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광주시

광주시 도척면 생활개선회, 저소득 청소년을 위한 장학금 기탁

광주시 도척면 생활개선회, 저소득 청소년을 위한 장학금 기탁

Feb 19,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도척면 생활개선회는 지난 16일 도척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성금 50만원을 기부했다. 이날 전달한 장학금은 생활개선회 회원들이 십시일반 모금한 돈으로 마련해 그 의미를 더했으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3명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특히, 도척면 생활개선회는 지난 2021년부터 현재까지 연초 새 학기 시작 전 장학금을 기부해 교육비 부담이 큰 저소득 청소년들이 조금이나마 학교생활을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곽경희 생활개선회장은 “공공 영역에..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꿈드림, 광주한성클럽과 MOU체결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꿈드림, 광주한성클럽과 MOU체결

Jan 2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꿈드림은 지난 16일 국제로타리 3600지구 광주한성로타리클럽과 지역 내 위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인적, 물적자원의 교류 및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내 위기 청소년이 경험하는 실생활의 어려움을 돕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최은희 센터장은 “복지지원 확대로 청소년들이 많은 지원을 받고 있지만 여전히 복지 사각지대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청소년들이 있다”며 “이번 업무 협약..

광주시, 한부모가족과 청소년부모 아동 양육비 지원 확대

광주시, 한부모가족과 청소년부모 아동 양육비 지원 확대

Jan 04,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4년 한부모가족 지원 기준이 완화되고 아동 양육비 지원 대상이 확대된다고 4일 밝혔다. 올해부터는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및 아동 양육비 지원을 위한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에서 63% 이하로 상향돼 2인 가구 기준 소득인정액은 약 207만원에서 232만원으로 완화됐다. 또한, 만 18세 미만인 자녀에게만 지원되던 한부모가족 아동 양육비는 자녀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경우 고등학교 3학년에 다니는 해의 12월까지 지원이 가능해 지면서 지원 기간이 최대..

광주도시관리공사, 광주시 청소년 대상  AR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광주도시관리공사, 광주시 청소년 대상 AR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Jan 03, 2024 | Q기자

 

광주도시관리공사(사장 박남수)는 올해 관내 청소년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AR로 체험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25회(25학급, 666명)운영했다고 밝혔다.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증강현실(AR)을 이용한 이론교육과 정수실험, 맑은물복원센터 현장견학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광주시의 마스코트인 크리니의 음성을 통해 하수처리공정의 원리를 설명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론교육에서는 하수처리과정의 원리와 생활하수의 올바른 배출방법을 다루고 정수실험..

광주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청소년, 제6회 꿈울림 축제 경기도

광주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청소년, 제6회 꿈울림 축제 경기도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지난달 20일 하남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제6회 꿈울림 축제’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꿈울림 축제’는 매년 경기도 내 31개 꿈드림 센터 및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행사로 올해는 ‘꿈을 향해 출발!’이라는 주제로 공모한 수상작에 광주시 꿈드림 정아슬란 청소년이 △홍보 포스터 부문 대상을 받아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특히, 해당 작품은 이번 행사의 포스터로 활용돼 수상의 기쁨을 더했다. 이와 함께 공모전 △사진 부문에서..

광주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엔트로피 카페와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엔트로피 카페와 업무협약 체결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지난 14일 탄벌동에 위치한 엔트로피 카페 조경호 대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자립을 위해 마련됐으며 꿈드림 소속 학교 밖 청소년은 3단계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정을 마친 후 4단계 인턴십 과정으로 3개월간 엔트로피 카페에서 인턴으로 일하게 된다. 이에 앞서 광주시 꿈드림은 지난 2월 ㈜탐앤탐스, 4월 광주시 청년지원센터에 이어 세 번째 기관으로 엔트로피 카페와 업무협약을 체결, 학교 밖 청소년 자립..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1박 2일 스포츠 안전 교실 체험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1박 2일 스포츠 안전 교실 체험

Aug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9일과 10일 평택시 무봉산청소년수련원에서 진행된 청소년스포츠 안전 교실 공모사업에 참가했다. 이번 캠프는 스포츠안전재단이 주최하고 대한패러글라이딩 협회가 주관했으며 레이저서바이벌, 스포츠 안전 특강(휴먼에러와 안전예방), 안전레크리에이션,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 견학 등으로 진행됐다. 광주시에서는 37명의 청소년이 참가했다. 참가 청소년은 “이번 스포츠 안전 캠프를 통해 재난과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 방법을 자세히 알게 됐다”며 “여름..

광주시아주소년소녀합창단, 2023 강릉세계합창대회 수상 쾌거

광주시아주소년소녀합창단, 2023 강릉세계합창대회 수상 쾌거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아주소년소녀합창단이 3일부터 13일까지 열린 2023 강릉 세계합창대회 오픈 경연에서 금상과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광주시가 25일 밝혔다. 2013년 8월 창단해 올해 11년째를 맞이하는 광주시아주소년소녀합창단(단장 임유진)은 광주지역 초·중·고등학교 학생 약 55명으로 구성돼 있다. 아주소년소녀합창단은 이번 대회에 앞서 열린 2023 강릉 세계합창대회 성공개최기원 프로젝트‘SING TOGETHER, K-VOICE FINAL’경연에서 우수상을, 제4회 전국소년소녀..

광주시 광남2동 지보체, 방학중 결식 청소년에 밀키트 지원

광주시 광남2동 지보체, 방학중 결식 청소년에 밀키트 지원

Jul 1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탁찬길·공공위원장 박준호)는 학교 급식이 제공되지 않는 여름방학 동안 결식이 우려되는 저소득 중고등학생들을 위해 밀키트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밀키트 지원사업을 통해 협의체는 지역 내 아동급식 지원을 받지 않는 저소득 취약계층 20명을 대상으로 17일부터 8월 18일까지 약 한 달간 1인당 12만5000원 상당의 밀키트를 지원하기로 했다. 대상으로 선정된 한 청소년은 “방학 중에는 급식이 제공되지 않아 식사가 걱정됐는..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스마트 관리 시스템 도입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스마트 관리 시스템 도입

Jul 1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관장 조기연)은 제7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의 일환인 ‘플랫폼 기반 청소년활동 활성화’를 위해 4일부터 스마트 관리 시스템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은 스마트 관리 시스템은 키오스크(웹사이트)를 통해 이용시설 및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청소년복합문화공간(웰플레이) 자율 이용 예약 및 청소년 프로그램과 시설 대관 등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된 모든 자료는 키오스크(웹사이트)와 현황판을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며, 스마..

광주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사업 신청사이트 변경

광주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사업 신청사이트 변경

Jul 0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그동안 코나카드 사이트로 신청을 받던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사업 온라인 신청 홈페이지를 하반기부터 경기민원24 사이트(https://gg24.gg.go.kr)로 변경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사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2024년부터는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사업을 하는 경기도 내 모든 시·군이 온라인 사업신청을 경기민원24 사이트로 받을 예정이다. 기존 신청자의 경우 7월1일 기준 광주시에 거주하고 있으면 2023년 하반기 사업에 재신청하지 ..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너른고을 청소년축제기획단 발대식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너른고을 청소년축제기획단 발대식

Jun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은 3일 너른고을 청소년축제 기획단 발대식을 가졌다. 청소년축제기획단은 청소년수련관 자치기구 소속(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동아리, 청소년자원봉사단, 대학생기획단) 청소년들로 구성되며, 청소년들의 욕구가 반영된 축제를 만들기 위해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부터 운영까지 진행한다. 청소년축제기획단은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이번 축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청소년들이 주체가 된 문화 축제를 만들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육성·보호 유공기관 표창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육성·보호 유공기관 표창

Jun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은희)는 1일 청소년 육성·보호 유공기관(단체)부문에서 그간의 공적을 인정 받아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청소년 육성·보호 유공기관(단체)은 청소년 역량 계발 지원과 청소년 사회안전망 구축, 건전한 성장환경 조성 등 경기도 내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헌신하고 노력한 기관(단체) 중 총 10곳을 선정, 표창을 수여했다. 또 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지정위탁 운영중인 광주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소속 청소년 3명이 경..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제13회 카운슬러 대학’ 개최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제13회 카운슬러 대학’ 개최

May 19, 2023 | Q편집부기자

 

‘스스로 서는 청소년,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실현하고 있는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은희)는 30일부터 내달 29일까지 제13회 카운슬러대학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13회 카운슬러대학은 관내 아동·청소년 양육자를 대상으로 아동·청소년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이들이 청소년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된다. 총 8회기로 진행되며 30일 시작하는 1회기에는 서울장신대 박은미 교수를 강사로 모시고 ‘청소년기 발달의 이해’를 주제로 교육을 진행한다. ..

광주시 청소년수련관·한국스카우트 “청소년 활동지원 맞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한국스카우트 “청소년 활동지원 맞손”

May 0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수탁기관 :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진흥재단)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는 3일 한국스카우트 경기남부연맹 남한산성 지역대와 청소년 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한국스카우트 경기남부연맹 남한산성 지역대 김시국 대장,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조기연 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주요협약 사항으로는 양기관 간 청소년활동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4차 산업혁명시대 청소년 활동 변화 요구에 따른 미래인재 양성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2023년 광주시청소년종합예술제 참가자 모집

2023년 광주시청소년종합예술제 참가자 모집

May 04, 2023 | Q편집부기자

 

2023년 광주시 청소년종합예술제가 내달 14일부터 16일까지 3일 동안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에서 개최된다. ‘청소년종합예술제’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예술적 재능과 끼를 표현하고, 문화적 감수성을 개발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예술축제이다.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이 주관하는 2023년 광주시 청소년종합예술제는 지난해에 이어 오프라인 형태로 진행된다. 이번 광주시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청소년은 8월 22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경기도 대회에 광주시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청년지원센터 “미래인재 양성 협약”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청년지원센터 “미래인재 양성 협약”

May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수탁기관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진흥재단)은 2일 광주시청년지원센터와 미래인재 양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내 청소년(초기청년)의 미래인재로의 육성을 위하여 상호 협력하며, 업무 협조 및 행사 홍보 지원 등 상호 발전적인 관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조기연 청소년수련관 관장은 “청년지원센터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광주시 청소년(초기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함께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시가족센터·퇴촌청소년문화의집, 다양한 가정의 청소년 지원을 위한 업무

광주시가족센터·퇴촌청소년문화의집, 다양한 가정의 청소년 지원을 위한 업무

Apr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족센터(센터장 오영희)와 퇴촌청소년문화의집(관장 조계형)은 가족센터 교육장에서 "청소년 및 가족지원" 업무협약을 지난 5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각 기관에서 운영추진 중인 ▲다양한 가족 생애맞춤 프로그램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지원사업 ▲청소년가족 전통무예 체험캠프 등 청소년지원사업에 상호 협력함으로써 더욱 많은 지역사회 청소년과 가족들이 사업에 참여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날 오영희 센터장과 조계형 관장은 "앞으로 광..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2023년 상반기 방과후아카데미 지원협의회 개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2023년 상반기 방과후아카데미 지원협의회 개

Apr 0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는 상반기 지원협의회를 지난달 31일 개최했다. 이날 지원협의회는 2023년 지원협의회 위원 위촉식, 2023년 운영규정 제정, 방과후아카데미 2022년 사업보고, 2023년 사업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참여 위원들은 청소년들의 학업 능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나눴다. 지원협의회 위원은 인근 초등학교장, 지자체 담당 공무원, 청소년 상담 기관 전문가, 사회복지 돌봄서비스 관련 기관 관계자 ..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에버랜드 체험 주말 프로그램 진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에버랜드 체험 주말 프로그램 진

Mar 29, 2023 | Q기자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방과 후 아카데미는 지난 25일 방과 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용인 에버랜드에서 주말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주말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조별끼리 미션을 해결하고 놀이기구 및 여러 활동들을 체험하면서 청소년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고 코로나19로 지친 청소년들의 무기력을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학생은 “신학기라서 학교에 적응하기가 힘들었는데 오랜만에 친구들과 야외활동을 통해서 놀이기구를 체험하고 미션을 해결하며 재미있는 시간을 가져서 ..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자치기구 발대식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자치기구 발대식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Mar 29, 2023 | Q기자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25일 퇴촌청소년문화의집 체육관에서 ‘2023년 자치기구 발대식 및 3월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청소년들이 기획하고 참여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홍보기자단, 청소년자원봉사단, 청소년동아리 등 5개의 자치기구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또한, 3월 문화체험 프로그램 ‘문문데이’ 운영의 일환으로 청소년 댄스팀 ‘메인제이’, 여성 듀오 ‘빈니크’, 3인조 힙합팀 ‘언다이트’가 함께하며 자치기구 출범을 축하했다. 조계형 퇴촌..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유관기관 합동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유관기관 합동 업무협약 체결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9일 청소년 활동 변화 요구에 따른 미래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 및 청소년 7개의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광수중학교 외 6개 기관의 장과 위탁법인 한국청소년진흥재단 이사장이 참석해 광주시 퇴촌면 지역 청소년들의 활동을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합동 업무협약 학교(광수중학교, 도수초등학교, 분원초등학교)와는 문화·특기, 각종 체험활동 교육프로그램, 공간 및 시설활용 등의 교류 협력체제를 마련했으며 청소년..

광주시, 여성 청소년 기본 생리용품 보편 지원사업 시행

광주시, 여성 청소년 기본 생리용품 보편 지원사업 시행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13일부터 여성 청소년의 건강권 보장 및 권익증진 실현을 위한 기본 생리용품 보편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9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만 11세~18세(2005.1.1.~ 2012.12.31. 출생) 여성 청소년으로 광주시 내 주민등록이 되어있어야 하며 다만 현재 여성가족부 국비 사업 지원을 받는 청소년은 제외된다. 올 하반기 지원금액은 1인당 월 1만3천원, 총 16만5천원으로 지원사업 전용 지역화폐를 발급받아 관내 CU, GS25, 세븐일레븐 편의점, 이마트24..

광주시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써닭과 청소년 식사지킴이 MOU 체결

광주시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써닭과 청소년 식사지킴이 MOU 체결

Mar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석봉국·함병식)는 지난 3일 퇴촌면 관음리에 위치한 이써닭(구 호야치킨, 대표 : 정이서)과 ‘청소년 식사 지킴이 공동협력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창 성장할 시기의 아이들이 부모의 경제적 활동으로 인해 홀로 식사를 제때 챙기지 못하거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외식을 자주 하지 못하는 한부모가구를 대상으로 10가구에 닭강정을 월 1회 지원하는 내용이다. 석봉국·함병식 공동위원장은 “지..

(사)광주시자원봉사센터, 동계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운영

(사)광주시자원봉사센터, 동계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운영

Feb 24, 2023 | Q편집부기자

 

사단법인 광주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방세환)는 지난 2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에 걸쳐 관내 청소년 50여 명을 대상으로 동계 청소년자원봉사학교를 운영하였다. ‘자원봉사 멘토와 함께하는 청소년 자원봉사’라는 주제로 운영된 이번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에서는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되어 활동 중인 적십자 광주경안청솔봉사회(회장 최화정), 광주여 성의용소방대(대장 진계현), 사단법인 야생생물보호연합(회장 문창호) 소속의 자원봉사자 20 여 명이 멘토로 참여하여 각각‘사랑나눔 베이킹 재능기부’..

광주시, 청소년 독서 증진 프로젝트 ‘1주 1독, 백권의 독서 일주’ 진

광주시, 청소년 독서 증진 프로젝트 ‘1주 1독, 백권의 독서 일주’ 진

Feb 2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3월부터 청소년들의 독서 증진 및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1주 1독, 백권의 독서 일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100권을 목표로 1주일 동안 1책 읽기로 선정 도서 4권씩 담긴 책 꾸러미를 한 달간 대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총 25개의 책 꾸러미가 제공된다. 신청은 3월 2일부터 6개 도서관(시립중앙, 오포, 초월, 곤지암, 능평, 양벌) 홈페이지(https://lib.gjcity.go.kr)를 통해 받으며 참여자들은 3월 11일..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드론·코딩 프로그램 진행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 드론·코딩 프로그램 진행

Feb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18일 유소년교육연구소와 연계한 ‘함께 즐기는 드론‧코딩 캠프’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주말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을 대상으로 오전에는 드론 알아보기, 비행 원리, 조종법, 날려보기 수업을 진행했으며 오후에는 게임과 SW의 의미 알아보기, 게임을 만드는 방법, 나만의 게임 방식 정하기 등의 과정으로 운영됐다. 2차 프로그램은 오는 25일 진행한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학생은 “프로그램을 통해 드론에 대한 이해와 코딩을..

광주시, 청소년지도위원회 위원 위촉

광주시, 청소년지도위원회 위원 위촉

Jan 2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청소년기본법 제27조 및 광주시 청소년지도 위원 위촉 조례에 따라 청소년 지도위원 46명을 위촉했다. 각 읍‧면‧동을 대표하는 위원으로 구성된 청소년 지도위원의 임기는 3년간 지속되며 청소년 지도위원들은 청소년의 건전한 생활지도, 청소년 유해환경 계도 활동 및 캠페인 진행, 청소년 보호활동, 위기청소년 발굴 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방세환 시장은 “청소년들이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민관의 긴밀한 협력이 이뤄져..

“광주시문화재단, 제2회 너른고을 청소년 음악콩쿠르 1월 25일부터 접수

“광주시문화재단, 제2회 너른고을 청소년 음악콩쿠르 1월 25일부터 접수

Jan 03, 2023 | Q편집부기자

 

제2회 너른고을 청소년 음악콩쿠르가 2023년 3월에 개최된다.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예선은 3월 3일(금)부터 4일(토)까지, 본선은 3월 10일(금)부터 11일(토)까지 남한산성아트홀에서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 접수는 1월 25일부터 가능하며 전국의 재능 있는 청소년들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전국의 우수한 재능을 지닌 음악 영재를 발굴하고 국내 문화예술 인프라를 확장하기 위해 광주시문화재단의 특화사업으로 마련한 너른고을 청소년 음악콩쿠르는 3개 ..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2023년 대안교육 위탁 교육기관 강사 모집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2023년 대안교육 위탁 교육기관 강사 모집

Jan 0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은 2023년 대안교육 위탁 교육기관 공모 지원을 위한 강사 모집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대안학교 위탁 교육기관은 원적학교(재학 중인 학교)의 학생 소속은 변하지 않고 위탁기관에서 대안교육을 진행하는 제도로 청소년의 학업 중단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퇴촌청소년문화의집은 대안교육 위탁 교육기관 공모를 지원하기 위해 국어, 한국사, 수학, 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의 공통 교과과목과 아로마 테라피, 필라테스, 미술, 음악(드럼) ..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 후 아카데미 전국 활동 수기 공모전 장려상 수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 후 아카데미 전국 활동 수기 공모전 장려상 수

Dec 21,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 후 아카데미는 ‘2022년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공모전’ 활동 수기 보호자 부문에서 장려상으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사업의 우수사례 발굴·보급을 통해 사업 참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전국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보호자 부문 장려상을 수상한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활동 수기는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겨울 방학 다양한 활동 진행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겨울 방학 다양한 활동 진행

Dec 20,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겨울 추위를 이겨내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학교 연계 활동으로 광주시의 자매도시 전남 고흥군 특산물 유자를 활용한 유자청 만들기와 오토마타&그래비트랙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학년별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급의 팀워크를 향상하고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활동도 추진한다. 특히, 오는 24일에는 전 국가대표 포켓볼 선수 정성현과 함께하는 ‘포켓볼 비기닝’과 크리스마스 테마 프로그램인 ‘잃어버린 산타를 찾아..

2022 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꿈드림 운영보고대회 성료

2022 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꿈드림 운영보고대회 성료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은희)는 지난 13일 한 해 동안의 운영성과를 보고하는 ‘2022 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꿈드림 운영보고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청소년이 보물입니다’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 펜데믹 이후 3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됐으며, 소병훈 국회의원, 주임록 시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과 청소년안전망 소속의 청소년 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1388청소년지원단, 청소년 및 양육자 등 150여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행사는 지역 청소년들..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경기도지사상 표창 수상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경기도지사상 표창 수상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은 15일 2022년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유공으로 경기도지사상 기관 표창과 경기도 청소년활동 제안대회 ‘경청을 말하다’에서 경기도지사상,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상을 수상했다. 2022년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 유공 표창은 경기도 청소년활동 진흥에 기여한 기관을 포상해 격려함으로써 지도자 사기 진작과 도내 청소년활동 활성화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은 광주시의 유일한 청소년수련관으로 5만9천여명의 청소..

광주시 퇴촌 유소년 야구단 각종 대회 석권

광주시 퇴촌 유소년 야구단 각종 대회 석권

Dec 01,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 유소년 야구단이 각종 전국대회를 휩쓸며 주목받고 있다. 1일 시에 따르면 퇴촌 유소년 야구단은 지난 4일부터 13일까지 강원도 양구군에서 열린 ‘제1회 청춘양구 전국 유소년 야구대회 꿈나무 리그(U-11) 현무부’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퇴촌 유소년 야구단은 8강전에서 구리광개토팀에 승리하고 준결승전에서는 중랑이글스에 승리하며 결승전에 진출했다. 대망의 결승전에서는 강서 유더스타스팀을 12대 4로 누르며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퇴촌 유소년 야구단 소속 장지효(도..

광주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여성가족부 장관 및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광주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여성가족부 장관 및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Nov 29,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이하 광주시 꿈드림)는 2022년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운영 우수 멘토 및 우수 협력기관 부문에서 각각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우수 멘토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우수 멘토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은 전국 220개의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중 학교 밖 멘토로서의 헌신과 성과가 타의 모범이 되는 멘토에게 부여하는 상으로 광주시 꿈드림 서정미 멘토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한국잡월드는 학교 밖 청소년..

광주시 능평2통 노인회장, 저소득 가정 청소년들에게 교통카드 기탁

광주시 능평2통 노인회장, 저소득 가정 청소년들에게 교통카드 기탁

Nov 24,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2통 장준영 노인회장은 24일 100만원 상당의 교통카드 (5만원, 20매)를 능평동에 기탁했다. 이날 기탁받은 교통카드는 통학 시 교통비 마련의 어려움이 있는 관내 저소득 (한부모)가정 청소년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장 노인회장은 “저소득 청소년들이 등·하교 시 대중교통 이용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탁하게 됐다”며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들이 꿈을 잃지 않고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길 바란다”고 기탁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박진호 동장은 “어려운 시기에 저소득 ..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씨앗’ 발표회 성료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씨앗’ 발표회 성료

Nov 21,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19일 수련관 공연장 및 로비에서 1년 동안 학습한 활동을 토대로 발표회 및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 및 전시회에는 학부모, 전문 강사, 자원봉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활동 영상, 우수 청소년 및 우수 강사 표창, 학습 결과물 전시, 참여 청소년 발표 등이 진행됐다. 발표회에서는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들이 한 해 동안 배우고 익혔던 드럼 연주, 우쿨렐레 연주, 댄스 공연, 합창과 리더십스피치 발표, 영어 발표 등 ..

광주시, 고흥군과 2022년 청소년 문화교류 성료

광주시, 고흥군과 2022년 청소년 문화교류 성료

Nov 11,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3일 동안 자매도시인 전남 고흥군과 청소년 문화교류를 진행했다. 이번 청소년 문화교류는 2014년 양 도시 간 자매결연 협약체결 이후 추진되어 올해는 고흥군 청소년들이 광주시를 방문했다. 교류 활동 첫날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1층 공연장에서는 광주시 청소년이 환영의 의미로 동아리 댄스 공연과 함께 고흥군 청소년을 반갑게 맞이했으며 2박 3일의 일정 동안 양 도시의 청소년들은 남한산성 행궁 관람, 경기도자박물관 견학 및 도자 체험 등 다..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지역학교 연계 펀아처리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지역학교 연계 펀아처리 프로그램 운영

Nov 03,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달 28일 지역학교 연계 프로그램 ‘펀아처리’를 실시했다. ‘펀아처리’는 양궁과 서바이벌이 결합된 활동으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학급의 승리를 위해 함께 노력하며 팀워크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안전교육과 연습사격 후 학급별 토너먼트 대항전으로 진행됐으며 향후 펀아처리 프로그램과 팀빌딩 레크레이션을 통해 전교생이 퇴촌청소년문화의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퇴촌청소년문화의집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급격히 감소된 ..

광주시, 2022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축제 ‘레트로 월드’성료

광주시, 2022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축제 ‘레트로 월드’성료

Oct 31,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은 지난 29일 청소년수련관에서 2022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축제 ‘레트로 월드’를 개최했다. 이번 축제는 청소년과 시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레트로 감성이 담겨있는 체험 및 놀거리를 제공해 청소년에게는 신선함을, 성인에게는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련관 내에서는 ▲레트로 놀이(추억 속 게임, 복고의상 체험, 오락기 등) ▲체험활동 부스(청소년 자치기구 7팀 및 직업체험 2팀)로 진행됐으며 야외에서는 ▲놀이기구(유로번지, 트램플린) 및 레..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방과 후 아카데미’ 주말 프로그램 진행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방과 후 아카데미’ 주말 프로그램 진행

Oct 27,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22일 경안천습지생태공원 및 4H농장에서 주말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체험활동에는 경안천습지생태공원 전문해설사의 진행으로 퇴촌면의 역사적 의미를 알아보고 새와 곤충, 자생식물에 관해서 설명을 듣고 농장으로 이동해 농업에 대한 이해와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가족에게 선물할 귤과 대추를 포장했다. 주말 프로그램에 참여한 임주영 학생은 “평소 사 먹기만 하던 귤과 대추를 친구들과 함께 직접 따서 먹어보니 더욱 맛있었다”며 “귤과 ..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복합문화공간 웰-플레이 개소식 개최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복합문화공간 웰-플레이 개소식 개최

Oct 26,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은 26일 청소년복합문화공간 ‘웰-플레이’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대표 청소년, 국회의원, 도‧시의원, 기관 단체장, 청소년시설 기관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은 조성 경과 및 사업 보고 영상 상영, 환영사 및 축사, 시설 관람 순으로 진행됐으며 유튜브로 생중계되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소식을 진행했다. 청소년복합문화공간 ‘웰-플레이’는 청소년수련관 3층을 리모델링한 청소년 전용공간으로 청소년(..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수험생 응원 아웃리치 ‘달.다.’ 운영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수험생 응원 아웃리치 ‘달.다.’ 운영

Oct 2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관내 고3 수험생을 응원하기 위해 아웃리치 활동을 진행한다. 센터는 지난 12일부터 관내 고등학교 3학년 77개 학급을 대상으로 ‘달.다.(달달한거 먹으면 다 잘될거야)’ 아웃리치 활동을 진행 중 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번 응원 아웃리치 활동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업에 어려움이 있음에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고3 수험생들과 담임 교사들을 응원하며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는 특별한 추억과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응원..

광주시, 퇴촌 청소년문화센터 개관식 개최

광주시, 퇴촌 청소년문화센터 개관식 개최

Oct 14, 2022 | 기자

 

광주시는 14일 퇴촌청소년문화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이춘구 부시장을 비롯해 주임록 시의회 의장,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광주시 및 지역 기관단체장, 청소년 관련 단체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개관식은 도수초등학교의 가야금 연주를 시작으로 사업보고 영상 상영, 개관 공로자에 대한 시상, 환영사 및 축사로 진행됐으며 광수중학교 댄스동아리의 공연으로 마무리됐다. 또한, 이날 행사는 라이브방송으로 함께 진행돼 온‧오프라인 동시에 개관식을 축하하는 자리..

광주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제5회 꿈 올림 축제 경기도지사 표창 수

광주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제5회 꿈 올림 축제 경기도지사 표창 수

Sep 28, 2022 | 기자

 

광주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는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가 주관한 ‘제5회 꿈올림 축제’에서 우수사례 공모 청소년 수기 부문에서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우수 청소년 경기도지사 표창은 청소년기에 어려움을 이겨내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 타의 모범이 되는 청소년에게 부여하는 상으로 광주시 꿈드림 김예원 청소년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센터는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동아리인 ‘학교 밖 청소년 운영위원회 꿈마당 프로그램’을 우수..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너른고을 YOUTH 크리에이터 경연대회 개최

광주시 청소년수련관, 너른고을 YOUTH 크리에이터 경연대회 개최

Sep 22, 2022 | 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이 2022년 광주시 메이커스페이스 ‘너른고을 YOUTH 크리에이터 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너른고을 YOUTH 크리에이터 경연대회’는 관내 청소년들의 영상미디어 제작역량을 함양하고 청소년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접수 기간과 대상은 23일부터 10월 22일까지 광주시에 거주하거나 광주시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9~24세)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주제는 ‘경기도 광주’이며 Vlog, 여행, 리뷰 등 유튜브 콘텐츠 형식의 1..

광주시청소년수련관, 2022년 원데이 D.I.Y. 프로젝트 기부 물품 전

광주시청소년수련관, 2022년 원데이 D.I.Y. 프로젝트 기부 물품 전

Sep 19, 2022 | 기자

 

광주시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이 직접 만든 가죽 카드지갑, 라탄바구니, 마크라메 자개 드림캐쳐 등 물품 60점을 관내 요양원 및 지역아동센터에 기부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물품 기부는 광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한 ‘2022년 원데이 D.I.Y.프로젝트’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제작한 물품이며 지난 8월 11일부터 17일까지 총 6회에 걸쳐 운영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여름방학 동안 DIY 키트를 활용한 취미활동으로 자기개발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제가 만든 ..

광주시체육회, 광주시 송정동 복지사각지대 아동 청소년에게 맞춤형 체육용품

광주시체육회, 광주시 송정동 복지사각지대 아동 청소년에게 맞춤형 체육용품

Sep 19, 2022 | 기자

 

광주시체육회는 지난 16일 광주시 송정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전달해 달라며 200만원 상당의 체육용품을 지원했다. 이번 체육용품은 체육회의 요청에 따라 사전에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원 대상자가 원하는 용품을 조사 후 체육회에서 구입해 후원했다. 이날 체육용품을 전달받은 한 아동은 “너무 가지고 싶었던 축구공과 축구화를 받아 너무 좋다”며 “매일 친구들이랑 운동을 할 것”이라고 환한 미소를 지었다. 소승호 광주시체육회장은 “아이들이 원하는 체육용품..

방세환 광주시장, 퇴촌 유소년 야구단 선수 격려

방세환 광주시장, 퇴촌 유소년 야구단 선수 격려

Sep 06, 2022 | 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지난 2일 시장실에서 광주시 퇴촌유소년야구 선수단을 만나 격려했다. 광주시 퇴촌유소년야구단은 지난 8월 12일부터 17일까지 6일간 전라북도 순창군에서 열린 ‘순창 강천산배 전국유소년대회 유소년리그(U-13) 백호부’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퇴촌유소년야구단은 예선전에서 안산·논산시 연합팀과 대전 서구팀에 승리하고 8강전에서는 광양시를 누르고 준결승에서는 시흥시를 제압하고 결승전에 진출했으나 전주 완산구팀에 패해 아쉽게 준우승에 머물렀다. 최상규 퇴촌유소년야구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