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의정부시

의정부시, 의정부성모병원과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사업 운영

의정부시, 의정부성모병원과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사업 운영

Ma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병원장 한창희)과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사업 ‘함께’를 운영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함께는 시와 의정부성모병원이 지역사회 자원 연계 공공 의료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마련됐다. 관내 어려운 이웃의 건강증진 및 건강 형평성 강화를 위해 저득층의 인공관절 및 안과질환 수술비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올해는 2024년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의 저소득층의 무릎 퇴행성 관절염 및 안과 질환 수술비용을 지원..

의정부시 김재훈 부시장, 의료공백 최소화 위해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긴급 방문

의정부시 김재훈 부시장, 의료공백 최소화 위해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긴급 방문

Feb 27, 2024 | Q기자

 

김재훈 의정부시 부시장이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2월 26일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을 긴급 방문했다. 이날 방문은 최근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전공의 근무지 이탈로 인한 환자들의 필수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고, 응급실 운영의 어려움을 살피고자 마련했다. 현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지난 23일부터 2시간 연장진료를 시작했으며, 진료과목은 매일 변경 가능하다. 다만, 응급실 운영은 응급의학과 전문의 부족에 따라 월‧화‧목..

의정부시  의료공백 대비 보건소 진료실 확대 운영

의정부시 의료공백 대비 보건소 진료실 확대 운영

Feb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 발생에 대비해 보건소 진료실을 확대 운영한다. 정부는 2월 6일 의대정원 증원 발표에 따른 의료계 집단행동을 우려해 보건의료 재난 위기 ‘경계’ 경보를 발령했다. 이어 의료계의 현장 이탈 가속화에 따라 23일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이에 시는 비상진료대책의 일환으로 상황실을 통해 집단행동 모니터링 등 관내 의료계 상황을 수시로 파악한다. 또 의료기관, 소방, 경찰과 핫라인을 구축,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

의정부시 장애인체육회, 연세고든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의정부시 장애인체육회, 연세고든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Feb 22, 2024 | Q기자

 

의정부시장애인체육회(회장 김동근 시장)는 2월 21일 연세고든병원(병원장 최현민)과 상호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의정부시장애인체육회 선수, 회원 및 가족에게 의료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기여 활동과 사업의 제반업무 협조 ▲기타 상호 발전에 기여되는 사항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최현민 병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의정부시 장애인들의 체육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며, “장애인 선수들이 더 다양한 정형외과, 신경외과..

의정부시, 의대정원 증원 관련 병원 현황 긴급점검

의정부시, 의대정원 증원 관련 병원 현황 긴급점검

Feb 21, 2024 | Q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2월 20일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병원장 한창희)에 방문해 의대생 증원 관련 운영 현황을 긴급 점검했다. 병원장 및 관계자와 함께 중증응급환자 처치, 수술 일정 등에 시민 불편이 없는지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료기관을 찾는 시민들에게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환자 치료나 중환자실 운영 등에 최대한 노력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시 보건소는 차질없는 응급실 운영 및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비상대책을 ..

의정부시 임산부.영유아 건강 위한 영양플러스사업 추진

의정부시 임산부.영유아 건강 위한 영양플러스사업 추진

Feb 13,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을 위해 ‘영양플러스사업’을 추진한다. 영양플러스사업은 영양 위험요인이 큰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마련했다. 맞춤형 영양교육과 보충식품을 제공한다. 신규 대상자는 영양 위험도 조사 및 개별 영양상태 평가를 통해 선정했다. 정기적인 영양관리 평가를 통해 지원 지속 여부를 결정한다. 사업 참여 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1년이다. 시 보건소는 원활한..

의정부시 어르신 만성질환 예방 위한 ‘한방愛 건강교실’ 운영

의정부시 어르신 만성질환 예방 위한 ‘한방愛 건강교실’ 운영

Feb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노인들의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생활 실천을 위해 ‘한방愛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2월 6일 의정부노인종합복지관 이용 노인을 대상으로 시작해 10월 29일까지 권역별 노인종합복지관을 순회하며 진행한다. 보건소 내 보건의료 전문인력(한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등)이 ▲건강교육(중풍‧화병‧구강‧관절) ▲침 시술 및 한약제제 제공 ▲구강검진 ▲기초 건강검사(혈압‧혈당) 등 전반적인 보건의..

의정부시, 9~12일 설 연휴 응급진료 상황실 운영

의정부시, 9~12일 설 연휴 응급진료 상황실 운영

Feb 06,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설 연휴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2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응급진료 상황실’을 운영한다. 의료기관(병원 17개소, 의원 35개소) 및 약국(27개소)을 지정․운영해 진료 공백을 방지한다. 의료기관과 약국을 방문하기 어려운 심야 시간에는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로 등록된 편의점에서 해열 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파스 등의 안전상비의약품을 살 수 있다. 또한 다수 사상자 발생 사고에 대비해 응급의료상황실 보고체계 등 메뉴얼..

의정부시 아이엠요양병원, 자금동 중금오경로당에 청소기 전달

의정부시 아이엠요양병원, 자금동 중금오경로당에 청소기 전달

Feb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자금동주민센터(동장 김병선)는 2월 2일 아이엠요양병원이 중금오경로당(회장 연규남)에 청소기와 가래떡 2상자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이엠요양병원은 평소 이웃사랑 실천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이번에는 청소기를 전달해 경로당 노인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했다. ​ 자금동 관계자는 “어르신들에게 여가선용 공간인 경로당이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아이엠요양병원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임산부에게 건강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제공

의정부시 임산부에게 건강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제공

Jan 31, 2024 | Q기자

 

의정부시(김동근 시장)는 ‘2024년 경기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신청을 2월 1일부터 29일까지 받는다. 이번 사업은 임산부에게 건강한 친환경농산물을 꾸러미 형태로 제공해 국민건강, 환경보전,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고자 마련했다. 사업 대상자는 신청일 현재 의정부에 거주하는 임신부나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다. 단, 신청일 현재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 지원을 받고 있는 임산부는 제외된다. 행정안전부 연계 비대면 ..

의정부시 호원1동, 독거노인 위한 ‘행복담아 건강담아’ 반찬지원 지속

의정부시 호원1동, 독거노인 위한 ‘행복담아 건강담아’ 반찬지원 지속

Jan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고연희)는 식사해결에 어려움이 있는 1인 노인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복담아 건강담아’ 반찬지원사업을 올해도 동 특화사업으로 추진한다. 1인 노인가구 증가로 식사배달 수요도 늘어나 지난해 호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정열)가 시범사업으로 마련했다. 작년 10월부터 15가구에 주 1회 반찬(4종류)을 배송하며 총 117회 안부확인 서비스를 제공했다. 협의체 위원과 생활지원사가 반찬을 배달하며 안부도 확인해 독거노인의 건강증진은..

의정부시, 2024년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의정부시, 2024년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이용자 모집

Jan 2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심리정서 지원이 필요한 청년을 위한 ‘2024년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이용자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청년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촉진하고자 마련했다. 심리검사 및 일대일 전문 심리상담 바우처를 지원한다. 작년에는 총 95명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지원 대상은 주민등록상 의정부에 거주하는 19~34세 청년으로 총 20명을 모집한다. 신청 인원이 많으면 우선순위 기준에 따라 1순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