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의정부시

의정부과학도서관, 체험! 레트로 삶의 현장 하루수업

의정부과학도서관, 체험! 레트로 삶의 현장 하루수업

Jan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월 11일(토) 예비 초등 1학년부터 예비 초등 3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분야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체험! 레트로 삶의 현장’ 하루 수업을 과학도서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체험! 레트로 삶의 현장’은 2월 사서컬렉션 주제인 ‘RETRO, 그땐 그랬지’의 연계프로그램으로, 1960년대에서 2000년대 사이에 유행했던 장난감(딱지, 연, 종이 인형 등)을 만들고 체험해볼 수 있다. 박영애 도서관과장은 “이번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그때..

㈜우주엔비텍, 의정부시 장암동 설명절 이웃돕기 이불 기부

㈜우주엔비텍, 의정부시 장암동 설명절 이웃돕기 이불 기부

Jan 1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조교묵)는 1월 10일(화), 자원회수시설의 위탁업체인 ㈜우주엔비텍(대표 곽태헌)에서 설 명절을 맞이해, 복지사각지대와 소외된 이웃을 위해 나눠달라며 이불 10채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은 위탁업체와 함께 2012년부터 11년째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매년 추석과 설 명절에 취약계층을 위한 이불·백미 등을 꾸준히 지원하며, 지역 내 나눔문화 확산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조교묵 장..

㈜우주엔비텍, 의정부시 호원1동 취약계층에 포근한 겨울나기 지원

㈜우주엔비텍, 의정부시 호원1동 취약계층에 포근한 겨울나기 지원

Jan 11, 2023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조복현)는 1월 10일 ㈜우주엔비텍으로부터 50만 원 상당의 겨울 극세사 이불 10채를 기부받았다고 밝혔다. ㈜우주엔비텍은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폐기물 처리업체로 차세대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최고의 기술과 전문화로 환경보전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이며 매년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잇기 운동에 꾸준하게 동참하며 기부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는 기업이다. 자원회수시설 관계자는 “시설을 운영하며 지역주민들과 상생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

의정부시, 인공지능의 시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과 AI 교육 실시

의정부시, 인공지능의 시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과 AI 교육 실시

Jan 03, 2023 | Q기자

 

의정부시는 2022년 12월 21일 시청 대강당에서 의정부시 공직자 및 산하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도시 ICT기술 마인드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의 시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과 AI’라는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각종 도시문제를 스마트도시 서비스 기술을 이용해 해결하려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으로 교육을 준비했다. 이번 교육은 스마트도시 분야..

의정부시 장애인보호작업장 솔빛터,  생산품 조미김 품질향상을 위한 공장 견학

의정부시 장애인보호작업장 솔빛터, 생산품 조미김 품질향상을 위한 공장 견학

Dec 14, 2022 | Q기자

 

의정부시는 안동광 부시장의 주선으로 실시된 생산품 조미김(한그릇 뚝딱김) 품질향상을 위한 컨설팅의 일환으로 장애인보호작업장 ‘솔빛터’ 채명숙 시설장 외 8명, 서성문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 팀장 등이 12월 13일 대부맛김 영어조합법인 및 경기남부수협 김 공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장 방문을 통해 솔빛터는 직접 김 공장을 견학하며 생산품 조미김(한그릇 뚝딱김)생산 공정 및 품질향상을 위한 노하우를 전수 받았을 뿐만 아니라 경기남부수협에서 김 원초 20상자를 지원받았..

의정부시 의정부2동, 기초연금 수급자라면 이동통신료 감면받으세요

의정부시 의정부2동, 기초연금 수급자라면 이동통신료 감면받으세요

Nov 21, 2022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2동(동장 권대익)은 이동통신료 감면제도는 2018년 7월부터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제도라고 설명하며, 기초연금 수급자가 이동통신료 감면을 신청하면 월 최대 1만 1000원 한도로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요금제가 월 2만 2000원 미만일 경우에도 50% 감면된다고 밝혔다. 의정부2동 기초연금 수급자 3,724명 중 이동통신료 미감면자는 1,224명이며, 고령층의 경우 알뜰폰 사용, 타인 또는 자녀 명의의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

의정부시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로봇 피오와 함께한 졸업식

의정부시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로봇 피오와 함께한 졸업식

Nov 04, 2022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송산 치매안심센터는 10월 27일, 경증 치매 어르신과 함께한 ‘대나무숲에서 웃음꽃 피오 졸업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대나무숲에서 웃음꽃 피오’는 경증 치매 어르신 7명을 대상으로 8월부터 3개월간 주 2회 24회기 운영했으며, 피오와 함께 여러 가지 미술, 언어,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해 대상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어르신들의 기억력, 집행기능, 시공간 기능 등 다양한 인지기능이 향상된 모습을 보였..

의정부과학도서관, 초등학생 진로탐색 특강 운영

의정부과학도서관, 초등학생 진로탐색 특강 운영

Nov 03, 2022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초등학생의 진로와 직업탐색을 위해 어린이가 궁금해하는 직업의 세계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는 「진로탐색 특강」을 운영한다. 이번 특강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 조사한 ‘2021년 초중고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3가지 직업인 웹툰작가, 수의사, 유튜버를 선정해 현재 현장에서 활동 중인 3명의 전문직업을 가진 도서 작가를 초청해 진행될 예정이다. 각 회차 별로 실제로 일하고 있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직업에 대한..

의정부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 운영

의정부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 운영

Nov 03, 2022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19일(토)부터 미래의 주역이 되는 어린이들이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생각할 수 있도록 과학의 원리를 탐구해보고, 실험을 통해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는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은 상우고 과학동아리와 함께하는 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이며, 초등 4~6학년을 대상으로 11월 19일(토)부터 12월 3일(토)까지 3회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플라스틱 열쇠고리 만들기, 식용색소를 ..

의정부과학도서관, 사서컬렉션 11월 프로그램 운영

의정부과학도서관, 사서컬렉션 11월 프로그램 운영

Nov 02, 2022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17일(목)과 19일(토) 과학도서관에서 11월 사서컬렉션 주제인 「오늘 내가 좋아하는 것들: 사람」과 연계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루 수업과 저자강연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페이퍼아트, 캘리를 만나다’ 하루 수업은 종이를 알맞게 잘라 꽃모양 리스를 만든 후 캘리그라피로 작품을 마무리하는 수업이다. 초등3~6학년 15명을 대상으로, 17일(목)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13일의 단톡방’ 방미진 저자강연회는 단톡방을 배경..

의정부시, 구직자를 위한 컴퓨터 활용 자격증 취득 과정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구직자를 위한 컴퓨터 활용 자격증 취득 과정 참여자 모집

Oct 24, 2022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직업교육 취업프로그램으로 컴퓨터 활용 자격증 취득 과정에 참여대상자를 모집한다. 참여 대상은 의정부시에 주소를 둔 만 49세 이하 구직자로 신청 자격 및 선발기준에 해당이 되고 취업 의지 및 취업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20명을 선발한다. 선발대상자는 직업 소양 교육과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120시간의 이론·실습 과정을 교육하게 되며, 교육 수료 후 교육비 전액 환급과 참여 수당을 지원받을 뿐만 아니라 맞춤형 취업 ..

의정부과학도서관, 10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운영

의정부과학도서관, 10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운영

Oct 12, 2022 | 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0월 30일(일) 과학도서관에서 10월 사서컬렉션 주제 「오늘 내가 좋아하는 것들 ‘축제’」와 연계해, 10월의 축제인 할로윈과 관련된 하루 수업을 진행한다. ‘할로윈과 함께 Hallo! 백드롭페인팅’으로 진행되는 10월 연계프로그램은 아크릴 물감과 모델링 페이스트를 이용해 할로윈 이미지를 그려내는 수업이다. 성인 15명을 대상으로 오후 2시부터 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동심으로 돌아가 할로윈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