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의정부시

의정부시 유해 화학물질 CLEAR! 근로자가 건강한 맑은물사업소!

의정부시 유해 화학물질 CLEAR! 근로자가 건강한 맑은물사업소!

Apr 20, 2023 | Q기자

 

의정부시 맑은물사업소(소장 이영준)는 중대 재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안전·보건 증진 및 사업장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작업환경측정을 실시했다. 작업환경측정은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해 작업 시 발생하는 소음, 분진, 화학물질 등 유해 인자에 근로자 노출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번 조사는 맑은물사업소에 근무하는 전체 근로자 중 유해 물질, 환경작업에 노출되는 공무원, 공무직, 기간제근로자, 청원경찰 등 총 3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측정 이후 노출 기준을 초과..

의정부시-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  취약계층 의료지원 업무협약, 사회적 안전망 강화 기대

의정부시-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 취약계층 의료지원 업무협약, 사회적 안전망 강화 기대

Apr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와 의정부모커리한방병원은 4월 17일 관내 취약계층의 건강증진 도모 및 의료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의료자원과 취약계층을 연결하는 민․관 협력 의료지원 통로를 확대해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을 통해 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은 경제적 부담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의료취약계층에게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의정부시는 관내 대상자 발굴 및 치료 연계에 협력한다. 고영진 의정부모커리한방병원장..

의정부시보건소 동부보건과,  2023년 3월 건강맘! 임산부 요가 교실 성공적으로 완료

의정부시보건소 동부보건과, 2023년 3월 건강맘! 임산부 요가 교실 성공적으로 완료

Apr 14,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건강맘! 임산부 요가 교실』을 관내 16주 이상 임산부 14명을 대상으로 송산3동공공복합청사에서 3월 한 달간 총 4회 진행했다. 『건강맘! 임산부 요가 교실』은 기존 『해피맘! 출산 준비 교실』에서 일회성으로 진행한 요가 수업을 별도로 확대 편성한 것이다. 임산부들이 주기적인 운동을 통해 지속적인 신체 관리 효과가 나타나도록 유도하고자 새롭게 마련됐다. 이번 임산부 요가 교실은 △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요가 △자궁의 위치를 바로잡고 임산부 통..

의정부시 호원2동, 마스터플러스병원과 복지 사각지대 발굴 업무 협약 체결

의정부시 호원2동, 마스터플러스병원과 복지 사각지대 발굴 업무 협약 체결

Apr 1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호원2동 복지지원과(과장 김영리)는 호원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조정환), 마스터플러스병원(병원장 이도홍)과 함께 4월 12일(수) 호원2동행정복지센터에서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자원 활성화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식은 민관 상호 간의 유대를 강화해 지역사회 복지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것이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 복지자원 공유 및 활성화 등에 관한 상호협력 내용을 담아 진행했다. 향후 위기가구 발굴 홍보 캠페인 ..

의정부 중장년 직무향상교육  ‘건강밥상 생활 요리’ 참여자 모집

의정부 중장년 직무향상교육 ‘건강밥상 생활 요리’ 참여자 모집

Apr 1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일자리정책과(과장 남윤현)는 5월 8일(월)부터 31일(수)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소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직무향상교육 ‘건강밥상 생활 요리’를 진행한다. 참여 대상은 의정부시에 거주하는 만 40세 이상부터 만 60세 이하의 요양보호사 자격증 소지자다. 신청서류 및 면담을 통해 15명을 선발한다. 선발자는 직무향상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받을 뿐만 아니라 수료 후 취업을 위한 상담 알선 및 다양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사전교육을..

의정부시, 2023년 제1회 건강도시 운영위원회 개최

의정부시, 2023년 제1회 건강도시 운영위원회 개최

Apr 1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7일(금) ‘전 시민이 살기 좋은 건강도시 의정부’ 조성을 위한 2023년 제1회 건강도시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는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각 분야 전문가, 교수 등 12명이 참석해, 2022년 건강도시 추진 경과와 2023년 추진 과제를 검토하고, 건강도시 사업의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위원회를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 △도심 숲속 청소년 힐링센터 건립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및 꽃길 조성 △「U-health Live」..

의정부시 송산3동 주민자치회,  우리조은한방병원과 농촌 의료봉사 실시

의정부시 송산3동 주민자치회, 우리조은한방병원과 농촌 의료봉사 실시

Mar 2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송산3동 자치민원과(과장 류윤미)는 송산3동 주민자치회(회장 임용혁)가 3월 26일(일) 광덕2리경로당(강원도 화천군 사내면)에서 농촌 주민 대상으로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송산3동 자매결연지인 화천군 사내면의 농촌 주민에게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 송산3동 주민자치회가 주최하고 민락동 소재의 우리조은한방병원(원장 양재훈)의 의료인력 및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이뤄졌다. 진료는 ..

의정부시, 정신건강 예방 홍보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정신건강 예방 홍보 캠페인 실시

Mar 2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보건소(소장 장연국) 정신건강복지센터는 3월 23일(목)부터 24일(금)까지 의정부역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캠페인은 의정부역사의 협조를 얻어 정신건강 고위험군의 조기 발견·조기 개입, 지역사회 자살 예방 및 생명 사랑 문화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의정부시는 찾아가는 정신건강 홍보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발굴하고 조기에 개입해 정신질환 발병을 예방하고 만성화를 방지한다. 또한, 자살..

의정부시, 의료급여 요양병원 장기입원자 현장 실태조사 시행

의정부시, 의료급여 요양병원 장기입원자 현장 실태조사 시행

Mar 2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복지정책과(과장 박현창)는 3월 17일(금)부터 5월 26일(금)까지 의정부시 관내·외 25개 요양병원에 입원한 261명의 장기입원자를 대상으로 현장 실태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실태조사는 불필요한 장기 입원을 방지하고 합리적 의료 이용을 유도함으로써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 이바지하고자 실시된다. 의정부시는 3월부터 동일 질환으로 통원 치료가 가능함에도 숙식 등을 목적으로 31일 이상 부적정 장기 입원 중인 의료급여수급권자를 자체 발굴한다. 또한,..

의정부소방서-의정부성모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실무자 간담회 개최

의정부소방서-의정부성모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실무자 간담회 개최

Mar 21,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 의정부성모병원(병원장 한창희)은 지난 17일 의정부성모병원 본관 4층 회의실에서 ‘권역응급의료센터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실무자 간담회는 소방-병원 간 효율적이고 체계적 응급환자 이송체계 운영을 위하여 추진되었다. 의정부소방서는 매년 인근 지역의 병원 의료진과 실무자 회의를 진행하며 긴밀한 업무협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 협의 내용으로는 ▲소방-병원 이송 간 애로사항 협조 ▲각 기관 간 상호협력 및 유대강화 ▲각 기관 현 ..

의정부시의회 강선영 의원 5분 발언,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확장 유치에 적극적 행보

의정부시의회 강선영 의원 5분 발언,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확장 유치에 적극적 행보

Mar 14, 2023 | Q기자

 

의정부시의회 강선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2, 호원1·2)이 13일 제32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확장 유치에 적극적 행보 촉구’란 주제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의 확장 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행보와 추진을 촉구했다. 강 의원은“40년의 역사를 보유한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경기북부의 책임의료기관으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낙후된 시설과 병상 부족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

의정부시, ‘채식의 날’로 우리도 건강! 지구도 건강!

의정부시, ‘채식의 날’로 우리도 건강! 지구도 건강!

Feb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생태도시사업소(소장 지우현)는 2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구내식당 ‘채식의 날’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급격한 산업화는 수억 년 동안 유지되던 기후시스템을 붕괴시켜 지구온난화를 날로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저탄소 생활의 한 방안으로 채식 위주의 식사 소비를 늘려보자는 취지다. 의정부시는 시청과 관할 사업소 등 총 5개소의 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각 식당의 식단은 봄나물 비빔밥, 취나물밥, 청포묵김가루무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