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광주시

광주시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 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 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은 지난 9일 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지역사회 내 아동 보호와 정신건강 증진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학대 피해 아동 보호를 위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가정에 다각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협력해 제공하기로 했다. 박동산 경기광주아동보호전문기관장은 “학대 피해 아동의 경우 우울과 불안으로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반찬 지원’ 만족도 및 안부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반찬 지원’ 만족도 및 안부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달 29일 특화사업인 ‘건강한 반찬 지원’ 대상자의 만족도 및 안부 확인을 위해 14가구의 가정방문을 실시했다. 이날 참석한 7명의 위원은 2개 조로 나눠 지역별(분원리~귀여리, 검천리~수청리)로 사업 수혜 가정을 모두 방문했으며 협의체 홍보 물품을 전달하며 만족도 및 안부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대해 한 대상자는 “생계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식사 걱정을 덜 수 있어서 너무 만족한다”며 “반찬도 입맛에 잘 맞아서 입이..

광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

광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체납액 일소를 위해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현년도 세외수입 체납액은 83억원이며 올해 부과된 세외수입에 대한 체납액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책임징수 추진단을 구성했다.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을 통해 부과부서는 정확한 독촉고지서 송달과 전화, 문자 등 적극적인 납부 독려 및 고액 체납자 특별관리를 하고 체납부서는 재산압류 등 체납처분 및 맞춤형 체납액 징수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

광주시 탄벌동 행정복지센터, 경로당 보조금 회계관리 및 건강 교육 실시

광주시 탄벌동 행정복지센터, 경로당 보조금 회계관리 및 건강 교육 실시

Feb 14,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은 14일 행정복지센터에서 탄벌동 관할 경로당 회장 및 총무를 대상으로 ‘경로당 보조금 회계관리 및 건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경로당 운영의 재정 건전성 및 투명성 있는 여가 복지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경로당 지원사업 안내 ▲경로당 보조금 집행 기준 및 유의 사항 등 회계 관리 전반에 관한 교육이 이뤄졌다. 또한, 보건소의 지원으로 ▲만성질환 관리 교육 ▲건강관리 운동도 실시해 경로당 회장 및 총무들이 활동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

광주시 능평2통, 어르신 대상 웃음 치료 강연 개최

광주시 능평2통, 어르신 대상 웃음 치료 강연 개최

Jan 23,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2통은 지난 19일 관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웃음치료 강연을 개최했다. 능평2통 경로당에서 열린 이번 강연은 이백석 능평2통장이 강연자로 나서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 통장은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 자신을 위한 삶을 살도록 노력하라”, “박수치고 노래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가져라”, “긍정적인 마음과 적극적인 활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라” 등을 소개했다. 또한, 각자 마음 속의 이야기를 풀어놓는 시간..

광주시,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추진단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광주시,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추진단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Jan 23,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추진단은 지난 22일 시청에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시 유관 부서 담당자와 광주시체육회, 광주시 장애인체육회 실무진 등 20여명이 참석해 유치추진단 업무와 운영 계획 등을 논의했다. 또한, 광주시의 대회 유치 의지를 피력하고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숙박, 외식, 교통, ESG 실천 계획 등 분야별 담당업무를 배분하고 협업을 도모했다. 아울러, 유치추진단은 유치 분위기 및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결의대회 등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

광주시 초월읍 주민자치센터,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미술치료 운영

광주시 초월읍 주민자치센터,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미술치료 운영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주민자치센터는 지난 18일 도평3리 경로당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시했다. ‘찾아가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이 다양한 미술 활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치매, 우울증, 뇌졸중 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심리치료를 통한 정서 안정과 여가 활동을 증진하고자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찾아가는 미술치료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여 왔으며 지역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박중신 읍장은 “이번 프로그램에..

광주시, 코로나19 진단검사 의료기관에서만 가능

광주시, 코로나19 진단검사 의료기관에서만 가능

Jan 08,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 따라 지난 12월 31일 자로 선별진료소 운영을 종료, 코로나19 진단검사는 병‧의원급 의료기관에서만 가능하다고 8일 밝혔다. 코로나19 무료 PCR 검사 대상자는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먹는 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감염 시 위험도가 높은 고위험 입원환자(응급실, 중환자실, 혈액암 병동, 장기이식 병동, 인공 신장실 이용 환자), 요양병원·정신의료기관·재활의료기관 입원환자, 노인의료복지..

광주시 상처치료제·성금 등 이웃돕기 온정 이어져

광주시 상처치료제·성금 등 이웃돕기 온정 이어져

Dec 04, 2023 | Q편집부기자

 

연말을 맞아 광주시에 이웃돕기 온정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1일 사단법인 한국해상재난환경구조단(대표 전승권)이 상처치료제 마데카솔 연고·분말 300개(250만원 상당)를, 호원대학교 광주학습관(책임교수 김영미)에서 성금 327만원을 기탁했다. 전승권 (사)한국해상재난환경구조단 대표는 “어려운 환경의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마데카솔을 기부하게 됐으며,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마데카솔은 시 드림스타트 대상자 250명과..

광주시,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유공 전국 ‘최우수 기관상’ 수상

광주시,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유공 전국 ‘최우수 기관상’ 수상

Nov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일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3년 장애인 건강보건 통합성과대회’에서 장애인 건강증진 유공으로 전국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 장애인 건강보건 통합성과대회는 보건복지부에서 전국 시‧군‧구 256개 보건소, 장애인보건의료센터, 권역재활병원 등 사업수행기관의 우수사례 공모전을 통해 장애인 건강증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에 기여한 개인 및 기관을 시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관내 장애인의 자가건강관리능력 향상..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꼭꼭 숨어라, 건강 간식 보인다!’ 이벤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꼭꼭 숨어라, 건강 간식 보인다!’ 이벤

Aug 1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등록급식소 영·유아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꼭꼭 숨어라, 건강 간식 보인다!’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번 이벤트는 일상생활 속 ▲HACCP 마크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 ▲영양 성분표시가 있는 건강한 간식 찾기 활동 미션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건강한 간식을 선택함으로써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건강한 간식 찾기 활동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SNS(인스타그램 & 카카오 채널)에 올려 미션을 우수하..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청심환(靑心煥): 청년, 마음이 빛나다.’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청심환(靑心煥): 청년, 마음이 빛나다.’

Aug 0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는 9월 5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남한산성 아트홀에서 2023년 청년정신건강교육, ‘청심환(靑心煥): 청년, 마음이 빛나다’라는 주제로 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취업, 학업, 결혼 등 다양한 스트레스 환경에 놓여 있는 청년들에게 마음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광주시에서 기획한 사업으로, 베스트셀러 ‘자존감 수업’ 저자이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윤홍균 교수가 스트레스와 우울로 어두워진 청년의 마음 밝히기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광주시민 누구나..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말복 맞이 ‘건강한 여름을 위하여!’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말복 맞이 ‘건강한 여름을 위하여!’

Aug 0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7일 말복을 맞아 저소득 홀몸 어르신 30가구에 삼계탕과 제철 과일 1세트를 전달하는 ‘건강한 여름을 위하여!’ 행사를 추진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말복을 맞이해 광남1동 저소득 홀몸 어르신에게 삼계탕 및 과일 꾸러미를 전달해 건강을 살피고 말복 더위로부터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추진됐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 최광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써 달라며 백미 5포(10㎏)를 ..

광주시 경안동, 어려운 이웃들에게 ‘여름맞이 건강챙김 꾸러미’ 전달

광주시 경안동, 어려운 이웃들에게 ‘여름맞이 건강챙김 꾸러미’ 전달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동은 7일 생활이 어려운 이웃 100가구에 즉석 삼계탕과 마스크 등을 넣은 ‘여름맞이 건강챙김 꾸러미’를 전달했다. 즉석 삼계탕 200팩(160만원 상당)은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경일)에서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 수익금으로 마련했으며 마스크 등은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윤해정‧이선열)에서 준비했다. 김경일 주민자치위원장은 “역대급 폭염으로 힘들어하는 이웃들에게 ‘건강챙김 꾸러미’가 조금이나마 힘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주변의 소외..

방세환 광주시장, 새롭게 단장한 ‘동부건강센터’ 방문

방세환 광주시장, 새롭게 단장한 ‘동부건강센터’ 방문

Aug 03, 2023 | Q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2일 지난 6월 새롭게 단장한 ‘동부보건센터’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역 건강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시민의 의견에 귀 기울여 지역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질 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6월 초월보건지소를 ‘동부건강센터’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기존의 업무 외에 건강증진업무 강화를 위해 ▲심뇌혈관예방관리사업 ▲방문건강관리사업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 모자보건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동부권은 ..

광주시 보건소, 폭염 대비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광주시 보건소, 폭염 대비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Jul 2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보건소는 장마가 끝나고 찾아올 폭염에 대비해 무더위에 취약한 홀몸어르신, 만성질환자 등 건강 취약계층 2877명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28일 밝혔다. 폭염 특보 발효 시 전담 인력이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를 방문해 대상자의 기초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여름철 건강관리와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법 교육과 함께 유선상담(안부확인 전화)도 병행하기로 했다. 폭염 예방을 위한 방문 건강관리는 오는 9월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홀몸어르신 온열질환 집중관..

광주시 퇴촌면 ‘국민주치의’ 오한진 박사 건강강좌 성료

광주시 퇴촌면 ‘국민주치의’ 오한진 박사 건강강좌 성료

Jul 1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면장 석봉국)이 8일 ‘국민주치의’ 오한진 박사(을지대병원 외래교수) 초청 강좌에 100여명이 넘는 주민이 참여해 큰 관심을 모았다. ‘스트레스와 건강’을 주제로 한 이날 강좌에는 오한진 박사가 회장으로 재직중인 한국워킹협회의 실력 있는 강사진들의 자원봉사까지 더해져 워킹시범과 바른 걷기에 대한 교육도 이뤄졌다. 특히 오한진 박사는 이날 강좌를 재능기부로 참여해 그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게 했다. 강좌에 참여한 주민은 “평소 오한진 박사가 출연하는 TV 건강 프로..

광주시 초월흑염소명가, 저소득층 홀몸어르신에 여름건강식 기탁

광주시 초월흑염소명가, 저소득층 홀몸어르신에 여름건강식 기탁

Jul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에 위치한 음식점 초월흑염소명가(대표 최남석)는 4일 저소득층 홀몸어르신들을 위해 초월읍 행정복지센터에 흑염소탕 50인분(75만원 상당)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 받은 흑염소탕은 관내 저소득층 홀몸어르신 25가구에 여름 보양식으로 전달했다. 최남석 대표는 “평소 어르신들을 위해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는데 류재혁 초월파출소장님께서 제안해 주셔서 어르신들에게 흑염소탕을 대접하게 돼서 기쁘다. 무더운 여름을 힘겹게 보내는 어르신들에게 건강한 한 끼 보양식이 되면 좋겠다..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카카오톡 채널 개설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카카오톡 채널 개설

Jun 3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3일부터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자살 예방을 위한 새로운 홍보 채널로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고 채널 추가(친구맺음)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센터에서 새롭게 운영하는 카카오톡 채널은 스마트기기 사용자에게 다양한 정신건강 정보를 전달하고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한 통로로서 정신건강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자 개설됐다. 채널 추가 이벤트는 1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며 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총 200명에게 ..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동부건강센터로 새단장…서비스 확대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동부건강센터로 새단장…서비스 확대

Jun 2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보건지소가 이달부터 동부건강센터로 전환됨에 따라 광주시는 26일부터 7월 14일까지 3주간 동부건강센터 집중 홍보기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동부건강센터는 이번 센터명 전환을 계기로 초월보건지소 보건의료 수요를 참고해 그 기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전까지는 일반진료, 제증명 발급, 치매 예방 서비스 등을 제공해왔으나, 이달부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방문건강관리 서비스와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임산부등록 및 의료비지원 서비스 등 모자보건..

광주시 퇴촌면 지보체, 어르신들에 ‘화분가꾸기’ 원예치료

광주시 퇴촌면 지보체, 어르신들에 ‘화분가꾸기’ 원예치료

May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석봉국·함병식)는 19일 정지리 감귤체험 농장에서 저소득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내 마음을 담은 화분가꾸기’ 원예치료 사업을 개최했다. ‘내 마음을 담은 화분가꾸기’ 원예치료 사업은 퇴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우울증, 외로움을 겪는 어르신들이 식물 및 원예 활동을 통해 심리적·정서적 안정감을 갖도록 도모하고자 기획된 특화사업으로, 3년째 정지리 감귤체험 농장에서 시행중이다. 협의체는 이날 정지리 감귤체험 농장에서 10명의 어르신에게 화분과..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참조은병원과 ‘자살예방’ 업무협약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참조은병원과 ‘자살예방’ 업무협약

May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22일 참조은병원과 자살 예방 및 생명존중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시민의 우울증과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는 시기에 정신건강 문제에 신속하게 대처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양 기관은 지역 내 자살 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조성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정신과적 위기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의료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한다. 협약 내용은 ▲정신과적 응급 상황 시 응급진료와 관계기관 연계 ▲정신과적 위기발생 시 사후 공동..

광주시, 7월말까지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광주시, 7월말까지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May 1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만19세 이상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지역사회건강조사 관련 전문교육을 수료한 조사원 5명이 직접 방문하는 일대일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태블릿PC에 탑재된 전자조사표(CAPI)를 이용, 무작위 표본추출로 선정된 가구의 만19세 이상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 내용은 △가구조사 △건강행태(흡연, 음주, 신체활동 등) △만성질환 이환 △의료이용 △예방접종 △사고 및 중독 △삶의 질..

광주시 원스톱 재활건강 거버넌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원스톱 재활건강 거버넌스 구축 업무협약 체결

May 09,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보건소와 SRC 재활병원은 9일 광주시 원스톱 재활 건강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최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정호 광주시 보건소장, 김은국 SRC 재활병원장 등 10여명이 참석했으며, 양 기관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내실화, 재활환자 연계체계 확립을 공동으로 추진하여 보건소와 지역 내 재활 관련 전문기관과의 다양한 재활·건강관리 프로그램 추진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협약 체결 후 광주시 보건소와 SRC 재활병원은 ▲지역사회 재활 협의회 강..

광주시 『건강check, 복지talk』경안 행복상담소 운영

광주시 『건강check, 복지talk』경안 행복상담소 운영

Apr 1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6일 역동 e편한세상 3단지 경로당을 시작으로, 13일 경안4통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건강check, 복지talk』경안 행복상담소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간호직공무원과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팀을 이뤄 거동 불편으로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직접 찾아가 건강 상태와 생활환경 등을 체크하고 필요한 보건복지 서비스를 원스톱(one stop)으로 제공한다. 지역주민들의 통합서비스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경안동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

광주시,「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1분기 실적 보고회 개최

광주시,「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1분기 실적 보고회 개최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1분기 실적 보고회를 조종호 재정경제국장 주재로 개최, 추진실적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지난 7일 논의했다.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은 체납기간이 길어질수록 징수할 가능성이 낮아짐에 따라 부과시점부터 적극적 납부독려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부서간 협업 시책이다. 이춘구 부시장이 단장, 조종호 재정경제국장이 부단장으로 체납액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외수입 주요부서로 구성됐다. 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새로 발생한 세외수입 체납액..

광주시 탄벌동, 찾아가는 건강·복지 더 플러스(The Plus) 상담 운

광주시 탄벌동, 찾아가는 건강·복지 더 플러스(The Plus) 상담 운

Mar 3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동장 윤병성)은 오는 4월부터 생애전환기를 맞이한 관내 출산가구 및 만 65세 어르신 가구에 탄벌동 소속 간호사가 방문해 혈압, 혈당, 체온측정, 건강상담 등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하고 가구별 생활실태를 확인한다. 이를 통해 누락된 복지서비스가 없도록 점검하는 찾아가는 생애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방문에 동의한 출산가구는 상담을 통해 저소득층인 경우 탄벌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맘(MOM)편한 출산준비 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민간후원자원을 통..

광주시, 어르신 건강 걷기지도자 양성 교육 이수, 25명 첫 배출

광주시, 어르신 건강 걷기지도자 양성 교육 이수, 25명 첫 배출

Mar 2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어르신들의 걷기 생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걷기지도자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고 21일 밟혔다. 이번 교육은 외부 전문강의 지도로 2월 24일부터 3월 17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4회에 걸쳐 진행됐다. 지역별 어르신 건강동아리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걷기의 중요성 △보폭 측정 △보행 자세 분석을 통한 걸음걸이 교정 △올바른 걷기 자세 익히기 등 걷기 운동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교육을 이수한 회원들은 대한바른걷기협회의 걷기지도자 2급 민간 ..

광주시보건소, 건강동아리 또바기 회원 탄소중립 생활 실천 캠페인 진행

광주시보건소, 건강동아리 또바기 회원 탄소중립 생활 실천 캠페인 진행

Feb 2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는 지난 21일 건강증진센터에서 65세 이상 어르신의 자율적 건강동아리 또바기 회원 30여명과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캠페인은 어르신들이 평소 실천할 수 있는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개인 손수건 사용하기 △집안 가전제품 미사용 플러그 뽑기 △비닐봉투 대신 장바구니 사용하기 △분리배출 철저히 하기 △음식은 먹을 만큼만 담기 △적정한 실내온도 유지하기 등 탄소중립 실현 확산에 적극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 건강동아리 또바기 한병문 총무는 “나부터 기후 ..

광주시, 지방세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

광주시, 지방세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

Feb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2023년도와 과년도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325억원(지방세 181억원, 세외수입 144억원)을 징수하는데 모든 행좌을 동원한다. 16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방세 체납액 100만원 이상 500만원 이하 체납자에 대해 징수 담당 공무원을 지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책임 징수제’를 운영한다. 시는 징수과와 읍·면·오포1동 직원 90명이 오는 3월부터 8월까지 체납자 1천900여명(체납액 35억원)을 맡아 전화, 문자, 집·직장 방문 등으로 맞춤형..

광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

광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

Feb 0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체납액 일소를 위해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현년도 세외수입 체납액은 116억원으로 2023년도에 부과된 세외수입에 대한 체납액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춘구 부시장을 단장으로 책임징수 추진단을 구성했다. 부과부서는 정확한 독촉고지서 송달과 전화 등을 통한 적극적인 납부 독려 및 고액 체납자 특별관리를 추진한다. 이와 관련 시는 최근 부단장인 조종호 재정경제국장 주재로 주요 5개 부서와 간담회를 열고 세..

광주시보건소, ‘찾아가는 건강관리 캠페인’ 곤지암읍 행정복지센터에 출동

광주시보건소, ‘찾아가는 건강관리 캠페인’ 곤지암읍 행정복지센터에 출동

Feb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 건강증진센터는 지난 1일 ‘찾아가는 건강관리 캠페인’을 곤지암읍 행정복지센터에서 노인 일자리 참여자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찾아가는 건강관리 캠페인’은 관내 시민들을 대상으로 금연, 절주, 심뇌혈관질환, 비만예방 등을 중점으로 찾아가는 건강 상담사업이다. 이날 교육은 간호사와 웃음치료사가 방문해 알코올 사용장애 검사지를 작성하고 설문을 바탕으로 건강절주 방법 및 노인의 알코올 섭취 위험성에 대해 교육했다. 웃음치료사는 노년기 우울증과 관련해 박수 체조, ..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혼자 아닌 함께해효(孝)’ 건강음료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혼자 아닌 함께해효(孝)’ 건강음료

Jan 2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6일 한국야쿠르트 광주점과 ‘혼자 아닌 함께해 효(孝)’ 건강음료 지원사업에 대한 업무협액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한명수·신호선 공동위원장, 한국야쿠르트 광주점 이정훈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상호협력해 △건강음료 지원 △대상자 선정 및 관리 △건강음료 배달 방문 및 안부 확인 △특이사항 발생 시 비상 연락을 통한 신속 대처 등의 어르신 돌봄 활동을 펼치며 고독사를 예방하는 등의 안전..

광주시, 보건진료소 오전에는 진료 오후에는 건강증진사업 운영

광주시, 보건진료소 오전에는 진료 오후에는 건강증진사업 운영

Jan 2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월부터 의료 취약지역에 위치한 11개 보건진료소에서 보건 환경변화에 발맞춰 오전에는 진료, 오후에는 권역별 건강증진사업을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11개 진료소 공통사업으로는 고혈압·당뇨 바로 알기 교실, 행복백세 건강운동 교실을 운영한다. 권역별 맞춤 사업으로는 초월권(선동·무갑), 곤지암권(만선·열미)은 복약 상담 교육으로 치료율을 증가시키고 중복투약을 방지하는 다제약물 복약관리, 퇴촌권(관음·검천·분원)은 만성통증 질환자 교육, 근력강화운동으로 통증관리, 기타권..

광주시 초월읍,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미술치료 운영

광주시 초월읍,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미술치료 운영

Jan 1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주민자치센터는 지난 12일 지월2리 마을회관에서 ‘찾아가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운영을 시작했다. ‘찾아가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복지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취약지역 어르신들을 직접 방문해 다양한 미술 표현활동을 통한 심리치료를 매주 1회 12주간 실시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치매, 우울증, 뇌졸중 등의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고 풍요로운 노년을 즐길 수 있는 기본적인 정서 안정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지월2리 마을 경로당을 시작으로 올해 초월읍 관내 노인정 5개..

광주시, 청년 마음 건강지원 사업 이용자 모집

광주시, 청년 마음 건강지원 사업 이용자 모집

Jan 1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청년의 심리‧정서 지원, 건강성 회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청년 마음 건강지원 사업’의 이용자를 오는 20일까지 모집한다. 청년 마음 건강지원 사업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자립 준비 청년, 보호 연장 아동, 정신건강복지센터 연계 청년들은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청년 마음 건강지원 사업은 기본 3개월 10회 심리상담 서비스가 제공되고 연장 신청할 경우 최대 12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회당 6~7천원..

광주시 퇴촌면, 건강백세 뼈 튼튼 운동

광주시 퇴촌면, 건강백세 뼈 튼튼 운동

Jan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관내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백세 관절, 뼈 튼튼 운동’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65세 이상 성인에게 중강도 유산소 신체활동을 1주일에 2시간 30분 이상 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마련했다. 교육은 광주시체육회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며 노년기 체력 및 건강증진을 위해 근력 및 스트레칭 운동으로 진행된다. 교육을 신청한 한 어르신은 “코로나19로 집에만 있고 운동할 곳이..

광주시, 한파 대비 건강관리 교육으로 경로당 어르신께 온기 나눔

광주시, 한파 대비 건강관리 교육으로 경로당 어르신께 온기 나눔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4일 곤지암읍 부항1리 경로당에서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한파 대비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방문간호사가 한파 상황을 대비해 겨울철 주의해야 하는 한랭질환 예방 수칙과 질환별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및 적정 실내 환경유지, 외출 전 날씨 확인하고 따뜻한 옷 입고 외출하기 등 한파 대비 건강 수칙을 교육했다. 또한, 어르신들 혈압·당뇨를 측정해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체온유지에 도움이 될 무릎 담요 ..

광주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업 본인부담금 지원 시작

광주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업 본인부담금 지원 시작

Jan 04, 2023 | Q기자

 

광주시는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고 믿고 낳아 기르는 든든한 양육환경 조성을 위해 1월부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 본인부담금의 90%를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은 출산가정에 건강 관리사가 방문해 산모와 신생아에게 필요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산모 건강관리 ▲신생아 건강관리 ▲산모 정보제공 ▲가사 활동지원 ▲정서 지원 등이 표준화된 서비스이다. 시는 2021년부터 정부 지원 기준인 중위소득 150%를 초과하는 출..

광주시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표창 5관왕 쾌거

광주시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표창 5관왕 쾌거

Dec 27,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2022년 건강증진사업 5개 분야에서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27일 시에 따르면 시는 보건복지부와 경기도, 경기도 아토피‧천식센터가 주관하는 건강증진사업 분야 평가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국민영양관리 시행계획 ▲통합건강증진사업 건강생활실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사업 등 5개 분야에서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시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비대면 건강프로그램을 적극 활용, AI‧IoT 정..

동양산업자원㈜,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센터 동절기 건강유지 식재료 지원사

동양산업자원㈜,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센터 동절기 건강유지 식재료 지원사

Dec 12, 2022 | Q편집부기자

 

동양산업자원㈜는 12일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에 100만원 상당의 고기류(돼지갈비, 국거리 등)를 후원했다. 이번 식재료 지원은 동양산업자원에서 동절기를 맞아 평소 고기류 섭취가 어려운 대상자를 위해 돼지갈비, 국거리 등 식재료를 지원했으며 남부무한돌봄센터에서는 취약계층 12세대에 직접 전달했다. 동양산업자원㈜ 김형곤 대표는 “경기 침체 등으로 취약계층의 경제적 어려움이 더 고조되는 이 시기에 작은 도움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탁 ..

광주시 퇴촌면,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광주시 퇴촌면,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Dec 07,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은 지난 6일 퇴촌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3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교실(운동)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광주시 건강증진센터의 지원(강사 한병문)을 받아 꾸준한 운동 습관을 위한 가벼운 체조로 심,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교육을 이수한 어르신은 “겨울철 활동량이 없어지고 운동하기가 힘든데 이번 교육으로 집에서도 혼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서 고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대해 석봉국 면장은 “앞으로도 ..

광주시 탄벌동, 경로당 동절기 건강·안전관리 교육 실시

광주시 탄벌동, 경로당 동절기 건강·안전관리 교육 실시

Nov 2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은 관내 경로당 관계자를 대상으로 취약 어르신 동절기 안전관리와 건강교육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탄벌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탄벌동 소속 간호사가 혹한기 안전관리와 한랭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교육을 진행했으며 광주시소방서의 협조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비대면 소방 훈련 교육을 진행했다. 건강·안전교육은 ▲한랭질환 응급처치법 ▲한파 대비 행동 요령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겨울철 건강관리와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또한, 소방 훈련 교..

광주시 오포1동, 노인 일자리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 실시

광주시 오포1동, 노인 일자리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 실시

Nov 23,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1동은 지난 21일 관내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65명을 대상으로 혹한기 대비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겨울철 빈번히 발생하는 낙상사고와 실내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에 이어 광주시보건소 지원을 받아 광주시약사회 전문강사(약사 박혜령)의 진행으로 의약품 오·남용 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교육을 이수한 한 어르신은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안전 지식 뿐만 아니라 약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고 전했다. ..

광주시 초월읍, ‘경로당 안전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준비’

광주시 초월읍, ‘경로당 안전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준비’

Nov 04,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관내 경로당 44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18일까지 2주간 동절기 경로당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는 동절기를 맞아 경로당 안전관리를 위해 보일러 및 난방 시설 점검과 화재예방을 위한 가스·전기시설을 점검하고 소화기 비치 여부와 작동상태 등을 살피는 등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겨울철 독감접종 등 건강관리 안내 및 코로나19로 인해 정상 운영이 힘들었던 경로당 이용에 대한 의견 청취의 시간도 가질..

광주시 초월읍 생활개선회, ‘사랑의 건강청’으로 따뜻한 온기 전해

광주시 초월읍 생활개선회, ‘사랑의 건강청’으로 따뜻한 온기 전해

Nov 03,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생활개선회는 초월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건강청 만들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초월읍 생활개선회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초월읍과 농업기술센터 지원을 통해 건강청 230병을 만들었다. 이날 만든 건강청 수익금은 관내 저소득층 및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혜순 초월읍 생활개선회장은 “정성들여 만든 건강청을 통해 초월읍의 많은 이웃들에게 따뜻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활개선회는 지역사회에 온기를 더하는 ..

광주시 곤지암읍, 노인 일자리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 실시

광주시 곤지암읍, 노인 일자리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 실시

Nov 02,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은 2일 관내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37명을 대상으로 혹한기 대비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령의 참여자가 혹한기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의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교육에 이어 광주시보건소 지원을 받아 노년기의 대표적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 방법 등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강명원 읍장은 “이번 교육으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생활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남은기간 동안 겨울철 ..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 장애인 나들이 프로그램(숲체험) 운영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 장애인 나들이 프로그램(숲체험) 운영

Oct 2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21일 중대물빛공원에서 장애인 및 보호자 20여명과 함께 장애인 나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장애인 나들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외출이 힘들었던 장애인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고립감 완화와 삶의 활력 증진 및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자연탐방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 숲 해설가와 함께 공원의 둘레길을 산책하며 숲의 천이 과정을 관찰하고 나무열쇠고리만들기 체험활동을 하는 등 거동이 불편한 경·중증 장애인에게 자연에서의..

광주시 오포1동, ‘달려라 하니’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오포1동, ‘달려라 하니’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Oct 14, 2022 | 기자

 

광주시 오포1동은 광주시보건소, 경기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과 협력해 지난 5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온라인 플랫폼(Zoom)을 활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달려라 하니’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달려라 하니’는 30세 이상 광주시민 10명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50분간 운영되며 전문적인 트레이너의 교육을 통해 올바른 근육 사용법 및 틀어진 몸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건강한 자세를 익혀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운동 습관을..

광주시, 농작물 병해충 진단 사례집 및 농약 희석 조견표 제작 보급

광주시, 농작물 병해충 진단 사례집 및 농약 희석 조견표 제작 보급

Oct 14, 2022 | 기자

 

광주시는 최근 3년간 농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주요 병해충을 진단‧처방한 사례를 담아 농작물 병해충 진단 사례집을 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시는 발생한 병해충의 올바른 방제를 위해 희석 조견표도 제작해 보급했다. 이번에 발간한 사례집은 관내 주요 28가지 재배 품목에 발생한 병해충 43종을 실시간 유전자증폭기(PCR) 및 형광현미경 등을 활용해 신속 정확하게 진단하고 처방한 내용을 담고 있다. 주요 내용은 발생 현황, 피해 특징, 방제 방법, 농약 정보 등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