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의정부시

의정부시 호원2동, 사회복지 상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의정부시 호원2동, 사회복지 상담 역량 강화 교육 실시

Jan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강경숙)는 1월 11일 통합사례관리 활성화를 위한 사회복지 상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행정복지센터 3층 회룡실에서 열린 이번 교육에는 호원권역 사회복지업무 담당직원 14명이 참여했다. 주요 상담기법(경청, 질문)과 현장 사례 공유를 통해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업무로 인한 소진을 방지하기 위한 교육으로 민간 전문가의 강의를 마련했다. 강의에는 서울기독대학교 치유상담대학원 상담학과 이민자 교수가 재능기부로 참여, 알기 ..

의정부시이동지원센터, 임차택시 및 바우처택시 협약자 교육 실시

의정부시이동지원센터, 임차택시 및 바우처택시 협약자 교육 실시

Dec 29,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12월 27일 2024년 이동지원센터 임차택시 및 바우처 택시 사업 협약자(22명)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의정부시이동지원센터는 매년 교통약자 편의증진을 위해 비휠체어 장애인이 이용하는 임차·바우처 택시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 협약자 인원은 22명(임차 12명, 바우처 10명)으로 2023년 인원 16명(임차 12명, 바우처 4명)에 비해 6명이 증가하였다. 이번 교육에서는 공단 이동지원팀장이 장애인 인식개선에 대한 내용을 ..

의정부시 보건소, 2023년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 실시

의정부시 보건소, 2023년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 실시

Dec 28, 2023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시민들의 응급처치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실시한 ‘2023년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법정의무교육대상자, 500세대 이상 아파트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 책임자, 교육희망자 등 시민 325명을 대상으로 무료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의정부성모병원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전문강사진 4명을 초빙해 마련했다. 교육 인형(애니)을 사용하며 ▲안전조치 및 응급처치의 필요성 ▲심정지..

의정부시 2023년 찾아가는 반부패.청렴교육 실시

의정부시 2023년 찾아가는 반부패.청렴교육 실시

Dec 20,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직원들의 반부패․청렴의식을 정착시키고 청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12월 18~19일 ‘2023년 찾아가는 반부패․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맑은물사업소, 흥선동행정복지센터, 보건소 등 3개소의 외부 청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시 감사담당관과 청렴윤리팀장이 직접 사무실을 찾아가는 현장 밀착형 순회 대면 교육으로 진행했다. 2023년 주요 감사사례, 상호 존중문화 정착을 위한 갑질 예방,..

(사)대한노인회 의정부시지회,  2023년 하반기 일선지도자 교육 실시

(사)대한노인회 의정부시지회, 2023년 하반기 일선지도자 교육 실시

Dec 1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2월 12일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의정부시지회(지회장 김형두)가 ‘2023년 하반기 일선지도자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의정부농협 3층에서 진행한 이날 교육에는 관내 경로당 회장 및 사무장 254명이 참여했다. 직무능력 향상과 투명한 예산집행 등을 위해 임진묵 사무국장이 경로당 회장 실무교육을 진행했다. 이어 시니어전문 박태원 강사가 ‘성공한 대한민국’을 주제로 강의했다. 김형두 지회장은 경로당 회장들을 격려하며, “오늘 일선자도자 교..

의정부시 가능동, 해피브릿지 대상 소방안전 교육 실시

의정부시 가능동, 해피브릿지 대상 소방안전 교육 실시

Dec 08, 2023 | Q기자

 

의정부시 가능동주민센터(동장 조지현)는 12월 7일 해피브릿지(명예사회복지공무원)를 대상으로 소방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해피브릿지 구성원 중 녹양종합사회복지관 소속 독거노인생활지원사를 대상으로 마련했다. 심폐소생술, 화재경보기‧소화기 사용법 및 화재발생 시 대처 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특히, 독거노인들에게 발생빈도가 높은 기도폐쇄 징후에 대한 대처방법인 하임리히법을 비롯해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등 다양한 실습을 했다. 교육..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참여 높이는 ‘마을활동 이해교육’ 운영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참여 높이는 ‘마을활동 이해교육’ 운영

Dec 0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마을공동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자 ‘마을활동 이해교육’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의정부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마을공동체에 관심 있는 시민과 공동체를 대상으로 12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한다. 올해 처음 기획한 마을활동 이해교육은 ▲주민 스스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마을공동체에 대한 이해 교육 ▲지역 문제를 마을공동체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민제안 공모사업’의 이해를 돕는 교육으로 마련했다. ..

의정부시, 동(洞)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실시

의정부시, 동(洞)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교육 실시

Dec 0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2월 4~5일 이틀간 동(洞)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4일 시청 인재양성교육장, 5일 신곡2동주민센터 다목적실에서 진행한 이번 교육에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 2년 미만의 신규 위원70여 명이 참여했다.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과복지연구소 상임이사 한대권 강사가 교육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으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개요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및 운영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요 역할 및 사례 ▲알기 ..

의정부시, 주민자치회 분과위원회 활성화 교육 진행

의정부시, 주민자치회 분과위원회 활성화 교육 진행

Dec 0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29일 14개 동 주민자치회 분과위원장 및 실무 담당자 66명을 대상으로 ‘분과위원회 활성화 교육’을 진행했다. 9월 1일 자로 출범한 제2기 주민자치회는 총 44개의 분과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주민자치회 분과 역할, 운영 활성화 방안 만들기, 1기 분과 운영사례 공유, 분과위원 소통 및 회의 방법 등에 관한 내용으로 강의와 워크숍을 진행했다. 특히, 주민 대표기구로서 역할을 실질적으로 수행하..

의정부시, 사회적경제 사회적 가치지표(SVI) 교육 진행

의정부시, 사회적경제 사회적 가치지표(SVI) 교육 진행

Nov 30,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의정부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가 ‘2023년 의정부시 사회적경제 맞춤형 교육_사회적 가치지표(SVI) 이해 및 활용’ 교육생을 12월 1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4차 사회적경제 기본계획(2023-2027)’ 상 정부지원과 SVI 연계 강화에 따라,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SVI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했다. 교육 대상은 관내 사회적경제조직의 임직원이다. 사회적 가치지표(SVI) 측정 및 진단에 대한 기업별 맞춤형 교육..

의정부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소방 합동훈련 및 교육 실시

의정부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소방 합동훈련 및 교육 실시

Nov 30,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28일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공공하수처리시설 소방 합동훈련 및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정’ 제14조에 따라 호원119안전센터와 합동으로 진행했다. 맑은물사업소 하수시설운영과 직원 및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대행 업체 직원 등 36명이 참여했다. 위생처리장 내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 경보발령을 시작으로 화재 사실 전파 및 119 신고, 내부 직원 대피 및 피난 유도, 부상자 ..

의정부시, 공직자 공동육아 인식개선 및 힐링교육 실시

의정부시, 공직자 공동육아 인식개선 및 힐링교육 실시

Nov 2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27일 시청 인재양성교육장에서 아이 키우기 좋은 의정부 만들기의 일환으로 ‘다자녀 가정 공직자 대상 공동육아 인식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받은 시상금으로 마련했다. 다자녀 가정 공직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김은정 e움심리상담연구소 대표의 강연으로 2차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막내가 15세 이하인 2명 이상의 자녀를 양육하는 공직자로 제한해 선착순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