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광주시

광주시 드림스타트, 봄맞이 자연 생태체험 프로그램 성료

광주시 드림스타트, 봄맞이 자연 생태체험 프로그램 성료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13일 봄을 맞아 여주 곤충박물관과 황학산 수목원을 견학하는 ‘드림 꿈나무 숲을 만나다’ 자연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자연 생태체험 프로그램은 평소 가족들 간의 외부 활동이 어려웠던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대상 30명과 함께 여주시 곤충박물관 및 황학산 수목원을 견학하며 다양한 문화 활동과 자연 생태체험을 했다. 이날 아이들은 곤충박물관에서 곤충들과 파충류를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지며 느끼면서 곤충에 대한 이해와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가지고 가..

광주시 검천 평생학습센터 학습자, ‘제21회 대한민국서각대전’ 2년 연속

광주시 검천 평생학습센터 학습자, ‘제21회 대한민국서각대전’ 2년 연속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검천 평생학습센터 서각 강좌 학습자들이 ‘제21회 대한민국 서각 대전’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다수가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15일 시에 따르면 서각 대전은 (사)한국서각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국제각자연맹에서 후원하며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참신하고 역량 있는 신인 작가 발굴을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서각 대전은 서각만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최고 권위의 공모전으로 올해는 지난 3월 27일 접수를 받아 1천764점이 출품됐으며 심사를 거쳐 지난..

광주시 (주)보라니, 광주시에 이웃돕기 현물(젖병) 기탁

광주시 (주)보라니, 광주시에 이웃돕기 현물(젖병) 기탁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보라니 허명순 대표는 지난 12일 광주시청을 방문,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이웃돕기 현물로 PPSU 젖병 2천500개(1천950만원 상당)를 전달했다.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보라니는 지난 2018년도에 설립돼 블라인드·커튼 원자재 생산 및 수출입 등을 주로 하는 업체이다. 허 대표는 “한국의 사회통합프로그램을 통해 결혼이민자로서 많은 혜택을 받았다”며 “저 또한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기부를 하게 됐다”고 기탁 동기를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평통 광주시협의회 사무실 현판식 개최

민주평통 광주시협의회 사무실 현판식 개최

Apr 13, 2024 | Q기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광주시협의회는 12일 광주시청 내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 민주평통 광주시협의회는 그동안 좁은 사무실로 인해 활동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광주시의 협조로 광주시청 1층에 사무실을 76㎡로 확장 이전해 본격적인 활동 여건을 마련했다. 이날 현판식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주임록 시의회 의장, 홍승표 민주평통 경기지역회의 경기부의장 및 광주시협의회 황교진 수석부회장과 하남시 협의회장 등 50여명이 참석해 민주평통 광주시협의회의 새로운 출발을..

광주시 방세환시장, 남성현 산림청장과 산불 진화임도 사업지 현장 점검

광주시 방세환시장, 남성현 산림청장과 산불 진화임도 사업지 현장 점검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지난 11일 남성현 산림청장과 함께 광주시에 조성된 산불 진화임도 현장 및 고성능 산불 진화차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다양한 임도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퇴촌면 도수리 국유림에 조성된 산불 진화 임도는 산불 상황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6㎞ 구간에 노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2023년 3.8㎞ 구간을 완료했으며 올해 말까지 2.22㎞ 구간을 추가 완료할 예정이다. 산불 진화 임도는 진화 헬기 투입될 수 없는 야간 산불 진화에 필수적인 시설을 갖춰 임도 설치..

광주시 초월읍, WASBE 손님맞이 환경정비 실시

광주시 초월읍, WASBE 손님맞이 환경정비 실시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최근 WASBE 손님맞이 주요 도로변에 대한 환경정비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환경정비는 지월리 현산로 벚꽃길, 시도 23호선, 인도변 등 5개소 15㎞ 구간의 잡목 제거 및 인도, 배수로 등에 쌓인 토사를 제거했다. 또한, 도로 주변에 버려진 생활 쓰레기와 불법으로 설치된 현수막 철거, 불법 쓰레기 투기 단속 등을 통해 도시미관을 크게 개선했다. 시는 앞으로도 유관 기관단체, 마을주민과 긴밀히 협조하고 환경정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제27회 광주왕실..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웃돕기 후원 물품 전달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웃돕기 후원 물품 전달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1일 제2차 임시회의 및 이웃돕기 후원 물품을 전달했다. 이날 회의는 지보체 복지 특화사업 현황 보고를 시작으로 1인 1계좌 후원 모금 활성화,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방안, 신규 특화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이웃돕기 사랑 나눔 실천을 위해 노블레스 요양원(대표 김수진)에서 후원한 라면 60박스와 칸마트(대표 김광인)에서 후원해 준 토마토 30박스로 구성된 후원 물품을 오포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반짝반짝 채소대장!’ 추진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반짝반짝 채소대장!’ 추진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이달부터 10월까지 관내 등록된 어린이급식소 20개소의 영아 400여명을 대상으로 ‘반짝반짝 채소대장!’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반짝반짝 채소대장!’ 프로그램은 채소에 대한 거부감이 높은 시기에 실물 채소(당근, 오이, 가지, 토마토)를 직접 보고 만지는 오감 활동과 다양한 채소를 활용한 채소도장 미술 활동을 통해 채소에 대한 친밀감 형성과 편식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특화사업은 만 1~2세 영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영아 수..

광주시  탈 플라스틱 상용화 지원사업 지속 추진

광주시 탈 플라스틱 상용화 지원사업 지속 추진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탈 플라스틱 상용화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 오는 23일까지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을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부터 경기테크노파크 지역산업본부와 위탁사업으로 탄소중립 전략의 핵심 수단인 탈 플라스틱 사회로의 전환에 맞춰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을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4개 관내 중소기업에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부품 및 친환경 바이오 기술개발을 지원했으며 올해 지원사업을 통해 탈 플라스틱을 통한 순환경제 전환을 ..

광주시  LH 기존주택 전세 임대 입주자 모집

광주시 LH 기존주택 전세 임대 입주자 모집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무주택 저소득 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 기존주택 전세임대주택의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기존주택 전세 임대는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자가 거주할 주택을 물색하면 LH에서 주택 소유자와 전세 계약을 체결한 후 재임대하는 주택으로 이번 모집에서는 입주 대상자 30호, 예비자 60호를 선정해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임대 기간은 2년으로 최초 임대 기간 경과 후 2년 단위로 14회 재계약이 가능해 최장 30년을 거주할 수 있다...

광주시 미스터피자 경기광주점, 경안동에 피자 정기 기부

광주시 미스터피자 경기광주점, 경안동에 피자 정기 기부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미스터피자 경기광주점이 광주시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이달부터 어려운 이웃을 위한 ‘피자 정기 기부’를 한다고 1일 밝혔다. ‘피자 정기 기부’는 분기별로 경안동의 어려운 이웃 50가구를 대상으로 피자를 지원하며 올해는 150가구에 피자를 전달하게 된다. 미스터피자 경기광주점은 탄벌동에 이미 3년째 피자 후원을 하고 있다. 미스터피자 경기광주점 박한용 점주는 “형편이 어려운 한 어르신께서 주변의 이웃과 나눠 드시려고 피자를 사러 오신 적이 있는데 그때부터 어려운 이웃을 ..

광주시  행정안전부 주관 재정집행 최우수 기관 선정 및 특별교부세 1억원

광주시 행정안전부 주관 재정집행 최우수 기관 선정 및 특별교부세 1억원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3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 전국 243개 지자체 중 최우수 기관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원을 확보했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지방재정 신속집행 부문에서 목표액 1조6천768억원 대비 집행액 1조7천162억원(102.4%)을 달성, 소비투자 부문에서 목표액 1천646억원 대비 집행액 2천281억(138.6%)을 달성해 전국 시·군 중 2위로 최우수 기관에 포함됐다. 또한, 정부 정책 기조에 부흥해 추진한 조기 재정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편의..

광주시  종합장사시설 건립 관련 읍면동 설명회 실시

광주시 종합장사시설 건립 관련 읍면동 설명회 실시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4월부터 6월까지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위한 입지 선정공고 및 읍면동 설명회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최근 광주시 인구 및 화장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화장 이후 시민 편의를 위한 화장장 및 봉안시설, 자연장지 이용 증가추세에 대한 장사시설의 효율적인 공급 및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종합장사시설을 건립해 시민들에게 고품격 장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묘지로 인한 국토잠식, 환경파괴 등을 예방 및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도모하고자 종합장사시설..

광주시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 부스 운영 참가자 모집

광주시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 부스 운영 참가자 모집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퇴촌토마토축제위원회는 오는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 동안 열리는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의 부스 운영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4월 15일까지며 토마토와 관련이 있거나 축제 목적에 부합한 내용으로 홍보, 판매, 체험 부스 등 운영을 희망하는 참가자는 광주시청 홈페이지 팝업존을 이용해 부스 신청을 하거나 광주시청 홈페이지→문화관광→퇴촌토마토축제→신청 및 조회→부스 신청 탭을 이용해 신청이 가능하다. 부스 사용료는 3m x 3m(40만원/3일)이며 ..

광주시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추진

광주시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추진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4년 관내에서 출생신고를 마친 산모에게 축산물 꾸러미(5만 원 상당)를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저출산 시대에 산모의 건강 회복 및 축산업 농가의 경영난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경기도에서 주민 참여예산으로 처음 실시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출생신고서 기준 2024년 광주시에서 출생신고를 마친 산모이며 관내에 출생신고 후 다른 시·군으로 전출 간 경우에도 광주시에 신청이 가능하고 다태아의 경우는 1회만 지원 가능하다. 신청은 2024년 4월 2일..

광주시  경기행복샵 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광주시 경기행복샵 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와 경기테크노파크는 ‘2024년 경기행복샵(맞춤형 온라인 마케팅)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관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 제조기업의 우수한 상품을 홍보하고 온라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 경기행복샵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세부 사업 내용은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제품 홍보영상 제작, 검색 광고비 지원 등 최대 300만원 내에서 기업의 마케팅 비용 지원, 광주시 중소기업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매출 증대를 위한 홍보 마케..

광주시  2024년 체납자 실태조사반 운영

광주시 2024년 체납자 실태조사반 운영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체납자 실태조사를 위해 체납자 실태조사반을 운영해 체납자의 경제력을 확인한 후 맞춤형 징수 활동을 펼친다고 1일 밝혔다. 체납자 실태조사 사업은 2019년 시작해 올해 6년째 시행하는 사업으로 징수과를 비롯해 초월읍, 곤지암읍, 오포1동 행정복지센터에 거점사무소를 두고 체납자 실태조사반이 체납자에 대한 거주지 파악, 체납 사실 및 납부 방법 안내, 납부 홍보, 애로사항 청취 등의 실태조사 역할을 맡는다. 광주시 체납자 실태조사반은 1천만원 이하의 소액 체납자를 주요 ..

광주시  2024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광주시 2024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달 28일 시청 상황실에서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10명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신규위촉직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통합방위 유공 표창 대상자 추천 건을 심의 처리했으며 통합방위체계 강화를 위한 협조방안 등을 논의했다. 방 시장은 “최근 북한에서 수도권을 겨냥한 포 사격 훈련과 신형탱크를 공개하는 등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해 평시와 전시 모두 대응할 수 있는 민‧관..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공익형 상해 보험료 전액 지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공익형 상해 보험료 전액 지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취약계층에 공익형 상해 보험료를 지원하는 ‘만원의 행복’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만원의 행복’ 보험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재해 사망 시 유족위로금 2천만원, 재해수술비(최대 100만원까지), 재해입원비 등을 보장하며 보험 만기 시 만기보험금 전액이 환급되는 우체국 공익형 상해보험이다. 초월읍 지보체는 2022년부터 초월우체국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만원의 행복’ 특화사업을 진행 중이며 지난 2..

이천시자원봉사센터, 광주시자원봉사센터와  이동목욕 자원봉사 활동 교류

이천시자원봉사센터, 광주시자원봉사센터와 이동목욕 자원봉사 활동 교류

Mar 27, 2024 | Q기자

 

이천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이미선)는 25일 광주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신관철)와 이동목욕 자원봉사자 간 네트워크 및 정보교류를 위한 소통과 화합의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워크숍에는 자원봉사자 40여 명이 참석하여 이동목욕 자원봉사자 간 활동에 대한 상호교류 및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며 활동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두 센터 간의 우호·협력 관계를 돈독히 하였다. 이미선 센터장은 “광주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들의 방문을 환영하며 서로 다른 봉사 현장의 정보교류를 통해 동반성장의..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회 임시회의 개최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회 임시회의 개최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남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5일 제1회 임시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제5기 위원들의 첫 임시회의로 올해 추진될 주요 특화사업에 대한 추진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2018년 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평이 좋았던 ‘자장면 수다방’ 사업과 유사해 높은 기대를 안고 시작하는 신규사업 ‘즐거운 짜장면 나들이’의 운영 방안에 대해 주된 논의가 이뤄졌다. 또한, 2022년 3월부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건강한 반찬 지원’ 사업 또한 대상자가 8명에서 현..

광주시 탄벌동 새마을남녀협의회, ‘이웃 나눔 사랑의 감자 심기’

광주시 탄벌동 새마을남녀협의회, ‘이웃 나눔 사랑의 감자 심기’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 새마을남녀협의회는 지난 23일 회덕동에 소재한 새마을 텃밭(530㎡)에서 ‘사랑의 감자 심기’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회원 30여명이 참석했으며 농작물 경작 및 수확 활동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에게 나눔을 실천하고자 마련됐다. 이들은 이른 아침부터 밭고랑 정리, 비료 살포, 비닐 씌우기 및 씨감자(30㎏) 파종에 구슬땀을 흘렸다. 김순용‧김순희 새마을 남녀 협의회장은 “이른 아침부터 감자 심기 활동에 참여해 주신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원분들의 노고에..

광주시 “결핵예방의 날”기념 캠페인 실시

광주시 “결핵예방의 날”기념 캠페인 실시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2일 “제 14회 결핵예방의 날”(매년3월24일)을 맞아 광주시노인복지관에서 결핵바로알기 캠페인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보건소는 이날 행사에서 전시민 대상 무료 이동결핵검진, 결핵바로알기 ox퀴즈, 건강상담 및 건강정보 제공, 올바른 손씻기(뷰박스 체험)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결핵검진의 중요성에 대해 안내했다. 특히, 어르신들의 결핵검진을 위해 이동 결핵검진 차량을 이용한 무료 흉부X-선 촬영을 실시했으며, 촬영 결과는 전문의 영상 판독 후 10일..

광주시, 공무원 법제역량 강화로 시민의 행정신뢰도를 높이다

광주시, 공무원 법제역량 강화로 시민의 행정신뢰도를 높이다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1일 공직자의 법제역량 강화와 자치법규 입안능력 향상을 위해 120여명의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4년 법제업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시가 지난 한 해동안 총 235건의 자치법규를 제정 및 개정하면서 최근 사회변화와 시민의 다양한 요구 반영, 자치분권의 확대와 권한이양 등으로 자치법규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발맞춰 진행됐다. 교육 강사로 초빙된 법제처 소속 진상은 사무관은 자치법규의 기본 구조 및 형식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자..

광주시, ‘찾아가는 일자리센터, 찾아보자 우리동네 일자리’ 사업 추진

광주시, ‘찾아가는 일자리센터, 찾아보자 우리동네 일자리’ 사업 추진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새로운 생활밀착형 시책사업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일자리센터, 찾아보자 우리동네 일자리’ 사업을 추진, 호응을 얻고 있다. 25일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협업을 통해 사전에 파악된 기업 현장을 주 2회 2~4개소를 일자리센터의 직업 전문 상담사와 함께 직접 찾아가 구인을 위한 근로조건을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해 구직자 데이터베이스자료를 바탕으로 급여 조건, 근무 환경, 출퇴근 거리, 주변 인프라, 구직자의 일할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합한 구직자를 발굴하고 수 차례의..

광주시, ‘2024 광주 왕실 국제도자심포지엄’ 개최

광주시, ‘2024 광주 왕실 국제도자심포지엄’ 개최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5월 3일 곤지암 리조트 컨벤션홀에서 왕실 도자기의 정체성과 도자 문화 발전을 위한 ‘2024 광주 왕실 국제도자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광주 왕실 국제도자심포지엄은 세계 4대 명품 브랜드 국가인 헝가리, 태국, 일본, 중국 등 국내외 도자 전문가 및 시민들과 함께 광주 왕실 도자라는 역사성과 브랜드 가치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국제적 학술 행사이다. 또한, 시는 올해부터 축제명을 ‘제27회 광주 왕실 도자컨퍼런스’로 변경하고 기존..

광주시, 2024년 춘계 숭렬전 제향 봉행

광주시, 2024년 춘계 숭렬전 제향 봉행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4일 남한산성 내 숭렬전에서 지역유림과 광주시민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춘계 숭렬전 제향을 봉행했다. 이번 춘계 숭렬전 제향에는 초헌관에 방세환 광주시장, 아헌관에 유병기 하남문화원장, 종헌관에 한낙교 남한산성 숭렬전 참봉이 참석해 백제를 창건했던 온조왕의 의지와 남한산성 축성 총책임자인 이서 장군의 호국정신을 기리고 전통을 계승‧발전시키는데 의미를 더했다. 제례는 예법에 따라 전통 제례 절차인 전폐례를 시작으로 초헌례 아헌례 종헌례 음복례를 거..

광주시  생활밀착형 핀셋행정 추진

광주시 생활밀착형 핀셋행정 추진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스마트폰 앱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 등 행정 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핀셋 행정’에 나섰다. 12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대중교통 앱 사용 교육’과 ‘쓰레기 배출 요령 다국어 홍보’, ‘1인 가구 반찬 쿠폰 지원’ 등 69개의 생활밀착형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스마트폰 사용이 서툰 어르신과 버스 운행 정보를 습득하기 어려웠던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해소한다. 시는 새로운 운송 체계인 ‘똑버스’의 도입 전에 대..

광주시 초월읍 이장협의회, 척사대회를 통한 화합의 장 마련

광주시 초월읍 이장협의회, 척사대회를 통한 화합의 장 마련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이장협의회는 지난 8일 새봄을 맞아 초월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척사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척사 대회는 초월읍 이장협의회를 비롯해 초월읍 새마을회, 초월농협, 읍 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법정리별 12개 팀과 농협·기관장 각 1개팀을 포함해 총 14개 팀이 토너먼트 방식으로 대항을 펼쳤다. 특히, 척사 대회 시작 전 초월읍 새마을회에서 모든 참가자들과 초월읍 직원들을 위해 직접 빚은 손만두로 정성스레 만둣국을 준비해 화합의 의미를 더했다. 허훈무 이장협..

광주시 오포1동 더샵오포센트럴포레, 안전순찰대 발대식 개최

광주시 오포1동 더샵오포센트럴포레, 안전순찰대 발대식 개최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1동 더샵오포센트럴포레 아파트는 12일 아파트 내 팜 가든에서 ‘더샵포레 안전순찰대’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구정서 오포1동장, 오창준 도의원, 황소제 시의원, 서중철 오포동부파출소장, 최지환 오포1동 통장협의회장, 순찰대원 및 아파트 주민들이 참석해 출범을 축하했다. 안전순찰대는 마을의 안전을 책임지고자 나선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됐으며 야간 순찰을 통한 범죄예방 활동, 청소년 선도 활동, 범죄예방 캠페인 등을 펼칠 계획이다. 초대 정요섭 안전순찰대장은..

광주시  탄소 중립 포인트제(자동차 분야) 참여자 모집

광주시 탄소 중립 포인트제(자동차 분야) 참여자 모집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자동차 주행거리를 감축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탄소 중립 포인트제(자동차 분야)’ 참여자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자동차 탄소 중립 포인트제는 운전자가 주행거리를 감축했을 경우 감축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제도이다. 올해 모집 규모는 337대이며 시에 등록된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 차량으로 소유자 1인당 1대만 참여 가능하고 전기·수소·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은 제외된다. 참여를 원하는 광주시민은..

광주시  봄맞이 서고털이 플리마켓 성료

광주시 봄맞이 서고털이 플리마켓 성료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7일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친환경 소비 문화 확산을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하는 서고털이 플리마켓을 진행했다. 이번 플리마켓은 사무실과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나눔·교환함으로써 우리가 쉽게 사고 버리는 수많은 상품들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오염과 자원 고갈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불필요한 소비를 줄여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로 만든 포토존과 탄소중립 돌림판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탄소중립의 의미를 더했다. ..

광주시  광주왕실도자컨퍼런스 수놓을 버스커 모집

광주시 광주왕실도자컨퍼런스 수놓을 버스커 모집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광주왕실도자컨퍼런스 기간 동안 다촘운 문화예술 공연을 펼칠 ‘2024 광주왕실도자 버스킹’ 참여자를 모집한다. 참가 대상은 음악 등 문화예술에 관심이 있으며 거리공연이 가능한 예술공연 단체 또는 개인이면 가능하다. ‘2024 광주왕실도자 버스킹’은 광주왕실도자컨퍼런스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지역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축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에 선발된 버스커에게는 공연 기회와 소정의 참가 지원금이 주어진다. 신청은 오는 22일까지 담당자 이메일(..

광주시, 개학맞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

광주시, 개학맞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개학을 맞아 어린이 식생활 안전을 위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 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오는 11일부터 22일까지며 관내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총 181개소에 대해 실시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무신고 영업 및 무신고(수입 미신고) 제품 판매 여부 ▲소비기한 경과 제품 사용․조리․보관․진열 및 판매 여부 ▲조리시설 및 판매시설 등 위생적 관리 여부 ▲조리종사자 ..

광주시 육상연맹, 제2대 회장 이취임식 개최

광주시 육상연맹, 제2대 회장 이취임식 개최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육상연맹은 지난달 28일 경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1‧2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주임록 시의회 의장, 이철희 광주시체육회 수석부회장 및 연맹 회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김경훈 이임 회장으로부터 육상연맹기를 전달받은 신임 한대희 회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연맹 운영으로 건강은 물론 삶의 힘이 되는 스포츠인 육상의 가치를 높이고 선수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2026년 경기도 종합체육..

광주시 육상연맹, 쌀과 라면 기탁으로 이웃 사랑 실천

광주시 육상연맹, 쌀과 라면 기탁으로 이웃 사랑 실천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육상연맹은 지난 5일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쌀 24포(10㎏) 및 라면 1천400개(178만원 상당)를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기탁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한대희 광주시 육상연맹 회장과 부회장, 사무장, 감사, 선수단 등 15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기탁 물품은 지난달 28일 광주시 육상연맹 회장 이‧취임식을 통해 모인 후원 물품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한대희 광주시 육상연맹 회장은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자 쌀과 라면을 십시일반의 마음으로 정성스..

광주시 (사)한국외식업중앙회 광주시지부 정기총회 개최

광주시 (사)한국외식업중앙회 광주시지부 정기총회 개최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사)한국외식업중앙회 광주시지부는 5일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제59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외식업 지부 대의원과 방세환 시장, 국회의원 및 시의원, 내빈 등 120명이 참석했으며 음식 문화개선 실천 우수업소 표창 수여, 장학금 전달, 2023년도 중요사업 실적 보고,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 대의원 선출 순으로 진행됐다. 외식업중앙회 박성호 광주시지부장은 “치솟는 물가와 위축된 소비심리로 외식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음식문화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

광주시 우리 먹거리,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 개최

광주시 우리 먹거리,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 개최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주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28일 센터 내에서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현대인들에게 전통 장류 계승 발전과 우리 고유의 식문화 정착을 위해 전통 발효식품인 장(醬)을 내 손으로 직접 담가서 먹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 행사다. 올해로 24회를 맞이한 전통 장(醬) 담그기 체험 행사는 생활개선광주시연합회 임원들과 개인 체험 희망자 53명이 참가해 진행됐다. ..

광주시  중첩규제로 인한 지역소멸 대응 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광주시 중첩규제로 인한 지역소멸 대응 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달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중첩규제로 인한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에 대한 대응 전략 마련을 위해 추진한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이춘구 부시장을 비롯한 주임록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관계부서 공무원, 남종·남한산성·퇴촌 이장협의회장, 민간 상수원규제대책위원, 용역수행기관 등 27명이 참석했다. 시는 중첩규제 지역의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6월 (사)미래노동연구원을 통해 연구 용역을 추진했으며 규제 지역 ..

광주시  전세금 반환보증료 전 연령으로 확대 지원

광주시 전세금 반환보증료 전 연령으로 확대 지원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3월부터 저소득 임차인의 전세 피해 예방 및 주거 안정 도모를 위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을 기존 청년 대상에서 전 연령층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기납부한 보증료를 최대 3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보증 효력이 유효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HUG, HF, SGI)에 가입한 무주택 임차인(임차보증금 3억원 이하)으로 소득 기준을 완화해(청년 5천만원, 일반가구 6천..

광주시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 학기 입학 축하 선물’ 전달

광주시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 학기 입학 축하 선물’ 전달

Feb 19,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새 학기를 맞아 관내 취약계층 초·중·고 입학생 31명에게 ‘새 학기 입학 축하 선물’을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선물은 초등학생에게 완구 및 문구류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쿠폰(10만원), 중·고등학생에게 본인이 직접 선택한 운동화(9만원 상당)를 준비해 새로운 출발선에서 큰 설렘을 갖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아이들의 힘찬 발걸음을 응원했다. 석영식·남지현 공동위원장은 “기대와 설렘이 가득한 새 학기 입학을 축하한다”며 “소중한 아이들이..

광주시 관내 기업체,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

광주시 관내 기업체,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

Feb 19,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관내 업체들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성금과 성품을 기탁,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19일 시에 따르면 지난 15일 세용기전㈜ 안승용 대표는 광주시청을 방문, “나눔경영 실천을 통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싶다”고 기탁 동기를 밝히며 성금 2천만원을 전달했다. 지난 2018년부터 매년 성금을 기탁하고 있는 안 대표는 지난 2021년 ‘나눔 및 기부문화 확산 분야’로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같은 날 ㈜승효건설 ..

광주시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방지시설 개선 지원

광주시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방지시설 개선 지원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미세먼지와 악취 저감 등 대기환경을 개선하고자 소규모 사업장에 대해 대기 방지시설 개선 지원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420개소에 291억원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방지시설 설치지원 20개소, 사물인터넷(IoT) 부착지원 300개소를 선정해 개선 비용의 최대 90%를 지원하는데 총 4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 및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4·5종 사업장이며 선정된 사업장은 3년 이상..

광주시  도로 보상대장 전산화 관리시스템 구축 운영

광주시 도로 보상대장 전산화 관리시스템 구축 운영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최근 도로 보상대장 전산화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광주시 전역에 도로 개설 및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도로 보상 사업 등을 추진해 오며 도로 사업 구간의 체계적인 관련 자료나 현황 파악이 정확하지 않아 신속한 보상 및 공사 추진에 어려움이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보상대장 전산화 관리시스템을 구축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보상대장 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에 걸쳐 추진해 현재 시범 운영 중에 있으며 오는 3월부터 본격 운영할..

광주시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상 2년 연속 수상

광주시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상 2년 연속 수상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16일 시에 따르면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좋은 정책상은 교육부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한 196개 지방자치단체, 74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평생학습도시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좋은 정책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평생학습을 통해 배우고 성장한 지식과 경험을 지역사회에 재능기부 하는 ‘광주시 평생학습 사회공헌단’ 운영이 좋은 평가를 받아 수상하게 됐다. ‘광주시 평생학습 사회공..

광주시 오포2동, 메가V터전 ‘북적북적 소통 사랑방’ 사업 추진

광주시 오포2동, 메가V터전 ‘북적북적 소통 사랑방’ 사업 추진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2동 ‘메가V터전’은 지난 14일 정기 회의를 통해 ‘북적북적 소통 사랑방’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메가V터전’은 지난해 9월 광주시 자원봉사센터와 오포2동 행정복지센터의 업무협약을 통해 설립됐으며 ‘행복하고 희망찬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라는 목적으로 지역 주민이 살고 있는 동네에서 자발적으로 부담 없이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지역 밀착형 봉사단체이다. ‘북적북적 소통 사랑방’ 사업은 어르신들이 함께 모여서 여가 활동을 즐기는 장소인 경로당을 대상으로 회원들..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차 정기회의 개최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차 정기회의 개최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4일 도척면 행정복지센터에서 ‘2024년 첫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새롭게 위촉된 제5기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수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더욱 튼튼한 지역사회 복지안전망을 구축할 제5기 민간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선출했다. 또한, 지난해 협의체에서 추진한 이불 빨래 지원 사업 등 7개의 특화사업과 ‘멘토와 함께하는 깔끄미 지원 사업’ 등 신규 특화사업 5개에 대한 심의도 이뤄졌다. 제5기 민간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옥희 위원장은..

광주시  제5기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차 네트워크위원회 회의 개최

광주시 제5기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차 네트워크위원회 회의 개최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5기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네트워크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제5기 네트워크위원회는 2024년 2월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는 16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민간위원장으로 구성되며 2026년 1월 31일까지 운영 예정이다.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각 지역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살피고, 알리고, 보살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4기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이끌며 지역복지를 위해 애써 온 이임..

광주시  2024년 사업체 조사 실시

광주시 2024년 사업체 조사 실시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오는 16일부터 3월 12일까지 5만4천여개 관내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2024년 사업체 조사’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통계청 주관으로 실시하는 이번 사업체 조사는 지역별 분포 및 고용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1년마다 실시하는 국가 기본통계로 국가와 광주시의 각종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항목은 대표자, 창설 연월, 조직 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매출액 등 총 9개이다. 64명의 조사원이 사업체를 현장 방문 면접조사로 진행되며 전..

광주시  50만 자족도시 향해 도시개발사업 착착

광주시 50만 자족도시 향해 도시개발사업 착착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추진 중인 광주역세권 및 곤지암역세권 2단계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시는 1단계 도시개발사업과 연계해 기능의 융복합 및 자족성 강화와 혁신 거점 마련을 위해 광주역세권 및 곤지암역세권 2단계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역세권 2단계 도시개발사업은 지난해 11월 승인권자인 경기도에 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을 요청했으며 곤지암역세권 2단계 또한 지난해 12월 수립을 요청해 현재 경기도 검토 중으로 관련 부서(기관) 협의 단계에 있다. 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