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의정부시

의정부시  아동권리 증진 위한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의정부시 아동권리 증진 위한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아동의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한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는 의사, 경찰, 아동복지분야 전문가, 공무원 등 1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학대피해아동의 시설 전원과 요보호 아동의 가정위탁 책정 등 총 2건의 안건을 심의했다. 아동복지법에 따라 구성된 사례결정위원회는 보호자 부재 및 학대피해아동 등 국가의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보호와 권리 증진에 대해 논의‧심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

의정부시  청년공감터 5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청년공감터 5월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청년센터 청년공감터(이하 청년센터)는 4월 17일부터 5월 ‘청년공감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우선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의 소통과 공감을 위한 영화를 준비했다. 청춘 코미디 영화 ‘우스운게 딱! 좋아!’를 5월 10일 오후 6시 30분 청년센터 3층에서 중학생 이상 의정부 시민을 대상으로 상영한다. 또한 청년 부동산, 일본어 회화, 기초 영어회화, 가죽 굿즈 만들기, 진달래꽃 전통주 만들기, 청년 취업상담, 어버이날 상차림, 밑반찬 만들..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리더십경영 대상 수상 영예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리더십경영 대상 수상 영예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는 김동근 시장이 ‘2024 대한민국 最高의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리더십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경영대상은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후원하는 상이다. 뛰어난 행정전략과 과감한 도전으로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관과 기업에 수여한다. 김동근 시장은 ‘열린 공간에서 열린 소통이 나온다’는 신념으로 취임 초부터 시 청사를 시민들의 공간으로 개방한 점,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사무 공간을 혁신한 ..

의정부시, 뜻모아후원회 저소득층 장학금 200만 원 전달

의정부시, 뜻모아후원회 저소득층 장학금 200만 원 전달

Apr 1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1일 뜻모아후원회(회장 이동건)가 저소득 학생을 위한 장학금 20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뜻모아후원회 이동건 회장을 비롯해 관계자 6명이 참석했다. 이동건 회장은 “장학금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의정부시 지역사회 곳곳에 관심을 갖고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 저소득층에 나눔을 전해주신 뜻모아후원회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

의정부시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정부 합동점검 실시

의정부시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 정부 합동점검 실시

Apr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어린이집 아동들의 안전한 통학환경을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의정부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어린이통학버스 정부 합동점검은 매년 상‧하반기에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통학버스 운영자와 운전자가 관계법령 및 규정을 준수해 안전하게 통학버스를 운행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통학버스 운영 어린이집 중 합동점검을 받지 않은 시설 10개소(차량 10대)를 선정, 의정부문화재단 대형주차장에서 진행했다. ..

의정부시  2024년 체납실태조사단 활동 개시

의정부시 2024년 체납실태조사단 활동 개시

Apr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지방세와 세외수입 체납액의 맞춤형 징수를 위해 4월 1일부터 10월 25일까지 ‘체납실태조사단’을 운영한다. 1월 공개모집으로 최종 합격한 15명의 체납실태조사단은 4월 1일부터 2일간 직무 교육을 수료했다. 이어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체납자의 거주사실 확인, 체납 사실과 납부 방법 안내, 체납 사유 파악 등 체납조사와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복지연계 업무를 동시에 수행한다. 시는 2019년부터 운영한 체납실태조사단을 통해 지난해까지 지방세 등..

의정부시  ‘세입증대 네트워크’ 본격 가동

의정부시 ‘세입증대 네트워크’ 본격 가동

Apr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세입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자 세외수입 실무자 중심의 부서 협업을 기반으로 ‘세입증대 네트워크 조직’을 가동한다. 올해 교부세 등 지방세입 감소로 전국 지자체가 유례없는 재정난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이번 세입증대 네트워크를 통해 한정된 수입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안정적으로 세입을 확보해나갈 방침이다. 시는 세외수입 실무자와 세입 주관부서의 협력과 유연성에 적합한 쌍방향식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산하기관을 포함한 총 32개 관련 부서의 실무자..

의정부시 제2회 도서관의 날, 의정부시 도서관을 만나다

의정부시 제2회 도서관의 날, 의정부시 도서관을 만나다

Apr 1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2일 ‘제2회 도서관의 날’과 ‘제60회 도서관주간(12~18일)’을 맞아 특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지역주민의 문화 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서관별 특화 주제에 맞춰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의정부시 대표 도서관들을 소개한다. 문화예술을 품은 의정부미술도서관 2019년 11월 개관한 의정부미술도서관은 ‘도서관을 품은 미술관, 미술관을 품은 도서관’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플랫폼을 개발하며 예술정보 서비스를..

의정부시평생학습원, 가족 텃밭가꾸기 키우GO-팜 개장

의정부시평생학습원, 가족 텃밭가꾸기 키우GO-팜 개장

Apr 12, 2024 | Q기자

 

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5월 9일부터 가족텃밭가꾸기 키우GO-팜을 개장했다. 키우GO-팜은 문해교육 및 소외계층 특성화사업 가운데 하나로 관내 발달장애인 가족 및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장애인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4월부터 11월까지 의정부시 자일동 306-3번지 일대에 위치한 4평형 4구획을 분양받아, 종묘 및 파종 등의 영농 및 안전교육, 김장 채소 종묘 식재 및 관리 교육을 들으며 가족 텃밭을 가꿀 예정이다. ..

의정부시  도시텃밭 ‘원데이 클래스’ 성료

의정부시 도시텃밭 ‘원데이 클래스’ 성료

Apr 1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자일동 도시텃밭 현장에서 ‘도시텃밭 원데이 클래스’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린 도시텃밭 원데이클래스는 도시농업 전문강사들이 도시텃밭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시기별 작물 재배 요령, 도시텃밭 이용 유의사항 등을 교육하는 도시텃밭 개장 행사다. 올해 도시텃밭 참여 시민 중 100여 명이 참석해 도심 속 텃밭 가꾸기에 대한 늘어나는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 관계자는 “도심 속 텃밭 가꾸기에 ..

의정부시  2024년 도전! 탄소중립 골든벨 개최

의정부시 2024년 도전! 탄소중립 골든벨 개최

Apr 1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0일 지구의 날 54주년을 기념해 제2회‘도전! 탄소중립 골든벨’ 퀴즈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에게 하나뿐인 지구를 사랑하고 환경보호 실천 의식을 고취하고자 마련했다. 직동공원 내 암벽등반장(클라이밍장)에서 5~13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오후 1시부터 1시간가량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는 ▲기후변화 ▲탄소중립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문제를 유치부와 초등부로 나눠 진행한다. 〇✕퀴즈와 주관식 문제의 ..

의정부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의정부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Apr 10,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8일 시청 상황실에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회의를 개최했다. 의정부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는 ‘지방출자출연법’에 근거해 구성됐다. 출자․출연기관 설립과 운영의 타당성, 임원에 대한 해임 또는 해임 요구, 경영실적평가 제외 대상기관의 선정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법조계, 경제계, 학계 등 각 분야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민간전문가 10명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