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의정부시

의정부시 실험으로 과학에 대한  호기심 해결하고 싶은 어린이들 모여라!

의정부시 실험으로 과학에 대한 호기심 해결하고 싶은 어린이들 모여라!

Apr 2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과학중점학교인 상우고등학교의 과학동아리와 함께하는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을 5월 13일부터 과학도서관에서 운영한다. 어린이 과학 실험실은 지역사회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상우고 과학동아리와 과학도서관의 협력 프로그램이다. 과학동아리 학생들이 실험주제를 직접 선정했으며, 실험에 필요한 재료도 제공한다. 어린이들과 고등학생들이 함께 소통하며 생활 속 다양한 과학 원리를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초등학생 4~6학년을..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배움을 통해  과학 영재들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깨워요!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배움을 통해 과학 영재들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깨워요!

Apr 1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과학도서관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5월)’로 초등 3~5학년을 대상으로 한 「사이언스쿨」과 6~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놀이랑 과학실험실」을 운영한다. 「사이언스쿨」은 5월 4일(목)부터 25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의정부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4회차로 진행된다. ‘세상을 바꾼 위대한 발명품 – 물리’를 주제로 과학적 발견 중 물리 분야에 관련된 공기의 힘, 세탁기 원리, 반사의 원리, 양력 등 ..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만나는 우리 민물고기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만나는 우리 민물고기

Apr 1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5일(수)부터 경기 지역에 서식하는 우리 민물고기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도심 속 민물고기 도서관」을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전시하고 있다. 「도심 속 민물고기 도서관」은 우리에게 익숙한 민물고기인 버들붕어, 각시붕어, 대륙송사리, 쉬리뿐만 아니라 참갈겨니, 흰줄납줄개, 떡납줄갱이 등 12종의 살아있는 민물고기가 전시되어 있다. ‘민물고기 컬렉션’ 코너에서는 다양한 민물고기 관련 도서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살아 움직이는 민물고기를 관찰하..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우리 지역의 민물고기를 만나요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우리 지역의 민물고기를 만나요

Mar 29,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의 「도심 속 민물고기 이동도서관」 사업에 선정돼, 4월 5일(수)부터 30일(일)까지 「도심 속 민물고기 도서관」을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운영한다. 「도심 속 민물고기 도서관」에서는 도심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버들치, 모래무지, 쉬리 등 토종 민물고기 12종이 담긴 수조와 지역별 서식 어종을 소개하는 하천 생태지도, 멸종위기종 배너를 볼 수 있다. ‘민물고기 컬렉션’ 코너에서는 다양한 민물고기 관련 도서를 전시한다. 박영..

창의 인재들의 놀이터,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놀이를 통해 과학을 배워요!

창의 인재들의 놀이터,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놀이를 통해 과학을 배워요!

Mar 20,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과학도서관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4월)’로 초등 1~3학년을 대상으로 한 「사이언스쿨」과 6·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놀이랑 과학 실험실」을 운영한다. 「사이언스쿨」은 4월 6일(목)부터 27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의정부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4회차로 진행된다. ‘세상을 바꾼 위대한 발명품 – 의학과 생물’을 주제로 과학적 발견 중 의학과 생물 분야에 관련된 병원균, 청진기, 애니메이션, 진화..

의정부과학도서관, ‘궁녀로운 조선시대’  조민기 작가 강연회 및 캘리그라피 하루 수업 진행

의정부과학도서관, ‘궁녀로운 조선시대’ 조민기 작가 강연회 및 캘리그라피 하루 수업 진행

Mar 06,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새로운 시선으로 역사를 바라보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궁녀로운 조선시대’ 조민기 작가 강연회와 윤동주의 서시를 붓펜으로 써보는 캘리그라피 하루 수업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를 과학도서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의정부과학도서관은 매월 주제를 정해 도서를 선정하고, 주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월 주제는‘우리의 역사’다. ‘궁녀로운 조선시대’는 「조선 임금 잔혹사」, 「조선의 2인자들」, 「조선의 권력자..

의정부정보도서관, ‘로켓 아이’ 김민우 작가 강연회 개최

의정부정보도서관, ‘로켓 아이’ 김민우 작가 강연회 개최

Mar 0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정보도서관은 2023년 3월의 의도한 책으로 김민우 작가의 「로켓 아이」를 선정했다. 책의 저자인 김민우 작가와의 만남은 3월 18일(토) 14시에 의정부정보도서관(문화생활반)에서 진행한다. 「로켓 아이」는 로켓을 좋아하고 우주여행을 꿈꾸는 아이들에게 특별한 모험을 선물하는 그림책이다. 로켓 개발부터 우주 탐사까지 실제와 상상이 공존하는 새로운 모험의 세계를 담고 있다. 의정부정보도서관은 저자와의 강연회를 통해 「로켓 아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우..

의정부소방서, 우리가 무인점포 안전지킴이

의정부소방서, 우리가 무인점포 안전지킴이

Feb 25, 2023 | Q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산업이 빠른 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의정부시에도 무인점포의 수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24시간 운영되는 무인점포의 경우 야간 취약시간대에 화재발생 시 초기대응이 늦어져 대형화재로 번질 우려가 있어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에도 별도의 소방시설 설치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화재안전에 매우 취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의정부소방서에서는 관내 무인점포들을 대상으로‘화재 무방비 무인점포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관내..

의정부과학도서관, ‘경성 기억 극장’ 최연숙 저자 강연회 개최

의정부과학도서관, ‘경성 기억 극장’ 최연숙 저자 강연회 개최

Feb 2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초등 4~6학년 20명을 대상으로 「경성 기억 극장」 최연숙 저자 강연회를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3월 11일(토) 진행한다고 밝혔다. 「경성 기억 극장」 최연숙 저자 강연회는 3월 사서 컬렉션 주제인 ‘우리의 역사’의 연계프로그램으로, 일제 강점기 시대의 역사를 배워보고 역사를 기억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다. 또한, 지우고 싶은 기억을 그림으로 그리고 구겨버림으로써 부정적인 기억을 헤쳐 나가는 체험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 신..

즐거운 과학 체험,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여행해요!

즐거운 과학 체험,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여행해요!

Feb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3월부터 어린이과학체험실 단체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의정부과학도서관 3층 어린이과학체험실은 과학을 테마로 놀이와 체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고,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통해 꿈과 희망을 키우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어린이과학체험실은 3D 영상과 특수효과를 통해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4D 영상체험실, 동작 인식 기술과 모래놀이를 결합한 모션샌드, 실제에 가깝게 재현..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과학의 원리를 탐구하며,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해봐요!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과학의 원리를 탐구하며,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해봐요!

Feb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3월)’로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한 「사이언스쿨」과 6·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놀이랑 과학실험실」을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이언스쿨」은 3월 9일부터 30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의정부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4회차로 진행된다. ‘세상을 바꾼 위대한 발명품 – 화학’을 주제로 과학적 발견 중 화학 분야에 관련된 발명품인 정수기, 세제, 자외선램프 체험 등..

의정부과학도서관 2월 과학 분야  사서 컬렉션 연계프로그램 ‘멸종위기 이야기’ 진행

의정부과학도서관 2월 과학 분야 사서 컬렉션 연계프로그램 ‘멸종위기 이야기’ 진행

Feb 0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예비 초등학생 1학년부터 3학년 20명을 대상으로, 2월 과학 분야 사서 컬렉션 연계프로그램 ‘멸종위기 이야기’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멸종위기 이야기’는 1~2월 과학 분야 사서 컬렉션 주제인 ‘과거 : 살아남은 것들’의 연계프로그램으로, 『기이한 DMZ 생태공원』 그림책 저자인 강현아 작가의 강연과 평소 접할 기회가 없었던 멸종위기 생물들을 클레이로 만들어볼 수 있다. 박영애 도서관과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올바른 생태 가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