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의정부시

의정부시, 자매도시 강남구와 첫 문화예술 교류

의정부시, 자매도시 강남구와 첫 문화예술 교류

Jan 26,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자매도시인 서울시 강남구(구청장 조성명)와 문화예술 교류의 물꼬를 텄다. 시는 1월 30일 오후 7시 30분 의정부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의정부시-강남구 친선기념 음악회’를 개최한다. 이번 음악회는 지난해 7월 양 도시 간 자매결연에 따른 첫 공식 교류행사다. 금난새 지휘자가 이끄는 강남심포니오케스트라의 수준 높은 연주를 감상할 수 있다. 의정부시립합창단과 바이올린 홍해든, 피아노 고준성, 하모니카 이윤석, 기타 지익한 등 세계무대에..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연극으로 배우는 의정부학 앵콜 공연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연극으로 배우는 의정부학 앵콜 공연

Jan 08, 2024 | Q기자

 

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지난 1월 4일 예술공간 휴서사에서 ‘연극으로 배우는 의정부학’의 창작극인 ‘흥선, 기억하고 존재하다’를 공연하였다. 연극의 주요 내용은 재개발로 부푼 꿈을 가진 자녀로부터 가상의 마을 흥선구를 지키려는 할아버지와 150여년 전 외세의 도움으로 새로운 기회를 잡으려는 고종과 명성황후로부터 조선을 지키려는 흥선대원군의 이야기를 대비하여 극화한 것으로 학습원 대표 사업인 ‘의정부학 아카데미’사업의 일환이다. 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의정부시 중랑천 발물쉼터, 겨울철 난로 콘서트장으로 새롭게 조성

의정부시 중랑천 발물쉼터, 겨울철 난로 콘서트장으로 새롭게 조성

Jan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겨울철 매주 토요일마다 중랑천 발물쉼터에서 난로 콘서트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시민과 자연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6개 도시하천을 문화예술 힐링의 공간으로 조성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중랑천 발물쉼터를 다양한 장르의 음악 공연장으로 조성했다. 지난해 설치한 발문쉼터(수변데크)에서는 가을부터 각종 행사, 공연, 버스킹 등을 진행 중이다. 특히 겨울철에도 시민들이 따뜻하게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몽골텐트와 난로도 마련했다..

의정부시평생학습원,‘연극으로 배우는 의정부학’성료

의정부시평생학습원,‘연극으로 배우는 의정부학’성료

Jan 03, 2024 | Q기자

 

(재)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지난 12월 29일 의정부중학교 충효관에서 의정부학 아카데미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한 ‘연극으로 배우는 의정부학’ 발표회를 통해 창작극 ‘흥선, 기억하고 존재하다’를 선보였다. 학습원 대표 사업인 ‘의정부학 아카데미’는 의정부의 역사, 문화, 인물, 지리 등 지역 교육을 통한 정체성 확립과 정주의식 강화를 위해 유아부터 성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소년은 연극을 통해 지역의 역사적 인물인..

의정부음악도서관, 시민과 함께 만드는 공연 문화 주도

의정부음악도서관, 시민과 함께 만드는 공연 문화 주도

Jan 02, 2024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지역 음악 예술인들에게는 공연 무대의 기회를, 시민들에게는 도서관에서 즐기는 색다른 공연 문화를 제공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2021년 6월 개관한 음악도서관은 지역사회 기반의 다양한 예술문화 기관과 협업하며 재즈, 클래식, 아카펠라, 퓨전국악, 가곡 등 다촘운 음악 공연을 기획해 왔다. 2023년 한 해 동안 협업 프로젝트로 공연 무대를 선보인 뮤지션은 총 33개 팀으로, 16회의 공연을 통해 연간 1천670명의 시민이 새롭고 다양한 음악 문화를 ..

THE 빛뜨레 공연단, 의정부2동에  라면 50상자.백미 10포 기부

THE 빛뜨레 공연단, 의정부2동에 라면 50상자.백미 10포 기부

Dec 20, 2023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2동주민센터(동장 권대익)는 12월 19일 THE 빛뜨레 공연단(단장 박병무)이 라면 50상자(20개입)와 백미 10포(5kg 단위)를 기부하며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작년 12월 창단한 THE 빛뜨레 공연단은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소외계층을 위한 힐링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기부는 의정부시 빛뜨레 커피 3층 공연장에서 연 자선 콘서트를 통해 마련했다. 회원들이 자진해 기금을 모으고 초청 관객들도 자율적으로 성금을 후원했..

의정부시 민락천 궁촌교 하부, 문화예술 공연장으로 변신

의정부시 민락천 궁촌교 하부, 문화예술 공연장으로 변신

Dec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2월 15일 민락천 궁촌교 하부를 문화예술 공연장으로 조성하고 기념 버스킹공연을 진행했다. 시는 시민과 자연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6개 도시하천을 문화예술 힐링공간으로 조성하고 있다. 공연장을 연상시키는 신비한 매력을 지닌 궁촌교 하부는 지역 예술문화인들이 공연무대의 최적 장소로 손꼽던 공간이었다. 시는 예술인들의 의견을 수용해 삭막하던 교량 하부공간을 살아 숨 쉬는 예술 무대로 만들었다. 이번 공간 조성은 시민들의 ..

의정부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다시, 봄’ 사진 전시회 개최

의정부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다시, 봄’ 사진 전시회 개최

Nov 30, 2023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11월 24일 의정부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중독으로부터 회복 중인 노숙인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다시, 봄’ 사진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다시 찾은 일상, 그리고 행복’이란 주제로 경전철 회룡역 멀티스페이스에 작품을 전시했다. 작품들은 중독에 빠져 노숙까지 추락했던 대상자들이 재활 및 회복을 통해 일상의 소중함과 행복을 느끼며 담아낸 사진들로 구성됐다. 센터 관계자는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듯 노숙인들에게 따..

의정부시.의정부시립예술단지회  제2차 단체협약 및 2023년 임금협약 체결

의정부시.의정부시립예술단지회 제2차 단체협약 및 2023년 임금협약 체결

Nov 2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위원장 현정희)가 11월 2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노사 양측 교섭위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부시립예술단 제2차 단체협약 및 2023년 임금협약’을 체결했다. 노사 양측은 단체협약 총 15개 장 118개 조항 및 임금협약 7개 조항에 대해 최종합의해 이번 체결식을 성사했다. 양측은 지난해 9월 노사 간 상견례를 시작으로 노조가 요구한 협상안에 대해, 1년 2개월간 수차례의 단체교섭 및 면담을 통해 상호 입..

제3회 의정부음악도서관 영아티스트 콘서트 성료

제3회 의정부음악도서관 영아티스트 콘서트 성료

Nov 1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11일 예비 피아니스트를 위한 ‘제3회 의정부음악도서관 영아티스트 콘서트’를 성료했다. 영아티스트 콘서트는 의정부음악도서관의 핵심 가치인 음악 인재 발굴을 위한 공공 프로젝트로 1회 피아노 부문, 2회 성악 부문으로 개최한 바 있다. 음악을 전공하는 청소년들이 미래 음악계를 이끌어갈 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이번 3회 콘서트에서는 오디션을 통과한 이지은(선화예고1), 이원재(서울예고2), 김보미(덕원예고2) 학생이..

의정부시 탄소중립 실천행동 프로젝트  「기후위기 대응 토크&콘서트」 진행

의정부시 탄소중립 실천행동 프로젝트 「기후위기 대응 토크&콘서트」 진행

Nov 09, 2023 | Q기자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용걸)는 기후위기의 시대인 현재 자원봉사센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기후위기 대응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이번 토론회는“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자원봉사센터의 역할”로 주제를 정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잘 지켜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참여하여 의견을 나누고자 한다. 특히 경기도자원봉사센터와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의 실무자가 함께 참여하여 그 동안의 탄소중립 활동에 대하여 함께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

제3회 의정부음악도서관 영아티스트 콘서트 개최

제3회 의정부음악도서관 영아티스트 콘서트 개최

Nov 06, 2023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11월 11일 오후 3시 도서관 뮤직홀에서 ‘제3회 의정부음악도서관 영아티스트 콘서트’를 개최한다. 7월에 열린 성악 부문에 이은 콘서트로 청소년 피아니스트를 대상으로 마련했다. 참여 청소년들은 공공음악 플랫폼인 의정부음악도서관이 지원하는 공연 무대를 디딤돌 삼아 한 단계 더 발전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오디션을 통과한 이지은(선화예고1), 이원재(서울예고2), 김보미(덕원예고2)가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무대 위에서 마음껏 선보인다. 특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