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오산시

오산시 초평동,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 ‘누구나 나눔 냉장고’운영

오산시 초평동,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 ‘누구나 나눔 냉장고’운영

Apr 18, 2024 | Q기자

 

오산시 초평동(동장 김성주)은 지난 17일 민관협력 사업으로 초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유공수)와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인 누구나 나눔 냉장고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누구나 나눔 냉장고’ 사업은 초평동 관내에 있는 서연궁, 파리바게뜨 오산누읍점과 함께 추진하는 사업이다. 초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봄철 과일, 서연궁에서는 밑반찬과 과자, 파리바게뜨 오산누읍에서는 빵을 후원해 초평동 관내 복지 취약계층에게 협의체 위원 등이 직접 식료품 꾸러미를 만들어 전달했다. ..

오산시 오산농협 부녀회 봄맞이 김치 나눔,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에 후원

오산시 오산농협 부녀회 봄맞이 김치 나눔,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에 후원

Apr 17, 2024 | Q기자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관장 강영미)는 지난 12일 오산농업협동조합(조합장 이기택)에서 지역사회 발달장애인에게 전달할 봄김치 30kg를 후원받았다.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가 후원받은 김치는 오산농업협동조합 소속 부녀회가 진행한 봄맞이 김치 나눔 행사에서 지역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날 후원된 김치는 사례관리 대상자 10명과 재가서비스 사업 대상자 5명에게 전달되었다.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강영미 관장은 “지..

오산시 장애인체육회, 제3회 가족과 함께하는 장애인 걷기대회 행사 개최

오산시 장애인체육회, 제3회 가족과 함께하는 장애인 걷기대회 행사 개최

Apr 17, 2024 | Q기자

 

오산시장애인체육회(회장 이권재)는 13일 오산천 일원 왕복 4km 구간을 걷는 ‘제3회 가족과 함께하는 장애인 걷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이권재 오산시장과 도의원 및 시의원, 관내 유관기관 단체장 및 장애유형별 단체장, 오산시장애인체육회 종목별 가맹단체장 및 임원 등 내빈을 비롯한 참가자들을 포함해 400여 명이 자리를 함께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가 되어 오산천 길을 동행했다. 축하 공연으로는 대원동 문화강좌 수강생들로 구성된 통기타 팀과 오산시장애인부..

오산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오산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Apr 17,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16일 오산오색문화체육센터 소체육관에서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및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했다. ‘함께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 슬로건 아래 오산시장애인단체연합회(회장 김미옥)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장애인의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지역주민의 이해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애인 인권 헌장 낭독을 시작으로 평소 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한 16명의 유공자에게 도지사..

오산시 장애인종합복지관, ‘톺아보다’공모 선정에 따른 사업설명회 실시

오산시 장애인종합복지관, ‘톺아보다’공모 선정에 따른 사업설명회 실시

Apr 16, 2024 | Q기자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성도규)은 지난 12일 세교복지타운 4층 강당에서 고립 및 미등록 장애인 발굴 및 자립지원 사업 ‘톺아보다’ 공모 선정에 따른 사업설명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톺아보다’는 2024년 한국장애인개발원 주관 ‘수요자 중심 장애인 지원체계 지원사업’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1천8백만 원을 확보해 오산시(시장 이권재),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 오산시 관내 8개동 행정복지센터, 민간기관(복지관, 치료센터)이 컨소시엄으로 미등록 장애인의 장애등록을 지원하고 고립 ..

오산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우수지자체 선정

오산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우수지자체 선정

Apr 16,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2023-2024년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발굴 지원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대책 관련 ‘약자와 함께하는 따뜻한 겨울나기’를 실천한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기 위해 실시됐다.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평가는 복지 위기가구 발굴지원 실적, 자체 발굴 노력도, 민관 협력도, 복지 사각지대 해소 기여도에 대한 평가로 진행됐다. ..

오산시 오산노인종합복지관 ESG 실천사업

오산시 오산노인종합복지관 ESG 실천사업

Apr 15, 2024 | Q기자

 

오산노인종합복지관(관장 조한석)은 기후 위기에 대한 이해와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으로 지역 어르신들과 함께 4월부터 11월까지 총 12회에 걸쳐 플로킹 활동을 진행한다. 플로킹은 가볍게 산책하며 쓰레기를 줍는 것을 뜻하는 합성어로 어르신들의 건강증진과 함께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이다. 첫 회 플로팅 활동에 참여한 어르신 10여 명은 오산시 체육회 우상봉 강사와 함께 건강 체조 준비운동 후 복지관 인근 지역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고 수거된 쓰레기 중..

오산시  아동복지심의위원회 위원 위촉 및 심의회 개최

오산시 아동복지심의위원회 위원 위촉 및 심의회 개최

Apr 12,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11일 시청 상황실에서 13명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오산시 아동복지심의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변호사, 교육전문가 보궐위원 2명 위촉장 수여 ▲2024년 아동보호체계 종합계획 보고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지원 특례 선정 심의를 진행했다. 2024년 공공 중심의 아동보호체계 종합계획은 ‘내일을 꿈꾸는 아이&키우는 우리’라는 비전 아래 3대 추진과제, 14개 세부사업으로 추진하며 시는 아동이 권리주체로서..

오산시 세교종합사회복지관 취약계층 안경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실시

오산시 세교종합사회복지관 취약계층 안경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실시

Apr 11, 2024 | Q기자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상모)은 9일 안경매니져 세교점(대표 윤태정)과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내 취약계층(아동,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한 안경지원 사업 ▲지역사회 복지 향상을 위한 연합사업 ▲복지 대상 및 지역사회를 위한 후원금품 발굴 및 지원 등 오산 지역의 복지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진행했다.. 윤태정 안경매니져 대표는 “안경은 한 사람의 인생에서 세상을 환하게 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이곳에서 사업을 하는 동안 적어도 돈..

오산시  재가의료급여사업 참여 협력기관 공모

오산시 재가의료급여사업 참여 협력기관 공모

Apr 11,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올해 7월부터 시행 예정인 재가 의료급여 사업에 참여할 협력기관을 24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재가 의료급여 사업은 장기입원 필요성이 낮음에도 입원 중인 의료급여 수급권자에게 거주지에서 받을 수 있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 복귀⸱정착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22일부터 24일까지 오산시 희망복지과에 신청서와 운영계획서 등을 작성해 방문 또는 팩스(031-8036-8911)로 제출하면 된다. ..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행사 개최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행사 개최

Apr 08, 2024 | Q기자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관장 강영미)는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주간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의 날은 매년 4월 20일로 우리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하여 장애인의 자립의욕을 북돋고, 더불어 사는 포용사회를 만들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올해의 슬로건은 “함께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이다. 장애인의 날 주간행사 주요 프로그램으로 ▲양육코칭 부모교육 ▲포켓사진관 ▲클럽데이 ▲장애인식개선 N행시 공모전 시상식 ▲인권 교..

오산시 종합사회복지관 분관 칠복센터, (사)오산시 충청연합회와 업무협약

오산시 종합사회복지관 분관 칠복센터, (사)오산시 충청연합회와 업무협약

Apr 05, 2024 | Q기자

 

오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한진) 분관 칠복센터는 지난 3일 (사)오산시충청연합회(회장 김승구)와 지역사회 감동나눔 문화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사)오산시충청연합회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나눔문화 확산 활동을 통한 지역복지 발전에 기여하는 실질적인 지원방안 등을 협약안에 담았다. 한진 오산종합사회복지관장은 “오산시 최초로 운영되는 칠복센터의 첫출발을 (사)오산시충청연합회와 함께하게 되어 든든한 동반자를 얻은 것 같아 정말 감사드린다. 앞으로 오산시 (사)충..

오산시 세교종합사회복지관, 참조은愛의료기와 업무협약 및 후원품 전달식 실

오산시 세교종합사회복지관, 참조은愛의료기와 업무협약 및 후원품 전달식 실

Apr 05, 2024 | Q기자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상모)은 지난 3일 참조은愛의료기(대표 김진혜)와 업무 협약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으로 지역사회 복지향상을 위한 연합사업, 복지대상 및 지역사회를 위한 후원금품 발굴 및 지원 등 오산 지역의 복지발전과 사람다움의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진행할 예정이다. 김진혜 참조은愛의료기 대표는 “고령화사회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체감하고 있는 이 시대에 어르신과 오산시 지역주민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적..

오산시 대원2동, 5개 기관과 복지 업무협약 체결

오산시 대원2동, 5개 기관과 복지 업무협약 체결

Apr 05, 2024 | Q기자

 

오산시 대원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3일 대원2동의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체계 구축 강화를 위해 유관기관 5개소와 업무협약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대원2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은 대원2동행정복지센터(동장 모천우), 대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규완), 한전MCS(주)오산지점(지점장 김옥태), 오산남부종합사회복지관(관장 권태연), 오산청호휴먼시아1단지 관리사무소(소장 홍덕기), 오산청호LH2단지관리사무소(소장 김수익)등이 참석했다. ..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 2024년 장애인의 날 행사 “함께 있고, 함께 잇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 2024년 장애인의 날 행사 “함께 있고, 함께 잇

Apr 02, 2024 | Q기자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성도규)은 제44회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맞이하여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장애 당사자 및 가족,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함께 있고, 함께 잇다”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2024년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행사(기념식 및 명랑운동회) ▲찾아가는 기관 홍보 ▲미취학 아동 및 저학년 아동의 정서와 발달단계 이해를 위한 부모교육 ▲직업훈련생 대상 사업체 견학 ▲여가활동 행복한데이 ▲슬로건 공모전 시상식 ▲장애 당사자의 자기..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 하나울 클럽데이 개최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 하나울 클럽데이 개최

Apr 01, 2024 | Q기자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관장 강영미)는 오는 18일 오산시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 및 가족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날 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하나울 클럽데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나울 클럽데이’는 사회적 인식 및 차별로 인하여 클럽・파티 문화 등에 대한 경험 기회가 제한되거나 부족할 수 있는 발달장애인들을 위하여 마련된 행사로써 끼 발산 댄스파티 및 음료 부스 운영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강영미 관장은 “이번 하나울 클럽데이를 통해 발달장..

오산시  아동학대 예방과 안전한 보호를 위해 노력

오산시 아동학대 예방과 안전한 보호를 위해 노력

Mar 29,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27일 오산경찰서, 오산시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아동보호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 실무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아동학대 신고자 보호 관련 논의 ▲임시조치 내용 통보 관련 업무 협조 체계에 대해 논의하는 등 경찰과 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간 정보를 공유하고 업무 협의를 진행하였다. 정길순 아동복지과장은 “선제적 아동학대 예방·대응 및 아동보호 기반 강화를 위해 지역사..

오산시 세교종합사회복지관 ‘이웃의 재발견 사업설명회’실시

오산시 세교종합사회복지관 ‘이웃의 재발견 사업설명회’실시

Mar 29, 2024 | Q기자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상모)은 지난 27일 지역 중심의 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위기 상황 완화 및 통합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웃의 재발견 사업설명회’를 복지관에서 실시했다. ‘이웃의 재발견 사업’은 2023년에 이어 진행되는 사업으로 ‘수원 세 모녀 사건’등과 같이 제도권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 가구의 위기를 막기 위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경기도사회복지관협회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이날 수도과, 8개동 행정복지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오산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 인권향상을 위한 업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오산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 인권향상을 위한 업

Mar 22, 2024 | Q기자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관장 강영미)는 장애인 인권향상과 권리증진을 위해 오산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오은숙)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오산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양성한 전문 인권강사가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에서 진행하는 초등학교 대상 장애 이해 교육에 파견되고 사회복지 종사자 대상 장애인식 개선 교육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다. 오은숙 오산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비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 이해 교육은 장애인식 개선의 시작이..

오산시 용인대청룡태권도, 아동복지시설에 라면 기탁

오산시 용인대청룡태권도, 아동복지시설에 라면 기탁

Mar 21,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20일 용인대청룡태권도(은계관, 수청세교관)에서 라면 500개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신학기를 맞아 태권도장 원생들이 십시일반 모은 라면을 기부한 것으로 지도진과 아이들의 뜻에 따라 관내 아동복지시설에 전달할 예정이다. 박용규 관장은 “우리 아이들과 함께 이웃들에게 보탬이 되고자 도장 내 자체 기부 행사를 진행하였다.”며, “앞으로도 아이들과 함께 마음을 모아 우리 이웃들을 도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

오산시 아동보호전문기관,  맞춤형 사례관리를 위한 민·관협력 간담회 추진

오산시 아동보호전문기관, 맞춤형 사례관리를 위한 민·관협력 간담회 추진

Mar 20,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19일 선제적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을 위해 오산시아동보호전문기관(관장 김지연)과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공공과 민간의 상호 소통 및 협력을 도모하고 맞춤형 사례관리 지원을 확대하고자 2024년 신규 사업 및 사업 방향을 공유 및 논의했다. 오산시아동보호전문기관은 올해 4월부터 학대피해 집중 사례관리 대상(30가정)을 위한 방문형 가정회복사업인 ‘방문 똑똑! 마음 톡톡!’사업을 추진한다. 그리고 저위험 사례관리 대상(..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 2024년 중증성인발달장애인 돌봄프로그램 “다녀올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 2024년 중증성인발달장애인 돌봄프로그램 “다녀올

Mar 20, 2024 | Q기자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관장 강영미)에서는 2024년도 중증성인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주간 돌봄프로그램인 “다녀올게” 사업을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돌봄프로그램 “다녀올게”는 도전적 행동으로 인하여 주간보호센터나 시설 이용 등 사회적인 서비스에서 제한되는 경우가 많은 중증성인발달장애인들에게 낮 동안 의미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보호자들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기획된 사업이다. 향후 다양한 프로그램(신체활동, 일상생활훈련, 사회적응훈련, 취미활동, 공..

오산시 자연보호경기도오산시협의회, 2024년 정기 총회 개최

오산시 자연보호경기도오산시협의회, 2024년 정기 총회 개최

Mar 20, 2024 | Q기자

 

자연보호경기도오산시협의회(회장 이공기)는 지난 19일 종합운동장 대회의실에서 회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정기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권재 오산시장과 성길용 오산시의회 의장이 참석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유공자 표창과 신규 위원 위촉, 2023년 사업결과 및 2024년 사업계획 보고했다. 또한 시민들에게 힐링의 공간으로 제공하기 위해 조성한 오산오색둘레길 관리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기도 했다. 이공기 회장은 “언제나 단합된 모습으로 환경보호 활..

오산시  의료재난 대비 지역응급의료협의체 간담회 개최

오산시 의료재난 대비 지역응급의료협의체 간담회 개최

Mar 18,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의료재난 대비 태세 강화를 위해 지난 14일 지역응급의료기관과 소방서, 경찰서, 보건소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위기 상황에서 응급환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주요 논의 사항은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과 의료자원 공유 ▲긴급대응 응급의료 상황실 운영 활용 ▲의료기관의 환자 대응 실태와 연계기관의 협조사항 등이었다. 이와..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 오케이365정형외과 협약 진행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 오케이365정형외과 협약 진행

Mar 15, 2024 | Q기자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상모)은 지난 14일 오케이365정형외과 오산역점과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목적은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 이용자와 그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지역사회 복지 발전을 위한 사업과 기타 각 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등도 포함된다. 오케이365정형외과 오산역점은 오산동(오산역 인근)에 위치한 정형외과 전문 병원으로 가벼운 외상부터 다양한 정형외과 분야 치료를 전문적으..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장애인식개선 N행시 공모전’ 개최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장애인식개선 N행시 공모전’ 개최

Mar 14, 2024 | Q기자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관장 강영미)는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형성을 위해 ‘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생각’이라는 주제로 ‘장애인식개선 N행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성별, 나이, 장애 유무 등의 구분 없이 오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자들은 장애와 관련된 5가지 주제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장애 문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고취하는 N행시를 창작하면 된다. 주제어는 차별금지, 사회통합, 발달장애인, 장애인..

오산시 신장1동 ‘치유해 드림(DREAM)’사업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실

오산시 신장1동 ‘치유해 드림(DREAM)’사업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 실

Mar 12, 2024 | Q기자

 

오산시 신장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정택진)에서는 지난 8일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일환으로‘치유해 드림(DREAM)’사업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 사업은 긴급 의료비를 신청한 대상자 중 돌봄 필요 대상자를 월 4명 선정하여 수술 등이 진행된 병원 또는 대상자 각 가정에 동 간호직과 긴급복지 신청 담당자가 방문하여 건강 측정, 퇴원 후 관리 방법, 복지서비스 연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월 양쪽 무릎 수술을 위해 긴급 의료비 지원을 받은 정O주(77세)씨..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 제주특별자치도청에서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 제주특별자치도청에서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

Mar 12, 2024 | Q기자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관장 강영미)는 지난 7일 센터의 운영 및 프로그램 벤치마킹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청 복지가족국장 외 7명이 방문했다고 밝혔다. 오산시 하나울복지센터는 지난 2022년 7월 개관한 발달장애인복지관으로,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자립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자립지원 ▲재활교육 ▲평생교육 ▲정서지원 ▲문화여가 및 사회적응 지원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제주도 서귀포시에 발달장애인복지관 설립을 앞두고 종사자 인력배치..

오산시 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장 간담회 개최

오산시 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장 간담회 개최

Mar 08,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6일 관내 8개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장과 함께 「2024년 지역복지사업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희망복지지원단 운영 등 지역복지사업 활성화 방안과 동 복지업무추진에 따른 애로사항 청취와 개선방안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오산시는 복지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업무체계 효율화 등 각 동별 지역복지사업 추진 사례 공유를 ..

오산시  의료급여 지자체 특화사업 『힘찬오산』 추진

오산시 의료급여 지자체 특화사업 『힘찬오산』 추진

Mar 08,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3월부터 2024년 의료급여 지자체 특화사업으로 60세 이상 만성고시질환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대상으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힘찬오산』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힘찬오산』은 고령 의료급여 수급권자 수 및 만성질환 관련 의료급여비용이 증가하고 TV매체, 유튜브 등 부정확한 정보 노출 등으로 수급권자의 자가 건강관리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함에 따라 계획되었다. 의료급여 특화사업 참여자에게 건강관리 키트와 정기적인 맞춤 건강 상담이 제공되며 보..

오산시 세마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함께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오산시 세마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함께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Mar 07, 2024 | Q기자

 

오산시 세마동(동장 정은자)은 지난 6일 세마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함께 양산동과 한신대 주변, 세마역 인근 상가, 빌라촌에서 위기가구 적극 발굴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은 세마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세마동행정복지센터 직원 총 20여명이 참여했다. 캠페인을 통해 생활밀착시설 및 인구밀집지역을 중심으로 복지사각지대 홍보 안내문, 홍보물품을 지역주민들에게 나누어 드리며 어려운 ..

오산시 장애인체육회 임직원 일동, 첫 후원 성금 기탁

오산시 장애인체육회 임직원 일동, 첫 후원 성금 기탁

Mar 07,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오산시장애인체육회 임직원 일동은 6일 오산시를 방문해 오산시 장애인 복지 및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위한 후원 성금 3천만 원을 지정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식은 오산시청 시장 집무실 및 1층 명예의 전당에서 이권재 오산시장을 비롯한 오산시장애인체육회 백영민 수석부회장과 임직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후원 성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 단체에 지정 기탁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이권재 ..

오산시  ‘아동보호팀 멘토 & 멘티 연찬회’추진

오산시 ‘아동보호팀 멘토 & 멘티 연찬회’추진

Mar 07,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6일 아동학대 및 아동보호 공공대응체계 변화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아동보호팀 Mentor & Mentee 연찬회」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동보호팀 Mentor & Mentee 연찬회」를 통해 ▲아동학대 대응 업무에 대한 매뉴얼 연찬하여 다양한 아동학대 케이스별 사례조사, 아동학대사건판례집 등 참고하여 사례판단, 아동보호전문기관과 사례관리를 연계 실시하고, ▲아동학대 유관기관간 공동업무수행지침 ▲아동보호서비스 업무 매뉴얼 ▲ 입양실무 매뉴얼 ..

오산시 강현도 부시장,  장애인거주시설 및 보호작업장 현장방문 격려

오산시 강현도 부시장, 장애인거주시설 및 보호작업장 현장방문 격려

Mar 07, 2024 | Q기자

 

오산시는 강현도 부시장이 지난 5일 최일선 복지현장인 장애인거주시설 및 보호작업장을 방문하여 종사자 및 장애인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날 강현도 부시장은 성심요양원과 성심보호작업장, 공존보호작업장을 방문해 시설 종사자 및 근로장애인들의 애로사항과 시설 전반에 대한 운영현황을 듣고 시설을 둘러보며 장애인 복지현황과 노고를 위로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현도 부시장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최일선의 현장에서 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고, 일할 수 있는 사회를 이루는데 힘쓰시는 관..

오산시 치매안심센터, 중앙동행정복지센터 3층으로 이전·개소

오산시 치매안심센터, 중앙동행정복지센터 3층으로 이전·개소

Mar 04, 2024 | Q기자

 

오산시 치매안심센터가 오는 4일부터 오산시보건소 3층에서 중앙동행정복지센터(경기대로 307) 3층으로 확장 이전하고 운영을 시작한다. 2018년 7월 정식개소한 오산시 치매안심센터는 그간 오산시보건소 3층에서 운영되었으나, 시민에게 보다 나은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에 전담 공간을 마련하게 됐다. 새롭게 단장한 치매안심센터는 상담실, 검사실, 프로그램실, 쉼터, 치매 가족 카페 등을 갖추고 있으며 간호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등 ..

오산시 발달장애인 자녀와 아버지의 가족 기능강화프로그램  ‘토요일엔 위드

오산시 발달장애인 자녀와 아버지의 가족 기능강화프로그램 ‘토요일엔 위드

Feb 29, 2024 | Q기자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가 3월 9일부터 12월 14일까지 둘째·넷째 주 토요일에 발달장애인 자녀와 아버지의 가족기능강화프로그램 ‘토요일엔 위드파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토요일엔 위드파파’는 2024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사업으로 아버지-자녀가 함께하는 상호작용 활동을 통해 유대감을 강화시키고 아버지의 양육 참여 기회를 제공 확대함으로써 가족 관계 증진을 위해 기획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아버지교육(놀이, 양육코칭) ▲서핑교육 ▲원예활동 ▲가족나들이 등이 진..

오산남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나에게 이로운 스마트학습’사업,  2024년 경

오산남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나에게 이로운 스마트학습’사업, 2024년 경

Feb 28, 2024 | Q기자

 

오산남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센터장 권태연)‘나에게 이로운 스마트학습’사업이 2024년 경기남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나에게 이로운 스마트학습’은 성인 발달장애인의 사회적 고립 해소 및 정보력 확장을 위한 사업이다. 발달장애인이 사회 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내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및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인정돼 경기남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약 1천 500만 원의 지원금을 받게 됐다. ‘나에게 이..

오산시 대원2동, 복지브랜드‘마음곳간’로고 선보여

오산시 대원2동, 복지브랜드‘마음곳간’로고 선보여

Feb 28, 2024 | Q기자

 

오산시 대원 2동(동장 모천우)가 동 복지브랜드 ‘마음곳간’로고를 선보였다. 올해 1월 1일 자로 개청한 대원 2동 행정복지센터의 복지브랜드 ‘마음곳간’은 따뜻하고 소중한 마음이 쌓여 행복나눔꽃이 피어나는 공간이라는 의미로, 마음곳간의 행복이 널리 퍼져 누구나 행복한 복지마을을 만들고자 하는 뜻을 담고 있다. 마음곳간 로고는 누구나 대원2동 복지브랜드를 알 수 있도록 앞으로 복지사업 플랫폼 및 협의체 특화사업, 복지사각지대 발굴 사업, 홍보용품 등에 적극 활용될 예..

오산시, 장기입원 의료급여 수급자 실태조사 실시

오산시, 장기입원 의료급여 수급자 실태조사 실시

Feb 23, 2024 | Q기자

 

오산시가 3월부터 6월까지 관내외 의료기관에 장기 입원 중인 의료급여 수급자 182명을 대상으로 방문 실태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장기입원자 사례관리의 일환으로 의료급여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된다. 시는 관내 외 56여 개 의료기관 전수조사를 통해 환자 평가군 특성과 개별 건강상담을 토대로 의료기관 관계자와의 긴밀한 간담회를 통해 의료 이용실태와 의료급여비용의 적정성에 중점을 두고 조사할 계획이다. 장기입원자 사례관리는 동일 상병으로..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 ‘제빵봉사단 이스트’와 함께 사랑의 베이커리 진행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 ‘제빵봉사단 이스트’와 함께 사랑의 베이커리 진행

Feb 21,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20일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에서‘제빵봉사단 이스트(이하 이스트)’가 재능기부를 통해 정기 제빵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2005년 구성된 이스트는 19년째 오산시에서 제빵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주 화요일 오산세교종합사회복지관에 모여 1회 평균 400개, 매월 1천400개의 빵을 만들어 오산시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부식을 지원하는 등 취약계층의 결식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총 48회에 걸쳐 제빵 봉사활동을..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주민조직 마을활동가 ‘나누미’발대식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주민조직 마을활동가 ‘나누미’발대식

Feb 20, 2024 | Q기자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관장 강영미)는 지난 16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지역사회를 위한 우리동네 마을활동가 ‘나누미’ 발대식과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며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 마을활동가 ‘나누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우리동네 마을활동가는 지역사회에 애착이 있고, 평소 장애인 복지 분야에서 자원봉사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지역주민 10명의 자발적인 참여로 구성됐다. 이들은 2023년부터 오산시하나울복지센터에서 장애아동 요리 교실, 간식 나눔 등 자원봉사 활동을 해..

오산 대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전개

오산 대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전개

Feb 19, 2024 | Q기자

 

오산시 대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고영재, 민간위원장 윤상식)가 지난 16일 오산역 환승센터 및 인근 생활업소(편의점, 약국, 음식점 등), 원룸, 여인숙 등을 중심으로 복지사각지대발굴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캠페인에는 대원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직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생활업소 70여 곳을 방문, 복지사각지대발굴 전단지와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주변 어려운 우리 이웃을 살피고 알리는 데 힘을 모아달라 부탁했다. 윤상식 위원장은 ..

오산 중앙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전개

오산 중앙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전개

Feb 13, 2024 | Q기자

 

오산시 중앙동(동장 김학모)은 지난 7일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기간 및 설 명절을 맞아 고립·고독사 등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해뜰두드림’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에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인 중앙동 주민자치회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총 20명이 함께했다. 명절을 앞두고 인파가 몰린 오색시장 일대와 원룸촌, 고시원을 중심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지 및 홍보물품 배부하며 주변의 위기가구 제보를 당부하고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추가 모집을 위한 홍보 활..

오산종합사회복지관, (주)레이언스와 함께하는 ‘설맞이 어르신 초청행사’

오산종합사회복지관, (주)레이언스와 함께하는 ‘설맞이 어르신 초청행사’

Feb 13, 2024 | Q기자

 

오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한진)은 지난 6일 (주)레이언스(대표 서재정)와 함께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설맞이 어르신 초청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추억의 달고나 게임, 신발다트 던지기, 레크레이션 등 문화체험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어르신들을 위한 만찬(뷔페식)과 명절 선물을 준비하여 설 명절을 풍요롭게 보낼 수 있도록 준비했다. 초청행사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명절이면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 울적했는데, 이번 행사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다양..

오산시 대원2동, 누구나 행복한 마을 조성을 위한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오산시 대원2동, 누구나 행복한 마을 조성을 위한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

Feb 08, 2024 | Q기자

 

오산시 대원 2동(동장 모천우)은 오는 3월 22일까지 고립가구 및 고독사 위험군 등 위기에 노출된 취약 가구 61가구에 대해 ‘제1차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은 단전, 단수, 건강보험료 및 임대료 체납 등 위기 요인이 있는 대상자를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에서 먼저 확인하고 우편 및 유선 연락, 방문조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위기 사유가 확인된 대상자에게는 공적급여 및 민간서비스를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

오산남부종합사회복지관, 온가족이 함께하는 설맞이 어울림 한마당‘함께해서

오산남부종합사회복지관, 온가족이 함께하는 설맞이 어울림 한마당‘함께해서

Feb 07, 2024 | Q기자

 

오산남부종합사회복지관(관장 권태연)은 지난 6일 온 가족이 함께하는 설맞이 어울림 한마당 ‘함께해서 행복해용’ 행사를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민족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아 아동에서부터 어르신들까지 전 세대가 어울려 설 명절을 기념하고 지역주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흥겨운 잔치한마당으로 꾸며졌다. 행사에서는 윷놀이, 사방치기,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 한마당이 열린 가운데 군고구마, 떡꼬치, 가래떡구이, 인절미, 뻥튀기, 강냉이, 전통차 등 다..

오산시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 설계 공모 당선작 확정

오산시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 설계 공모 당선작 확정

Feb 07,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사업 설계공모 심사위원회"를 통해 설계 공모 당선작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종합건축사사무소 림(공동 응모 ㈜에이플러스건축사사무소)의 출품작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시는 신장2동 분동에 따른 양질의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총사업비 199억 원을 들여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는 수청동 621-2번지에 연 면적 3,600㎡,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된다. 민원..

오산시 소통과 성장의 공간, 마음곳간 학습 동아리, 대원2동 찾아가는 보

오산시 소통과 성장의 공간, 마음곳간 학습 동아리, 대원2동 찾아가는 보

Feb 06, 2024 | Q기자

 

오산시 대원 2동(동장 모천우)이 복지서비스 전문성 향상 및 직무역량강화를 위해 ‘마음은 즐겁게 곳간은 풍요롭게, 마음곳간 학습동아리’운영을 시작한다고 알렸다. 마음곳간 학습동아리는 대원2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팀원 6명으로 구성돼, ▲복지사업 지침 숙지 ▲복지 민원사례 발표 ▲복지 시사 및 이슈 파악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효율적 운영 방안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인적 인프라 구성 확대 방안 등 매월 주제를 선정, 1회 진행된다. 학습..

오산시민경찰대,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 설명절 행사 ‘오장福 감동장터’에 후

오산시민경찰대,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 설명절 행사 ‘오장福 감동장터’에 후

Feb 06, 2024 | Q기자

 

오산시민경찰대(회장 이규식)는 지난 3일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을 찾아 설 명절을 맞아 운영된 ‘오장福 감동장터’에 성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은 이날 기탁된 후원금으로 식료품 키트를 꾸려 오산시에 거주하는 장애 당사자 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 성도규 관장은 “지역사회 내 기부문화를 활성화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오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도 항상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규식 오산..

오산남부종합사회복지관, 한국전력공사 오산지사와 함께하는 ‘설맞이 온정나눔

오산남부종합사회복지관, 한국전력공사 오산지사와 함께하는 ‘설맞이 온정나눔

Feb 06, 2024 | Q기자

 

오산남부종합사회복지관(관장 권태연, 이하 복지관)은 5일 복지관에서 설 명절을 맞아 한국전력공사 오산지사(지사장 김훈)와 함께 ‘설맞이 온정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내 저소득 아동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생활고, 자녀돌봄,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 아동 가정 30명에게 4만 원 상당의 명절 음식과 식료품, 생필품 등으로 구성된 ‘온정나눔 키트’를 전달했다. 온정나눔 키트를 전달받은 한부모 가정의 보호자 A씨는 “고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