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의정부시

의정부시 호원1동, ㈜우주엔비텍에서 추석맞이 차렵이불 지원

의정부시 호원1동, ㈜우주엔비텍에서 추석맞이 차렵이불 지원

Sep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고연희)는 9월 14일 ㈜우주엔비텍(대표 곽태헌)이 추석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위한 50만 원 상당의 차렵이불 세트 9채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우주엔비텍은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매년 명절뿐만 아니라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잇기 운동에도 꾸준히 동참하며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의정부시 대표 착한기업 중 하나다. 이번에 기부받은 이불 세트는 주거 취약계층에 다가올 겨울을 대비할 수 있도록 전달될 예정이다. ..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거북이자리」 김유진 작가와의 만남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거북이자리」 김유진 작가와의 만남

Sep 01,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9월 어린이분야 사서컬렉션 ‘뭐가 되든 괜찮아’와 연계해 9월 23일 초등학생 1~3학년 20명을 대상으로 「거북이자리」 김유진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한다. 거북이자리는 남들보다 느린 주인공이 수족관 앞에서 자신과 비슷한 거북이를 발견하고, 서랍에 거북이 친구를 접어주면서 서랍 속 바다에서 위로와 응원을 받고 한 단계 성장하는 내용의 그림책이다. 작가가 직접 책을 읽어주며 작가의 경험이 어떤 과정을 통해 그림책 속 이야기로 바뀌는지 들려준다. 책과 관련..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작가 강연회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작가 강연회

Aug 23,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9월 2일 오후 2시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의 저자 김상현 작가 강연회를 개최한다.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은 시행착오에 대한 불안을 위로와 응원의 문장들을 통해 해소하며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책이다. 2022년 출간 이후 10만 부 이상 판매되며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번 강연은 9월 사서컬렉션 주제인 ‘뭐가 되든 괜찮아’의 연계 프로그램이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감과 용기를 갖는 데 도..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9월 독서의 달 행사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9월 독서의 달 행사 운영

Aug 23,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과학은, SF를 좋아해’를 주제로 9월 1일부터 27일까지 작가 강연회, 놀이극, 공연, 도서 전시 등 다양한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9월 10일 한국SF에 관심이 있거나 처음 접하는 시민들에게 흥미를 불어 일으킬 「우리는 SF를 좋아해」의 저자 심완선 작가 의 강연을 시작으로, 16일에는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참여형 놀이극 ‘오즈를 찾아서’ 공연이 펼쳐진다. 27일에는 지역문화단체 ‘의정부 유..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Aug 18,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9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 3~6학년 대상 ‘이야기 코딩’과 2017~2018년생 미취학 아동 대상 ‘지구탐험’을 운영한다. 이야기 코딩에서는 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해 컴퓨터로 직접 코딩을 해보며 코딩의 기본부터 응용까지 배울 수 있다. 지구 탐험은 공기, 물, 땅, 생물 등에 관련된 과학이론 수업과 만들기 활동을 통해 지구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하는 프로그램이다. 두 프로그램 모두 8월 31일부터 매주 목요일 ..

의정부시 ㈜케이지테크, 저소득층에 성금 300만 원 전달

의정부시 ㈜케이지테크, 저소득층에 성금 300만 원 전달

Aug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8월 14일 ㈜케이지테크(대표 이진욱)가 저소득층을 위한 성금 3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케이지테크 관계자 3명이 참석했다. ㈜케이지테크는 고양시에 위치한 가로등 등 조명기기 제조업체로, 2011년부터 매년 고양, 아산, 부산 지역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백미, 난방유 등 현물 나눔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케이지테크 관계자는 “의정부시 복지 사각지대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의정부시 전국 최초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의정부시 전국 최초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Aug 10, 2023 | Q기자

 

의정부시가 전국 최초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를 도입하며 스마트도시로 한 단계 도약한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노후 건축물이 많고 생활 인프라가 취약한 가능동 731-1번지 흥선행복마을 일대에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을 위한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를 설치했다고 10일 밝혔다.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는 인력을 통한 무단투기 단속·계도 위주의 행정에서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예방 중심의 행정으로 전환하고자 마련됐다. 쓰레기 무단투기 ..

의정부시, 전국 최초 AI와 IoT 센서 결합한  119 다매체 신고체계 구축

의정부시, 전국 최초 AI와 IoT 센서 결합한 119 다매체 신고체계 구축

Jul 28, 2023 | Q기자

 

의정부시가 전국 최초로 지능형 분석과 사물인터넷 센서를 결합한 119 다매체 신고체계를 갖춰 화재에 보다 안전한 도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건축물 노후도가 높고 생활 인프라가 취약한 가능동 731-1번지 일원 흥선행복마을 일대에 ‘AI+IoT 융합 기반 스마트 도시안전망 119 다매체 신고체계’를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노후주택이 많은 지점에 불꽃파장 감지센서와 연기·불꽃 영상 감지센서를 설치해 작동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의..

의정부시 보건소, 취약계층 어르신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의정부시 보건소, 취약계층 어르신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Jul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만 60세 이상으로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 대상자가 신청할 수 있다.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검사비, 진료비 및 수술비를 한쪽 무릎 기준 120만 원 한도 실비 지원한다. 애초 취약계층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은 지방비 투입 없이 국비 100% 예산으로 보건복지부가 노인의료나눔재단을 통해 추진해 오고 있는 국가 주도 ..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8월 사서컬렉션 연계  ‘코딩의 세계’ 관련 작가 강연 진행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8월 사서컬렉션 연계 ‘코딩의 세계’ 관련 작가 강연 진행

Jul 26,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8월 과학분야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코딩의 세계’와 연계해 「코딩천재 노빈손, 황금 키보드를 지켜라!」의 저자 정재성 작가의 강연을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8월 9일 오후 4시 초등 3~5학년 20명을 대상으로 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열린다. 「코딩천재 노빈손, 황금 키보드를 지켜라!」는 현직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래머’란 직업을 소개하는 도서다. 코딩에 흥미를 가진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머란 직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연과 함께 종이..

의정부시, KT와 초거대 AI 활용 공동연구로 미래지향적 지능형 행정 구현

의정부시, KT와 초거대 AI 활용 공동연구로 미래지향적 지능형 행정 구현

Jul 2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7월 24일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를 구현하고자 ㈜KT와 ‘초거대 AI를 활용한 행정혁신 방안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시장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동근 시장과 유창규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을 비롯한 시 자치행정국장, 정보통신과장, ㈜KT 북부법인고객2담당 단장 등 양 기관 임직원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KT와 공동연구를 수행, 초거대 AI를 활용해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행정업무를 효율화한다. 또한 시민들이 ..

의정부과학도서관, 냉각탑 교체 및 장서점검으로 임시휴관

의정부과학도서관, 냉각탑 교체 및 장서점검으로 임시휴관

Jul 06,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냉각탑 교체 공사 및 소장자료 장서점검을 위해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휴관한다. 의정부시 도서관은 자료 이용 접근성 향상 및 도서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2년마다 장서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과학도서관은 냉각탑 교체로 냉방기 가동이 중지되는 기간 장서점검을 실시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장서점검은 도서관 소장목록과 실제 도서를 대조해 소재 불분명 자료를 파악하고 파·오손 도서 및 미이용 도서 등을 선별하는 작업이다. 장서점검 후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