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파주시

감염병 감시 체계 강화…파주시,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역량강화 교육

감염병 감시 체계 강화…파주시,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역량강화 교육

Jun 14, 2023 | Q기자

 

파주시는 6월 9일 감염병 예방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질병정보 모니터요원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질병정보 모니터요원은 감염병 발생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의료기관, 학교, 사회복지시설, 산업체 등의 보건관리자로 구성된다. 파주시는 71곳에 80명의 질병정보 모니터요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임무는 소속된 기관에서 감염병 예방 활동을 실시하며, 감염병 유행 양상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환자 발생 시 보건소에 통보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교육은 의료기관의 모니터요원..

지역 환경교육 위해 파주 민관산학 힘 모은다

지역 환경교육 위해 파주 민관산학 힘 모은다

Jun 13, 2023 | Q기자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9일 파주시민회관 다목적실에서 "파주시 지역사회의 환경교육과 실천 활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된 업무협약은 환경교육 및 실천 활동의 공동 참여, 환경교육 강사 교육 지원, 정보공유 및 인적·물적 자원 교류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협약에 참여한 단체는 파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비롯해 ▲에스케이(SK)주식회사 ▲행복한학교재단 ▲파주교육지원청 ▲한마음희망나눔센터 ▲닥터노아 등 6개 기관·단체다. 협약에 따라 에스케이(SK)주식회..

파주시, 여성지도자 역량강화 교육…경쟁력 향상

파주시, 여성지도자 역량강화 교육…경쟁력 향상

Jun 12,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9일 ‘2023년 여성지도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파주시 여성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회원 간의 소통과 화합을 강화하고, 지역 여성 지도자로서 소양과 지도력을 쌓아 지역발전을 위한 여성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는 파주시 재향군인회, 무궁화장학회, 비둘기봉사회 등 관내 11개 여성단체 협의회 단체장과 회원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는 디엠제트(DMZ) 평화관광, 2부는 성인지 교육으로..

파주시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파주시 운정4동, 수방 장비 교육

파주시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파주시 운정4동, 수방 장비 교육

Jun 09,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4동은 지난 6월 7일 태풍이나 호우 등 각종 여름철 자연재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종 수방자재들을 구비하고 장비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운정4동 및 기간제근로자들이 참석해 엔진펌프와 양수기 시동 방법, 작동 원리, 관리 방법 등을 교육받고 직접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운정4동은 여름철 자연재해 최소화를 위해 5월 풍수해 감시인 2명을 선정했으며, 지난 1일부터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은 자연 재난이 빈발하..

파주시의회 이진아 의원,  ‘파주시 느린학습자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파주시의회 이진아 의원, ‘파주시 느린학습자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Jun 09, 2023 | Q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이진아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느린학습자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5월 입법예고를 마쳤다. ‘느린학습자’란 지적장애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평균 지능에 도달하지 못하는 인지능력으로 소속되어 있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지원과 보호가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 본 조례안은 느린학습자에 대한 체계적인 평생교육 지원을 통해 자립과 원활한 사회참여를 도모해, 그들이 우리 사회의 건장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발의됐다. ..

파주시, 1:1 맞춤형 세외수입 교육…업무 이해도 높여

파주시, 1:1 맞춤형 세외수입 교육…업무 이해도 높여

Jun 07, 2023 | Q기자

 

파주시는 5월 9일부터 30일까지 ‘찾아가는 세외수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징수과에서 세외수입을 총괄 담당하는 주무관들이 직접 ‘찾아가는 세외수입 교육’을 실시했으며, 부서 업무 담당자에게 1:1 맞춤형으로 진행했다. 교육은 산림휴양과 등 10개 부서의 신규 세외수입 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세외수입 부과 시 유의사항 ▲독촉 및 체납처분 운용요령 등 업무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세수 확충·관리를 위한 미수납액 최소화를 당부했다. 평소 업무처리 시 겪었던 애로..

파주보건소, 영양표시 읽기 등 어르신 체험교육 실시

파주보건소, 영양표시 읽기 등 어르신 체험교육 실시

Jun 05, 2023 | Q기자

 

파주보건소는 6월 12일부터 9월 12일까지 관내 사회복지관, 읍면동 행복센터 등 25곳의 어르신 655명을 대상으로 ‘체험형 어르신 영양교육’을 실시한다. ‘체험형 어르신 영양교육’은 파주시 영양표시 독해율(가공식품을 선택할 때 ‘영양표시’를 읽는 사람의 비율)이 28.8%로 경기도 평균 29.4%보다 0.6% 낮은 편이며, 그 중 70대 이상에서 가장 낮게 나타나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파주보건소는 지난 5월 읍면동 및 관내 사회복지관을 통해 사전 신청을 받아 ..

파주시, 학교로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교육…240명 참여 예정

파주시, 학교로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교육…240명 참여 예정

Jun 05, 2023 | Q기자

 

파주시는 관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2023년 찾아가는 청소년 사회적경제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청소년 사회적경제 교육’은 진로와 직업에 대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사회적경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을 심어주고 미래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파주시는 2017년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방과 후 교육(동아리)과 연계해 선착순 모집을 통해 선정된 10개 학교 동아리(중학교 6, 고등학교 4)의 ..

파주시, 파주교육지원청과 23개교 학교시설개방 업무협약

파주시, 파주교육지원청과 23개교 학교시설개방 업무협약

Jun 05, 2023 | Q기자

 

파주시는 2일 대회의실에서 ‘파주시-파주교육지원청-학교 간’ 학교시설개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가졌다. 이번 협약식에서 각 기관은 학생 교육활동과 재산관리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학교시설을 주민에게 적극 개방할 수 있도록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협약에 따라 파주시는 교육경비를 우선 지원하고 시설개방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으며, 파주교육지원청은 학교장의 의견을 수렴해 시설개방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개방학교를 지원하기로..

파주시, ‘청년농업인 중심 농산물 온라인 방송 판매 교육’수강생 모집

파주시, ‘청년농업인 중심 농산물 온라인 방송 판매 교육’수강생 모집

May 31, 2023 | Q기자

 

파주시는 관내 농업인들의 온라인 농산물 판매 역량 향상을 위해 6월 2일까지 ‘청년농업인 중심 농산물 온라인 판매 교육’ 수강생 15명을 모집한다. 최근 다양한 온라인 판매장이 나타나고 비대면 온라인 소비시장이 커짐에 따라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시청자가 소통하며 상품 판매가 이뤄지는 온라인 실시간 방송 판매 시장은 새로운 온라인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번 교육은 농가의 온라인 판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농가의 농산물 온라인 판매 역량을 강화해 관내 농..

파주도시관광공사, 관광 및 도시개발 교육 실시

파주도시관광공사, 관광 및 도시개발 교육 실시

May 31, 2023 | Q기자

 

파주도시관광공사(이하 공사)가 6월 8일부터 29일까지 매주 목요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관광 및 도시개발 대면교육(이하 도시 아카데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본 교육은 공사에서 추진 중인 각종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그에 맞는 역량을 갖추고, 관광 및 도시개발관련 업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도시 아카데미는 캠핑산업트렌드 교육부터 사업성분석 교육, 토지공법교육, 건축시공 교육으로 구성되어 매주 목요일 2시간씩 진행할 예정이며, 캠핑산업트렌드..

마을기록 발굴·보존…파주중앙도서관, 작은도서관 대상 기록교육 실시

마을기록 발굴·보존…파주중앙도서관, 작은도서관 대상 기록교육 실시

May 30, 2023 | Q기자

 

파주중앙도서관은 6월 1일, 작은도서관 운영자를 대상으로 마을기록 기초교육인 ‘작은도서관이 마을을 기억하는 법’을 운영한다. 파주시에는 85개의 작은도서관이 등록되어 있으며, 작은도서관은 마을 곳곳에서 주민들과 밀접하게 소통하며 지역 독서문화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는 작은도서관에서는 많은 이야기들이 자연스럽게 수집되며, 이 중에는 파주라는 지역적인 특색을 가진 것이나 고령의 이용자들의 이야기 등 기록적 가치가 있는 이야기들이 포함된다...

경기도,경기미래교육파주캠퍼스  영어뮤지컬 온라인콘텐츠 무료 배포

경기도,경기미래교육파주캠퍼스 영어뮤지컬 온라인콘텐츠 무료 배포

May 30, 2023 | Q기자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미래교육파주캠퍼스가 원어민과 함께하는 창작 영어 뮤지컬 ‘보물찾기’, ‘아틀란티스’ 등 2개를 온라인 동영상과 학습자료(교재)로 제작해 경기도 내 학교와 기관에 무료로 배포한다. 영어 뮤지컬 콘텐츠는 온라인 공간인 경기도평생학습포털(GSEEK), 경기도 사이버도서관, 경기미래교육파주캠퍼스 유튜브 등 6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게시해 경기도민에게 영어 뮤지컬 학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영어 뮤지컬 ‘보물찾기’는 릴리, 레오, 포피, 토니 4명의 주인공..

파주시, 창업체험교육 활성화 워크숍 실시

파주시, 창업체험교육 활성화 워크숍 실시

May 27, 2023 | Q기자

 

파주시와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는 26일 임진각에서 경기도교육청, 파주시교육지원청, 관내 학교 교사, 파주임진각평화곤돌라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2023 창업체험교육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민‧관‧학이 함께 프로그램으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파주임진각평화곤돌라와 2023 갤러리 그리브스 기획전을 둘러보며 지역사회 문제 해결 중심의 창업체험교육 인프라를 공유했다. 지난 4월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

파주시 교하도서관, 어르신 금융교육 개최

파주시 교하도서관, 어르신 금융교육 개최

May 24, 2023 | Q기자

 

파주시 교하도서관은 지난 4월 실시한 정보화교육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오는 6월 2일 체험형 중심으로 어르신들의 디지털 금융 교육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상반기 정보화 교육은 사단법인 ‘시니어 금융교육 협의회’와 함께 모바일 금융의 활용방법과 자산을 확인하는 방법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이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지속적으로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론적인 교육이 아닌 직접 실습해보는 체험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또한 하반기에는 취업과 경력..

파주시,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 성황리 마무리

파주시,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 성황리 마무리

May 24, 2023 | Q기자

 

파주시는 파평면에 위치한 스마트농업 교육장에서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은 파주시 관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팜에 대한 이해도 및 현장 기술 능력 향상을 위하여 운영하는 교육 과정이다. 올해 처음 정규과정으로 편성된 스마트농업 인재양성 교육은 총 8개의 강의로 구성됐으며, ▲스마트팜의 이해 ▲작물 생리 ▲스마트팜 장비의 이해 ▲수경재배 및 양액재배와 같은 이론과 스마트팜 장비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한 ▲환기장치 자동화 컨트롤..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파주시, 통일교육주간 맞아 체험 행사 진행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파주시, 통일교육주간 맞아 체험 행사 진행

May 23, 2023 | Q기자

 

파주시는 2023년 통일교육주간(5월 넷째 주)을 맞아 5월 22일부터 6월 4일까지 헤이리예술마을 커뮤니티홀에서 평화·통일을 주제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경인통일교육센터에서 주최하는 정전협정 70주년 기념 남북작가특별전 행사 ‘공감으로 하나되기, 예술로 경계를 허물다’와 연계해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분단과 통일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남북작가 미술 전시 및 퍼포먼스 관람 ▲통일에 대한 생각들을 물감을 활용해 색깔로..

업무 전문성 높인다…파주시, 개발부담금 직무 교육 실시

업무 전문성 높인다…파주시, 개발부담금 직무 교육 실시

May 22,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18일 시민회관에서 개발부담금 담당자와 관련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개발부담금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개발부담금 직무 교육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파주시에서 실시하였으며, 업무 전문성을 높여 신속·정확한 개발부담금 부과와 대규모 개발사업의 개발부담금에 대비하고자 마련되었다. 교육 내용은 ▲개발부담금 산정 과정 ▲개발비용 원가 산출 분석 ▲개발비용 산정사례 등의 실무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김영수 도시발전국장은 “개발부담금은 부과액이 크고, 사..

경기도교육청 3개국 학생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  영국·태국 고교,

경기도교육청 3개국 학생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 영국·태국 고교,

May 22, 2023 | Q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국제사회의 문화 이해와 외국어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국제교류를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유엔참전국 학교와 교육 교류를 통해 역사적 의미를 배우고, 참전국 미래세대와 협력을 강화하는 국가보훈처 연계 유엔참전국 글로벌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13교에서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한빛고는 지난해 9월부터 ‘내일을 위한 배움(Learning Lessons for Tomorrow)’이라는 주제로 영국, 태국 고등학생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영국..

보이스피싱 방지…파주시 운정1동, 실버경찰대 교육 실시

보이스피싱 방지…파주시 운정1동, 실버경찰대 교육 실시

May 19,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1동은 15일 운정행정복지센터 3층 회의실에서 운정1동 실버경찰대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방송통신 서비스이용 및 피해예방교육’을 했다. 이날 노인대학장 박세영 강사님께서 ⯅스마트폰 사용법 ⯅보이스피싱 예방법 등 어르신들 궁금증 해결과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유익한 교육을 했다. 운정1동 정용태 실버경찰대장은 “교육을 통해서 대원들이 보이스 피싱을 예방 할 수 있는 기회가 돼서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이런 교육에 대원들이 더 많이 ..

찾아가는 가족 교육…파주시, 정신질환자 가족 지원

찾아가는 가족 교육…파주시, 정신질환자 가족 지원

May 19, 2023 | Q기자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신질환자가 가족 구성원인 시민을 대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5월 17일 진행된 가족교육은 ‘찾아가는 가족교육 대표단(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이 정신질환자 가족 20명을 대상으로 환자가 앓고 있는 병에 대한 지식과 대처 능력향상 강화 및 회복지향을 위한 활동 기반을 위해 마련됐다. ▲1부는 가족교육의 필요성과 가족의 역할, ▲2부는 자녀의 발병과 치료, 회복과정을 주제로 진행하여 정신질환을 경험한 가족으로서 같은 어려움을 ..

풀뿌리 주민교육…파주시,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

풀뿌리 주민교육…파주시,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

May 19, 2023 | Q기자

 

파주시는 18일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20여 명의 수강생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3 파주시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개강식을 가졌다.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은 전문적인 해설사를 양성·운영하여 방문객을 대상으로 파주시 도시재생사업을 소개하고, 지역 주민의 지속가능한 활동 기반을 구축하여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은 5월 18일부터 7월 20일까지 10강으로 진행되며, 총 33시간에 걸쳐 도시재생의 이해와 마을자원 발굴, 도시재생 투..

파주시, 시민 만족도 높인다…공직자 친절교육 실시

파주시, 시민 만족도 높인다…공직자 친절교육 실시

May 19, 2023 | Q기자

 

파주시는 18일 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6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 응대 직원 친절도 향상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민원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자 마련했으며, 유관 기관인 파주도시관광공사의 CS리더들도 교육에 참여해 서비스 실태를 점검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최근 민원서비스 환경에 맞춘 공공기관 고객만족 CS 트렌드를 사례를 위주로 소개했다. 또한, 매년 상‧하반기에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민원응대 전..

파주시의회,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반부패 청렴교육 실시

파주시의회,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반부패 청렴교육 실시

May 18, 2023 | Q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는 17일 파주시의회 1층 세미나실에서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반부패 청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의원 및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교육은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과 신뢰받는 청렴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양홍주(전 행정안전부 감사담당관) 청렴교육 전문 강사를 초빙해 진행됐다. 교육은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행동강령을 중심으로 공직자가 갖춰야 할 행동규범을 설명하며 제도에 대한 이해와 사례 중심 강의로 이뤄졌다. 끝으로 청렴 서약식을..

파주시 금촌2동 실버경찰대, 치유농업교육 실시…심리적 안정 도와

파주시 금촌2동 실버경찰대, 치유농업교육 실시…심리적 안정 도와

May 12, 2023 | Q기자

 

파주시 금촌2동 실버경찰대는 11일 대원들을 대상으로 치유농업(생활원예)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소양교육은 자연과 꽃, 식물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직접 식물을 만지고 다루면서 감각기관을 자극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도시농업관리사 강경남 강사는 교육을 통해 자연과 교감해 심리적인 치유와 정서적인 안정을 돕고자 한다. 김선희 금촌2동 실버경찰대장은 “오늘 원예교육은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전대원이 즐겁게 교육에..

파주시, 교육발전위원회 개최…교육발전 방안 의견 수렴

파주시, 교육발전위원회 개최…교육발전 방안 의견 수렴

May 11, 2023 | Q기자

 

파주시는 10일 교육계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교육 발전 도모를 위해 ‘파주시 교육발전위원회’를 개최했다. 파주시 교육발전위원회는 파주교육지원청, 시‧도 의원, 학교장과 학부모 등 교육관계자, 관내 대학교수를 비롯한 교육 분야 전문가 등 21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교육지원사업에 대한 지원 및 성과평가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기구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신규 위원 19명에 대한 위촉식을 개최하고, 부위원장 선출과 소위원회 구성에 대해 심의‧의결..

파주시, 스마트강소농 육성 교육생 5월 14일까지 추가 모집

파주시, 스마트강소농 육성 교육생 5월 14일까지 추가 모집

May 10, 2023 | Q기자

 

파주시는 미래 성장성을 갖추고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농업경영체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스마트강소농 육성 교육」 교육생을 5월 14일까지 추가 모집한다. 스마트강소농 육성 교육은 농업경영체의 스마트 역량을 강화하고 자립도를 길러 소득 향상을 돕고자 마련됐으며, 스마트 농업기술과정, 스마트 경영과정, 스마트 농산물 마케팅 과정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데이터 활용 역량이 거의 없거나 제한적으로 사용 가능한 농업인, 스마트농업에 관심 있거나 도입 예정 농업인, 기존 강소..

파주시, 540개 식품(첨가물)제조업체 대상 역량 강화 교육

파주시, 540개 식품(첨가물)제조업체 대상 역량 강화 교육

May 10,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16~17일 파주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관내 540개 식품(첨가물)제조 업체의 영업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식품안전관리 역량 강화 교육을 개최한다. 최근 코로나19로 식생활 트렌드가 급격하게 변화한 만큼 식품 관련 법령이 수시로 개정되고 있으며, 「2023년도 식품안전관리 지침」에 따라 안전관리 지도·점검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또한 식품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 불만 신고가 증가해 식품 관련 법령 위반 적발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파주시, 상반기 공직자 폭력예방교육 실시

파주시, 상반기 공직자 폭력예방교육 실시

May 04,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4월 18일부터 28일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직자 4대폭력 통합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4대폭력(성희롱‧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예방을 위해 마련됐으며, 파주시 시민회관 소공연장, 문산행복센터 대공연장, 운정행복센터 대공연장에서 7회에 걸쳐 진행됐다. 강의에 앞서 직장 내 성희롱을 실화로 만든 영화를 관람해 공감대를 끌어낸 후 전문 강사의 강의를 듣는 형식의 교육을 시도해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영화 을..

응급처치 역량 높인다…파주시, 심폐소생술 등 교육 실시

응급처치 역량 높인다…파주시, 심폐소생술 등 교육 실시

May 03, 2023 | Q기자

 

파주보건소는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를 위해 지난 3월부터 문화관광해설사, 공무원, 학생 등 파주시민 약 180여 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은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및 하임리히법 등과 같은 응급처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 응급상황 시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또한, 일반인이 심폐소생술을 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손해나 사상에 대해 법적으로 면책해주는 일명 ‘착한 사..

파주시, 주민자치회 교육 실시…전문성 및 역량 강화한다

파주시, 주민자치회 교육 실시…전문성 및 역량 강화한다

May 03, 2023 | Q기자

 

파주시는 5월 2일 문산행복센터 소공연장을 시작으로 오는 31일까지 총 6회에 걸쳐 2023년 주민자치회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내실 있는 주민자치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특히 올해 교육은 전문 교육기관을 통해 전문성을 더하고 읍면동 주민자치회 의견을 수렴한 맞춤형 교육으로 만족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교육은 상반기 주민자치학교, 주민자치업무 역량강화 교육으로 나눠 진행한다. 읍면동 주민자치회 위원..

파주시, 직원 인구교육 실시…인구문제 적극 대응

파주시, 직원 인구교육 실시…인구문제 적극 대응

May 03, 2023 | Q기자

 

파주시는 인구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경쟁력 발전을 통한 인구정책`이라는 주제로 2일 공직자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전영수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글로벌사회적경제학과 교수를 초청해 ▲우리나라 인구변화 현황과 원인 ▲인구감소와 지방소멸과의 관계 ▲로컬리즘의 성공모델 분석 ▲지방자치단체의 대응 전략 등을 교육했다. 전영수 교수는 기재부 협동조합정책심의위 심의위원, 서울시 인구변화대응위원회 위원, 감사원·국토교통부 인구정책 자문위원 등에서 활동을 하는 인구정책 ..

파주시, 신규공무원 대상 평화·통일 현장체험 교육…평화공존 공감대 확산

파주시, 신규공무원 대상 평화·통일 현장체험 교육…평화공존 공감대 확산

Apr 28, 2023 | Q기자

 

파주시는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신규 임용 공무원 100명을 대상으로 평화·통일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신규 임용 공무원들이 분단 현장을 답사해 남북 분단의 현실을 직접 살펴보고, 평화와 통일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통일교육원 통일교육 전문 강사의 인솔하에 생생한 현장 해설과 함께 도라전망대 및 제3땅굴 견학과 임진각 평화곤돌라 탑승 체험, 임진각 평화누리 탐방 등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김영준 자치행..

파주시, 위험성평가 담당자 전문교육 실시…중대재해 예방

파주시, 위험성평가 담당자 전문교육 실시…중대재해 예방

Apr 27, 2023 | Q기자

 

파주시는 4월 25일부터 28일까지 파주시 홍원연수원에서 중대산업재해 안전보건관리체계구축을 위한 위험성평가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실시하는 위험성평가는 재해발생 가능성이 높은 유해·위험요인을 확인하고 감소대책을 수립해 재해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위험성평가는 ▲1단계 사전 준비 ▲2단계 유해·위험요인 파악 ▲3단계 위험성 추정 ▲4단계 위험성 결정 ▲5단계 감소대책 수립 및 실행 등의 단계를 거쳐 연 1회..

사회진출과 자립 돕는다…파주시,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

사회진출과 자립 돕는다…파주시,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

Apr 19, 2023 | Q기자

 

파주시는 11월까지 2023년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은 파주시 평생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파주시 관내 장애인 관련 기관과 단체가 공모를 통해 장애인의 사회진출과 자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지난 2022년에는 6명의 발달장애인이 태권도 선수로 등록됐으며, 정신장애인 6명이 드론 조종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올해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6개 단체와 기관에 강사료와 재료비 등 총..

파주시, 식품접객업(일반음식점) 기존영업자 대상 식품위생교육

파주시, 식품접객업(일반음식점) 기존영업자 대상 식품위생교육

Apr 19, 2023 | Q기자

 

파주시는 4월 18일부터 19일까지 파주 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일반음식점 위생수준향상을 위한 ‘2023년 기존영업자 식품위생교육’을 실시했다. (사)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 파주시지부 주관으로 개최된 이날 교육에는 일반음식점 기존 영업자 1,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식품위생법령 해설 및 식중독 예방 ▲식품접객업 서비스 ▲노무법 등 영업자 준수 사항 등을 교육했다. 식품위생업에 종사하는 영업자는 『식품위생법』에 따라 매년 3시간의 교육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정당한..

파주시,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행복한 교육도시 실현

파주시,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행복한 교육도시 실현

Apr 19, 2023 | Q기자

 

파주시는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입학생이 있는 모든 가정에 입학 축하의 의미를 담은 입학축하금 지원한다.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은 초등학교 등에 입학하는 아동을 둔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학교생활의 첫 발걸음을 축하하기 위해 지원하는 사회보장적 성격의 사업으로, 전액 파주시 예산으로 지원된다. 시는 올해 2월 「파주시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 조례」를 제정해 입학축하금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이라는 공약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제2회 추경 ..

파주시, 장애인 취업성공특강 교육생 15명 모집

파주시, 장애인 취업성공특강 교육생 15명 모집

Apr 14,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17일부터 5월 19일까지 ‘2023년 장애인 취업성공특강’ 참여자 15명을 모집한다. 장애인 취업성공특강은 고용 형태별 취업 전략 수립을 도와주며, 자존감과 자신감 향상을 도모하는 교육과정으로, 대상자는 파주시 장애인 복지카드 소지자이면서 대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다. 교육은 5월 26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며, 과정은 ▲진로목표 설정 ▲심리검사 활용법 ▲나의 강점 찾기 ▲취업목표 달성을 위한 5단계 ▲채용 환경 이해하기 ▲채용사이트 활용법..

파주시 운정3동 실버경찰대, 찾아가는 성인지 교육 실시

파주시 운정3동 실버경찰대, 찾아가는 성인지 교육 실시

Apr 12,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3동은 11일 운정3동 행정복지센터 다목적 회의실에서 실버경찰대 24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인지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성희롱 예방,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통해 실버경찰대가 기획 중인 아동·청소년과 함께하는 ‘행복한 무비동행’을 원활하게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행복한 무비 동행’은 취약계층 아동과 영화관을 동행해 평소 문화생활이 어려운 가정에게 문화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인 노인과 아동의 신구 조화를 모색하고자 기획된 사업이다. 이날 교육은..

파주시, 중대재해 예방·대응 역량 강화 교육…300명 참석

파주시, 중대재해 예방·대응 역량 강화 교육…300명 참석

Apr 10, 2023 | Q기자

 

파주시는 7일 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중대재해 예방과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집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2022년도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됐으나 중대재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공직자들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사고예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는 5급 이상 간부 공무원과 업무 담당자 등 300명이 참석했으며, 김정곤 방재관리연구센터 실장이 강사로 나서 ▲중대재해 처벌법 이해 ▲중대 산업·시민재해 예방 ▲도급‧용역‧위탁 사..

파주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담당 공무원 교육

파주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담당 공무원 교육

Apr 10,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3월 31일과 4월 7일 2회에 걸쳐 파주시 보훈회관 대강당에서 ‘2023 파주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담당 공무원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파주시 담당 공무원 및 유관기관 직원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전문지식을 기르고,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사전·사후 점검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교육에는 파주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업무 관련 공무원 및 유관기관 직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경기도 이동지원센터 기술지원센터 정일교 부장과 이상윤 과장이..

파주시,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 교육생 15명 모집

파주시,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 교육생 15명 모집

Apr 07, 2023 | Q기자

 

파주시는 4월 10일부터 5월 2일까지 ‘2023년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 참여자 15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AI와 빅데이터 분야에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빅데이터 전문가 교육 과정을 기획했으며, 프로그램은 5월 9일부터 25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온라인(ZOOM) 강의로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빅데이터 개념(이론) ▲빅데이터 수집(실습) ▲빅데이터 저장소 ▲데이터 시각화 도구 확인 및 실습 ▲테이터 품질검증, 비식별화를 위한 대상·절차·처리 기법 등으로 구성된다..

파주시, 민원처리 담당자 새올민원행정 시스템 교육 실시

파주시, 민원처리 담당자 새올민원행정 시스템 교육 실시

Apr 05, 2023 | Q기자

 

파주시는 4일 파주스타디움 내 정보화교육장에서 27개 부서 50명의 유기한민원 접수 및 처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새올민원행정 시스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유기한민원의 민원처리 단축률을 높여 민원 만족도를 향상하고자 마련됐으며, 공무원이 인허가 업무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새올민원행정 시스템의 유기한민원 접수 및 처리 절차에 대해 교육했다. 강의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 김진범 강사로 초빙해 ▲업무처리 절차 ▲민원 처리기한 연장 방법 ▲취하원 처리 방법 ▲민원 초기화 방법 ..

파주 쌀 활용…‘봄을 담은 한식 디저트’교육

파주 쌀 활용…‘봄을 담은 한식 디저트’교육

Apr 05, 2023 | Q기자

 

파주시는 4월 20일부터 총 6회에 걸쳐 파주 쌀가루를 활용한 퓨전떡만들기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역 농특산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우수성을 홍보하고자 마련됐으며, 파주에서 재배되는 찹쌀과 식용 꽃 등을 활용한 ‘봄을 담은 한식 디저트’라는 주제로 설기랑 커피랑의 떡 전문가 이남숙 대표를 초빙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은 전통 떡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파주 쌀을 활용한 다양한 수제 떡 만들기 실습도 함께 진행된다. 특히, 파주장단콩 웰빙마루 해스밀래..

파주시, 50·60 신중년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파주시, 50·60 신중년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Apr 03, 2023 | Q기자

 

파주시는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신중년 세대의 인생 제2막 설계를 위한 ‘50·60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4월부터 운영한다. ‘50·60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파주시의 50·60 신중년 세대(만 50세~64세)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준비와 새로운 적성 및 취미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평생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2021년부터 50·60 신중년 맞춤형 평생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대수명의 증가와 함께 50·60대의 교육 수요가 증가함에 따..

파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부모 집합교육 실시

파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부모 집합교육 실시

Apr 03, 2023 | Q기자

 

파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지난달 29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영·유아 식품알레르기’를 주제로 부모 대상 집합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식품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무해한 식품을 특정인이 섭취했을 경우 그 식품에 대해 과도한 면역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사람에 따라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에는 환경적인 요인과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식품알레르기 유병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시는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영·유아 식품알레르기에 대..

파주시, 온라인 스토어 청년창업자 홍보마케팅 전략교육 실시

파주시, 온라인 스토어 청년창업자 홍보마케팅 전략교육 실시

Mar 31, 2023 | Q기자

 

파주시는 3월 28일, 30~31일(3일간) 청년창업자들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 및 매출 증대를 위한 홍보‧마케팅 전략교육(1차)을 실시했다. 이번 1차 교육은 파주시 청년 (예비)창업자 32명이 참여한 가운데 파주시 정보화교육장(파주스타디움)에서 ▲1일차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2일차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운영전략 ▲3일차 인스타그램 온라인 마케팅/동영상 제작‧편집 실습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청년들은 “평소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궁금했었는데..

파주시, 대형공사장 대상 교육 실시…먼지, 소음, 안전 관리 등

파주시, 대형공사장 대상 교육 실시…먼지, 소음, 안전 관리 등

Mar 31, 2023 | Q기자

 

파주시는 30일, 관내 규모 1만㎡ 이상의 대형공사장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비산먼지, 공사장 소음 및 안전 관리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운정3지구 조성, GTX 철도, 도로, 아파트 등 대형 공사가 늘어나고, 주민 민원이 급증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에는 현대건설(주) 등 총 20여 개소의 건설사 현장소장과 공사 관계자 30명이 참석했으며, 교육에 이어 관련 법령 준수 등을 요청했다. 교육 내용은 ▲비산먼지 주요 공정 및 조치 사항 ..

파주시, 4년 만에 민방위대원 교육 정상 재개…임무 수행 능력 제고

파주시, 4년 만에 민방위대원 교육 정상 재개…임무 수행 능력 제고

Mar 31, 2023 | Q기자

 

파주시는 코로나19에 따라 한시적으로 단축 운영돼왔던 민방위 교육을 4년 만에 정상 재개한다고 밝혔다. 민방위 교육은 코로나19로 지난 2020년부터 집합교육 대신 사이버교육 1시간으로 단축 운영해 왔으나 올해부터 사이버교육과 집합교육을 병행해 운영한다. 교육 지침상 민방위대원 1~2년차는 집합교육 4시간, 3~4년차는 사이버교육 2시간, 5년차 이상은 사이버교육 1시간을 이수해야 하는 법정 교육이다. 단, 기술지원대로 편성된 대원은 연차에 상관없이 집합교육 4시간을 이수..

파주시, 번개탄 판매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시행

파주시, 번개탄 판매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시행

Mar 28, 2023 | Q기자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자살사고를 예방하고자 3월 24일부터 28일까지 번개탄 판매행태개선사업에 참여하는 사업주를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비대면으로 시행했다고 밝혔다. 번개탄 판매행태개선사업은 일산화탄소 중독 요인과 번개탄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리고 번개탄 오용에 대한 경각심 및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현재 128개 업체가 참여 중이다.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은 자살을 암시하는 신호를 ‘보고’, 자살에 대한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