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의정부시

의정부시, 단국대와 손잡고 첨단기술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

의정부시, 단국대와 손잡고 첨단기술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

Feb 1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취약계층의 고독사를 예방하고자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에너지빅데이터연구센터)과 함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시는 2월 14일 시장실에서 단국대 산학협력단과 ‘AI, ioT 기반의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시스템 개발 및 실증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국민수요 맞춤형 생활안전 연구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된 단국대 산학협력단(에너지빅데이터연구센터‧성신여자대학̷..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의정부시 HiVE FAIR 성과전시회 참가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의정부시 HiVE FAIR 성과전시회 참가

Nov 30, 2023 | Q기자

 

(재)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경민대학교 기념관에서 개최된 의정부시 HiVE FAIR 성과전시회 「NEW ERA, NEW YOU」에 28~29일 양일에 걸쳐 참가했다. 이번 행사는 경민대학교(총장 홍지연)에서 주최한 사업으로 지역내 청‧장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연계 및 청소년들에게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됐다. 경민대 성과전시회 행사장은 △LIFE 존 △LINC 3.0존 △HiVE 존 △혁신지원 WOW 존 등 부스별 다양한 사업의 성과..

의정부시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 조숙경 작가 강연회 운영

의정부시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 조숙경 작가 강연회 운영

Nov 2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2월 2일 오후 2시 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 조숙경 작가 강연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은 과학 교양의 시대 현대인이 생각해 볼 12가지 과학 이슈를 다룬 책이다. 이번 강연회는 과학도서관과 타임교육C&P 출판사가 협업해 청소년부터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세계과학커뮤니케이션학회의 회장으로 활약하는 조숙경 작가가 ‘과학의 빛나는 성과는 작은 만남에서 시작되었다’를 주제로 이야..

의정부시평생학습원,‘AI와 함께 소설가 되기’개강

의정부시평생학습원,‘AI와 함께 소설가 되기’개강

Nov 10, 2023 | Q기자

 

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지난 8일 생활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AI와 함께 소설가 되기’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과정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인공지능 및 디지털 기술의 획기적 변화를 체감하고 생성형 인공지능서비스인 Chat Gpt의 활용법을 학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Chat Gpt를 활용한 문학창작 활용법’및‘주제별 소설 쓰기’ 등으로 창작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소설작가로 활동 중인 전문가의 실질적 강의 제공으로 시민들의 큰..

의정부시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강성주 작가 강연회

의정부시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강성주 작가 강연회

Nov 06,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11월 18일 오후 2시 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2023 미래 과학 트렌드」의 저자 강성주 작가 강연회를 진행한다.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과학 분야 특강으로 ‘인류 탄생 이래 가장 역동적인 우주 시대가 온다’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강성주 작가는 국립과천과학관 연구자이자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의 멤버 항성으로 활동 중인 우주과학 분야의 현장 전문가다. 우주 시대에 대한 담론과 최신 과학 정보를 일반인 눈높이에서 재미있고 알기 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의정부시 쓰레기 재활용하고 돈도 받자!…인공지능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시범운영

의정부시 쓰레기 재활용하고 돈도 받자!…인공지능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시범운영

Oct 2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고품질 재활용품인 투명페트병을 투입하면 현금을 주는 ‘인공지능 재활용품 무인회수기’를 시범 운영한다. 무인회수기는 시민들이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은 송산사지 근린공원과 흥선동 에코이음에 설치했다. 자판기 형태의 무인회수기에 투명페트병을 투입하면 1개당 10포인트가 적립된다. 2천 점 이상이 쌓이면 계좌로 현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버튼을 몇 번만 누르면 적립이 완료된다. 1명..

의정부시 상우고와 함께하는 하반기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

의정부시 상우고와 함께하는 하반기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

Oct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과학중점학교인 상우고등학교와 함께하는 ‘하반기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을 10월 28일부터 11월 18일까지 과학도서관에서 운영한다. 상우고 과학동아리와 과학도서관의 협력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어린이들과 상우고 학생들이 함께 소통하며 즐겁게 과학을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초등 4~6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호(마시는 물병), 립글로즈, 손난로, 간이 소화기 만들기 등 8가지..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11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11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Oct 16,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11월 프로그램으로 초등 3~6학년 대상 ‘이야기 코딩’과 2017~2018년생 미취학 아동 대상 ‘빛의 이용’을 운영한다. 이야기 코딩은 과학도서관의 초등 대상 사이언스쿨의 프로그램으로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해 컴퓨터로 직접 코딩해보며 코딩의 기본부터 응용까지 배울 수 있다. 빛의 이용은 과학도서관의 미취학 아동 대상 놀이랑 과학실험실의 프로그램이다. 빛의 반사, 빛의 파동, 빛의 이용, 빛 만들기 등에 관련된 과학..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  민태기 작가 강연회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 민태기 작가 강연회

Oct 05,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10월 28일 오후 2시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 민태기 작가의 강연회를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청소년과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마련된 과학분야 특강이다. 누리호 터보 엔진의 한 부분을 만든 공학자 민태기 작가가 전 세계 현대 물리학이 성립되던 100년 전 조선에서 펼쳐진 우리 조상들의 과학 탐사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참여 신청은 12일 오전 10시부터 과학도서관 홈페이지 책문화프로그램 코너에서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10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10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Sep 25,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10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초등 3~6학년 대상 ‘이야기 코딩’과 2017~2018년생 미취학 아동 대상 ‘생활 속 과학 원리’가 준비돼 있다. 이야기 코딩은 초등학생 대상 사이언스쿨 프로그램이다.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해 컴퓨터로 직접 코딩을 해보며 코딩의 기본부터 응용까지 배울 수 있다. 생활 속 과학 원리는 미취학 아동 대상 놀이랑 과학실험실 프로그램이다. 탄성, 톱니바퀴, 인공 눈, 무게중심 등에 관련된..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인디밴드 ‘취향상점’ 공연 개최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인디밴드 ‘취향상점’ 공연 개최

Sep 25,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10월 21일 오후 2시 인디밴드 ‘취향상점’의 공연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경기아트센터 문화피크닉 수행기관 공모사업에 과학도서관이 선정돼 마련됐다. 취향상점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상의 여러 가지 이야기를 밝은 멜로디에 담아 노래하는 밴드다. 재즈 기반 멜로디로 듣는 이의 마음속에 숨겨진 진심을 발견할 수 있는 음악을 선사할 예정이다. 공연은 설렘, 청춘, 쓸쓸함, 포근함을 담은 각 계절별 취향에 어울리는 익숙한 노래와 자작곡으로 구성된다...

의정부시 장암동, ㈜우주엔비텍에서 추석맞이 이불 기부

의정부시 장암동, ㈜우주엔비텍에서 추석맞이 이불 기부

Sep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조교묵)는 9월 14일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의 위탁업체인 ㈜우주엔비텍(대표 곽태헌)이 추석을 맞이해 소외된 이웃을 위해 나눠달라며 겨울 이불 9채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우주엔비텍은 2012년부터 11년째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매년 추석과 설 명절에 취약계층을 위한 이불, 백미 등을 꾸준히 지원하며 나눔문화 확산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곽태헌 대표는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