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광주시

방세환 광주시장, ‘한강사랑포럼’ 4차 회의에서 자연보전권역 내 소규모

방세환 광주시장, ‘한강사랑포럼’ 4차 회의에서 자연보전권역 내 소규모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한강 유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한강사랑포럼’ 4차 회의가 31일 이천시청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자연보전권역 입지규제와 계획관리 방안’을 주제로 개최됐으며 조영무 경기연구원(GRI) 박사의 발제 후, 최동진 국토환경연구소(TEI) 소장 및 박성구 국무조정실 규제혁신추진단 전문위원의 패널 토론과 포럼 회원들의 자유토론 순서로 진행됐다. 발제를 맡은 조영무 박사는 자연보전권역 입지규제 개선방안으로 개발 총량 범위 내 산업입지 면적제한 완화 및 비도시지역 개발입지..

광주시, 노동력 절감 벼 병해충 무인 항공방제 완료

광주시, 노동력 절감 벼 병해충 무인 항공방제 완료

Aug 1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농촌 노동력의 고령화와 인력 부족에 따른 병해충 적기 방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무인 항공방제를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무인 항공방제는 지난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 곤지암 일원 벼 재배 113농가 65ha를 대상으로 드론 1대와 무인헬기 3대를 투입해 2회 추진했다. 벼 병해충 무인 항공방제는 농약사용량 및 노동력 절감뿐만 아니라 농경지 여건에 상관없이 균일한 약제 살포가 가능하며 살포 약제로부터 농업인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어 농업인의 호응도가 높은 사업이다..

광주시, 2023년 촬영 고해상도 항공사진 서비스 실시

광주시, 2023년 촬영 고해상도 항공사진 서비스 실시

Aug 0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상시적으로 변화하는 지형정보의 지속적인 관리와 각종 행정업무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 전역(431.05㎢)을 대상으로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 구축을 완료하고 공간정보시스템(GIS) 및 생활지리웹포털에 탑재해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서비스를 실시한 항공사진은 지난 4월에 촬영한 최신의 디지털 항공사진으로 광주시 지형에 대한 시계열 관리는 물론, 국‧공유지 불법 점용 확인, 과세자료 정비, 주택가격 조사·산정, 불법건축물 단속 등..

광주시‘행정·공공업무 자동화 시스템’확대 구축 완료

광주시‘행정·공공업무 자동화 시스템’확대 구축 완료

Aug 0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행정·공공업무를 로봇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수행하는 ‘광주시 업무자동화 시스템’의 확대 구축을 완료해 이달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업무자동화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2023.4.)’의 중점과제 중 하나로, 기초 지자체 중에서는 광주시가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정보화 사업이다. 사람이 하던 반복적인 행정·공공업무를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로봇이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로봇은 24시간 365일 업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어..

광주시, 의료기기 전문기업 이오플로우 곤지암공장 준공

광주시, 의료기기 전문기업 이오플로우 곤지암공장 준공

Jul 1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3일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이오플로우㈜(대표 김재진)가 곤지암 지역에 신축한 공장에 대한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재진 이오플로우㈜ 대표, 방세환 광주시장, (재)범부처 전주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김법민 단장, 협력사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오플로우㈜는 2011년 9월에 설립된 의료용 기기 제조기업으로 끊임없는 연구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당뇨 환자들을 위한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자동화설비 생산기지 구축을 위해 2021..

광주시, 납부편의 제공 위한 지방세 무인수납기 도입

광주시, 납부편의 제공 위한 지방세 무인수납기 도입

Jun 3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민선8기 ‘5S 행정개선(Simple)’ 및 생활밀착형 시책으로 차량등록 관련 방문 민원인 납부편의 제공을 위한 ‘지방세 무인수납기’를 차량등록과 1층 민원실에 도입·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방세 무인수납기는 기존 지방세 납부시스템의 불편사항을 개선한 것으로, 방문 민원인이 직접 지방세, 세입수입, 주·정차위반과태료 등의 지방세입금 부과, 체납자료를 일괄 조회하고 신용카드, 휴대폰 소액결제로 원스톱 납부할 수 있는 납세편의 시스템이다. 이용방법은 주민등록번호(법인번호)를 입..

광주시 드림스타트-(주)빙그레 광주공장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드림스타트-(주)빙그레 광주공장 업무협약 체결

Apr 2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드림스타트사업지원단은 지난 20일 곤지암읍 소재 ㈜빙그레 광주공장과 드림스타트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드림아 간식먹자’프로그램의 업무협약 체결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달하는 ‘드림스타트 협력기관 인증’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에 따라 ㈜빙그레 광주공장은 드림스타트 지원대상 아동들에게 빙그레제품(간식류) 제공은 물론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광주시 드림스타트와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황태근 ㈜빙그레 광주공장 공장장은 “광주시 아이들의 꿈을 지원해주..

광주시·전남도, 국회·기업과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 맞손

광주시·전남도, 국회·기업과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 맞손

Mar 25, 2023 | Q기자

 

광주시전남도와 양향자 국회의원, LG이노텍(주)이 지방소멸과 기후변화 등 국가위기 극복과 지역의 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 양향자 의원, 정철동 LG이노텍(주) 대표이사는 24일 ‘국가위기 극복 및 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은 온라인을 통해 영상으로 진행됐다. 4개 기관기업은 지방소멸에너지기후변화 위기 극복과 함께 광주전남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과 이에 필요한 입법활동 지원 등에 상호 긴밀히 협..

광주시,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도서 추천 서비스 운영

광주시,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도서 추천 서비스 운영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개인의 성별, 나이, 직업, 관심사 등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실시간으로 개인별 맞춤 도서를 추천해주는 인공지능(AI) 도서 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AI 도서 추천 서비스는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를 때 도서관 정보 나루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나 편하게 책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추천 도서의 상세정보 및 위치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알려줘 도서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공지능 도서 추천 서비스는 시립중앙도서관과 오포도서관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며 도서관..

방세환 광주시장 산불 및 소나무재선충 점검을 위한 항공 예찰

방세환 광주시장 산불 및 소나무재선충 점검을 위한 항공 예찰

Feb 23, 2023 | Q편집부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지난 21일 봄철 산불 조심기간(2. 1.~ 5. 15.) 및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 기간을 맞아 직접 항공 예찰에 나서 산림 현황을 점검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관내 13건의 산불이 발생, 설 명절 전부터 산불 비상 체제에 돌입해 산불상황실을 운영했으며 봄철 건조기 도래에 따른 마른 날씨와 강풍의 영향으로 산불 위험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 산불 예방과 산불 발생 시 조기 진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시는 2006년 12월 소나무 재선충 발생 이후..

광주시, 공장설립 OK민원센터 운영

광주시, 공장설립 OK민원센터 운영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9일부터 공장설립 OK민원센터를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공장설립(등록)은 부지 선정부터 관계 법령 협의, 인허가를 득해야 가능하며 중소 기업인들이 복잡한 인허가 절차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게 된다. 이에 시는 기업지원과 내에 ‘공장설립 OK민원센터’를 상시 설치·운영해 관내 기업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한국산업단지공단 서울공장설립지원센터와 연계해 매주 1회(화요일 오후 1시30분 ~ 4시30분), 공장설립(등록)에 필요한 신청서류 작성 및 측량, 환경, 개발..

(주)명성테크, 광주시 광남고등학교 학생에게 장학금 전달

(주)명성테크, 광주시 광남고등학교 학생에게 장학금 전달

Dec 21, 2022 | Q편집부기자

 

㈜명성테크 박성복 대표는 지난 20일 광주시 광남2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어려운 환경에서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에게 장학금 및 장학 증서를 전달했다. 장학금 수여 대상자는 광남고등학교의 1학년 학생으로 학교 성적이 우수하고 생활이 바른 학생을 광남고등학교에서 추천해 선정됐다. 올해 1월에 이어 두 번째로 장학금을 전달한 박 대표는 “가정과 환경이 어려워도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을 보면 계속 지원하고 싶어진다”며 “장학금을 받은 학생이 바르게 성장해 주위에 영향력을 전달하는 인재로..

영광하이테크, 광주시 초월읍에 전기장판 200개 기부

영광하이테크, 광주시 초월읍에 전기장판 200개 기부

Aug 31, 2022 | 기자

 

광주시 초월읍 용수리에 소재한 냉‧난방기 제조업체 영광하이테크 김기영 대표는 지난 30일 초월읍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전기장판 200개(50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김 대표는 “모두가 힘든 시기에 지역사회를 위해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이웃과 함께하는 좋은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기부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구정서 읍장은 “최근 집중호우와 다가올 추위에 걱정이 많을 지역사회 외로운 취약 가구에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줄 물건을 기..

광주시, ‘기술닥터사업’ 추진으로 지역기업 기술발전 견인

광주시, ‘기술닥터사업’ 추진으로 지역기업 기술발전 견인

Oct 12,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기술닥터사업’을 추진, 지역기업의 기술발전을 견인하고 현장에서 겪는 기술 애로사항을 치료하는데 톡톡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12일 시에 따르면 ‘기술닥터사업’은 제조 기업이 현장에서 겪는 기술 애로사항에 대해 산·학·연 네트워크를 활용한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현장을 직접 찾아가 문제점을 진단하고 기업의 요구사항을 실시간으로 대응, 기술력 향상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에 목표를 둔 사업이다. 기술닥터사업은 1단계 현장 애로 기술지원과 2단계 중기 애로 기술지원으로 나눠 지..

광주시, 잔류농약 분석능력 국제적 우수성 입증

광주시, 잔류농약 분석능력 국제적 우수성 입증

Apr 16,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농산물 안전성(잔류농약) 분석 능력의 우수성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센터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에서 시행하는 국제 분석 숙련도 평가(FAPAS) 검증 프로그램에 참가해 농산물 안전성 분석 능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16일 밝혔다. 국제 분석숙련도 평가는 잔류농약, 중금속, 식품 첨가물 분야의 분석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인증 숙련도 프로그램으로 국제적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아 매년 세계 각국 정부나 연구소, 민간 분석기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