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오산시

오산시기초푸드뱅크, 이마트 ‘신선한 식탁’ 친환경 농사꾸러미 사업 추진

오산시기초푸드뱅크, 이마트 ‘신선한 식탁’ 친환경 농사꾸러미 사업 추진

Feb 16, 2024 | Q기자

 

오산시기초푸드뱅크(대표 김에녹)가 ‘신선한 식탁’사업을 운영, 지난해 8월부터 올 1월까지 총 3회에 걸쳐 오산시 저소득 소외계층 300가정에 600만원 상당의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배분했다. ‘신선한 식탁’ 사업은 경기나눔푸드뱅크가 이마트의 후원으로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친환경 농가와 함께 3년간 저소득 소외계층 가정에 경기도산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감자, 당근, 대파 등)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친환경 농가의 판로 개척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고 친환경 농산물..

오산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행사 개최

오산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행사 개최

Nov 09, 2023 | Q기자

 

오산시 농업인단체가 제28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지난 8일 오산웨딩의전당에서 농업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에는 이권재 오산시장을 비롯해 성길용 오산시의회 의장, 시의원, 윤세구 한국농촌지도자 경기도연합회장, 오산농업인 단체 회장, 유승민 농협중앙회 오산시지부장, 이기택 오산농업협동조합장, 지역농업인 등 250명이 참석했다 농업인의 날 기념식은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에게 포상과 함께 우리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에 종사하..

오산시, 명절 대비 수산물 등 다소비 식품 점검

오산시, 명절 대비 수산물 등 다소비 식품 점검

Sep 06, 2023 | Q기자

 

오산시보건소(소장 고동훈)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9월 12일까지 추석 성수 식품에 대한 위생관리 실태를 집중점검한다. 이번 점검 대상은 추석 명절에 선물용·제수용으로 많이 소비되는 건강기능식품, 떡, 한과 등을 제조하는 식품제조·가공업소와 제수용 음식을 조리·판매하는 식품접객업소 등이다. 특히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로 인하여 수산물 소비 심리가 위축된 시민들을 위해 수산물에 대한 점검을 더욱 강화한다...

오산시, 수산물 소비 촉진 지역화폐(오색전) 7% 적립 추가지원

오산시, 수산물 소비 촉진 지역화폐(오색전) 7% 적립 추가지원

Sep 01,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오는 9월 11일부터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오색전(지역화폐) 7% 적립을 추가로 지원한다. 이에 따라 지역화폐 충전 시 10%를 추가로 받던 것에 이번 적립 추가가 이뤄지면 총 17%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추가지원은 지난달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가 해양 방류되면서 소비위축 등 수산업의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수산물 소비를 장려하고 관내 소상공인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수산물 소비 장려 이벤트는 미리 선..

오색시장 현장방문한 이권재 오산시장, 수산업 안전점검·수산물 구매 독려

오색시장 현장방문한 이권재 오산시장, 수산업 안전점검·수산물 구매 독려

Aug 30, 2023 | Q기자

 

이권재 오산시장이 지난 29일 오색시장을 방문,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안전이 보장된 수산물에 대한 시민들의 소비 촉진도 독려했다. 지난 24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 심리가 상대적으로 위축됐다. 이에 수산업 종사자들의 불가피한 피해는 분명해 보이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이 시장은 오색시장 내 수산업 판매업체를 직접 찾아 수산물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수산업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으며, 수산물을 직접 구..

오산 중앙동 옥상의 작은 텃밭‘해뜰농장’재개

오산 중앙동 옥상의 작은 텃밭‘해뜰농장’재개

May 12, 2023 | Q기자

 

오산시 중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신선교, 민간위원장 우기제)는 지난 11일 독거어르신들과 함께 가꾸는‘해뜰농장’사업을 개시했다고 전했다. 중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해뜰농장’은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옥상의 작은 텃밭을 활용해 독거어르신들과‘함께 가꾸는 우리동네 작은농장’으로 운영한다. 농장 수확물은 ‘따뜻한 냉장고(나눔냉장고)’에 기부함으로써 사회활동 참여와 책임감, 심신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번 해뜰농장에서는 미리 해둔 거름·..

마음의 상처 치유, 오산시에서 화훼농장 원예프로그램 운영

마음의 상처 치유, 오산시에서 화훼농장 원예프로그램 운영

May 10,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9일부터 우울·고립감이 높은 취약계층 및 복지시설 이용자를 위한 ‘마음 힐링 원예치유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22년 5월부터 오산지역자활센터를 통해 오산시 후원금으로 운영하는 민·관 협력사업으로 외삼미동에 소재한‘꽃담은 오산 화훼농장’ 및 복지시설에 직접 찾아가서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 참여 인원은 총 100명(18개소)으로 대상자에게 총 4회에 걸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다양한 식물 관찰하기 ▲식물 늘려보기(삽..

오산로컬협동조합, 시민과 함께 꿈방울 농장체험 개장

오산로컬협동조합, 시민과 함께 꿈방울 농장체험 개장

Apr 08, 2023 | Q기자

 

오산시 세마동(동장 신동진)은 오산로컬협동조합이 지곶동에 소재한 꿈방울 농장에서 주말농장 체험 개장식을 열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 가족 단위로 모인 조합원과 시민 8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조합 관계자의 텃밭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시작으로 참가자들은 퇴비 뿌리기, 밭이랑 만들기, 비닐 쓰우기 등 본인이 수확할 정직한 먹거리를 키우기 위한 준비작업을 하는데 여념이 없어 보였다. 오산로컬협동조합은 지역 주민들에게 저렴하게 농지를 분양하여 건강한 먹거리를..

오산시-농어촌공사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기흥저수지 저수율 조정 등 현장

오산시-농어촌공사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기흥저수지 저수율 조정 등 현장

Mar 06,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와 농어촌공사가 지난 3일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기흥저수지 저수율 수위 조정을 위한 현장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점검은 지난 2일 이권재 오산시장의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기흥저수지 저수율 특별관리 지시”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오산지역 집중호우 발생 시 동 시간대 기흥저수지 방류량의 증가로 인한 오산천 수위 급격한 상승이 일어나, 저지대 지역, 하상도로, 오산천 산책로 등 지속적인 침수 피해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오산..

경기도,“도 남북 농산업협력, 3단계 20개 사업 추진해야” 종자은행,

경기도,“도 남북 농산업협력, 3단계 20개 사업 추진해야” 종자은행,

Sep 20, 2022 | 기자

 

북한의 높아지는 농산업 분야 경제협력 수요를 고려해 경기도가 경제제재, 제재 해제, 경협 활성화 등 3단계에 걸쳐 종자은행 설립 지원, 산지유통센터 구축, 농업‧바이오산업단지 조성 등 20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접경지역 남북농업교류협력사업 추진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원은 코로나19, 대북 경제제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으로 북한의 농업 기반이 무너지고 있어 주민들의 식량 위기도 심각해졌다..

경기도,도농수산진흥원, 소멸 위기 어촌 위한 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경기도,도농수산진흥원, 소멸 위기 어촌 위한 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Sep 07, 2022 | 기자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고령화와 줄어든 어업활동으로 소멸 위기에 처한 경기도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농수산진흥원은 지난 6월 공모를 통해 월곶, 오이도, 두서, 상동, 흘곶 등 5개 어촌계를 7월 1일 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해 올해 말까지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어촌 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지원금 제공이 주요 지원이었던 다른 사업에서 나아가 어촌공동체별로 최대 1천만 원의 지원금과 어촌..

경기도, 경기미와 경기도 생산 농축수산물 연말까지 최대 30% 할인 지원

경기도, 경기미와 경기도 생산 농축수산물 연말까지 최대 30% 할인 지원

Sep 02, 2022 | 기자

 

경기도가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경기미와 경기도 생산 로컬푸드 가격을 연말까지 20~30% 할인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도는 최근 물가 상승 등 민생경제 위기 대응을 위해 비상경제 긴급대책의 하나로 예산 234억 원을 편성해 ‘경기미 및 로컬푸드 할인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12월 말까지 경기도내에 있는 대형·중소형 마트, 온라인몰에서는 경기미를, 각 시군에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 135곳에서는 경기미를 포함한 농·축·수산물을 1인 2..

경기도,도시와 농촌 연계한 ‘경기도형 사회농업’ 통해 급증한 은퇴·실직자

경기도,도시와 농촌 연계한 ‘경기도형 사회농업’ 통해 급증한 은퇴·실직자

Sep 01, 2022 | 기자

 

급증하는 은퇴·실직자, 소득 양극화 등 도시와 농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 은퇴자에게 농촌 돌봄·체험·일자리 등을 제공하는 ‘경기도형 사회농업’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경기도 사회농업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도시와 농촌을 연계시켜 사회문제를 완화를 모색하는 사회농업은 민간 주도 여부를 떠나 대부분 농업과 복지사업을 연계한 정부의 지원사업이 시작되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농림축산식품부의 ‘사회적 농업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