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광주시

광주시 초월읍, 굴다리 육교 등 3차례 환경정화 활동

광주시 초월읍, 굴다리 육교 등 3차례 환경정화 활동

May 1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행정복지센터는 지난 4월부터 5월 10일까 총 3회에 걸쳐 초월읍 일대 굴다리 및 육교 등을 대청소하는 환경정화 활동 ‘클린데이’를 실시했다. 이번 ‘클린데이’ 활동에는 초월읍 직원, 환경관리원 등을 비롯 30여명이 참여해 쌍동2리, 지월2리 등 관내 굴다리 및 육교의 거미줄과 먼지 등을 제거하고 고압세척기를 동원해 내·외부 옹벽의 묵은 때도 말끔히 씻어냈다. 또한 한창 입주가 진행 중인 초월역 한라비발디 아파트 주변을 걸으며 인근 도로 및 인도에 버려진 담배꽁초와 ..

광주시 탄벌동 일대 봄맞이 꽃길 가꾸기 및 환경정화

광주시 탄벌동 일대 봄맞이 꽃길 가꾸기 및 환경정화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바르게살기운동 광주시협의회(회장 구본준) 회원들이 지난 14일 탄벌동 일대에서 ‘봄맞이 꽃길 가꾸기 및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회원 20여 명은 주민 통행량이 많은 탄벌교차로 버스짇장 근처 화단에 무성히 자란 잡초를 제거하고, 메리골드 베고니아를 심어 산책하는 주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또한 화단 옆 배수로에 쌓인 쓰레기, 나뭇가지 등을 정리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기도 했다. 구본준 바르게살기협의회 회장은 “이번 꽃길 가꾸기 및 환경정화 ..

광주시 경안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청석공원 환경정화 캠페인 실시

광주시 경안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청석공원 환경정화 캠페인 실시

Dec 13,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위원 20명은 지난 12일 표동진 경안동장, 광주시의회 노영준 시의원과 함께 청석공원 일대 환경정비 캠페인을 벌였다. 이번 환경정화 캠페인은 코로나19의 완화로 실외 마스크 제한 해제가 이뤄져 야외 나들이객이 증가함에 따라 늘어난 야외 생활쓰레기 수거를 통해 깨끗한 경안동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김경환 경안동 바르게살기위원장은 “매월 정기적인 환경정화 캠페인을 통해 새해에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야외활동이 더욱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앞장서서 봉사..

광주시 오포1동 문형상인회, 환경정화 활동 전개

광주시 오포1동 문형상인회, 환경정화 활동 전개

Oct 13, 2022 | 기자

 

광주시 오포1동 문형상인회는 지난 8일 깨끗한 거리 조성을 위해 문형동 일원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번 환경정화 활동에는 상인회 회원 10여명이 참여해 길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와 각종 쓰레기 등을 수거했다. 이훈 문형상인회장은 “앞으로도 꾸준한 환경정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지역 상권을 찾는 시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전국자연보호중앙회 경기동부지회 광주시지부, 목현천변 장마 부유물 제거 및

전국자연보호중앙회 경기동부지회 광주시지부, 목현천변 장마 부유물 제거 및

Oct 12, 2022 | 기자

 

전국자연보호중앙회 경기동부지회 광주시지회는 지난 9일 목현천 파발교에서 회원 및 학생 자원봉사자, 임창휘 도의원, 노영준 시의원 등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각종 부유 쓰레기 제거 및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참여자들은 지난 집중호우 때 목현천변으로 떠밀려 온 나무, 철, 비닐 등 장마로 떠내려온 쓰레기 1톤을 수거하며 목현천 주변의 환경정비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상훈 광주시지회장은 “궂은 날씨에도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해 주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번 활동을 통해..

광주시 도척면, 고향 찾는 귀성객 위해 마을 대청소 구슬땀

광주시 도척면, 고향 찾는 귀성객 위해 마을 대청소 구슬땀

Sep 0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도척면은 민족 명절인 추석을 맞아 민·관 합동으로 주요 도로변, 하천변 및 마을안길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대청소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수해 쓰레기를 집중수거하고 시가지와 농경지 등 청소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4개 구간을 나눠 동시에 실시했다. 또한, 쓰레기 불법투기 금지와 분리배출 등을 홍보하는 플래카드를 걸고 깨끗한 우리면 만들기 캠페인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서준규 면장은 “비가 오는 악천후 속에서 쾌적한 추석을 맞이하기 위해 마을 ..

광주시 탄벌동, 추석맞이 일제 대청소 실시

광주시 탄벌동, 추석맞이 일제 대청소 실시

Aug 2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은 29일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탄벌동 6개 유관단체 및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목현천 산책로 및 이배재로 등 일제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번 대청소를 통해 지난 8일과 9일 집중호우에 따른 목현천·이배재로 주변 미수거 수해쓰레기, 수해복구 과정 중 발생한 토사 잔재물 및 방치 쓰레기 등을 중점적으로 제거했다. 이성은 동장은 “수해 피해 및 복구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많은 유관단체 회원과 직원들이 관심을 가지고 일제 대청..

경안천시민연대, 1사1마을1단체 도랑가꾸기 사업 실시

경안천시민연대, 1사1마을1단체 도랑가꾸기 사업 실시

Aug 29, 2022 | 편집부기자

 

경안천시민연대는 지난 26일 광주시 곤지암읍 상오향리 일원에서 마을주민과 함께 1사 1마을 1단체 도랑가꾸기 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도랑가꾸기 사업에는 상오향리 마을주민을 비롯한 곤지암리조트, 삼광농장, 한울상사 직원 등 50여명이 참석해 인근 하천과 도로변 등 지난 폭우로 떠내려온 쓰레기 등을 수거했다. 강천심 경안천시민연대 대표는 “도랑가꾸기 사업을 통해 마을주민과 인근 기업들이 소통하고 정화활동으로 하천오염원을 줄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도랑가꾸기..

광주시 초월읍, 추석맞이 신월 공설묘지 환경정비

광주시 초월읍, 추석맞이 신월 공설묘지 환경정비

Aug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관내 공설묘지(신월 공설묘지·자연장)에 대해 26일부터 환경정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환경정비는 공설묘지 및 자연장 진입로 주변 잡목 제거 및 제초작업, 쓰레기 수거,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등을 실시할 예정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해 성묘객들의 이용 편의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또한, 추석 연휴기간 성묘 대책반 편성으로 성묘객 주차 안내, 쓰레기 수거, 각종 민원사항 처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구정서..

사)대한민국재난구조협회 경기남부지회, 팔당호 유입지천 수질개선을 위한 팔

사)대한민국재난구조협회 경기남부지회, 팔당호 유입지천 수질개선을 위한 팔

Aug 09, 2022 | 편집부기자

 

사)대한민국재난구조협회 경기남부광주지회는 지난 7일 곤지암천 일원에서 팔당수계 수중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재난구조협회 회원 등 시 관계자 30여명은 폭우에 떠내려온 하천변 쓰레기 및 수중 부유물질 등 총 3톤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2020년부터 3년 연속 팔당수계 정화활동 공모사업에 선정돼 활동 중인 재난구조협회는 지난 6월에도 회원 및 시 관계자 30여명이 참여해 홍중저수지 내 부유쓰레기 5톤을 수거하는 등 지속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하천정화활동..

광주시 상하수도사업소, 곤지암읍 수양리 일원 상수도 공사 완료

광주시 상하수도사업소, 곤지암읍 수양리 일원 상수도 공사 완료

Aug 0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상하수도사업소는 곤지암읍 수양리 일원에 상‧하수관로 설치공사를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완료한 공사 구간은 곤지암읍 수양리 381-2 일원 가압장 1개소를 포함한 상수관로 0.71㎞, 오수관로 0.82㎞ 등 총 관로연장 1.53㎞로 그동안 지하수 고갈 및 오염 등으로 갈수기에 식수난을 겪어 왔던 소외지역 20여 가구에 상수도 공급이 가능하게 됐다. 이에 따라 상‧하수관로가 없어 주거생활에 불편을 겪어 온 수양리 일원에 수도공급은 물론 하수관로 신설을 통한 수질개선을..

광주시 초월읍, 클린하우스 4개소 추가 설치로 ‘Clean 초월 만들기’

광주시 초월읍, 클린하우스 4개소 추가 설치로 ‘Clean 초월 만들기’

Aug 0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생활쓰레기 거점 배출지 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4개 지역에 클린하우스 4개소를 추가 설치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의 대상지는 쓰레기 무단투기와 재활용 쓰레기 미분리 배출이 잦은 주택 밀집지역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초월읍에 설치된 클린하우스는 올해 4개소를 추가해 총 24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깨끗한 클린하우스 운영을 위해 감시원 2명을 투입,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단속과 홍보를 꾸준히 펼칠 계획이다. 구정서 읍장은 “시민들의 올..

광주시 도척면주민자치위원회, 태화산 환경정화 활동 실시

광주시 도척면주민자치위원회, 태화산 환경정화 활동 실시

Jul 28,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도척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7일 태화산에서 서준규 도척면장 및 주민자치위원 등 1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이날 환경정화 활동은 장마철이 지나고 본격적인 행락철을 맞아 방문객들이 많은 등산로에 쓰레기 줍기, 나무 가지치기, 잡초 제거 활동 등을 하여 시민들에게 깨끗한 도척면의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했다.최병윤 주민자치위원장은“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한 주민자치위원회 회원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면민들과 방문객들에게 깨끗한 환경..

쌍령동, 국수봉 입구 흙먼지털이기 설치

쌍령동, 국수봉 입구 흙먼지털이기 설치

Jul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쌍령동은 국수봉 등산을 즐기는 주민들이 늘어남에 따라 국수봉 입구(쌍령 배수지 앞)에 흙먼지털이기를 설치했다고 27일 밝혔다. 흙먼지털이기는 국수봉 및 쌍령 배수지 내 체육시설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편의 제공 및 산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설치됐다. 박성영 쌍령동장은 “이번 흙먼지털이기 설치로 쌍령 배수지 이용객과 국수봉 등산객들이 보다 쾌적하고 즐거운 산행을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주민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전했다.

광주시 오포읍 능평2리,“능평리 회전교차로 주변 예초 작업 실시”

광주시 오포읍 능평2리,“능평리 회전교차로 주변 예초 작업 실시”

Jul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읍 능평2리(이장 이백석) 부녀회와 개발위원회 회원 20여명은 지난 24일 능평리 회전교차로 주변 도로변 및 인도 예초 작업을 실시했다. 이백석 이장은 “불볕더위 속에서도 깨끗한 마을을 위해 봉사해주는 주민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환경정비 봉사활동을 펼쳐 쾌적한 능평2리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이에 권용석 오포읍장은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나서준 주민들께 감사하다”며 “깨끗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적극 동..

광주시 경안천시민연대, 맑은물지킴이 소년단 발대식 개최

광주시 경안천시민연대, 맑은물지킴이 소년단 발대식 개최

Jul 26,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천시민연대가 지난 25일 제19회 맑은물지킴이 소년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시민연대에 따르면 동심지역아동센터와 매산제일지역아동센터 학생 등 70여명으로 구성된 맑은물지킴이 소녀단은 발대식 후 1박2일 일정으로 물의 중요성과 팔당호를 이해하기 위해 한강발원지인 검룡소를 탐방하고 정선군 아우라지에서 정선아리랑을 배우는 등 문화체험을 실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강천심 경안천시민연대 대표를 비롯한 임종성 국회의원, 주임록 시의회 의장, 이춘구 부시장, 신동인 한강유역환경청 유역..

광주시 경안동, 8월부터 4개 마을 문전 수거제 시범운영 실시

광주시 경안동, 8월부터 4개 마을 문전 수거제 시범운영 실시

Jul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동은 거리환경과 악취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8월 1일부터 경안동 4개 마을(경안1통, 경안4통, 역3통, 역4통) 일반주택 700세대와 상가를 대상으로 문전 수거제를 시범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문전 수거제는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폐기물을 대문 앞 등 장소에 생활 종량제 봉투에 배출하면 위탁업체에서 수거하는 방식으로 쓰레기 불법투기, 규격 봉투 미사용 등 거점 수거 방식의 문제점이 해소되고 배출의 편의성이 높다. 또한, 생활폐기물 배출자로 책임소재가 명확..

광주시,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오수관로 설치사업’착공

광주시,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오수관로 설치사업’착공

Jul 20,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곤지암읍 부항리, 이선리 등 관내 2개소에 오수관로 950m를 연장 설치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하수처리구역 내 공공오수관로 미보급 지역에 오수관로 신설을 통해 관내 기업의 생산성 증대 등 경쟁력 강화 및 지역주민 주거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는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으로 사업비 4억7천여만원을 들여 이달 착공해 오는 10월 준공할 예정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기업 정주 여건 개선 및 관내 기업의 인허가 제한 등의 불이익 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

광주시 광남1·2동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가꾸기 환경정화 캠페인 실시

광주시 광남1·2동 주민자치위원회, 마을 가꾸기 환경정화 캠페인 실시

Jul 1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1‧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5일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 환경정화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0여명은 지난 2016년 주민들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공원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장지동 109-1 일원에 설치한 ‘행복 나눔, 힘내라 광남동’ 조형물 일대를 덮고 있는 잡초 제거 및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권오륜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캠페인은 우리가 조성한 공원을 책임지고 재정비한 것에 더욱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환경정화 캠페인으로 주민의 복리증진과..

광주시 해병대 전우회, 깨끗한 하천 만들기에 앞장

광주시 해병대 전우회, 깨끗한 하천 만들기에 앞장

Jul 1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해병대 전우회는 지난 9일 초월읍 지월리에서 하천변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번 환경정화 활동은 해병대 전우회 회원 및 학생 봉사자 40여명이 참여했으며 초월읍 지월 아치교 인근에서 집중호우로 유입된 쓰레기 10여톤을 수거하며 수해 복구에 손길을 보탰다. 이강섭 광주시 해병대 전우회장은 “곤지암천을 따라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인근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게 됐다”며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초월읍의 깨끗한 환경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광주시 초월읍 쌍동2리, 우리 마을은 우리가 정화한다!

광주시 초월읍 쌍동2리, 우리 마을은 우리가 정화한다!

Jul 0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쌍동2리 주민들이 마을 환경 정화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지난 6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지속된 집중호우로 초월읍 곤지암천 일대에 각종 쓰레기 및 잔재물 등이 다량으로 발생함에 따라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실시한 것이다. 이동수 쌍동2리장을 포함한 주민 20여명이 솔선수범하여 환경 정화 활동을 추진했으며 쌍동2리 마을 일대와 대쌍보 인근 자전거도로 주변으로 폐기물 30톤 가량을 수거했다. 활동을 추진한 이동수 이장은 “집중 ..

그린직업전문학교, 재학생과 함께 환경정비 활동 실시

그린직업전문학교, 재학생과 함께 환경정비 활동 실시

Jul 04,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목동에 위치한 그린직업전문학교는 최근 교무처장, 재학생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교 인근 및 도로 주변까지 환경정비 활동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환경정비는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자연정화 활동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으며 청소 도구 등은 광남2동에서 지원해 진행됐다. 최종락 학교장은 “학생들이 환경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진행하게 됐다”며 “이번 환경정비 활동을 통해 더욱 깨끗한 지역사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소..

광주시, 2022년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단속 추진

광주시, 2022년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단속 추진

Jun 28,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8월 말까지 2022년 하절기 환경오염물질 무단배출 등 불법행위 사전 예방을 위한 특별 감시·단속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특별감시는 장마철 수질오염 물질의 무단 방류 및 유출 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 사업장을 중점적으로 감시·단속하고 관내 주요 하천지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시는 6월 말까지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특별감시·단속계획을 사전에 홍보해 사업자의 준법의식을 고취시키고 7~8월에 불법 배출 여부 등을 집중 감시·단속한다. 주요 점검 ..

광주시 광남1동 새마을회, 중대동 양심화단 여름맞이 꽃 식재

광주시 광남1동 새마을회, 중대동 양심화단 여름맞이 꽃 식재

Jun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1동 새마을회는 27일 여름을 맞아 중대동 148-2 일원 양심 화단에 여름꽃을 식재했다. 이날 여름꽃 식재에는 광남1동 남·녀 새마을회원 25여명이 참여해 이른 아침부터 중대동 양심 화단의 환경 정비와 함께 백일홍, 천일홍 4천300포트를 정성스럽게 심었다. 권태완·양미화 회장은 “올 여름에도 양심 화단 초화 식재를 통해 깨끗한 광남1동 만들기에 동참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화단관리와 환경 정비를 통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

새마을운동 광주시지회, 읍면동 탄소중립 실천 교육 실시

새마을운동 광주시지회, 읍면동 탄소중립 실천 교육 실시

Jun 24, 2022 | 편집부기자

 

새마을운동 광주시지회는 지난 21일 오포읍을 시작으로 읍‧면‧동별 ‘2022년 탄소중립 실천 교육’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오포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교육에는 오포읍 새마을지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구를 살리기 위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방법 안내 및 나의 실천 다짐 작성, EM원액 사용법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박광성 광주시지회장은 “오포읍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읍‧면‧동 순회 교육이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탄소중립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데 ..

[사)광주시자원봉사센터-물길따라 환경정화 봉사활동 “강강주울래2”

[사)광주시자원봉사센터-물길따라 환경정화 봉사활동 “강강주울래2”

Jun 23, 2022 | 편집부기자

 

(사)광주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신동헌)는 2021년에 이어 경기도자원봉사센터에서 주관하는 2022년 권역별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물길따라 환경정화 봉사활동“강강주울래2”를 진행하게 되었다. ‘강강주울래2’프로그램은 동부권역 자원봉사센터(광주,성남,양평,여주,이천,하남)가 함께하는 특화사업으로 강 및 하천변 중심으로 플로깅 봉사활동을 하는 환경정화 활동이다.환경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면서 문제의 심각성과 시민들의 자발적 환경보호를 위한 봉사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계획하였다.특히 2022년..

광주시, 한강수계 비점오염저감시설 특별 점검

광주시, 한강수계 비점오염저감시설 특별 점검

Jun 2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여름철 우기 대비 한강수계 비점오염저감시설 특별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특별 점검을 통해 시는 곤지암천 및 목현천변 등에 위치한 비점오염저감시설 18개소에 대해 시설물 내부 퇴적물 관리상태, 여재 교체 여부, 주변 환경 정비 상태 등을 점검해 폭우 대비 시설물 안전 관리를 도모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점검한 비점오염저감시설 18개소는 한강수계 관리를 위해 환경부 등의 지원을 받아 설치한 시설로 팔당 상수원보호구역 오염방지에 큰 역..

광주시, 여름 성수기 대비 하천·계곡 내 불법행위 일제 점검 실시

광주시, 여름 성수기 대비 하천·계곡 내 불법행위 일제 점검 실시

Jun 2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여름 성수기 대비 시민들에게 깨끗한 자연환경을 제공하고 하천·계곡 내 불법행위에 대해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하천·계곡 주변에서 영업 중인 음식점에 대해 관련 부서와 함께 합동으로 8월 말까지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며 영업장 신고 면적 외 하천·계곡 내 무단 영업행위를 위주로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상인회 및 해당 업소에 사전고지해 위반사항에 대해 자진 철거 등을 유도하고 점검 시 준수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업소에 대해서는 행정 조치할..

광주시 광남1동 새마을회,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개최

광주시 광남1동 새마을회,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개최

Jun 1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1동 새마을회는 17일 세계 환경의 날 50주년을 맞아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날 광남1동 새마을회 회원 20여명은 광남초등학교 오거리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새마을운동의 일환인 마을 주변·주택가 공터 나무 심기, 탄소중립 실천 7-days 생활 속 탄소배출 줄이기 실천, 일회용품 줄이기 등의 내용이 담긴 홍보물을 시민들에게 배부하며 일상 속 탄소중립 행동 실천을 유도했다. 권태완·양미화 회장은 “하나뿐인 지구의 환경 보전을 위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전국자연보호중앙회 광주시지회, 수자원 조성 및 반딧불이 서식을 위한 다슬

전국자연보호중앙회 광주시지회, 수자원 조성 및 반딧불이 서식을 위한 다슬

Jun 14, 2022 | 편집부기자

 

전국자연보호중앙회 경기동부지회 광주시지회는 지난 12일 방세환 광주시장 당선인, 시의원 당선인 및 회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슬기 방류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광주농협의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내수면 수자원 조성 및 반딧불 서식을 위한 다슬기 치패 100㎏을 경안천, 중대천, 목현천, 곤지암천 등에 방류했다. 13회째를 맞이한 다슬기 치패 방류 행사를 통해 그동안 방류된 다슬기 치패가 하천 퇴적유기물 및 이끼를 제거하는 등 주요 하천 수질 정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광주시 초월읍, ‘나의 건강, 우리 국가, 모두의 환경을 위한 플로깅!’

광주시 초월읍, ‘나의 건강, 우리 국가, 모두의 환경을 위한 플로깅!’

Jun 14,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해 지난 13일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하신 분들을 기억하기 위해 플로깅(Plogging) 활동을 실시했다. 플로깅 활동에는 초월읍 직원 10여명 및 4대 단체장이 함께 참여했으며 ‘나의 건강, 우리 국가, 모두의 환경을 위한 플로깅!”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정충묘부터 신익희 생가까지 7.5㎞에 달하는 거리를 구간으로 나눠 뛰며 쓰레기를 수거하는 플로깅(Plogging) 활동으로 순국선열의 뜻을 기리는 마음을 담아 진행했다..

광주시 곤지암읍, 도로변 풀 깎기를 통해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

광주시 곤지암읍, 도로변 풀 깎기를 통해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은 오는 30일까지 안전한 도로 환경과 미관 제고를 위해 관내 주요 도로변 풀 깎기 작업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읍은 곤지암읍을 관통하는 시도 10호선 5㎞, 시도 23호선 5㎞, 국지도 98호선 20㎞ 등 교통량이 많은 주요 도로변에 대해서는 작업 효율성을 높여 빠른 시일 내에 작업을 마칠 예정이다. 특히, 차량 운전자 시야를 방해하는 무성한 관목 등에 대한 전정(A=480㎡)도 동시에 진행해 운전자의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할 계획이다. 강명원 읍장은 “이..

광주시 초월읍, 지월3리 마을소로 정비공사 실시

광주시 초월읍, 지월3리 마을소로 정비공사 실시

Jun 08,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팔당수력발전소 주변 지역 사업자지원 공모 사업으로 선정된 ‘지월3리 마을소로 정비공사”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팔당수력발전소 주변 지역 사업자지원 사업은 팔당수력발전소 설치에 따른 반경 5㎞ 이내 지역의 마을들을 지원해 전력 사업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증진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한국수력원자력발전소에서 실시하는 공모 사업이다. 광주시에서는 초월읍, 남한산성면, 퇴촌면, 남종면이 해당되며 초월읍의 지월3리 마을회는 지난해 지역복지 사업으로 마을 내 도로 정..

광주시 초월읍, 주요 도로변 풀 깎기로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

광주시 초월읍, 주요 도로변 풀 깎기로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

Jun 0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오는 9월까지 관내 주요 도로변을 중심으로 환경정화와 풀 깎기 작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주요 도로변 풀 깎기 구간은 시도 23호선 9㎞를 비롯한 시도 3개 노선 12㎞, 지방도 338호선 7㎞ 등 총 28㎞이다. 특히, 시도 23호선 및 지방도 338호선은 휴가철 차량 이동이 많고 주요 정체 구간으로 우거진 풀과 잡목으로 주민 통행에 불편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초월읍은 도로변 집중 청소 기간을 지정해 1일 30여명의 인력을 동원, 대청소를 실..

광주시 오포읍, 도로변 무연고 광고물 일제 정비 실시

광주시 오포읍, 도로변 무연고 광고물 일제 정비 실시

Jun 0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읍은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오는 10일까지 도로변 무연고 광고물에 대해 일제 정비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오포읍에 따르면 옥외광고물 인·허가에 대한 인식 부족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폐업하는 업장이 늘면서 무연고 광고물이 양산됐으며 도로변에 난립한 입간판 등으로 인해 보행자 통행에 지장을 주고 있다. 또한, 노후화된 간판으로 인해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등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기간 내 별도의 정비반을 운영해 주요 간선도로 및 교차로 구간을 ..

광주시 역동마을주민협의체, 마을환경 개선을 위한 화단 조성

광주시 역동마을주민협의체, 마을환경 개선을 위한 화단 조성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역동마을주민협의체는 지난 26일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과 깨끗한 마을환경 조성을 위해 마을 내 무단투기 취약지에 화단을 조성했다. 이날 화단 조성에는 역동마을주민협의체 회원 10명이 참여한 가운데 무단투기 취약지, 마을 쉼터 등 3곳에 무궁화 및 야생화 10품종(둥글레, 수선화, 은방울꽃 등) 2천주를 심어 화단을 만들었다. 엄흔영 역3통장은 “지역주민들이 꽃을 보면서 잠시라도 행복한 미소를 지을 수 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꽃 심기 행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쾌적하고 깨..

광주시 송정동 새마을부녀회,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정화 앞장

광주시 송정동 새마을부녀회,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정화 앞장

May 27,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송정동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26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날 환경정화 활동에는 새마을부녀회 회원과 남기태 동장을 비롯해 10여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이른 아침부터 송정지구 주변 및 하천변 등 구석에 쌓은 방치 폐기물과 재활용품, 담배꽁초 등 오염원을 정비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이번 환경정화 운동은 코로나19로 인한 배달 음식이 늘면서 일회용품 사용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이에 대한 환경오염 문제를 줄이기 위해 일회용품 안 쓰는 날을 별..

수원시, 노송공원 2단계 조성사업 완료

수원시, 노송공원 2단계 조성사업 완료

May 26, 2022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정조대왕의 효심을 상징하는 노송(老松)지대에 노송공원을 조성했다. 수원시는 2019년 4월 시작한 노송공원 2단계 조성사업을 최근 완료했다. 노송공원은 장안구 이목동 산 110번지 일원에 5만 5684.2㎡ 규모로 조성됐다. 1단계 사업(1만 1337㎡ 규모)은 2018년 12월 완료된 바 있다. 2단계 조성사업은 순환산책로 조성, 노송 식재, 훼손 산림 복원, 공중화장실 신축, 시설물 설치 등으로 이뤄졌다. 교목 소나무 등 6종 159주, 관목 화살나무 등 5종 676..

광주시, 토양 생태계 보전을 위한 토양오염 실태조사 실시

광주시, 토양 생태계 보전을 위한 토양오염 실태조사 실시

May 26,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관내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지점을 선정,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토양오염 우려 지역의 오염 예방 및 오염지역의 원인 규명과 복원을 통한 환경보전을 위해 시행하며 오는 30일과 31일 이틀 동안 교통 관련 시설과 공장폐수 유입지역 등 12개 지점을 선정해 조사한다. 조사항목은 토양 산도와 중금속 8항목(구리‧비소 등), 일반항목 14항목(벤젠‧톨루엔 등)으로 총 23개 항목이며 검사 결과 기준초과 시 오염 원인자 또는 토지소유자 등에게 토..

광주시, 공동주택 RFID기반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기기 설치 지원

광주시, 공동주택 RFID기반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기기 설치 지원

May 26,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올해부터 RFID 기반 음식물 종량제 기기를 공동주택(아파트)에 보급, 음식물쓰레기 감량과 쾌적한 음식물쓰레기 배출지 환경개선에 나선다. 26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광주시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 억제 5개년 계획을 수립, 세대별로 버린 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RFID 기반’ 음식물 종량제 기기를 오는 2027년까지 준공된 모든 공동주택에 연차별로 지원한다. RFID 기반 음식물 종량제 기기는 세대별 전용 카드를 기기에 태그하면 닫혀있던 투입구가 열리고 음식물 쓰레기..

광주시 오포읍, 주요 도로변 예초 작업 및 화단 정비 실시

광주시 오포읍, 주요 도로변 예초 작업 및 화단 정비 실시

May 26,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읍은 지난 19일부터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주요 도로변 및 인도 예초 작업실시와 함께 능평리 회전교차로 화단 잡초제거 등 13개소 화단 정비를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주요 도로변 예초작업은 연중 2~4회 실시할 계획이며 5월 중 1차 작업을 실시하고 9월 말까지 주요 도로변 예초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권용석 읍장은 “관내 주요 도로변 예초작업 및 화단 정비를 통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도척면 주민자치위원회, 태화산 정화 활동 실시

광주시 도척면 주민자치위원회, 태화산 정화 활동 실시

May 1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도척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8일 주민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화산 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일상 회복과 본격적인 행락철을 맞아 방문객이 많은 태화산 등산로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해 면민들과 방문객에게 깨끗한 지역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했다. 최병윤 주민자치위원장은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한 주민자치위원회 회원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면민들과 방문객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

하남시, 미니태양광 보급지원사업 시행

하남시, 미니태양광 보급지원사업 시행

May 18,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및 에너지자립도 향상을 위해 ‘2022년 하남시 미니태양광 보급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미니태양광을 설치할 경우 설치비 80%(56만 ~ 123만6800원)를 지원받으면 자부담은 14만 ~ 31만원이다. 미니태양광은 단독·공동주택의 베란다 난간과 옥상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설비다. 신청은 이달 16일부터 11월 30일 예산 소진 전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시는 관내 약 67가구에 지원 가능한 사업비 8200..

광주시 퇴촌·남종면 주민자치위원회·천진암상인회 우산천 정비활동 및 기탁금

광주시 퇴촌·남종면 주민자치위원회·천진암상인회 우산천 정비활동 및 기탁금

May 16,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남종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최근 주민자치위원 20여명과 천진암 상인회와 함께 우산천 환경정비 활동을 펼쳤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환경정비 활동에 참여한 위원들은 퇴촌면 우산천 일대 환경 정비와 인근 도로·산책로에 버려진 쓰레기 줍기 활동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쾌적한 마을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날 천진암 상인회는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기탁금 300만원을 전달했다. 김규상 천진암상인회장은 “우산천 정비 활동을 천진암 상인회와..

광주시4-H연합회, 탄소중립 캠페인 ‘줍깅’ 펼쳐

광주시4-H연합회, 탄소중립 캠페인 ‘줍깅’ 펼쳐

May 1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4-H연합회는 지난 12일 광주 8경 중 하나인 경안천습지생태공원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정화 활동으로 ‘줍깅’을 실시했다. ‘줍깅’은 건강과 환경을 함께 지키기 위해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것으로 일종의 환경보호 운동이다. 이날 줍깅은 광주시4-H회원 10여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경안천습지생태공원을 걸으며 공원 내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했다. 한상철 광주시4-H연합회장은 “회원들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한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이번 활동을 계기..

광주시, 여름 성수기 대비 하천 및 계곡 불법행위 단속

광주시, 여름 성수기 대비 하천 및 계곡 불법행위 단속

May 1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가 다가옴에 따라 하천, 계곡 등 주요 행락지에 대해 불법행위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1월 남한산성면 광지원리 일원에 생태공원 설치 등 청정계곡 생활SOC 복원사업을 완료했으며 하천변 영업장의 성숙한 행락문화 정착 및 생태하천 보전을 위해 불법행위를 단속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행락철인 5월부터 10월까지 번천(남한산성도립공원), 우산천 등 관내 주요 하천·계곡에 대해 단속반을 편성해 쓰레기 무단투기, 폐기물 방치,..

광주시 광남2동, 봄꽃 식재를 통한 아름다운 거리 조성

광주시 광남2동, 봄꽃 식재를 통한 아름다운 거리 조성

May 0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2동은 어린이날을 맞이해 태전지구 도로변에 조성돼 있는 펜스 화단에 봄꽃 식재를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으로 편성된 4천만원을 투입해 상·하반기 연 2회 계절별 초화를 식재해 도심 내 사계절 특색 있는 꽃길 조성을 통해 아름다운 거리 조성은 물론, 쓰레기 불법투기 근절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남2동은 차량 통행이 많은 태전지구 펜스 화단 총 220m 구간에 화사한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사피니아, 페튜니아, 유리옵스, 마가..

사)대한민국재난구조협회 경기남부광주지회, 팔당수계 수중정화활동 실시

사)대한민국재난구조협회 경기남부광주지회, 팔당수계 수중정화활동 실시

May 03, 2022 | 편집부기자

 

사)대한민국재난구조협회 경기남부광주지회는 지난 1일 중대천 및 중대물빛공원 일원에서 팔당수계 수중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재난구조협회 회원 등 30여명이 참여해 정화활동을 실시했으며 잠수부 등을 동원해 겨우내 방치됐던 각종 쓰레기 및 하천내 부유물질 등 총 5톤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2020년에 이어 3년 연속 팔당수계 정화활동 공모사업에 선정돼 활동 중인 재난구조협회는 지난해에도 회원 및 시 관계자 50여명이 참여해 곤지암천 일원에서 부유쓰레기 5톤을 수거하는 등 지..

광주시, 소각시설 예타면제 결정으로 사업 추진 박차

광주시, 소각시설 예타면제 결정으로 사업 추진 박차

May 0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추진 중인 ‘광주시 종합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해 기획재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기로 최종결정했다. 3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7년 인구증가에 따른 원활한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해 자체 처리시설 확충이 필요하다고 판단, 곤지암읍 수양리 423 일원의 5만3천998㎡ 부지에 종합 폐기물 처리시설 사업계획을 수립해 추진했다. 이곳은 1일 소각 250톤, 음식물 1일 130톤, 재활용 1일 80톤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시는 지난 2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면..

광주시 탄벌동, 머물고 싶은 도시‘클린 탄벌’캠페인 실시

광주시 탄벌동, 머물고 싶은 도시‘클린 탄벌’캠페인 실시

May 0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은 지난 3일 목현천 산책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이 깨끗한 환경에서 머물 수 있도록 ‘머물고 싶은 도시 클린 탄벌 캠페인’을 추진했다. 이날 행사에는 탄벌동 통장협의회(회장 오수철), 새마을부녀회(회장 노수금)와 공공근로 및 직원 등 30여명이 참여해 목현천 산책로 5㎞ 내 방치돼 있는 쓰레기를 수거하고 올바른 쓰레기 배출방법 및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주민들에게 홍보하는 등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이성은 동장은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환경정화 캠페인을 실시해 탄벌동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