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의정부시

의정부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의정부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 개최

Apr 10,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8일 시청 상황실에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회의를 개최했다. 의정부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는 ‘지방출자출연법’에 근거해 구성됐다. 출자․출연기관 설립과 운영의 타당성, 임원에 대한 해임 또는 해임 요구, 경영실적평가 제외 대상기관의 선정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법조계, 경제계, 학계 등 각 분야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민간전문가 10명을 위..

의정부도시공사, ‘찾아가는 노동인권상담실’ 운영

의정부도시공사, ‘찾아가는 노동인권상담실’ 운영

Apr 10, 2024 | Q기자

 

의정부도시공사(사장 김용석)는 4월부터 매월 공사 시설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노동인권상담실’을 운영한다. 노동인권상담실은 평소 대면 교육이 힘든 현장 근로자들에게보다 가깝고 편리한 노동인권 상담·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노동인권상담실은 공사 고충상담원과 노무사가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 ▲근로 애로사항 청취, ▲근로조건 관련 법률상담, ▲인권실태 현장 조사, ▲인권 및 노동법령 주요 내용 교육, ▲인권침해 구제 절차 홍보 등 다양한 사례에 대해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하는..

의정부시 보건소, 헌혈 장려 위한 온누리상품권 배부

의정부시 보건소, 헌혈 장려 위한 온누리상품권 배부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혈액 수급 위기에 대응해 헌혈 운동을 장려하고자 협약기관에 온누리상품권 5천 부를 배부했다고 8일 밝혔다. 시 보건소는 2022년 11월 헌혈 장려 사업의 일환으로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 및 대한산업보건협회 한마음혈액원과 ‘헌혈자에 대한 지원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헌혈 문화 확산 및 안정적인 혈액 수급에 기여하고자 꾸준히 협약을 유지하고 있다. 배부된 상품권은 혈액 수급 부족 시기에 탄력적으로 관내 소재 헌혈의 집과 헌혈 카페..

의정부시  상반기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의정부시 상반기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 실시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의정부경찰서와 함께 ‘2024년 상반기 체육시설 어린이 통학버스 합동점검’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체육시설업을 신고한 시설 중 어린이 통학버스를 신고한 시설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차량 구조점검 및 대표자와 차량 운전자의 법령‧준수사항 교육 여부 등을 점검했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전 좌석 안전벨트 체결 불량 여부 ▲어린이 보호표시등 및 비상등 ▲승강구 높이와 보조 발판 ▲어린이 하..

의정부시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 점검 실시

의정부시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 점검 실시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2일부터 일반음식점을 대상으로 낭비적인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위생적인 친환경적 음식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100㎡ 이상 일반음식점 100개소를 대상으로 공무원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진행한다. 점검 항목은 남은 음식 재사용 여부, 권장 반찬 가짓수 준수 및 적져 제공, 나트륨 줄이기 실천, 조리장 등 청결도 및 기타 준수사항 등이다. 또한 영업자가 자율점검이 가능하도록 좋은 식단 실천 및 음..

의정부시  가스 안전 취약계층에 ‘타이머콕’ 무료 설치

의정부시 가스 안전 취약계층에 ‘타이머콕’ 무료 설치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가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취약계층에 안전장치 ‘타이머콕’ 설치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타이머콕은 연소기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설정한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주위 온도가 3분간 70~80℃ 지속되면 가스 밸브가 자동으로 차단되는 장치다. 가스레인지 사용 중 깜빡하고 끄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무료 설치 대상은 65세 이상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

의정부시  청년 구직자 위한 ‘경리사무원 양성과정’ 운영

의정부시 청년 구직자 위한 ‘경리사무원 양성과정’ 운영

Apr 0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직업교육 취업프로그램 ‘경리사무원 양성과정’을 5월 8일부터 6월 21일까지 운영한다. 참여 대상은 의정부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또는 관내 대학교 졸업예정자다. 경리사무원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15명을 선발한다. 교육은 회계개념 및 전표 관리, 회계정보시스템 운용 및 결산 관리, 부가가치세의 개념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120시간의 이론‧실습 과정으로 진행한..

의정부시  4월 20일 제17회 어린이 환경사생대회 개최

의정부시 4월 20일 제17회 어린이 환경사생대회 개최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직동공원 분수광장에서 ‘제17회 어린이 환경사생대회’를 개최한다. 의정부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공동회장 김동근, 사유철)가 주관한 행사로 관내 5~13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마련했다. 대회 주제는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다. 참여 어린이들은 행사 당일 주최 측에서 배포한 도화지에 각자 가져온 재료를 이용해 그림을 그려 제출하면 된다. 행사에서는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전기를..

의정부시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 강화

의정부시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 강화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신학기를 맞아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관리 강화를 위해 어린이기호식품 조리․판매 업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시 위생과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점검담을 구성해 어린이기호식품 조리․판매 업소 156개소의 시설 위생관리 여부, 소비기한 준수 여부 등을 점검했다. 주로 ▲고열량‧저영양 식품 및 고카페인 함유 식품 판매 여부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정서저해식품(돈&..

의정부시  흥선 에코리움(Eco-利-um) 자원순환가게 운영

의정부시 흥선 에코리움(Eco-利-um) 자원순환가게 운영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탄소중립 실천과 자원재활용 생활화를 위해 4월 8일부터 ‘흥선 에코리움(Eco-利-um) 자원순환가게’를 운영한다. 흥선 에코리움(Eco-利-um)은 단독주택지 분리배출 거점시설 및 친환경물품을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샵이다. 2022년 행정안전부 주관 ‘탄소중립 실천마을‧커뮤니티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가능동 제3공영주차장(가능로 17) 내에 조성했다. 해당 시설에서는 분리배출이 취약한 단독주택지의 배출 편의성 증대와 친환경 물품 판..

의정부시  청춘아지트 운영사업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 청춘아지트 운영사업 참여자 모집

Apr 0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청춘아지트’ 운영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모집한다. 청년아지트는 청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며 다양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청년 복합문화 공간이다. 청춘아지트 운영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공간을 청춘아지트로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협약을 통해 지역 청년들에게 네트워킹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시가 해당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급한다. 사업 기간은 6월부터 10월까지로, 자부담 없이 500만 원 범위에서 청춘아지트 조성을 위한..

김동근 의정부시장, 송산2동 사전투표소 현장점검 나서

김동근 의정부시장, 송산2동 사전투표소 현장점검 나서

Apr 05, 2024 | Q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일을 하루 앞둔 4월 4일 송산2동 사전투표소에 대한 현장점검에 나섰다. 최근 전국 지자체 사전투표소에서 부정선거 감시 명목으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사례가 다수 발견된 바 있다. 이에 시는 관할에서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점검을 추진했다. 이날 김동근 시장은 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공정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투표소 설치 등 준비 상황을 살피고, 선거사무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현장점검과 함께 ‘사전투..

의정부시 미술도서관, 개관 5주년 시민참여 독서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미술도서관, 개관 5주년 시민참여 독서 프로젝트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미술도서관은 개관 5주년을 맞아 시민참여 독서 프로젝트 ‘시민이 만드는 필사의 공간’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미술도서관 2층 필사의 숲 공간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독서 경험이 담겨 있는 도서를 비치된 편지에 작성해 필사 도서로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 5월 이후에는 필사 도서와 편지를 함께 비치해 시민들이 독서 경험을 공유하며 책 속의 글귀를 원고지에 필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미술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담당자(031-828-8864)에게 문의..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월간객석 송현민 편집장의  추천 컬렉션 운영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월간객석 송현민 편집장의 추천 컬렉션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음악도서관은 4월 2일부터 두 달간 ‘‘오늘’을 먹고, ‘대중’과 함께 살아가는 국악’이라는 주제로 「월간객석」 편집장 송현민의 추천 컬렉션을 운영한다. 이번 명사추천 컬렉션에서는 박순아의 ‘노쓰코리아 가야금’, 박경소의 ‘가장 아름다운 관계’, 구이임의 ‘마주하다’ 등 송현민이 아끼는 음반 총 19점을 소개하고 도서관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악을 주제로 4월 4일부터 운영 중인 뮤직아카데미 강연도 송현민 편집장이 진행한다. 민족문화..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제4회 버스킹 stage 280 운영

의정부시 음악도서관, 제4회 버스킹 stage 280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아마추어 지역 음악인의 성장을 지원하는 ‘제4회 버스킹 stage 280’을 의정부음악도서관에서 개최한다. 버스킹 stage 280은 2021년 음악도서관 개관 이후 매년 개최해 온 인기 프로그램이다. 지난해에는 재즈, 밴드,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 4개 팀이 열정적인 무대를 선보이며 관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4월 17일까지 음악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있는 신청양식을 내려받아 5분 이내의 공연 영상과 함께 이메일(musicl..

의정부시 김학봉 의정부교도소장, 착한가격업소 이용  릴레이 캠페인 동참

의정부시 김학봉 의정부교도소장, 착한가격업소 이용 릴레이 캠페인 동참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김학봉 의정부교도소장이 ‘착한가격업소 이용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4일 밝혔다. 해당 캠페인은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가안정에 기여해 온 관내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이용을 확산하고자 진행 중이다. 7호 주자 김학봉 의정부교도소장은 “어려운 민생경제 속에서 굳건히 착한가격을 유지하는 업소에 조금이나 보탬이 됐으면 한다”며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착한가격업소에 관심과 응원이 계속될 수 있도록 회식장소로 추천하는 ..

의정부시  LH 경기북부지역본부와  수선유지급여사업 위.수탁 협약

의정부시 LH 경기북부지역본부와 수선유지급여사업 위.수탁 협약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북부지역본부(본부장 김성연)와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2024년 수선유지급여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수선유지급여 사업은 자가주택에 거주하는 중위소득 48% 이하 주거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마련했다. 수급자의 소득인정액, 주택 노후도, 긴급성 등을 고려해 경‧중‧대 보수 범위를 차등 적용해 주택 개‧보수를 지원한다. 경보수는 ▲도배, 장판, 창..

의정부시  2024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추진

의정부시 2024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추진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탄소중립 실천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4월 5일부터 전기이륜차 구매 시민 및 법인 등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지원 신청을 받는다. 지원 규모는 연간 총 55대로 상반기 모집 수량은 35대, 하반기 예정 물량은 20대다. 차종별로 ▲대형 이륜차 최대 300만 원 ▲중형‧기타형 최대 270만 원 ▲소형 최대 230만 원 ▲경형 최대 140만 원까지 보조금을 지원(국비 50%‧지방비 50%)한다. ..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민락.고산지구 교통 불편 해소 위해 민락톨게이트 현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민락.고산지구 교통 불편 해소 위해 민락톨게이트 현

Apr 04,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민락‧고산지구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자 민락톨게이트(이하 민락TG) 현장을 점검했다고 4일 밝혔다. 현재 시는 민락‧고산 지구를 연결하는 도로(송양로)의 심각한 지체‧정체 현상 해소 대안으로 민락TG 회차로 개방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김동근 시장은 현장점검을 통해 전문가 및 관계공무원들과 개방 가능 여부를 꼼꼼히 살폈다. 민락TG 회차로는 구리포천고속도로의 사업시행자인 서울북부고속도로(주)가 관리하..

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 숨진 직원 애도…철저한 조사 지시

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 숨진 직원 애도…철저한 조사 지시

Apr 04, 2024 | Q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지난 2일 숨진 촘 발견된 시청 소속 공무원에 대한 애도를 표하고, 관련 부서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지시했다. 이와 관련 4일 오전 감사담당관 등 관련 부서장들을 소집해 긴급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동근 시장은 “간부공무원을 포함한 전 직원들이 이번 사건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해야 한다”며, “일부 언론보도와 유족 측의 주장대로 직장 내 문제가 있었는지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사하라”고 말했다. 앞서 김동근 시장은 지난 3일 오후 고인의 빈..

의정부시  2035년 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안) 공청회 개최

의정부시 2035년 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안) 공청회 개최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5일 오후 2시부터 시청 대강당에서 ‘2035년 의정부 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안)’에 대한 주민 및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개최한다. 2035년 의정부 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안)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지방자치단체에서 수립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2021년 11월 ‘2035년 의정부 도시기본계획’ 수립 이후 도시환경의 제반여건 변화와 상위계획 반영 등을 위해 수립했다. 시는 이번 공청회 이후 30일..

의정부시  4월 법인지방소득세 집중신고 기간 운영

의정부시 4월 법인지방소득세 집중신고 기간 운영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법인의 2023년 귀속 소득에 대한 ‘법인지방소득세 집중신고 기간’을 4월 30일까지 운영한다. 신고 대상은 지난해 12월 말 결산 법인이다.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법인, 소득금액이 없거나 결손금이 있는 법인도 신고해야 한다.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편리하게 신고‧납부하거나 우편 또는 시청 세정과를 직접 방문해 신고할 수 있다. 기한은 4월 30일까지로 연결납세 방식을 적용받는 법인은 5월 31일까지 신고&#..

의정부시  자일산림욕장 피크닉 공간 운영

의정부시 자일산림욕장 피크닉 공간 운영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민들이 도심 속 자연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힐링을 할 수 있도록 자일산림욕장 내 피크닉 공간(자일동 산87번지)을 운영한다. 자일산림욕장은 의정부의 최대 장점인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시민들의 휴식‧문화 공간이다. 산림욕을 할 수 있는 풍욕장, 톱발맨발길, 목재평상 등 다양한 쉼터가 조성돼 있다. 피크닉 공간은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산림욕장 내 잣나무 쉼터에 마련했다. 17ha 면적의 산림욕장에..

의정부시  2024년 상반기 다함께돌봄센터 간담회 개최

의정부시 2024년 상반기 다함께돌봄센터 간담회 개최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초등돌봄 사각지대 해소 및 내실있는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간담회를 개최했다. 다함께돌봄센터란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시는 2019년 민락 다함께돌봄센터를 시작으로 2024년 현재 9개소(민락‧가능‧녹양‧고산‧호원‧신곡‧고산희망타운‧8호점‧9호점)를 운영 중이다. 각..

의정부시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 이웃돕기 후원금 기탁

의정부시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 이웃돕기 후원금 기탁

Apr 02, 2024 | Q기자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는 지난 1일 지역 내 취약계층 이웃들을 위한 사랑의 후원금 100만 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탁했다. 이날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가 기탁한 후원금은 영북사랑 나눔으로 지정 기탁돼 영북면 취약계층 대상자를 위해 사용될 계획이다. 영북면 문암리 마을회는 “전달한 후원금이 우리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홍용 영북면장은 “영북면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신 문암리 마을회에 감사하..

의정부시 신곡2동 주민자치회, 탄소중립 실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공모

의정부시 신곡2동 주민자치회, 탄소중립 실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공모

Apr 02, 2024 | Q기자

 

의정부시 신곡2동주민센터(동장 김홍일)는 신곡2동 주민자치회(회장 이경자)가 ‘탄소중립 실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경기도와 (재)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주관‧시행하는 사업으로 지역사회에 자발적 탄소중립 실천을 확산하기 위해 경기도내 136개 학교, 소상공인, 마을공동체에 사업비를 지원한다. 신곡2동 주민자치회는 ‘도전해요, 탄소ZERO! 함께해요, 전 지구적으로!’라는 사업으로 응모해 1천500만 원을 지원받는다. 해당 사..

의정부시 호원권역, 2024년 상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실시

의정부시 호원권역, 2024년 상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실시

Apr 02,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2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강경숙)는 4월 1일부터 6월 28일까지 3개월간 상반기 사회보장급여 수급자 확인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확인조사는 사회보장급여 수급자의 적정성을 판단하기 위해 마련했다.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21개 기관(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국토교통부 등) 65종 자료(건강보험보수월액, 일용근로소득, 국토교통부 전월세거래정보, 각 금융기관별 금융재산 등)를 검토해 자격(지속 보호 및 중지) 및 급여(증가 및 감소..

의정부시  6월까지 2024년 걷기왕 개인전 실시

의정부시 6월까지 2024년 걷기왕 개인전 실시

Apr 02,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올바른 걷기를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돕고자 비대면 사업 ‘2024년 걷기왕 개인전’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의정부 시민을 대상으로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모바일앱(워크온)을 이용해 운영하며 다양한 건강정보도 제공한다. 사업 기간 월별 걷기 챌린지를 통해 걷기 실천을 독려하고, 우수 참여자에게는 홍보물품을 제공해 재미와 흥미를 높일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워크온’ ..

의정부시  LH 기존주택 전세임대 입주자 모집

의정부시 LH 기존주택 전세임대 입주자 모집

Apr 0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5일부터 19일까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기존주택 전세임대주택의 입주자를 모집한다. 저소득 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전세임대주택은 입주 대상자로 선정된 자가 지원한도액 범위 내에서 전세주택을 결정하면, LH가 해당 주택 소유자와 전세 계약을 맺고 이를 입주 대상자에게 재임대하는 주택을 말한다. 이번 모집에서는 입주 대상자 51세대를 선정해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임대 기간은 2년으로 최초 임대 기간 경과 ..

의정부시  드림스타트 아동 대상 직업체험 실시

의정부시 드림스타트 아동 대상 직업체험 실시

Apr 0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성남시 분당구 소재 한국잡월드에서 초등학교 1~4학년 드림스타트 아동 27명을 대상으로 직업체험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직업체험은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마련했다. 프로그램은 저학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직업 테마놀이공간에서 총 54종의 다양한 직업들을 체험하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아이들은 직업현장 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평소 관심이 많았던 직업을 직접 선택해 경험하며 직업과 일하는 보람에 대해 ..

의정부시  제4기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위원 위촉

의정부시 제4기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위원 위촉

Apr 02,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건전한 재정 운영을 위해 제4기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 신규 위원을 위촉했다고 2일 밝혔다. 의정부시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는 ‘지방보조금법’ 및 ‘의정부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에 따라 운영하는 기구로 ▲지방보조금 예산 편성 및 성과평가 ▲지방보조사업자 선정 ▲지방재정 투자심사 등 지방보조금에 관한 사항을 전문적으로 심의한다. 신규 위원에는 최근 건전하고 효율적인 지방보조금 운영‧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

의정부시 송산1동, 예닮교회 이웃사랑 라면 전달

의정부시 송산1동, 예닮교회 이웃사랑 라면 전달

Apr 01, 2024 | Q기자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동장 이성희)는 용현동 소재 예닮교회(목사 이명현)가 저소득층을 위한 라면 30상자를 전달했다고 1일 밝혔다. 예닮교회는 2022년 1월 저소득가구 2가정에 대한 정기 후원과 매주 독거노인 등 결식 우려 가정을 대상으로 무료 급식을 진행 중이다. 이 같은 꾸준한 나눔으로 최근 2024년 상반기 아름다운 나눔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명현 목사는 “작년 여름에 이어 약 반년간 조금씩 모은 지역주민분들의 마음을 다시금 어려운 이웃들에게 돌려드리고자..

의정부시 녹양동, 위기가구 ‘일촌맺기’ 사업으로 돌봄 안전망 확충

의정부시 녹양동, 위기가구 ‘일촌맺기’ 사업으로 돌봄 안전망 확충

Apr 01, 2024 | Q기자

 

의정부시 녹양동주민센터(동장 최광규)는 3월 26일부터 31일까지 돌봄 위기가구의 안부를 확인하며 물품을 전달하는 ‘일촌맺기’ 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일촌맺기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협의회, 독거노인 생활지원사 등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고위험 돌봄 위기가구와 일 대 일로 매칭, 주 1회 전화 및 월 1회 물품 등을 전달하고 안부 확인을 하는 지역사회 인적 안전 돌봄망이다. 2021년 녹양동에서 처음 시작된 사업으로 현재 의정부 14개 동 전체로 확대해 운..

의정부시 보건소, 지역사회 중심 재활  ‘같이 걸을래?’ 운영

의정부시 보건소, 지역사회 중심 재활 ‘같이 걸을래?’ 운영

Apr 01, 2024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모바일앱(워크온)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발걸음 ‘같이 걸을래’를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5월 1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하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으로 관내 거주 등록 장애인을 포함한 가족과 친구 등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손쉽게 걷기 실천이 가능해 활동량이 적은 장애인들도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사업 기간 중 다양한 중간 미션을 진행해 참가자의 흥미를 북돋울 예정이다. 사업 종료 후..

의정부시  감정평가사 민원(개별공시지가) 상담제 운영

의정부시 감정평가사 민원(개별공시지가) 상담제 운영

Apr 0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개별공시지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자 ‘감정평가사 민원(개별공시지가) 상담제’를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상담 대상은 2024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조사 대상의 토지 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이다. 상담 기간은 1차 4월 1~8일, 2차 4월 30일~5월 29일이다. 해당 기간 내 감정평가사와 유선 및 방문 상담이 가능하다. 방문 상담은 4월 8일 및 5월 22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의정부시청 토지정보과 공시지가실에..

의정부시  어르신 대상 적정 염도 관리사업 실시

의정부시 어르신 대상 적정 염도 관리사업 실시

Apr 0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에서 관리하는 의정부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6월 28일까지 나트륨 줄이기 특화사업인 ‘어르신 대상 적정 염도 관리사업’ 참여 신청을 받는다. 해당 사업은 노인들의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했다. 의정부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등록시설 중 사회복지급식소를 대상으로 4월부터 9월까지 운영한다. 염도계 대여 신청 시설에 방문해 염도계 사용법과 적정염도(0.8%) 관리 교육을 실시한다. 염도계를 받은 시..

의정부시  자동차 과태료 예방 적극 홍보

의정부시 자동차 과태료 예방 적극 홍보

Apr 0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건전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해 매 분기 마지막 달(3‧6‧9‧12월)을 ‘자동차 과태료 예방을 위한 집중 홍보의 달’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 및 정기검사 불이행에 따른 과태료 등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먼저, 시민들의 발걸음이 잦은 관내 4개소에 홍보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3월부터 관내 공동주택 등에 설치된 엘리베이터 TV에도 ..

의정부시  개 식용 종식 운영신고서 접수

의정부시 개 식용 종식 운영신고서 접수

Apr 0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개식용종식법에 따라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개 식용 종식 ‘운영신고서’와 ‘이행계획서’를 접수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접수는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약칭 개식용종식법)’이 2월 6일 공포됨에 따른 것이다. 개식용종식법에 따라 식용목적의 개 사육 및 도살‧유통‧판매시설 등의 신규나 추가 운영이 금지된다. 또 3년간 유예기간을 거쳐 2027년부터는 식용목적으로 개를 사육하거..

의정부시  여름철 인명피해 대비 풍수해 종합대책 수립

의정부시 여름철 인명피해 대비 풍수해 종합대책 수립

Apr 0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여름철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시는 ‘2024년 여름철 풍수해(태풍‧호우)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저수지, 급경사지, 둔치주차장, 반지하 주택가 등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일제조사에 이어 우려 지역 5개소에 거주하는 장애인, 노인 등 재해약자 현황을 파악했다. 또한, 자연재난 대책기간 중 신속한 초기 대응..

의정부시  교통문제 해결 위한 시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표

의정부시 교통문제 해결 위한 시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표

Apr 01,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올해 추진하는 ‘교통혼잡지역 개선사업’,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사업’에 앞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는 1월 시민, 운수종사자, 시청 직원 등 총 447명을 대상으로 시청 홈페이지, 직원 내부 게시판 등을 통해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 항목은 ▲교통혼잡지역 ▲상습정체지역 ▲교통사고 잦은 곳 ▲민원다발지점 등의 교통문제 개선을..

의정부시 장암동, 불법 경작 시유지 마을정원으로 탈바꿈

의정부시 장암동, 불법 경작 시유지 마을정원으로 탈바꿈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이재진)는 불법 경작 및 쓰레기 무단 투기로 골머리를 앓던 자투리 시유지를 활용해 코스모스 마을정원을 조성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마을정원은 관내 무단 방치된 땅(장암동 17-18)을 활용해 주민들에게 힐링 공간을 선사하자는 장암동 통장협의회의 제안에 따라 마련했다. 이를 위해 최근 장암동 통장협의회 통장 10여 명이 두 달 후 멋진 꽃밭으로 변신할 마을정원을 상상하며 해당 부지에 코스모스 씨앗을 뿌리고 물을 줬다. 강정남 통장협의회장은 “마..

의정부시 신곡1동, 개학기 학교 주변 불법광고물 근절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신곡1동, 개학기 학교 주변 불법광고물 근절 캠페인 실시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김희정)는 3월 27일 개학기를 맞아 청룡초등학교 인근에서 불법광고물 근절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학교 주변에 있는 불법광고물을 근절해 쾌적하고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민들에게 관련 안내문 및 홍보물품을 배부하고 어린이보호구역을 중심으로 보행안전을 위협하는 간판 안전점검 등 불법광고물(현수막, 전단지, 벽보 등)을 집중 정비했다. 이종범 허가안전과장은 “불법광고물을 근절하기 위한 지속적인 정비와 단속으로 ..

의정부시 신곡1동, 정수학원 어려운 이웃 위해 라면 100상자 기부

의정부시 신곡1동, 정수학원 어려운 이웃 위해 라면 100상자 기부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김희정)는 3월 27일 정수학원(원장 최정민)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라면 100상자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초중고 영어 수학 전문학원인 정수학원은 2021년부터 방학마다 수강료로 라면 한 상자를 기부하는 특강 행사를 통해 선행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에 기부한 물품은 신곡노인종합복지관 및 기초생활수급 40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최정민 원장은 “소외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올해도 기부를 한다”며, “아이들의 정..

의정부시  공동주택 지원사업 심사위원회 총 53개 단지 지원

의정부시 공동주택 지원사업 심사위원회 총 53개 단지 지원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024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심사위원회’를 열고 사업승인 대상 10개소, 건축허가 대상 41개소, 휴게시설 개선사업 2개소 등 최종 53개 단지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공동주택 지원사업에 신청한 총 92개 단지(아파트 30개소, 다세대주택 등 62개소) 중 예산 6억600만 원 한도 내에서 51개 단지에 지원하기로 심의 의결했다. 또한 경비‧청소 노동자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공동주택 휴게시설 개선사업에 대해 총 5개..

의정부시 ㈜현대종합 PVC, 자금동 취약계층 위한 성금 500만 원 기탁

의정부시 ㈜현대종합 PVC, 자금동 취약계층 위한 성금 500만 원 기탁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28일 ㈜현대종합 PVC(대표 김재진)가 자금동 취약가구 및 독거노인 지원을 위한 성금 5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현대종합 PVC 대표 등 4명이 참석했다. 자금동에서 사업체를 시작한 ㈜현대종합 PVC는 지역사회에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보탬이 되고자 적극 노력해 왔다. 김재진 대표는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성금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도록 지..

의정부시  4월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준공영제) 전격 시행

의정부시 4월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준공영제) 전격 시행

Ma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시민들의 교통안전 및 버스운송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관내 모든 버스를 ‘공공관리제(준공영제)’로 전환한다. 시는 4월 1일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전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버스 운영체계는 크게 민영제, 공공관리제(준공영제), 공영제로 구분된다. 분류 기준은 노선권, 노선계획권, 운영권 등 3가지로 공공관리제의 경우, 이 같은 권리를 민간과 공공이 나눠 갖는다. 시는 올해 시내버스 21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시내버스 운영을 공..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1-7번 버스 탑승해 학생들과 긴밀하게 소통

의정부시 김동근시장, 1-7번 버스 탑승해 학생들과 긴밀하게 소통

Mar 29, 2024 | Q기자

 

김동근 시장이 3월 28일 최근 노선을 변경한 1-7번 시내버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하교길 학생들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앞서 시는 민락‧고산지구에서 흥선권역으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등하교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3월 1일부터 시내버스 1-7번의 운행구간을 변경해 운영 중이다. 이날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지방법원.검찰청 앞 짇소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학생들과 대화를 나눈 뒤 버스에 탑승했다. 이어 의정부고등학교, 의정부여자고등학교, 의정부공업고등학교로 이동하며 학생..

의정부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도시 조성 속도

의정부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도시 조성 속도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도시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선 8기 ‘교통이 편리한 도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한 시의 노력을 살펴본다. 관외로 출근하는 시민들의 부담 경감…사통팔달 광역철도망 확충 올초 타지역 통근 비율이 53%에 달하는 의정부시에 희소식이 전해졌다. GTX-C노선 착공으로 의정부에서 강남까지 21분 시대가 성큼 다가온 것이다. 1월 25일 의정부시청에서 열린 착공기념식에는 윤석열 대통령도 참석해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시대..

의정부시 신곡1동,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신곡1동,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 신곡1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김희정)는 3월 27일 행정복지센터 주변에서 자율방재단과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자 리플릿과 홍보물품을 배부하며 봄철 산불 예방 안내, 안전신문고 신고 방법, 일상생활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등을 홍보했다. 특히, 봄철은 산불 조심 기간으로 산행 시 작은 부주의가 자칫 대형 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종범 허가안전과장은 “활동량이 늘어나는 시기인..

의정부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의정부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월 27일 민원실에서 의정부경찰서와 함께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민원인의 폭언, 폭행 등으로부터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민원인의 폭언‧위협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 중재 ▲위법행위에 대한 사전고지 ▲비상벨 호출 및 청원경찰 제지 ▲피해 공무원 및 방문 민원인 대피 ▲경찰출동 및 가해 민원인 경찰 인계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