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의정부시

4차 산업혁명 기술로 의정부를 새롭게…‘스마트도시 토크콘서트’ 개최

4차 산업혁명 기술로 의정부를 새롭게…‘스마트도시 토크콘서트’ 개최

Apr 2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올해 시 승격 60주년을 맞아 시민 중심의 체감형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토크콘서트를 연다고 25일 밝혔다. ‘의정부, 시민과 함께 미래를 논하다’라는 주제로 5월 24일 오후 2시부터 시청 본관 2층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시민, 공직자, 스마트도시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으로 5월 7일까지 함께할 시민 참가자를 모집한다. 스마트도시에 대한 시민의 이해와 관심도를 높이고, 의정부의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1부와 2부로..

의정부시 일상의 거리가 축제의 장으로…2023년 회룡거리예술제 개최

의정부시 일상의 거리가 축제의 장으로…2023년 회룡거리예술제 개최

Apr 2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따뜻한 봄을 맞아 5월 13일과 14일 양일간 일상의 공간에서 펼치는 축제‘2023년 회룡거리예술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회룡역 인근 상권을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축제를 통해 지하철 1호선과 의정부 경전철이 교차하는 회룡역 앞을 ‘차 없는 거리’로 조성하고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거리예술 공연존에서는 마임 인형극, 서커스, 밴드·거리 극단 공..

의정부음악도서관 뮤직아카데미 운영

의정부음악도서관 뮤직아카데미 운영

Apr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5월 4일부터‘신중현에서 BTS까지, 우리가 사랑한 한국 대중음악’을 주제로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뮤직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뮤직아카데미는 음악을 사랑하는 시민들을 위한 장르별 전문가 초청 강연이다. 지난해에는 클래식, 오페라 ․ 뮤지컬, 재즈 장르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소통의 시간을 제공했다. 올해는 상․하반기 연 2회 기획으로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킨 K-POP을 비롯해 전 시대를 아우르며 많은 사랑을 받은‘한국..

의정부미술도서관, 청년문화예술 아카데미 학예실습생 기획 START 프로그램 운영

의정부미술도서관, 청년문화예술 아카데미 학예실습생 기획 START 프로그램 운영

Apr 0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미술도서관은 4월 22일(토)부터 청년문화예술 아카데미 학예실습생 기획 START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년문화예술 아카데미는 미술 전공자들이 큐레이터 및 에듀케이터 업무 등 현장 경험을 직접 체험할 수 있고, 미래의 문화예술 자원으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는 의정부미술도서관의 대표 청년 지원 프로그램이다. START 프로그램은 청년문화예술 아카데미 학예실습생들이 직접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기획해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새로운 에너지와 아이디..

의정부시 신곡2동 통장협의회, ‘4분의 기적’을 배우다

의정부시 신곡2동 통장협의회, ‘4분의 기적’을 배우다

Apr 06,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신곡2동주민센터(동장 김홍일)는 4월 5일(수) 신곡2동 통장협의회(회장 정경복) 통장 25명을 대상으로 응급상황 발생 시 고귀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행했다.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발생 시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처치 방법이다. 심장이 정지돼 혈액이 순환되지 않는 상태에서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뇌 손상 없이 사고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기에 ‘4분의 기적’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날 교육은 의정..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버스킹 공연을 한다고?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버스킹 공연을 한다고?

Mar 30,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지난해에 이어 시의 대표적인 음악 문화 공공플랫폼인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제 3회 「버스킹 stage 280」을 개최한다. 「버스킹 stage 280」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음악예술인에게 관객인 시민들과 만날 수 있는 공연무대를 제공한다. 또한, 그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의정부음악도서관 개관과 함께 시작된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참가 자격은 의정부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개인 또는 팀으로 장르에 제한 없이 30분 이상..

의정부시평생학습원,‘동화로 배우는 의정부학’ 원화 전시회 개최

의정부시평생학습원,‘동화로 배우는 의정부학’ 원화 전시회 개최

Mar 20, 2023 | Q기자

 

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3월 20일부터 31일까지 의정부시청 시민갤러리에서‘동화로 배우는 의정부학’그림책 출판을 기념하기 위한 도서 및 원화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에 출판된 그림책은 의정부의 역사와 문화가 담긴 마을이야기를 의정부학 동화작가들이 직접 발굴하고 스토리텔링 하여 창작한 그림동화로 의정부의 역사적 인물인 정문부 장군의‘효’와 고산동 쇤굴 고개의 유례를 의인화된 동물들의‘우정’으로 표현하였다. 전시장은 그림책과 원화를 전시하는 전시존 및 동영상으로 ..

의정부시, 신한대학교와 문화예술 분야  상호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 체결

의정부시, 신한대학교와 문화예술 분야 상호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 체결

Mar 04,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2일 신한대학교 에벤에셀관 원형극장에서 신한대학교(총장 강성종)와 문화예술 분야 상호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기관 간 문화예술 분야의 폭넓은 교류를 통해 의정부시의 문화예술을 활성화하고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자 하는 의미로 마련됐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문화예술 증진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력 체계 구축 및 정보 교류, 문화예술사업 공동 추진, 문화·예술·관광 등 콘텐츠 공동 ..

의정부시, 문화예술진흥기금 지원사업 모집 공고

의정부시, 문화예술진흥기금 지원사업 모집 공고

Jan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월 16일 관내 문화예술 발전 및 저변 확대를 위한 아마추어 예술단체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23년 의정부시 문화예술진흥기금 지원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선정 분야는 문화, 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 국악, 서예 등 전통문화 예술의 발굴·전승 보전을 위한 사업 또는 조사연구 활동 단체이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 현재 의정부시에 소재하고 있는 문화예술활동 단체 및 동호회 또는 개인이며, 사업 개최 예정지 또한 의정부시여야..

의정부시 의정부1동, 한땀한땀 뜨개질 배우고 봉사하고

의정부시 의정부1동, 한땀한땀 뜨개질 배우고 봉사하고

Dec 19, 2022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1동 주민자치회(회장 박재경)는 12월 15일 의정부1동주민센터에서 한땀한땀 뜨개질 배우고 봉사하고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의정부1동 주민자치회 교육문화체육분과에서 직접 발굴하고 기획해 ‘2022년 의정부1동 주민총회’에서 결정했고, 20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해 뜨개질 교육을 하고 완성품을 경로당 어르신들께 기부하는 사업이다. 박재경 주민자치회장은 “자원봉사자분들이 정성들여 제작한 겨울 물품으로 어르신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게 되어..

의정부음악도서관, 송년 콘서트 개최

의정부음악도서관, 송년 콘서트 개최

Dec 07, 2022 | Q기자

 

의정부시 음악도서관은 12월 17일 오후 3시 송년 콘서트 ‘한겨울의 판타지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보내는 선물 같은 콘서트로, 보사노바풍 캐럴과 지역 뮤지션들의 버스킹 무대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해 시민들에게 바쁜 일상 속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의정부음악도서관 ‘버스킹 stage 280’의 출연자 싱어송라이터 규민과 지원자 류지혜가 차례로 버스킹 공연을 선보인다. 규민은 다가오는 새해를 희망차게 맞이하길 기..

의정부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2022 중독예방 뮤직 페스티벌 ‘너에게 홀림’ 개최

의정부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2022 중독예방 뮤직 페스티벌 ‘너에게 홀림’ 개최

Nov 11, 2022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센터장 이해국)는 11월 23일 수요일 17시 30분부터 20시까지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한울관)에서 중독예방 뮤직 페스티벌 ‘너에게 홀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4대 중독예방(알코올, 스마트폰, 도박, 약물)이라는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즐겁고 흥미진진한 분위기로 다루고자 음악을 소통 콘텐츠로 해, 시민이 중독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중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며 중독을 예방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갖고자 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