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의정부시

의정부시 호원1동, 눈치우기 봉사단 총출동! 골목길 미끄럼길 Out!

2023.01.27 16:46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호원1동(동장 조복현)은 1월 26일 ‘호원1동 눈치우기 봉사단’과 함께 시민 안전을 위해 제설 활동을 펼쳤다.

호원1동 눈치우기 봉사단은 통장협의회, 새마을 지도자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적십자봉사회, 자율방범대, 자유총연맹 등 6개 단체 150여 명으로 구성됐으며 강설에 따라 즉시 활동을 개시했다.

눈치우기 봉사단은 넉가래, 눈삽 등을 활용하여 제설차가 다니지 못하는 통학로, 중랑천 산책길, 버스짇장, 지하철역 주변 인도를 중심으로 제설작업을 실시했다.

제설작업에 참여한 봉사단원은 “우리 주민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어 행복하다. 봉사단의 노력으로 호원1동 주민들이 겨울철을 안전하게 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눈치우기 봉사단의 제설작업을 보면서 주민들은 “동네 골목길까지 눈을 말끔하게 치워주는 호원1동 눈치우기 봉사단에 감사하다”며, “특히 중랑천 산책로가 말끔하게 치워져서 너무 고맙다”고 감사 인사를 밝혔다.

조복현 호원1동장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주민 안전을 위해 제설활동에 함께해주신 참여자들에게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민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사회

의정부시

의정부시 장암동, 조기검진으로 치매예방 ‘뇌청춘 캠페인’ 진행

의정부시 장암동, 조기검진으로 치매예방 ‘뇌청춘 캠페인’ 진행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4월 24일 의정부 치매안심센터와 협력해 뇌청춘 캠페인을 진행했다. 뇌청춘 캠페인은 이동이 어려워 권역 치매센터를 방문하지 못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가까운 장소에서 치매 선별검사를 제공해 치매조기검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사업이다. 이번 캠페인은 독거노인과 수급자의 비율이 높은 거주지 특성을 반영해 장암동 장암주공1단지아파트 경로당에 검사부스를 마련했다. 13명의 대상자에게 치매 조기발견을 위한 인지선별검사(CIST)..

의정부시 장암동, 물댄동산수림교회 부활절 맞이  기쁨 나눔 선물상자 기탁

의정부시 장암동, 물댄동산수림교회 부활절 맞이 기쁨 나눔 선물상자 기탁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4월 24일 물댄동산수림교회(담임목사 신종렬)가 부활절을 맞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기쁨 나눔 선물상자’ 50박스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선물상자에는 식료품부터 생활용품까지 다양한 용품들이 포함돼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들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부품은 장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장암동 보건복지팀이 독거노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에게 안부를 확인하며 전달할 예정이다. 신종렬 담임목사는 “부활절을 ..

의정부시 송산1동, 복합적 위기 대상자 위한 통합사례회의 개최

의정부시 송산1동, 복합적 위기 대상자 위한 통합사례회의 개최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동장 이성희)는 4월 25일 복합적 위기를 가진 사례관리 대상자에게 민관통합 관리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제1차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의정부시자살예방센터, 고산종합사회복지관,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고난도 사례대상자의 복합적 위기문제 해결을 위한 기관별 개입 방향과 문제점, 향후 절차 등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다. 특히, 가족관계가 해체된 발달장애 한부모 가족의 자립지원을 위한 각 기관별..

의정부시 송산2동,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의정부시상공회 백미 후원

의정부시 송산2동,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의정부시상공회 백미 후원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 송산2동주민센터(동장 이형순)는 4월 25일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의정부시상공회(회장 신대용)가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백미 150kg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의정부시상공회는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장학금 등 성금을 후원하며 지역사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 신대용 회장은 “작은 마음이라도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 후원 등 다양한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어려운 분들에게 많은 도움의 손길이 닿아 우리 사회가 더욱 따뜻해지길 바란다”..

의정부시 미술도서관, 시민이 만들어가는 ‘시민컬렉션’ 운영

의정부시 미술도서관, 시민이 만들어가는 ‘시민컬렉션’ 운영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미술도서관은 개관 5주년을 맞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컬렉션(미술도서관과 CC해요)’을 5월 1일부터 진행한다. 미술도서관과 CC해요의 CC는 citizen collection(시민 컬렉션)과 child collection(어린이 컬렉션)의 중의적 의미다. 시민이 주도적으로 도서를 추천하고, 시민 투표를 통해 최종 도서를 선정하는 내용으로 진행한다. 최종 선정된 추천 도서는 미술도서관 6월 시민컬렉션으로 전시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미술도서관 홈페..

의정부시  ‘다시 읽는 올해의 책 독서릴레이’ 운영

의정부시 ‘다시 읽는 올해의 책 독서릴레이’ 운영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도서관은 5월부터 11월까지 ‘다시 읽는 올해의 책 독서릴레이’를 시작한다. 독서릴레이는 가족, 친구, 이웃이 시 도서관에서 선정한 올해의 책을 함께 돌려 읽고 소감을 나누는 독서운동이다. 시 도서관은 지역사회가 함께 읽고 소통, 공감하는 사회적 독서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의 책’을 선정하고 있다.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올해의 책 24권(성인분야 13권, 어린이․청소년분야 11권)을 선정한..

의정부시  지적재조사지구 282필지 경계 결정

의정부시 지적재조사지구 282필지 경계 결정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024년도 제1회 경계결정위원회’를 열고 본자일2 지적재조사지구 등 3개 지구 282필지의 경계를 결정했다. 이번 경계 결정은 ‘지적재조사사업’의 일환이다. 해당 사업은 토지이용 현황과 등록사항이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지의 지적도, 토지대장 등 지적공부를 바로잡고 일제강점기에 만든 종이지적을 디지털 지적으로 변환 구축하고자 마련했다. 특히, 시는 자체 촬영한 드론영상을 경계 설정, 민원 상담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본자일..

의정부시  2024년 제1회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개최

의정부시 2024년 제1회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개최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청 상황실에서 ‘2024년 제1회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감정평가사 등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5만1천660필지 및 개별주택가격 1만2천295호 등을 심의했다. 심의‧의결한 개별공시지가 및 개별주택가격은 4월 30일에 결정‧공시한다. 이의 신청은 5월 29일까지 의정부시청 홈페이지 및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서 가능하다. 이의 신청이 접수된 필지는 재조..

의정부시  화학사고 대응 합동훈련 실시

의정부시 화학사고 대응 합동훈련 실시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화학사고 대응을 위해 장암동에 위치한 자원회수시설에서 화학사고 대응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합동훈련은 시 환경관리과‧시민안전과‧자원순환과, 의정부소방서, 자원회수시설 등 3개 기관, 50여 명이 참여했다. 훈련은 시설 외벽 실외기 과열로 인한 화재 상황 및 이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유출 상황을 가정해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신고 접수 및 상황 전파 ▲사업장 자체 초동 대처 ▲현장 지휘‧통제..

의정부시  주거용 오피스텔 재산세 변동 신고 접수

의정부시 주거용 오피스텔 재산세 변동 신고 접수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024년 정기분 재산세 부과에 앞서 오피스텔을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 재산세 변동 신고서를 6월 17일까지 접수한다. 오피스텔은 업무시설에 해당돼 고율의 건축물분, 토지분 재산세로 부과된다. 하지만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재산세 변동 신고를 하면 저율의 주택분 재산세로 부과돼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신고 대상은 과세기준일(6월 1일) 현재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전입 신고 후 오피스텔을 실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소유자..

의정부시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난방) 대상자 모집

의정부시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난방) 대상자 모집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에너지효율개선사업(난방)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에너지 이용에 어려움을 겪거나 주택 노후화로 주택환경 개선이 필요한 가구에 단열, 창호, 바닥 공사, 노후 보일러 교체 등을 지원한다. 340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평균 243만 원(최대 330만 원) 상당의 시공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가구, 차상위계층 및 복지 사각지대 일반 저소득가구다. 단, 주거급여 자가 집수리 대상가구, 공공임대 등 LH 및 도시..

의정부시, 시민과 함께 하는 흥선권역 시장 티타임 개최

의정부시, 시민과 함께 하는 흥선권역 시장 티타임 개최

Apr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민과 함께 하는 두 번째 흥선권역 시장 티타임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의정부1동주민센터 1층 북카페에서 열린 티타임에는 흥선권역(권역국장 박성복) 4개 동의 주민 대표인 주민자치회장, 통장협의회장들과 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했다. 이번 티타임은 2월 7일 티타임에서 논의된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 지원, 의정부3동 배수펌프장 인도교 설치 등의 제안 및 건의사항에 대한 담당 부서 검토 및 처리결과 브리핑으로 시작했다. 이어 흥선권역 현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