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오산시

오산시 의용소방대, 깨끗한 신장2동 만들기에 앞장서

오산시 의용소방대, 깨끗한 신장2동 만들기에 앞장서

Mar 27, 2024 | Q기자

 

오산시 의용소방대(대장 최철민)는 지난 26일 오산대역 상가 일대 약 1.2km 구간에서 환경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활동에는 오산시 의용소방대원 16명이 참여하였으며, 담배꽁초와 페트병, 스티로폼 등 쓰레기 0.5톤을 수거했다. 최철민 오산시 의용소방대장은 “오산대역 상가 일대 환경정비를 통해 깨끗한 신장2동 거리환경 조성에 기여하게 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선호 신장2동장은 “쾌적하고 깨끗한 신장2동 거리환경 조성에 흔쾌히 앞장서 주신 의용소방..

이권재 오산시장, 오산소방서 찾아 소방공무원 노고 격려

이권재 오산시장, 오산소방서 찾아 소방공무원 노고 격려

Feb 06, 2024 | Q기자

 

이권재 오산시장이 지난 5일 오산소방서를 방문해 각종 사건사고와 재난의 최일선 현장에 있는 소방관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화재, 교통사고 등 사회적 재난뿐만 아니라 대설 등 각종 자연 재난에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소방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이권재 오산시장은 오산소방서 직원식당에서 소방대원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대화를 나누며 현장 활동에 대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오산시의 안전을 위한 ..

오산시 대원동, 오산소방서원동119안전센터와 합동소방훈련

오산시 대원동, 오산소방서원동119안전센터와 합동소방훈련

Nov 13, 2023 | Q기자

 

오산시 대원동(동장 모천우)이 지난 10일 화재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오산소방서 원동119안전센터와 합동으로 소방훈련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동훈련은 대원동 청사 내 전기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발생을 가정해 ▲화재신고 ▲경보전파 및 대피유도 ▲초기진압 ▲인명구조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훈련을 통해 동 직원들은 소방공무원의 도움 아래 직접 소화기를 시연하는 등 소방 장비 사용법을 익혔을 뿐만 아니라 원동119안전센터의 훈련 강평이 더해져 그간 분야별로 부족한 점..

오산시 환경사업소, 화재 대응 역량 강화 합동 소방훈련 실시

오산시 환경사업소, 화재 대응 역량 강화 합동 소방훈련 실시

Nov 02, 2023 | Q기자

 

오산시 환경사업소가 11월 1일 공공하수처리시설에 대한 화재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청학119안전센터와 합동으로 소방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사업소 자위소방대의 임무에 따라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 능력 향상 및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안정적 운영에 초점을 두고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환경사업소 관리동 화재 발생을 가정해 ▲화재발생 경보 및 전파 ▲대피유도 ▲초기소화 ▲중요물품 반출 ▲인명구조 및 응급조치 ▲화재진..

세교2지구내 소방시설 신설… 오산시 “적극 협조”

세교2지구내 소방시설 신설… 오산시 “적극 협조”

Nov 01, 2023 | Q기자

 

세교2지구에 119안전센터가 이전 신설된다. 오는 2026년 운영 시작이 목표다.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7월부터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된 세교2지구 안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기존의 청학119안전센터가 세교2지구 공공청사 부지로 이전·신설하게 됐다고 밝혔다. 신설 119안전센터 이전은, 앞서 이권재 시장이 지난해부터 세교2지구 입주예정자 협의회와 간담회를 진행하며, 입주 예정에 있는 공동주택들의 단지별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파악한 적극 행정의 결과물로, 세교2지구..

오산시보건소, 화재대응 합동소방훈련 실시

오산시보건소, 화재대응 합동소방훈련 실시

Sep 13, 2023 | Q기자

 

오산시보건소가 지난 12일 오산시소방서와 합동으로 화재예방 및 대응을 위한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공직자의 안전관리 의식을 높이고 화재 발생 시 현장 대처 능력 향상과 화재 확산 방지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오산시보건소에서 원인 불명의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훈련했다. 훈련은 ▲화재신고 및 경보전파 ▲피난유도 ▲중요문서 반출 ▲초동조치 훈련 ▲소화분사훈련 ▲인명구조 및 응급..

오산시 새마을회, 오산소방서에 삼계탕 나눔

오산시 새마을회, 오산소방서에 삼계탕 나눔

Jul 20, 2023 | Q기자

 

오산시 새마을회(회장 한웅석)가 지난 19일 지역사회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오산소방서 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삼계탕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시민 편익을 위해 취약계층 돌봄 사업, 생활안전 교육, 화재 예방 점검 서비스 등 고객지향적인 소방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안전대책을 내놓고 있는 오산소방서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산시 새마을회는 경기축산에서 후원받은 삼계닭 200마리를 직접..

경기도,경기소방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113년)된 목재 완용펌프 1대

경기도,경기소방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113년)된 목재 완용펌프 1대

Jun 19,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113년 전인 1910년에 제작된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목재 완용펌프를 발굴했다고 18일 밝혔다. 완용펌프의 완은 ‘팔 완’자로 순수하게 팔의 힘만으로 작동하는 수동식 펌프를 말한다. 발굴된 완용펌프는 1910년 4월에 독도소방조(纛島消防組. 현재 뚝섬)가 처음 도입한 것으로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유일한 목재 완용펌프다. 제작회사와 도입 연도, 도입한 소방대 명 등을 알 수 있어 소방 역사는 물론 문화재적으로도 가치가 매우 높다. 이후 경기도 양주군 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추석연휴 화재예방 이상 무!‥특별경계근무 돌입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추석연휴 화재예방 이상 무!‥특별경계근무 돌입

Sep 02, 2022 | 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고덕근)는 올 추석 연휴 기간 도민의 안전을 위해 오는 9월 8일부터 13일까지 6일간 대형화재 및 재난에 대비한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신속한 지휘체계 확립을 위해 소방관서장 지휘선 상 근무를 시행하고, 상황관리를 강화하는 등 신속한 보고와 대응이 이뤄지도록 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경기북부 관내 모든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관계기관(긴급구조지원기관 등)에 대한 비상 연락체계를 사전 점검하고, 긴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