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의정부시

의정부시 흥선동, 주민참여플랫폼과 환경정화 활동 실시

2023.08.17 15:3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정부시 흥선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이병택)는 8월 16일 주민참여플랫폼의 일원인 새마을부녀회 및 바르게살기위원회와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최근 폭염과 호우의 영향으로 지저분해진 도로와 골목길을 깨끗이 청소하고자 마련됐다.

주민과 사회단체 간 상호협력을 위한 흥선동 주민참여플랫폼은 주민이 자율적으로 지역의 ▲안전 ▲문화 ▲복지 ▲미관 등 다양한 이슈를 제보해 해결하는 지역맞춤형 의제해결 기구다.

이날 활동에서는 흥선동 주민참여플랫폼 안전·미관 분과와 행복홀씨(주민자율청결봉사대)가 중심이 돼 골목길 쓰레기를 수거하고 화단 및 도로변의 잡초를 제거했다.

이병택 권역국장은 “의정부시가 지향하고 있는 안전하고 걷고 싶은 거리 조성을 주민참여플랫폼과 함께해 더욱 값졌다”며, “앞으로도 네트워크 협력을 중심으로 주민과 충분히 소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환경

의정부시

의정부시  2024년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 사업 추진

의정부시 2024년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 사업 추진

Apr 2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7월 19일부터 불필요하거나 필요 이상의 조명으로 사람과 자연에 피해를 주는 빛공해 방지를 위해 규제에 들어간다. 이번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 사업’은 가평과 연천군을 제외한 29개 시군 전역에서 시행되는 ‘경기도 조명환경관리구역 지정 고시’에 따라 마련했다. 시는 시민들의 생활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 증가에 발맞춰 군사보호구역을 제외한 전체 면적의 61.9%인 약 50.5㎢ 면적을 조명환경관리구역으로 지정했다. 구역 지정 이전 설치된 조..

의정부도시공사, 지구의 날을 맞아 환경정화 ‘플로깅’ 실시

의정부도시공사, 지구의 날을 맞아 환경정화 ‘플로깅’ 실시

Apr 23, 2024 | Q기자

 

의정부도시공사(사장 김용석)는 지난 19일 지구의 날(4월 22일) 54주년을 맞아 환경을 위한 직원 참여 운동 ‘플로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플로깅(plogging)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인 스웨던어 플로카우프(plocka upp)와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환경 정화 활동을 말한다. 이번 캠페인은 의정부도시공사가 소재한 녹양동 내에 별도의 청소 인력이 없는 녹양역 인근 일대와 추동공원 일원에서 시행하였으며, 6개의 부서 52..

의정부시 송산3동 통장협의회, 새봄맞이 환경정화활동 펼쳐

의정부시 송산3동 통장협의회, 새봄맞이 환경정화활동 펼쳐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이영재)는 3월 27일 송산3동 통장협의회(회장 정서정) 회원 60여 명과 함께 새봄을 맞아 실시한 ‘행복홀씨 환경정화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일회성 대청소가 아닌 자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청소를 권장하기 위해 마련했다. 3월을 ‘봄맞이 환경정화 활동의 달’로 정해 매주 수요일마다 총 4회에 걸쳐 진행했다. 지난해 동부권 쓰레기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 뿐만 아니라 상업지구 골목, 잎새어린이공..

의정부시 장암동, 새봄맞이 환경정화 활동 전개

의정부시 장암동, 새봄맞이 환경정화 활동 전개

Mar 21,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3월 20일 ‘쓰담쓰담 장암동’ 참가자들과 함께 새봄맞이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했다. 쓰담쓰담 장암동은 매월 2회 깨끗한 장암동 만들기 활동의 일환으로 올 초부터 추진 중인 주민참여형 환경정화 활동이다. 이날 쓰담쓰담 장암동 참가자 및 직원 30여 명은 노후화된 주민센터 청사의 화단을 정비하고, 상가밀집지역 및 중랑천변을 돌며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했다. 강정남 통장협의회장은 “의정부시평생학습원의 ‘도시공원 ESG리더 양성과정’..

의정부시 장암동 주민자치회, 지역 문화유산 환경정화 활동 전개

의정부시 장암동 주민자치회, 지역 문화유산 환경정화 활동 전개

Mar 18,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새봄을 맞아 3월 15일 장암동 주민자치회(회장 박범서)와 함께 경기도 기념물 노강서원 일원에서 문화유산 보호 환경정화 활동을 했다. 이번 환경정화 활동은 장암동 소재 문화재와 문화시설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민센터 직원과 주민자치회 회원 등 20명이 참여해 노강서원, 석림사 입구 등에 겨우내 쌓인 쓰레기, 낙엽 등을 쓸어냈다. 또 문화재 주변에 풀을 베고 잡초를 제거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의정부시 보건소, “2024년, 새해에는 금연 성공해요”

의정부시 보건소, “2024년, 새해에는 금연 성공해요”

Jan 11,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금연을 희망하는 모든 흡연자의 금연 성공을 위해 ‘금연클리닉’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금연클리닉은 전문 금연상담사와 일대일 금연상담서비스, 흡연도 검사 및 니코틴 의존도 평가, 니코틴보조제 및 행동강화물품, 3개월 및 6개월 금연 성공 기념품 등 다양한 금연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자담배 등 신종 담배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오용 사례가 많아 정확한 금연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동부지역 시민의 편리성..

의정부시, 2023년 폐수배출시설 위반행위 15건 적발

의정부시, 2023년 폐수배출시설 위반행위 15건 적발

Dec 26,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폐수배출시설 87개소를 대상으로 2023년 폐수배출시설 정기 점검을 실시해 15건의 물환경보전법 위반행위를 적발했다. 미신고 폐수배출시설 설치 여부, 폐수배출시설 및 수질오염방지시설 정상 가동 여부 확인,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을 주로 점검했다. 주요 위반사항은 ▲배출허용기준 초과 5건 ▲운영일지 관련 6건 ▲환경기술인 교육 미수료 2건 ▲변경 신고 미이행 2건으로 위반 사업장에 대해 행정처분 및 과태료 처분을 내렸다. 김진혁 환경관리..

의정부시 호원2동 새마을부녀회, 추운 날씨 속 환경정화 활동 펼쳐

의정부시 호원2동 새마을부녀회, 추운 날씨 속 환경정화 활동 펼쳐

Nov 30, 2023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강경숙)는 호원2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안현옥)가 11월 28일 추워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깨끗한 우리 동네를 만들기 위해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회원들은 아침 일찍 모여 행정복지센터 주변과 직동근린공원 일대에 버려진 생활 쓰레기와 담배꽁초를 집중 수거했다. 새마을부녀회는 동네 환경정화 활동 외에도 삼계탕, 명절 음식, 열무김치, 김장김치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며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

의정부시 송산3동 바르게살기위원회, 귀락천 환경정화 활동 전개

의정부시 송산3동 바르게살기위원회, 귀락천 환경정화 활동 전개

Nov 30, 2023 | Q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권영일)는 11월 29일 송산3동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위원장 김성남)가 낙양동 귀락천 일원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했다고 밝혔다. 눈발이 휘날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위원들과 공무원 등 10여 명이 참여해 깨끗한 송산3동 만들기에 힘을 모았다. 참여자들은 귀락천 산책로 일대 약 2km 구간의 담배꽁초, 불법 폐기물 등 쓰레기를 수거했다. 또 주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하게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천변 일대 위험구간을 정비했다. ..

의정부시 호원2동 통장협의회, 환경정화 봉사활동 실시

의정부시 호원2동 통장협의회, 환경정화 봉사활동 실시

Nov 28, 2023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강경숙)는 11월 26일 호원2동 통장협의회(회장 임영국)와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호원2동 통장협의회는 걷고 싶은 거리, 깨끗한 주거환경을 지역주민들에게 선사하고자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서 매주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추운 날씨에도 통장들이 솔선수범해 빗물받이 주변의 낙엽을 수거하며 호우 피해 없이 안전하고 깔끔한 거리를 만들었다. 임영국 회장은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통해 깨끗해진 호원2동을 보면 마음이 뿌듯해..

의정부시 송산3동 이호철 방위협의회장,  환경정화 릴레이 챌린지 성공적 마무리

의정부시 송산3동 이호철 방위협의회장, 환경정화 릴레이 챌린지 성공적 마무리

Nov 24, 2023 | Q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권영일)는 11월 23일 푸르게푸르게 프로젝트의 일환인 ‘환경정화 인식개선 릴레이 챌린지’를 마지막 주자 이호철 송산3동 방위협의회장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환경정화에 대한 실천 의지를 고취하고자 3월부터 8개월간 관내 자생단체를 중심으로 릴레이 챌린지를 진행했다. 환경정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문구와 함께 사진을 찍어 SNS에 게시하고 다음 챌린저를 지명하는 방식이다. 챌린..

의정부시 송산3동 행복홀씨 입양단체, 민락천 환경정화 활동 펼쳐

의정부시 송산3동 행복홀씨 입양단체, 민락천 환경정화 활동 펼쳐

Nov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권영일)는 11월 15일 하천변 산책로 전역에서 송산3동 자율청결봉사대 70명이 ‘행복홀씨 입양사업’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행복홀씨 입양사업은 지역 내 일정 구간을 주민 및 봉사단체가 자율적으로 정비하고자 마련했다. 민들레홀씨처럼 행복이 퍼져 나가게 하자는 민간 주도의 마을 가꾸기 활동이다. 참여자들은 추운 날씨에도 이른 아침부터 ‘걷고 싶은 생태도시’ 조성에 힘을 보탰다. 6개 조로 나눠 민락2지구, 라디언트캐슬, 브라운빌리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