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의정부시

의정부시 가능동, 따스한 봄맞이 일제대청소 실시

의정부시 가능동, 따스한 봄맞이 일제대청소 실시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시 가능동주민센터(동장 조지현)는 4월 16일 따스한 봄날을 맞아 겨우내 묵은 때를 벗어내기 위해 마을주민과 함께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른 아침에도 통장협의회, 자유총연맹, 바르게살기위원회 등 다양한 단체 회원 50여 명이 참여해 구슬땀을 흘렸다. 참여자들은 주요 이면도로 및 보도를 중심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평소 통행량이 많은 가능역 철로 하부 보행로를 집중관리 구간으로 정해 깨끗한 가로환경을 조성했다. 조지현 동장은 “청결한 도시환..

의정부시 장암동, 청사 주차문제 해소 위한 모두의 주차장 운영

의정부시 장암동, 청사 주차문제 해소 위한 모두의 주차장 운영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민원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주민센터를 방문할 수 있도록 인접한 장암치안센터 주차장을 개방한다고 17일 밝혔다. 장암치안센터(센터장 김남돈)와 협의해 각 센터 방문 민원인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기로 했다. 주민센터 7면, 치안센터 8면을 통합 운영하며, 교통약자를 위한 안내판도 설치한다. 민원인 주차 공간확보를 제안한 박범서 장암동 주민자치회장은 “이번 주차 공간 확보로 청사 방문 민원인들이 편안하게 민원 처리를 할 수..

의정부시 신곡치매안심센터, 치매예방교실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신곡치매안심센터, 치매예방교실 참여자 모집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 신곡치매안심센터는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치매예방교실 ‘청춘품은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치매 진단을 받지 않은 노인의 정서적 안정과 인지기능 향상을 돕기 위해 마련했다. 치매 예방 정보를 제공하고 대상자 수준에 맞춘 인지자극 훈련과 원예치료, 아로마테라피, 수공예 수업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5월 7일부터 신곡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실에서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3..

의정부음악도서관, 12월까지 음악코디의 북클릿 운영

의정부음악도서관, 12월까지 음악코디의 북클릿 운영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12월까지 매월 1회 청년 음악예술인의 해설이 있는 음악감상회 ‘음악코디의 북클릿’을 운영하고 있다. 음악코디의 북클릿은 음악을 전공한 청년 예술인들이 다촘운 주제로 선정한 음악을 해설과 함께 들려주는 음악도서관만의 특별한 음악감상 프로그램이다. 북클릿(Booklet)이란 음반에 수록된 작은 책자로 음악작품과 아티스트에 대한 해설이 담겨 있어 감상의 이해를 돕는 해설서다. 프로그램은 지난해부터 활동한 이지원, 정세담 코디네이터가 함께 한다. ..

의정부시, 서두르세요!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의정부시, 서두르세요!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주택 임대차 신고 계도기간이 5월 31일 종료됨에 따라 신속한 신고를 독려했다. 주택 임대차 신고 대상은 2021년 6월 1일 이후 보증금 6천만 원을 초과하거나 월 임차료가 30만 원을 초과하는 계약(신규 및 임대료 증감이 있는 갱신‧변경‧해제)이다. 임대인 혹은 임차인이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한다. 5월 31일 계도기간 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최대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의정부시, 서울 동행버스 2개 노선 5월 7일부터 운행

의정부시, 서울 동행버스 2개 노선 5월 7일부터 운행

Apr 17,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서울로 출근하는 시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서울 동행버스’ 노선을 신설해 5월 7일부터 운행한다. 서울 동행버스는 수도권 주민들의 통근 편의를 돕기 위해 서울시에서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맞춤형 출근버스다. 신설 노선은 서울09번(고산지구~당고개역~노원역)과 서울10번(가능동~도봉산역)이다. 출근시간대 각 4대가 15~20분 간격으로 편도 운행하며 첫차 시간은 오전 6시 30분, 막차 시간은 오전 7시 15분이다. 서울09번은 민락교, 정음..

의정부시 녹양동, 2024년 제1차 통합사례회의 개최

의정부시 녹양동, 2024년 제1차 통합사례회의 개최

Apr 16, 2024 | Q기자

 

의정부시 녹양동주민센터(동장 최광규)는 복합적 위기상황에 놓인 한부모 가구를 돕고자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다온중학교, 녹양초등학교, 시 아동돌봄과, 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녹양종합사회복지관, 해맑은 지역아동센터 등 7개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사례 대상 가구는 가정 불화로 이혼한 한부모(아버지, 자녀2) 가구로 자녀의 신체‧정신 건강 문제 및 비위생적인 주거환경, 학교 부적응 등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

의정부시 장암동, 주민들과 봄맞이 꽃길 만들기 행사

의정부시 장암동, 주민들과 봄맞이 꽃길 만들기 행사

Apr 16,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4월 15일 장암동 주민자치회(회장 박범서) 위원 및 직원 30여 명이 주민센터 앞 가드레일에 란타나, 페츄니아 400본을 식재했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왕래가 많은 인도변 화단에 주민자치회가 기증한 꽃을 심어 봄향기 가득한 꽃길을 만들었다. 박범서 회장은 “꽃 화분 식재로 도시미관이 밝아진 것 같아 아주 보람있다”며, “앞으로도 마을 환경정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꽃향기 가득한 장암동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이재진 동..

의정부시 호원1동 적십자봉사회, 어버이날 봉사 위해  ‘벚꽃카페’ 운영

의정부시 호원1동 적십자봉사회, 어버이날 봉사 위해 ‘벚꽃카페’ 운영

Apr 16,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고연희)는 4월 13일과 14일 호원1동 적십자봉사회(회장 최정희)가 5월 개최할 어버이날 봉사행사 기금을 마련하고자 벚꽃카페(바자회)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봉사회원들은 중랑천 벚꽃길로 봄의 정취를 즐기러 나온 시민들에게 커피, 쥬스 등 음료와 김밥, 샌드위치, 베이글 등을 저렴하게 팔았다. 식사하는 주민들을 위해 피크닉 매트를 대여하는 등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진행했다. 수익금 전액은 5월 어버이날에 노인들을 위한 삼계탕 식사 봉사에 사..

의정부시 장암동 주민자치회, 꽃향기 가득한 마을 만들기 나서

의정부시 장암동 주민자치회, 꽃향기 가득한 마을 만들기 나서

Apr 16,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4월 15일 장암동 주민자치회(회장 박범서)가 우성아파트 인근 삼거리 인도변 화단에 꽃잔디를 심었다고 밝혔다. 장암동 우성아파트 삼거리 인근 화단은 인적이 드물어 생활쓰레기 무단 투기 및 불법 경작이 지속되던 곳이다. 장암동 주민자치회는 이를 해결하고자 화단 내 불법 경작 시설물을 제거해 화단으로 복구하고 봄내음 가득한 꽃잔디를 식재했다. 박범서 회장은 “녹음이 짙어지는 봄을 맞아 불법 경작물 대신 꽃잔디를 심어 마을 미관을..

의정부시 호원1동, 경기관광공사 작은축제 육성지원 공모 선정

의정부시 호원1동, 경기관광공사 작은축제 육성지원 공모 선정

Apr 16,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고연희)는 경기관광공사의 ‘2024년 경기도 작은축제 육성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3천만 원을 지원받는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공모는 지역사회 내 주민 화합, 전통 계승, 향토자원 특화, 지역상권 활성화 등을 위한 축제를 선정해 1천만 원에서 최대 3천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호원1동은 올해 개최하지 못한 벚꽃축제를 대신해 준비한 ‘2024년 호원 가을빛 축제’로 선정됐다. 중랑천의 자원을 활용, 아름다운 등불을 수놓는 내용으로 자..

의정부시  19일까지 공중화장실 네이밍 공모전 실시

의정부시 19일까지 공중화장실 네이밍 공모전 실시

Apr 1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5일부터 19일까지 관내 공중화장실 4개소의 명칭을 정하는 네이밍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번 공모전은 공중화장실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해 브랜드화하고 명칭 혼동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줄이고자 마련했다. 대상 화장실은 ▲호장교 하부(의정부시 호원동 144-3번지) ▲의정부 세무서 뒤편(의정부시 호국로 1162번길 73) ▲직동근린공원 미도아파트 뒤편(의정부시 호원동 산14-11) ▲음악도서관 앞(의정부시 신곡동 724-1)이다. ..

의정부시 송산3동 주민자치회, 주민의견 수렴 위한 ‘마을의제 조사’ 실시

의정부시 송산3동 주민자치회, 주민의견 수렴 위한 ‘마을의제 조사’ 실시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이영재)는 송산3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석수)가 낙양동 일대에서 2025년 주민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마을의제 조사’를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주민자치회 위원, 송산3동 직원 등 10여 명이 함께 귀락천 일대를 돌며 지역 현안과 주민자치회에서 고민이 필요한 마을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낙양동 765 일원(양지마을아파트 버스짇장)에 ‘마을의제 접수처’를 설치해 ▲ 우리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 마을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 ..

의정부시  봄철 하천변 친환경 유충 구제 실시

의정부시 봄철 하천변 친환경 유충 구제 실시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말라리아 등 매개 모기 개체수를 줄이고자 4월 4~12일 하천변 친환경 유충 구제 작업을 실시했다. 이번 작업은 모기 유충이 저습지, 웅덩이, 하천 주위에 서식하는 것을 고려해 부용천 등 주요 하천 8곳에서 진행했다. 5개 방역소독반을 구성해 하천 내 유속이 느린 곳과 가장자리 지역을 중심으로 작업했다. 모래를 뒤집는 물리적 방제, 친환경 유충구제제인 미생물제제를 살포하는 생물학적 방제를 동시에 했다. 장연국 소장은 “이번 유충구제..

의정부시  아동권리 증진 위한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의정부시 아동권리 증진 위한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아동의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한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는 의사, 경찰, 아동복지분야 전문가, 공무원 등 1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학대피해아동의 시설 전원과 요보호 아동의 가정위탁 책정 등 총 2건의 안건을 심의했다. 아동복지법에 따라 구성된 사례결정위원회는 보호자 부재 및 학대피해아동 등 국가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보호와 권리 증진에 대해 논의‧심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

의정부시  청년공감터 5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청년공감터 5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청년센터 청년공감터(이하 청년센터)는 4월 17일부터 5월 ‘청년공감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우선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의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를 준비했다. 청춘 코미디 영화 ‘우스운게 딱! 좋아!’를 5월 10일 오후 6시 30분 청년센터 3층에서 중학생 이상 의정부 시민을 대상으로 상영한다. 또한 청년 부동산, 일본어 회화, 기초 영어회화, 가죽 굿즈 만들기, 진달래꽃 전통주 만들기, 청년 취업상담, 어버이날 상차림, 밑반찬 만들..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리더십경영 대상 수상 영예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리더십경영 대상 수상 영예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는 김동근 시장이 ‘2024 대한민국 最高의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리더십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경영대상은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후원하는 상이다. 뛰어난 행정전략과 과감한 도전으로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관과 기업에 수여한다. 김동근 시장은 ‘열린 공간에서 열린 소통이 나온다’는 신념으로 취임 초부터 시 청사를 시민들의 공간으로 개방한 점,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사무 공간을 혁신한 ..

의정부시, 뜻모아후원회 저소득층 장학금 200만 원 전달

의정부시, 뜻모아후원회 저소득층 장학금 200만 원 전달

Apr 1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1일 뜻모아후원회(회장 이동건)가 저소득 학생을 위한 장학금 20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뜻모아후원회 이동건 회장을 비롯해 관계자 6명이 참석했다. 이동건 회장은 “장학금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의정부시 지역사회 곳곳에 관심을 갖고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 저소득층에 나눔을 전해주신 뜻모아후원회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

의정부시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정부 합동점검 실시

의정부시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정부 합동점검 실시

Apr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어린이집 아동들의 안전한 통학환경을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의정부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어린이통학버스 정부 합동점검은 매년 상‧하반기에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통학버스 운영자와 운전자가 관계법령 및 규정을 준수해 안전하게 통학버스를 운행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통학버스 운영 어린이집 중 합동점검을 받지 않은 시설 10개소(차량 10대)를 선정, 의정부문화재단 대형주차장에서 진행했다. ..

의정부시  2024년 체납실태조사단 활동 개시

의정부시 2024년 체납실태조사단 활동 개시

Apr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지방세와 세외수입 체납액의 맞춤형 징수를 위해 4월 1일부터 10월 25일까지 ‘체납실태조사단’을 운영한다. 1월 공개모집으로 최종 합격한 15명의 체납실태조사단은 4월 1일부터 2일간 직무 교육을 수료했다. 이어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체납자의 거주사실 확인, 체납 사실과 납부 방법 안내, 체납 사유 파악 등 체납조사와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복지연계 업무를 동시에 수행한다. 시는 2019년부터 운영한 체납실태조사단을 통해 지난해까지 지방세 등..

의정부시  ‘세입증대 네트워크’ 본격 가동

의정부시 ‘세입증대 네트워크’ 본격 가동

Apr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세입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자 세외수입 실무자 중심의 부서 협업을 기반으로 ‘세입증대 네트워크 조직’을 가동한다. 올해 교부세 등 지방세입 감소로 전국 지자체가 유례없는 재정난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이번 세입증대 네트워크를 통해 한정된 수입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안정적으로 세입을 확보해나갈 방침이다. 시는 세외수입 실무자와 세입 주관부서의 협력과 유연성에 적합한 쌍방향식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산하기관을 포함한 총 32개 관련 부서의 실무자..

의정부시 제2회 도서관의 날, 의정부시 도서관을 만나다

의정부시 제2회 도서관의 날, 의정부시 도서관을 만나다

Apr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2일 ‘제2회 도서관의 날’과 ‘제60회 도서관주간(12~18일)’을 맞아 특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지역주민의 문화 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서관별 특화 주제에 맞춰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의정부시 대표 도서관들을 소개한다. 문화예술을 품은 의정부미술도서관 2019년 11월 개관한 의정부미술도서관은 ‘도서관을 품은 미술관, 미술관을 품은 도서관’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플랫폼을 개발하며 예술정보 서비스를..

의정부시평생학습원, 가족 텃밭가꾸기 키우GO-팜 개장

의정부시평생학습원, 가족 텃밭가꾸기 키우GO-팜 개장

Apr 12, 2024 | Q기자

 

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5월 9일부터 가족텃밭가꾸기 키우GO-팜을 개장했다. 키우GO-팜은 문해교육 및 소외계층 특성화사업 가운데 하나로 관내 발달장애인 가족 및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장애인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4월부터 11월까지 의정부시 자일동 306-3번지 일대에 위치한 4평형 4구획을 분양받아, 종묘 및 파종 등의 영농 및 안전교육, 김장 채소 종묘 식재 및 관리 교육을 들으며 가족 텃밭을 가꿀 예정이다. ..

의정부시  도시텃밭 ‘원데이 클래스’ 성료

의정부시 도시텃밭 ‘원데이 클래스’ 성료

Apr 1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자일동 도시텃밭 현장에서 ‘도시텃밭 원데이 클래스’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린 도시텃밭 원데이클래스는 도시농업 전문강사들이 도시텃밭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시기별 작물 재배 요령, 도시텃밭 이용 유의사항 등을 교육하는 도시텃밭 개장 행사다. 올해 도시텃밭 참여 시민 중 100여 명이 참석해 도심 속 텃밭 가꾸기에 대한 늘어나는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 관계자는 “도심 속 텃밭 가꾸기에 ..

의정부시  2024년 도전! 탄소중립 골든벨 개최

의정부시 2024년 도전! 탄소중립 골든벨 개최

Apr 1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0일 지구의 날 54주년을 기념해 제2회‘도전! 탄소중립 골든벨’ 퀴즈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에게 하나뿐인 지구를 사랑하고 환경보호 실천 의식을 고취하고자 마련했다. 직동공원 내 암벽등반장(클라이밍장)에서 5~13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오후 1시부터 1시간가량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는 ▲기후변화 ▲탄소중립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문제를 유치부와 초등부로 나눠 진행한다. 〇✕퀴즈와 주관식 문제의 ..

의정부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의정부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Apr 10,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8일 시청 상황실에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회의를 개최했다. 의정부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는 ‘지방출자출연법’에 근거해 구성됐다. 출자․출연기관 설립과 운영의 타당성, 임원에 대한 해임 또는 해임 요구, 경영실적평가 제외 대상기관의 선정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법조계, 경제계, 학계 등 각 분야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민간전문가 10명을 위..

의정부도시공사, ‘찾아가는 노동인권상담실’ 운영

의정부도시공사, ‘찾아가는 노동인권상담실’ 운영

Apr 10, 2024 | Q기자

 

의정부도시공사(사장 김용석)는 4월부터 매월 공사 시설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노동인권상담실’을 운영한다. 노동인권상담실은 평소 대면 교육이 힘든 현장 근로자들에게보다 가깝고 편리한 노동인권 상담·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노동인권상담실은 공사 고충상담원과 노무사가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 ▲근로 애로사항 청취, ▲근로조건 관련 법률상담, ▲인권실태 현장 조사, ▲인권 및 노동법령 주요 내용 교육, ▲인권침해 구제 절차 홍보 등 다양한 사례에 대해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하는..

의정부시 보건소, 헌혈 장려 위한 온누리상품권 배부

의정부시 보건소, 헌혈 장려 위한 온누리상품권 배부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혈액 수급 위기에 대응해 헌혈 운동을 장려하고자 협약기관에 온누리상품권 5천 부를 배부했다고 8일 밝혔다. 시 보건소는 2022년 11월 헌혈 장려 사업의 일환으로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 및 대한산업보건협회 한마음혈액원과 ‘헌혈자에 대한 지원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헌혈 문화 확산 및 안정적인 혈액 수급에 기여하고자 꾸준히 협약을 유지하고 있다. 배부된 상품권은 혈액 수급 부족 시기에 탄력적으로 관내 소재 헌혈의 집과 헌혈 카페..

의정부시  상반기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의정부시 상반기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의정부경찰서와 함께 ‘2024년 상반기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체육시설업을 신고한 시설 중 어린이 통학버스를 신고한 시설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차량 구조점검 및 대표자와 차량 운전자의 법령‧준수사항 교육 여부 등을 점검했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전 좌석 안전벨트 체결 불량 여부 ▲어린이 보호표시등 및 비상등 ▲승강구 높이와 보조 발판 ▲어린이 하..

의정부시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 점검 실시

의정부시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 점검 실시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2일부터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낭비적인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위생적인 친환경적 음식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100㎡ 이상 일반음식점 100개소를 대상으로 공무원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진행한다. 점검 항목은 남은 음식 재사용 여부, 권장 반찬 가짓수 준수 및 적져 제공, 나트륨 줄이기 실천, 조리장 등 청결도 및 기타 준수사항 등이다. 또한 영업자가 자율점검이 가능하도록 좋은 식단 실천 및 음..

의정부시  가스 안전 취약계층에 ‘타이머콕’ 무료 설치

의정부시 가스 안전 취약계층에 ‘타이머콕’ 무료 설치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가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취약계층에 안전장치 ‘타이머콕’ 설치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타이머콕은 연소기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설정한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주위 온도가 3분간 70~80℃ 지속되면 가스 밸브가 자동으로 차단되는 장치다. 가스레인지 사용 중 깜빡하고 끄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무료 설치 대상은 65세 이상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의정부시  청년 구직자 위한 ‘경리사무원 양성과정’ 운영

의정부시 청년 구직자 위한 ‘경리사무원 양성과정’ 운영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직업교육 취업프로그램 ‘경리사무원 양성과정’을 5월 8일부터 6월 21일까지 운영한다. 참여 대상은 의정부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또는 관내 대학교 졸업예정자다. 경리사무원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15명을 선발한다. 교육은 회계개념 및 전표 관리, 회계정보시스템 운용 및 결산 관리, 부가가치세의 개념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120시간의 이론‧실습 과정으로 진행한..

의정부시  4월 20일 제17회 어린이 환경사생대회 개최

의정부시 4월 20일 제17회 어린이 환경사생대회 개최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직동공원 분수광장에서 ‘제17회 어린이 환경사생대회’를 개최한다. 의정부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공동회장 김동근, 사유철)가 주관한 행사로 관내 5~13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마련했다. 대회 주제는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다. 참여 어린이들은 행사 당일 주최 측에서 배포한 도화지에 각자 가져온 재료를 이용해 그림을 그려 제출하면 된다. 행사에서는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전기를..

의정부시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 강화

의정부시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 강화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신학기를 맞아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관리 강화를 위해 어린이기호식품 조리․판매 업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시 위생과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점검담을 구성해 어린이기호식품 조리․판매 업소 156개소의 시설 위생관리 여부, 소비기한 준수 여부 등을 점검했다. 주로 ▲고열량‧저영양 식품 및 고카페인 함유 식품 판매 여부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정서저해식품(돈&..

의정부시  흥선 에코리움(Eco-利-um) 자원순환가게 운영

의정부시 흥선 에코리움(Eco-利-um) 자원순환가게 운영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탄소중립 실천과 자원재활용 생활화를 위해 4월 8일부터 ‘흥선 에코리움(Eco-利-um) 자원순환가게’를 운영한다. 흥선 에코리움(Eco-利-um)은 단독주택지 분리배출 거점시설 및 친환경물품을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샵이다. 2022년 행정안전부 주관 ‘탄소중립 실천마을‧커뮤니티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가능동 제3공영주차장(가능로 17) 내에 조성했다. 해당 시설에서는 분리배출이 취약한 단독주택지의 배출 편의성 증대와 친환경 물품 판..

의정부시  청춘아지트 운영사업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청춘아지트 운영사업 참여자 모집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청춘아지트’ 운영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모집한다. 청년아지트는 청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며 다양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청년 복합문화 공간이다. 청춘아지트 운영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공간을 청춘아지트로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협약을 통해 지역 청년들에게 네트워킹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시가 해당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급한다. 사업 기간은 6월부터 10월까지로, 자부담 없이 500만 원 범위에서 청춘아지트 조성을 위한..

김동근 의정부시장, 송산2동 사전투표소 현장점검 나서

김동근 의정부시장, 송산2동 사전투표소 현장점검 나서

Apr 05, 2024 | Q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일을 하루 앞둔 4월 4일 송산2동 사전투표소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최근 전국 지자체 사전투표소에서 부정선거 감시 명목으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사례가 다수 발견된 바 있다. 이에 시는 관할에서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점검을 추진했다. 이날 김동근 시장은 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공정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투표소 설치 등 준비 상황을 살피고, 선거사무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현장점검과 함께 ‘사전투..

의정부시 미술도서관, 개관 5주년 시민참여 독서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미술도서관, 개관 5주년 시민참여 독서 프로젝트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미술도서관은 개관 5주년을 맞아 시민참여 독서 프로젝트 ‘시민이 만드는 필사의 공간’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미술도서관 2층 필사의 숲 공간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독서 경험이 담겨 있는 도서를 비치된 편지에 작성해 필사 도서로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 5월 이후에는 필사 도서와 편지를 함께 비치해 시민들이 독서 경험을 공유하며 책 속의 글귀를 원고지에 필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미술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담당자(031-828-8864)에게 문의..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월간객석 송현민 편집장의  추천 컬렉션 운영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월간객석 송현민 편집장의 추천 컬렉션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4월 2일부터 두 달간 ‘‘오늘’을 먹고, ‘대중’과 함께 살아가는 국악’이라는 주제로 「월간객석」 편집장 송현민의 추천 컬렉션을 운영한다. 이번 명사추천 컬렉션에서는 박순아의 ‘노쓰코리아 가야금’, 박경소의 ‘가장 아름다운 관계’, 구이임의 ‘마주하다’ 등 송현민이 아끼는 음반 총 19점을 소개하고 도서관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악을 주제로 4월 4일부터 운영 중인 뮤직아카데미 강연도 송현민 편집장이 진행한다. 민족문화..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제4회 버스킹 stage 280 운영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제4회 버스킹 stage 280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아마추어 지역 음악인의 성장을 지원하는 ‘제4회 버스킹 stage 280’을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개최한다. 버스킹 stage 280은 2021년 음악도서관 개관 이후 매년 개최해 온 인기 프로그램이다. 지난해에는 재즈, 밴드,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 4개 팀이 열정적인 무대를 선보이며 관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4월 17일까지 음악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있는 신청양식을 내려받아 5분 이내의 공연 영상과 함께 이메일(musicl..

의정부시 김학봉 의정부교도소장, 착한가격업소 이용  릴레이 캠페인 동참

의정부시 김학봉 의정부교도소장, 착한가격업소 이용 릴레이 캠페인 동참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김학봉 의정부교도소장이 ‘착한가격업소 이용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4일 밝혔다. 해당 캠페인은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가안정에 기여해 온 관내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이용을 확산하고자 진행 중이다. 7호 주자 김학봉 의정부교도소장은 “어려운 민생경제 속에서 굳건히 착한가격을 유지하는 업소에 조금이나 보탬이 됐으면 한다”며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착한가격업소에 관심과 응원이 계속될 수 있도록 회식장소로 추천하는 ..

의정부시  LH 경기북부지역본부와  수선유지급여사업 위.수탁 협약

의정부시 LH 경기북부지역본부와 수선유지급여사업 위.수탁 협약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북부지역본부(본부장 김성연)와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2024년 수선유지급여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수선유지급여 사업은 자가주택에 거주하는 중위소득 48% 이하 주거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마련했다. 수급자의 소득인정액, 주택 노후도, 긴급성 등을 고려해 경‧중‧대 보수 범위를 차등 적용해 주택 개‧보수를 지원한다. 경보수는 ▲도배, 장판, 창..

의정부시  2024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추진

의정부시 2024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추진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탄소중립 실천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4월 5일부터 전기이륜차 구매 시민 및 법인 등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지원 신청을 받는다. 지원 규모는 연간 총 55대로 상반기 모집 수량은 35대, 하반기 예정 물량은 20대다. 차종별로 ▲대형 이륜차 최대 300만 원 ▲중형‧기타형 최대 270만 원 ▲소형 최대 230만 원 ▲경형 최대 140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원(국비 50%‧지방비 50%)한다. ..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민락.고산지구 교통 불편 해소 위해 민락톨게이트 현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민락.고산지구 교통 불편 해소 위해 민락톨게이트 현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민락‧고산지구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자 민락톨게이트(이하 민락TG) 현장을 점검했다고 4일 밝혔다. 현재 시는 민락‧고산 지구를 연결하는 도로(송양로)의 심각한 지체‧정체 현상 해소 대안으로 민락TG 회차로 개방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김동근 시장은 현장점검을 통해 전문가 및 관계공무원들과 개방 가능 여부를 꼼꼼히 살폈다. 민락TG 회차로는 구리포천고속도로의 사업시행자인 서울북부고속도로(주)가 관리하..

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 숨진 직원 애도…철저한 조사 지시

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 숨진 직원 애도…철저한 조사 지시

Apr 04, 2024 | Q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지난 2일 숨진 촘 발견된 시청 소속 공무원에 대한 애도를 표하고, 관련 부서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지시했다. 이와 관련 4일 오전 감사담당관 등 관련 부서장들을 소집해 긴급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동근 시장은 “간부공무원을 포함한 전 직원들이 이번 사건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해야 한다”며, “일부 언론보도와 유족 측의 주장대로 직장 내 문제가 있었는지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사하라”고 말했다. 앞서 김동근 시장은 지난 3일 오후 고인의 빈..

의정부시  2035년 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안) 공청회 개최

의정부시 2035년 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안) 공청회 개최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5일 오후 2시부터 시청 대강당에서 ‘2035년 의정부 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안)’에 대한 주민 및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개최한다. 2035년 의정부 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안)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지방자치단체에서 수립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2021년 11월 ‘2035년 의정부 도시기본계획’ 수립 이후 도시환경의 제반여건 변화와 상위계획 반영 등을 위해 수립했다. 시는 이번 공청회 이후 30일..

의정부시  4월 법인지방소득세 집중신고 기간 운영

의정부시 4월 법인지방소득세 집중신고 기간 운영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법인의 2023년 귀속 소득에 대한 ‘법인지방소득세 집중신고 기간’을 4월 30일까지 운영한다. 신고 대상은 지난해 12월 말 결산 법인이다.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법인, 소득금액이 없거나 결손금이 있는 법인도 신고해야 한다.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편리하게 신고‧납부하거나 우편 또는 시청 세정과를 직접 방문해 신고할 수 있다. 기한은 4월 30일까지로 연결납세 방식을 적용받는 법인은 5월 31일까지 신고&#..

의정부시  자일산림욕장 피크닉 공간 운영

의정부시 자일산림욕장 피크닉 공간 운영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민들이 도심 속 자연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힐링을 할 수 있도록 자일산림욕장 내 피크닉 공간(자일동 산87번지)을 운영한다. 자일산림욕장은 의정부의 최대 장점인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시민들의 휴식‧문화 공간이다. 산림욕을 할 수 있는 풍욕장, 톱발맨발길, 목재평상 등 다양한 쉼터가 조성돼 있다. 피크닉 공간은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산림욕장 내 잣나무 쉼터에 마련했다. 17ha 면적의 산림욕장에..

의정부시  2024년 상반기 다함께돌봄센터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2024년 상반기 다함께돌봄센터 간담회 개최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초등돌봄 사각지대 해소 및 내실있는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간담회를 개최했다. 다함께돌봄센터란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시는 2019년 민락 다함께돌봄센터를 시작으로 2024년 현재 9개소(민락‧가능‧녹양‧고산‧호원‧신곡‧고산희망타운‧8호점‧9호점)를 운영 중이다. 각..

의정부시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 이웃돕기 후원금 기탁

의정부시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 이웃돕기 후원금 기탁

Apr 02, 2024 | Q기자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는 지난 1일 지역 내 취약계층 이웃들을 위한 사랑의 후원금 100만 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탁했다. 이날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가 기탁한 후원금은 영북사랑 나눔으로 지정 기탁돼 영북면 취약계층 대상자를 위해 사용될 계획이다.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는 “전달한 후원금이 우리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홍용 영북면장은 “영북면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신 문암리 마을회에 감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