄철 화재발생 현황을 분석하여 화재취약대상(75개소)을 선정하여 화재취약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조사 내용으로는 ▲소방안전관리자 업무실태 및 자체점검 적정성 여부 확인 ▲소방시설 및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실태 확인 ▲무허가 위험물 사용여부 및 ..

의정부소방서, 자원순환센터 화재안전조사 추진

의정부소방서, 자원순환센터 화재안전조사 추진

Mar 10,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최근 잇따른 자원순환센터 화재 발생으로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의정부 환경자원센터를 대상으로 오는 13일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조사는 폐기물 시설 화재와 관련해 유사 사고 근절과 초동 조치를 위한 예방·대응 전략의 일환으로 자원순환센터 안전 관리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점검 내용으로는 ▲소방안전관리자의 업무수행 및 자체점검 이행실태 점검 ▲수거시설 주변 소방·피난시설 유지관리 ▲시설 내 샌드위치패널 등 불법건축물 설..

㈜선진소방, 의정부시 저소득가구에 백미 200kg (50만 원 상당) 기

㈜선진소방, 의정부시 저소득가구에 백미 200kg (50만 원 상당) 기

Mar 09,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7일 ㈜선진소방(대표 정종옥)이 시청을 방문해 의정부시 저소득 가구를 위한 백미 200kg(50만 원 상당)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은 복지국장실에서 열렸으며, ㈜선진소방 정종옥 대표와 관계자 1명이 참석했다. ㈜선진소방은 의정부시에 위치한 소방기구, 설비 제조업체로 소화기, 유도등, 화재 경보기·감지기 등 소방설비를 제조하고 도소매 등을 하고 있다. 정종옥 대표는 “의정부시 저소득 가구를 위한 나눔 첫걸음으로 백미 기부를 결심하..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화재취약대상 의정부지하상가 현장 안전점검 실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화재취약대상 의정부지하상가 현장 안전점검 실시

Feb 24,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3일 오후 화재취약요인 점검을 위해 의정부지하상가를 대상으로 의정부소방서와 함께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점검은 정부차원의 지하상가 관계기관 긴급 합동점검을 앞두고 이뤄졌으며, 화재진압과 인명 대피가 어려운 지하상가에 대한 화재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하고 관계인의 자율적 소방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의정부 지하상가는 총 611개 점포(연면적 33,178㎡)가 밀집돼 있고 의정부역과 연결되어 평소에도 많은 이용객이 방문하는 곳으로 화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