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광주시

광주시 어린이영어 특화 광남도서관,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

광주시 어린이영어 특화 광남도서관,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

Jan 30,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어린이영어 특화 도서관인 광남도서관을 오는 2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광남동 행정복합문화시설 내에 위치한 광남도서관은 지난해 11월 개관한 이후 시범운영을 통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설 및 서비스를 정비했다. 광주시 최초의 영어특화도서관이자 9번째 공공도서관인 광남도서관은 1층~4층 규모로 연면적 2천621㎡이며 1층에는 어린이영어 자료실 및 북 카페가 들어서 있다. 2층에는 체험형 동화 구연실, 생활 미디어 스튜디오, 문화 교실 및 시..

광주시, 건축 무료 상담 서비스 제공

광주시, 건축 무료 상담 서비스 제공

Jan 24,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복잡한 건축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편리한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축사가 참여하는 ‘시민과 함께하는 건축 무료 상담 Day’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건축 무료 상담 day’는 매월 셋째 수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광주시청 건축과에서 관내 건축사 12명의 재능기부를 통해 순번제로 돌아가며 상담을 진행한다. 건축 무료 상담을 원하는 시민은 사전 예약을 통해 건축인‧허가와 관련한 건축 행정절차, 건축법 및 건축 관련 법률사항, 건축공..

광주시, 광역 콜버스(신현~양재) 서비스 개시

광주시, 광역 콜버스(신현~양재) 서비스 개시

Oct 0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4일 신현~양재 노선의 광역 콜버스를 개통하고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날 개통식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10여명이 참여해 광역 콜버스 승무 사원을 격려하고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방 시장은 광명초등학교부터 태재고개까지의 구간을 시승하면서 좌석 이용률과 정차 짇장 서비스 수준, 기타 불편 사항 등을 확인했다. 시는 올해 1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한 광역 콜버스(M-DRT) 시범사업에 참여했으며 지난 6월 경기도와 서울시 협의를 거쳐 신현~양재 노..

광주시, 일상돌봄 서비스 이용자 모집

광주시, 일상돌봄 서비스 이용자 모집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돌봄 청년들을 대상으로 돌봄과 가사, 병원 동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상돌봄 서비스’ 이용자를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로부터 서비스 제공지역으로 선정돼 9월부터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는 ‘일상돌봄 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을 돌보고 있는 청년들의 사회서비스 사각지대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이용 대상은 타인의 돌봄이 필요한 40~64세 중장년과 13~34세 가족돌봄 청년(돌봄 대상 ..

“광주시 콜챗봇” 민원 상담 서비스 운영 개선

“광주시 콜챗봇” 민원 상담 서비스 운영 개선

Apr 1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시민에게 다양한 시정정보 접근성과 편의성 제공을 위해 “광주시 콜챗봇” 민원 상담 서비스를 개선하여 17일부터 카카오톡 지능형 콜챗봇 민원 상담 서비스를 실시한다. 기 운영중인 콜챗봇은 원하는 시정정보를 검색하려면 여러 단계의 클릭이 필요했다. 반면, 개선된 지능형 콜챗봇 민원 상담서비스는 카카오톡 채팅창에 시민이 원하는 공영주차장 현황, 광주시 여행, 축제, 일자리 채용 등의 시정정보를 입력하면 데이터 분석을 통해 그에 맞는 답변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신속하게 원하는..

광주시 행복마을관리소, 마을 주민 안심귀가 서비스 시행

광주시 행복마을관리소, 마을 주민 안심귀가 서비스 시행

Mar 3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행복마을관리소(경안동·송정동·역동)는 지난 3월부터 관할구역 내 마을 주민 안심귀가 서비스를 시행하면서‘휴대용 호신용품’을 배부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관내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이 야간 순찰 중에 홀로 귀가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직접 배부하며, 주민들은 그간 느꼈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물품을 지원받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광주시는 "광주시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된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2019년 경안동 행복마을 관리소를 개소하..

광주시,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 서비스 제공

광주시,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 서비스 제공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학교 구강보건사업으로는 관내 32개교 초등학교 1‧2학년 대상으로 맞춤형 구강 보건교육을 시행하며 오포초등학교 내 설치해 운영하는 구강보건실은 보건소 치과의사와 치위생사가 주 1회 방문해 구강질환의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를 목적으로 구강검진, 보건교육, 불소도포, 치아 홈 메우기 등 포괄적 구강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관내 유치원‧어린이집 6~7세 ..

광주시, 거동 불편 어르신을 위한 ‘찾아가는 집중 통증관리 서비스’ 시행

광주시, 거동 불편 어르신을 위한 ‘찾아가는 집중 통증관리 서비스’ 시행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권역별 소생활권 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근골격계질환(관절통증)으로 고통받는 거동 불편 어르신을 직접 찾아가는 집중 통증관리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대상은 노인 인구 분포가 많은 퇴촌·남종면 지역으로 퇴촌남종통합보건지소에서 특화사업으로 운영되며 16가구를 발굴, 한 가구당 주 1회씩 6주간 방문할 예정이다. 대상 가구는 해당 지역진료소 소장과 보건지소의 물리치료사가 사전 조사를 통해 근골격계 질환자 중 통증 점수가 높고 가동성(외출) 점수가 낮은 가구를 선정하며..

광주시, 차량취득 관련 문자 알림 서비스 도입

광주시, 차량취득 관련 문자 알림 서비스 도입

Mar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3월부터 차량 취득세·등록면허세 관련 법정 민원사무를 신청하고자 하는 납세자에게 문자 알림(SMS)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6일 밝혔다. 그동안 시는 지방세 관련 법정 민원사무 결과통지문을 우편 발송해 통지사항을 안내했으나 우편물이 반송되는 일이 잦고 대리 신청 시 납세자 본인이 통지받지 못하는 등 처리결과 통지에 어려움이 컸다. 이에 따라 시는 수신 동의란이 추가된 새로운 ‘지방세 결정 또는 경정청구서·환급청구서·환급금 양도신청서’ 서식을 사용한다. 새롭게 도입해 사용하는..

광주시, 무연고 사망자의 평안한 이별을 위한 장례서비스 지원

광주시, 무연고 사망자의 평안한 이별을 위한 장례서비스 지원

Feb 1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무연고 사망자에 대해 평안한 영면과 이별을 위해 공영장례 및 착한 장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2월부터 기초생활수급자 및 일반 무연고 사망자에 대해 장례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가족해체, 빈곤 등의 이유로 외롭게 죽음을 맞거나 가족이 있어도 장례비용에 부담을 느껴 고인의 장례를 포기하는 무연고 사망 건수는 지난해 38건으로 전년도(25건)에 비해 65% 증가하는 등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시는 관내..

광주시 광남2동, 찾아가는 어르신 돌봄 서비스 호응

광주시 광남2동, 찾아가는 어르신 돌봄 서비스 호응

Feb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2동이 건강 위기가구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을 발굴해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개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6일 광남2동에 따르면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는 사회복지사와 간호사가 한 팀을 이뤄 종합상담, 위기가구 발굴, 찾아가는 보건 및 복지상담,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광남2동 찾아가는 보건복지 통합서비스’이다. 대상자들은 만 65세 이상 홀몸 어르신이나 어르신 부부 가구로 현재까지 ..

광주시, 3대가 행복한 건축 무료 상담 서비스 제공

광주시, 3대가 행복한 건축 무료 상담 서비스 제공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복잡한 건축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편리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축사가 참여하는 ‘3대가 행복한 건축 무료 상담 Day’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건축 무료 상담 서비스는 매월 둘째, 넷째 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시청 2층 3번 상담실에서 관내 건축사 22명의 재능기부를 통해 순번제로 돌아가며 상담을 진행하며 별도 예약 없이 방문하면 상담받을 수 있다. 상담은 건축 인‧허가와 관련한 건축 행정절차, 건축법 및 건축 관련 법..

광주시, 시민감동 무료 법률상담 해피콜 서비스실시

광주시, 시민감동 무료 법률상담 해피콜 서비스실시

Jan 3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법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한 차원 높은 법률 행정서비스 제공 및 시민편익 향상을 위해 ‘시민감동 무료 법률상담 해피콜 서비스’를 운영한다. 해피콜 서비스는 시민들이 광주시 고문변호사 및 마을변호사로부터 법률상담 서비스를 받은 후 14일 이내에 상담 변호사가 직접 상담자에게 사건 진행상황 및 해결 여부 등을 확인하고 추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 전화상담을 통해 사건 해결을 돕는다. 상담은 고문변호사인 경우 매월 첫째·셋째 주 월요일 10시부터 12시까지 시청에서..

광주시 공인중개사 곤지암도척분회, 취약계층을 위한 주택 무료 중개 서비스

광주시 공인중개사 곤지암도척분회, 취약계층을 위한 주택 무료 중개 서비스

Dec 02,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일 곤지암읍 행정복지센터에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곤지암도척분회와 ‘취약계층을 위한 주택 무료 중개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곤지암읍과 도척면에 거주하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는 전‧월세 무료 중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정병열 분회장은 “곤지암읍과 도척면의 협회 회원 110여명이 재능기부의 마음으로 함께 동참해 주셔서 협약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 우리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선..

광주시, 지역 상권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실시

광주시, 지역 상권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실시

Nov 29,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4월부터 7개월 동안 진행한 지역 상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12월 1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지역 상권 빅데이터 플랫폼은 주거·직장·유동인구, 매출액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예비 창업자와 기존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예측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시가 제공하는 지역 상권 빅데이터 플랫폼은 업종, 성별, 나이 등 원하는 조건에서 상권검색이 가능하며 지역별로 원하는 업종에 대한 분석보고서와 지역별 비교 분석보고서를 제공하고 ..

광주시 광남1동, (주)홈케어마스터 다중이용시설 대상 방역 소독 서비스

광주시 광남1동, (주)홈케어마스터 다중이용시설 대상 방역 소독 서비스

Oct 04, 2022 | 기자

 

광주시 광남1동에 위치한 자활기업 ㈜홈케어마스터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관내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무료 방역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4일 광남1동에 따르면 ㈜홈케어마스터는 지난해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방역 소독서비스를 지원했으며 올해도 관내 경로당 5개소를 포함해 마을회관, 지역아동센터 등 유동 인구가 많은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방역 소독작업을 진행 중이다. 정은화 ㈜홈케어마스터 대표는 “주민들에게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

광주시 곤지암읍, 찾아가는 무료 결핵 검진 서비스 추진

광주시 곤지암읍, 찾아가는 무료 결핵 검진 서비스 추진

Sep 30, 2022 | 기자

 

광주시 곤지암읍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8일 장심리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상담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대한결핵협회와 광주시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만성질환 교육 및 흉부 방사선 검사 등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검진을 받으신 한 어르신은 “찾아오는 보건복지 서비스 덕분에 우리 마을경로당에서 건강교육과 결핵 검진을 편하게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강명원 읍장은 “고령층 및 교통이용 약자를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마을 어르신들..

광주시, 맘(mom)편한 임신·행복 출산 서비스 원스톱

광주시, 맘(mom)편한 임신·행복 출산 서비스 원스톱

Sep 02, 2022 | 기자

 

광주시가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규 혜택이 추가됨에 따라 더 많은 시민들이 각종 출산 및 양육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에 나선다. 2일 시에 따르면 출산·양육 관련 수혜 서비스 정보를 지원하는 ‘행복 출산 원스톱서비스’(정부24, www.gov.kr)에서 고속열차(KTX·SRT)를 이용하는 임산부 및 다자녀 가족이 간편하게 할인 혜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청 서비스를 추가 제공한다. 임산부의 경우 SRT 30%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다자녀가족(만 25세 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