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의정부시

의정부도시공사, ‘찾아가는 노동인권상담실’ 운영

의정부도시공사, ‘찾아가는 노동인권상담실’ 운영

Apr 10, 2024 | Q기자

 

의정부도시공사(사장 김용석)는 4월부터 매월 공사 시설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노동인권상담실’을 운영한다. 노동인권상담실은 평소 대면 교육이 힘든 현장 근로자들에게보다 가깝고 편리한 노동인권 상담·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노동인권상담실은 공사 고충상담원과 노무사가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 ▲근로 애로사항 청취, ▲근로조건 관련 법률상담, ▲인권실태 현장 조사, ▲인권 및 노동법령 주요 내용 교육, ▲인권침해 구제 절차 홍보 등 다양한 사례에 대해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하는..

의정부시 보건소, 헌혈 장려 위한 온누리상품권 배부

의정부시 보건소, 헌혈 장려 위한 온누리상품권 배부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혈액 수급 위기에 대응해 헌혈 운동을 장려하고자 협약기관에 온누리상품권 5천 부를 배부했다고 8일 밝혔다. 시 보건소는 2022년 11월 헌혈 장려 사업의 일환으로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 및 대한산업보건협회 한마음혈액원과 ‘헌혈자에 대한 지원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헌혈 문화 확산 및 안정적인 혈액 수급에 기여하고자 꾸준히 협약을 유지하고 있다. 배부된 상품권은 혈액 수급 부족 시기에 탄력적으로 관내 소재 헌혈의 집과 헌혈 카페..

의정부시  상반기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의정부시 상반기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의정부경찰서와 함께 ‘2024년 상반기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체육시설업을 신고한 시설 중 어린이 통학버스를 신고한 시설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차량 구조점검 및 대표자와 차량 운전자의 법령‧준수사항 교육 여부 등을 점검했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전 좌석 안전벨트 체결 불량 여부 ▲어린이 보호표시등 및 비상등 ▲승강구 높이와 보조 발판 ▲어린이 하..

의정부시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 점검 실시

의정부시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 점검 실시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2일부터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낭비적인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위생적인 친환경적 음식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100㎡ 이상 일반음식점 100개소를 대상으로 공무원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진행한다. 점검 항목은 남은 음식 재사용 여부, 권장 반찬 가짓수 준수 및 적져 제공, 나트륨 줄이기 실천, 조리장 등 청결도 및 기타 준수사항 등이다. 또한 영업자가 자율점검이 가능하도록 좋은 식단 실천 및 음..

의정부시  가스 안전 취약계층에 ‘타이머콕’ 무료 설치

의정부시 가스 안전 취약계층에 ‘타이머콕’ 무료 설치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가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취약계층에 안전장치 ‘타이머콕’ 설치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타이머콕은 연소기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설정한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주위 온도가 3분간 70~80℃ 지속되면 가스 밸브가 자동으로 차단되는 장치다. 가스레인지 사용 중 깜빡하고 끄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무료 설치 대상은 65세 이상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의정부시  청년 구직자 위한 ‘경리사무원 양성과정’ 운영

의정부시 청년 구직자 위한 ‘경리사무원 양성과정’ 운영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직업교육 취업프로그램 ‘경리사무원 양성과정’을 5월 8일부터 6월 21일까지 운영한다. 참여 대상은 의정부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또는 관내 대학교 졸업예정자다. 경리사무원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15명을 선발한다. 교육은 회계개념 및 전표 관리, 회계정보시스템 운용 및 결산 관리, 부가가치세의 개념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120시간의 이론‧실습 과정으로 진행한..

의정부시  4월 20일 제17회 어린이 환경사생대회 개최

의정부시 4월 20일 제17회 어린이 환경사생대회 개최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직동공원 분수광장에서 ‘제17회 어린이 환경사생대회’를 개최한다. 의정부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공동회장 김동근, 사유철)가 주관한 행사로 관내 5~13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마련했다. 대회 주제는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다. 참여 어린이들은 행사 당일 주최 측에서 배포한 도화지에 각자 가져온 재료를 이용해 그림을 그려 제출하면 된다. 행사에서는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전기를..

의정부시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 강화

의정부시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 강화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신학기를 맞아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관리 강화를 위해 어린이기호식품 조리․판매 업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시 위생과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점검담을 구성해 어린이기호식품 조리․판매 업소 156개소의 시설 위생관리 여부, 소비기한 준수 여부 등을 점검했다. 주로 ▲고열량‧저영양 식품 및 고카페인 함유 식품 판매 여부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정서저해식품(돈&..

의정부시  흥선 에코리움(Eco-利-um) 자원순환가게 운영

의정부시 흥선 에코리움(Eco-利-um) 자원순환가게 운영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탄소중립 실천과 자원재활용 생활화를 위해 4월 8일부터 ‘흥선 에코리움(Eco-利-um) 자원순환가게’를 운영한다. 흥선 에코리움(Eco-利-um)은 단독주택지 분리배출 거점시설 및 친환경물품을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샵이다. 2022년 행정안전부 주관 ‘탄소중립 실천마을‧커뮤니티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가능동 제3공영주차장(가능로 17) 내에 조성했다. 해당 시설에서는 분리배출이 취약한 단독주택지의 배출 편의성 증대와 친환경 물품 판..

의정부시  청춘아지트 운영사업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청춘아지트 운영사업 참여자 모집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청춘아지트’ 운영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모집한다. 청년아지트는 청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며 다양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청년 복합문화 공간이다. 청춘아지트 운영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공간을 청춘아지트로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협약을 통해 지역 청년들에게 네트워킹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시가 해당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급한다. 사업 기간은 6월부터 10월까지로, 자부담 없이 500만 원 범위에서 청춘아지트 조성을 위한..

김동근 의정부시장, 송산2동 사전투표소 현장점검 나서

김동근 의정부시장, 송산2동 사전투표소 현장점검 나서

Apr 05, 2024 | Q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일을 하루 앞둔 4월 4일 송산2동 사전투표소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최근 전국 지자체 사전투표소에서 부정선거 감시 명목으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사례가 다수 발견된 바 있다. 이에 시는 관할에서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점검을 추진했다. 이날 김동근 시장은 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공정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투표소 설치 등 준비 상황을 살피고, 선거사무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현장점검과 함께 ‘사전투..

의정부시 미술도서관, 개관 5주년 시민참여 독서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미술도서관, 개관 5주년 시민참여 독서 프로젝트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미술도서관은 개관 5주년을 맞아 시민참여 독서 프로젝트 ‘시민이 만드는 필사의 공간’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미술도서관 2층 필사의 숲 공간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독서 경험이 담겨 있는 도서를 비치된 편지에 작성해 필사 도서로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 5월 이후에는 필사 도서와 편지를 함께 비치해 시민들이 독서 경험을 공유하며 책 속의 글귀를 원고지에 필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미술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담당자(031-828-8864)에게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