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오산시

반도체 클러스터 스마트 첨단산업 자족도시 만들 것

2019.04.01 17:00 | 용인시청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 백군기 용인시장, 통합심의로 인?허가 등 행정절차 원스톱 지원 - 
- 플랫폼시티와 클러스터 30분 이내로 잇는 연결도로 확충 등 - 

undefined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특별물량배정 요청안이 수도권정비위원회 최종 심의를 통과해 클러스터 조성이 급물살을 타게 될 전망이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27일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산업단지 특별물량 배정이 최종 승인된 직후 원삼면 용인시축구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단 조성과 관련된 비전을 밝혔다. 

백 시장은 이 자리에서 “수도권정비위원회의 현명한 결정을 전폭적으로 환영하고 지지한다”며 “국가의 미래를 위해 통 큰 결단을 내려준 문재인 정부와 경기도, SK그룹, 특히 오늘의 경사가 있기까지 든든한 버팀목이 돼주신 105만 용인시민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클러스터를 최단기일 내에 성공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시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총력 지원할 것”이라며 “클러스터와 배후도시를 친환경 스마트 첨단산업 자족도시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는 최종 심의를 거쳐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용인시의 산업단지 추가물량을 승인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첫 수도권 규제완화사례로 클러스터 조성이 국가적으로 꼭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수도권정비위원회가 그동안 특별물량은 허용한 사례는 지난 2007년 평택 고덕 산단과 2009년 동탄산단 등 2건이 유일하다. 

시는 지난해 6월 일반물량 확보에 실패해 백 시장 취임 후인 7월부터는 특별물량 확보를 목표로 T/F팀을 구성해 정부와 도에 용인시 입지 강점을 적극적으로 알리며 클러스터 유치 준비를 해왔다. 

시는 앞선 지난달 20일 SK측으로부터 투자확약서를 포함한 ‘산업단지 물량확보 요청’을 접수, 경기도를 통해 특별물량을 요청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받아들여 산업단지 추가공급 요청안을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상정한 것이다. 

앞으로 SK는 2024년까지 처인구 원삼면 일대 448만㎡에 1조 6000억원을 투자해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SK하이닉스는 이 가운데 198만㎡에 2022년부터 120조원을 투자해 4개 라인의 FAB(반도체 제조공장)을 건설한다. 1차로 1개 라인을 조기 완성해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반도체 생산을 시작하고 이후 3년 간격으로 나머지 FAB이 차례로 건설될 예정이다. 나머지 부지에는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과 주거 상업시설 및 50여 협력업체가 들어서게 된다. 

전문가들은 이곳에서 1만5천여개 이상의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인근 지자체까지 함께 발전해 수십조원대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해 시는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인?허가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과 절차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통합심의를 통해 각종 행정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산업단지 뿐 아니라 수많은 연구 인력과 지원인력 등이 함께 할 배후도시를 만들어 클러스터와 일체감을 갖는 친환경 스마트 첨단산업 자족도시로 조성할 수 있도록 마스터플랜을 수립키로 했다. 

반도체 클러스터의 접근성과 시 전역의 연계성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도록 연결도로 확충 계획도 발표했다. 

시는 국지도57호선의 포곡~마평구간을 국도대체우회도로로 승격하고 마평~고당구간 확장, 남동까지 뚫린 국도 42호선 우회도로는 양지면 제일리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들 도로가 연결되면 사실상 보정?마북에 조성할 플랫폼시티와 시청이 있는 행정타운, 반도체 클러스터를 연결하는 중심도로망이 구축되는 것은 물론 플랫폼시티에서 클러스터까지 3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포천~세종간 고속도로 원삼IC에서 독성리에 이르는 지방도 318호선을 확장하는 방안을 경기도에 요청할 방침이다. 

시 자체적으로도 국도 17호선과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보개원삼로를 확장하는 방안과 국도 42호선 대체우회도로 연장 시 접속도로 등을 신설하는 방안 등을 고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계획수립과 지원을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1국 3과의 전담 조직을 신설키로 하고 경기도에 한시적 조직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이젠 모두가 한마음으로 반도체 클러스터가 반드시 성공하는 것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세계적인 반도체 중심도시로 거듭날 용인시의 변화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경제

오산시

전북도, 기업연계 ‘전북형 바이오산업’ 육성 기초 다져

전북도, 기업연계 ‘전북형 바이오산업’ 육성 기초 다져

Dec 29, 2023 | Q기자

 

전북도는 28일 익산 원광보건대학교 WM관에서 전북 바이오산업육성을 위해 지난 11월 제1차 포럼에 이어 제2차 ‘기업 연계 방안 도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전북도는 농생명산업을 중심으로 한 그린바이오 자원과 기반을 바탕으로 레드바이오까지 영역을 확대,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에 도전하고 전북 바이오산업 육성을 통해 전북을 ‘바이오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도와 익산시, 원광대학교가 공동 주최하고, 전북테크노파크,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

오산시 시립푸르지오 어린이집, 중앙동에 아나바다 수익금 및 양말목 공예품 기부

오산시 시립푸르지오 어린이집, 중앙동에 아나바다 수익금 및 양말목 공예품 기부

Dec 18, 2023 | Q기자

 

오산시 중앙동(동장 김학모)은 지난 14일 시립 푸르지오어린이집(원장 문정희)이 50번째 중앙동 해뜰 나눔 릴레이에 참여하며 아나바다 수익금 약 53만 원과 양말목 공예품 123점을 기탁했다고 전했다. 해뜰 나눔 릴레이는 2019년 5월을 첫 시작으로 매년 진행하고 있는 중앙동 특화사업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가액이나 기부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지역사회 내 숨은 나눔의 손길을 발굴하는 사업이다. 문정희 원장은 “함께푸르지오 사회적협동조합의 아나..

오산 초평동 주민자치회, ‘초평 나눔 사랑의 바자회’수익금으로 소외계층 후원

오산 초평동 주민자치회, ‘초평 나눔 사랑의 바자회’수익금으로 소외계층 후원

Dec 18, 2023 | Q기자

 

오산시 초평동 주민자치회(회장 이철경)가 지난 15일 연말연시 지역사회 소외된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사용해 달라며 오산시 초평동(동장 김성주)에 성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지난 11월 복지 위기가구를 돕기 위해 초평동 주민자치회가 주관한 ‘초평 나눔 사랑의 바자회’에서 주민들이 직접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고 먹거리 장터를 운영한 수익금을 모아 마련했다. 초평동 주민자치회 이철경 회장은 “아름다운 가장천이 흐르고, 오색둘레길 1구간 갑골숲길이 있..

오산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나눔장터 수익금 100만 원 소외계층에 전달

오산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나눔장터 수익금 100만 원 소외계층에 전달

Dec 18, 2023 | Q기자

 

오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지난 15일 지역 봉사활동 단체인 ‘나사오사’(나누며사는오산사람들)와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나눔장터 수익금 100만 원을 전달했다. 이 성금은 올 한해 오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한 ‘나눔장터’에서 발생한 판매 수익금 일부와 자발적인 기부를 통해 모인 성금 등을 더해 마련됐다. 업무협약에 따라 나사오사는 연말연시 소외된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쌀 등 물품이나 금전 형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오산시지속가능..

오산시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희망나눔 바자회 수익금 기탁

오산시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희망나눔 바자회 수익금 기탁

Dec 15,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14일 오산시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 곽보연)에서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써달라며 아이들과 함께 십시일반 모은 바자회 수익금 400만원을 기탁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바자회는 시립오산세교복지타운어린이집, 시립초록별어린이집, 시립매홀어린이집, 시립시티자이3단지어린이집, 시립한아름어린이집, 시립청호행복어린이집 등 6개 어린이집에서 각각 원아들과 함께 진행을 하였다. 또한 가지고 놀지 않는 장난감이나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품들을 스스로 사..

오산시 사회적경제기업인 네트워킹데이 성황리에 마쳐

오산시 사회적경제기업인 네트워킹데이 성황리에 마쳐

Dec 13,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12일 사회적 경제 기업들의 협력과 혁신을 위한 ‘네트워킹 데이’에 지역의 사회적 경제 기업인들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했다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 가치 창출과 지속 가능한 경제 활동 모두를 고려,사회적 경제 기업들의 소통 강화 및 협력 도모뿐만 아니라 기업가의 역량 강화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기획됐다. 이날 행사는 ‘트렌드코리아 2024 & 챗GTP’특강, 경제 동향과 사회적 유행에 발맞..

NH농협은행 오산시지부 기부금 1천700만원 전달  연말 훈훈한 나눔에 동참

NH농협은행 오산시지부 기부금 1천700만원 전달 연말 훈훈한 나눔에 동참

Dec 11,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8일 NH농협은행 오산시지부(지부장 유승민)으로부터 연말을 맞아 지역 내 사회복지단체 및 우수인재(특기생) 장학금 지원을 위한 성금 1천700만 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받은 성금은 장애인단체 및 우수인재 장학금 지원 등을 위해 소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오산시지부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오산시 취약계층 이웃들을 위한 성금 및 현물(백미, 김치 등)을 기탁하며 관심과 나..

오산세교꿈사랑어린이집,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전액 35만 원 기탁

오산세교꿈사랑어린이집,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전액 35만 원 기탁

Dec 07, 2023 | Q기자

 

오산 세교꿈사랑 가정어린이집(원장 신윤수)이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35만 원을 오산시 신장동 행정복지센터에 기탁했다. 세교꿈사랑 가정어린이집은 아이들이 가정에서 쓰지 않는 장난감이나 물품을 모아 아나바다 장터를 열었다. 아이들에게 시장에서 장 보는 방법과 물품 구입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한편 행사의 수익금을 연말연시 불우이웃을 위한 성금으로 기탁을 결정해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이는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이웃사랑의 정신을 실천하는 동시에 원아들에게는 이러한 가치를 일깨..

오산시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자 실태조사 실시

오산시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자 실태조사 실시

Dec 05,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지방세 및 세외수입 고액·고질 체납자를 대상으로 12월 중 하반기 체납액 집중 정리 기간을 운영하고 체납자 실태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체납자 실태조사는 고액·고질 체납자의 현장 조사 및 실태조사를 통해 체납 원인을 분석하여 체납 자료를 재정비하고 체납자의 실정에 맞게 납부 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징수를 위함이다. 체납실태조사 대상은 지방세 5년 이상 관외 거주자 1,154명, 체납액 1,591백만원, 세외수입 3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 ..

소상공인 여러분들 힘내세요! 오산시, 소상공인의 날 기념식 성료

소상공인 여러분들 힘내세요! 오산시, 소상공인의 날 기념식 성료

Dec 05,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1일 웨딩의 전당에서 2023년 소상공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모범소상공인 등 유공자에 대한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는 고물가, 고금리, 고임금의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지역 경제를 책임지는 관내 소상공인들의 공로를 격려하고 사기 진작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마련됐다. 오산시소상공인연합회(회장 김병도)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이권재 오산시장, 성길용 오산시의회 의장, 이상백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장, 시의원, 관내 단체장 등 100여 명이..

오산 세교꿈사랑어린이집,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전액 35만 원 신장동에 기탁

오산 세교꿈사랑어린이집,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전액 35만 원 신장동에 기탁

Nov 29, 2023 | Q기자

 

오산시 신장동(동장 김선옥)은 지난 27일 오산 세교꿈사랑 가정어린이집에서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 35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세교꿈사랑 가정어린이집은 아이들이 가정에서 쓰지 않는 장난감이나 물품을 모아 아나바다 장터를 열어 아이들에게 시장에서 장 보는 방법과 물품 구입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한편 이를 통한 수익금은 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하여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기탁식을 마치고 구선희 원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도 드리고 아이들에게 아나바다 운동의 좋은 점을 ..

㈜고고런·㈜혜림산업, 오산시에 싸이클복서 3대 기부

㈜고고런·㈜혜림산업, 오산시에 싸이클복서 3대 기부

Nov 29,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28일 ㈜고고런(대표 한병희)과 ㈜혜림산업(대표 백찬헌)으로부터 싸이클복서 3대(1,000만원 상당)를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두 기업은 성장기 아동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 등에 따른 건강 문제를 우려하여 이번 후원에 뜻을 모았다. ㈜고고런의 싸이클복서는 싸이클을 통한 하체 운동과 복싱 운동을 통한 상체 운동이 가능한 전신 운동기구이다. 시에서는 관내 사회복지시설의 아동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 제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