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파주시

파주시 마음 아플 때 찾아오세요! 청년마음건강 상담 지원

파주시 마음 아플 때 찾아오세요! 청년마음건강 상담 지원

Apr 23, 2024 | Q기자

 

파주시가 우울·불안 등 다양한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맞춤형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청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은 3개월간 10회의 전문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파주시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4월 23일부터 5월 3일까지 복지로 누리집(www.bokjiro.go.kr)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거나 대리인이 신청할..

파주시 운정2동 건강걷기 ‘성황’…400여 명 참석

파주시 운정2동 건강걷기 ‘성황’…400여 명 참석

Apr 22, 2024 | Q기자

 

‘제2회 새봄맞이 운정2동 건강걷기’가 지난 20일 운정건강공원에서 지역 주민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 ‘제2회 새봄맞이 운정2동 건강걷기’는 봄을 맞아 가족, 친구, 이웃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체육행사로, 다소 흐린 날씨에도 아이들부터 어르신까지 전 세대가 참여했다. 운정건강공원에서 출발해 가재울공원, 도래공원, 해솔공원 등 운정2동의 주요 공원 산책길을 거쳐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총 5㎞ 코스를 걸으며 건강도 챙기고 운정2동의 명소도 알아..

파주시 29개 동물병원서 광견병 예방접종…접종비 1만원

파주시 29개 동물병원서 광견병 예방접종…접종비 1만원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24일부터 5월 4일까지 생후 3개월 이상의 임신하지 않은 개를 대상으로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광견병은 바이러스를 통해 사람을 포함한 온열 동물에 공통적으로 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으로 잠복기가 상당히 길고 증세가 나타날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를 위해 반려견은 매년 1회 반드시 접종할 것을 권장한다. 파주시는 반려견을 동반한 야외활동이 활발한 계절을 맞아 예방접종 사업을 실시하며, 이를 위해 예방백신 1만 마리분을 무상 ..

파주시 운정2동, 4월 20일 ‘제2회 새봄맞이 운정2동 건강걷기’개최

파주시 운정2동, 4월 20일 ‘제2회 새봄맞이 운정2동 건강걷기’개최

Apr 16, 2024 | Q기자

 

파주시 운정2동은 4월 20일 10시 운정건강공원(가온초교 옆)에서 "제2회 새봄맞이 운정2동 건강걷기"를 개최한다. 운정2동 체육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운정건강공원에서 출발해 가재울공원, 도래공원을 거쳐 두레공원, 해솔공원을 경유해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총 5㎞ 코스로 진행된다. 코스는 운정2동의 명소와 아름다운 산책길을 연결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걸을 수 있는 거리와 코스로 구성됐다.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현장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완주자에게는 ..

파주시 ‘스마트워치로 건강관리’…파주 운정보건소, 비대면 맞춤형 건강서비

파주시 ‘스마트워치로 건강관리’…파주 운정보건소, 비대면 맞춤형 건강서비

Apr 16, 2024 | Q기자

 

파주 운정보건소는 직장 근무로 대면 사업 참여가 어려운 시민의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찾아가는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를 운영한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참여 대상자가 모바일 앱과 스마트워치를 통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영역별 전문가(코디네이터,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가 비대면으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정보건소는 40~50대 직장인 중 만성질환 관련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참여자 20명을 선정했다. 사업은 4..

파주시-파주도시관광공사‘소통 . 상생 실무추진단’1년 맞아

파주시-파주도시관광공사‘소통 . 상생 실무추진단’1년 맞아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가 파주도시관광공사와 함께 천만 관광도시 파주를 위한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운영 중인 ‘관광분야 소통․상생 실무추진단’(이하 관광실무추진단)이 1년을 맞이했다. 4월 12일에는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설명회에서 테마상품을 살펴보고, 서울 연남동에서 디엠제트(DMZ)를 주제로 홍보 중인 파주관광 번개장터를 함께 견학했다. 관광실무추진단은 지난해 5월부터 매달 첫 번째 주에 파주시 관광과장과 파주도시관광공사 본부장을 중심으로 업..

파주시 기대플러스 병원, 5년간 파주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자립 돕는다

파주시 기대플러스 병원, 5년간 파주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자립 돕는다

Apr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11일 자립준비청년의 성공적인 자립을 돕기 위해 기대플러스병원과 후원 협약을 가졌다. 후원 협약 기간은 5년으로 기대플러스병원에서는 매해 보호 종료되는 자립준비청년에게 1인당 1백만 원씩(1회) 후원할 계획이며, 올해는 9명의 자립준비청년에게 후원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김대기 기대플러스병원 대표원장은 “이번 후원이 큰돈은 아니지만 자립준비청년들이 세상에 뿌리를 내려 누군가의 좋은 부모가 되어 잘 살아가길 바라는 응원의 목소리로 기억해 줬으면 좋겠다”라고 전했..

파주시 ‘아동 건강 증진’…파주 운정보건소, 지역아동센터에 통합건강 교육

파주시 ‘아동 건강 증진’…파주 운정보건소, 지역아동센터에 통합건강 교육

Apr 03, 2024 | Q기자

 

파주 운정보건소는 관할 구역 내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통합건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통합건강 교육은 아동기에 올바른 건강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3월 26일 첫 교육에 이어 5월까지 총 7개 기관 198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이날 교육에서는 ▲학령기 어린이 올바른 식습관 형성(영양교육) ▲알레르기 질환 종류 및 예방관리 수칙(알레르기 교육) ▲올바른 양치질 방법(구강 교육) 등을 다뤘다. 학령기 아동의 영양 있는 식습관은 ..

파주시 건강한 아이, 맘이 행복한 파주시

파주시 건강한 아이, 맘이 행복한 파주시

Mar 25, 2024 | Q기자

 

파주시에서 운영하는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산모 80여 명을 대상으로 산후우울증 예방교육인 ‘행복맘프로젝트’를 실시했다. 2021년 보건복지부 산후조리 실태조사에 의하면 출산 후 1주일간 높은 우울감을 겪는 산모가 42.7%이며, 산후우울증은 10~15%가 출산 후 10일~1년 이내 발생하고 방치 시, 심각한 산후우울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세심한 관찰과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이에, 센터는 ‘행복맘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해 20..

‘똑똑한 치매안심배달’…파주시, 치매 어르신에게 건강·위생 꾸러미 전달

‘똑똑한 치매안심배달’…파주시, 치매 어르신에게 건강·위생 꾸러미 전달

Mar 21, 2024 | Q기자

 

파주시치매안심센터는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 어르신을 위해 ‘똑똑한 치매안심배달’ 서비스를 실시한다. ‘똑똑한 치매안심배달’은 치매로 진단받은 자 중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 및 위생 꾸러미를 구성하여 전달하는 서비스다. 건강꾸러미는 약달력, 지압볼, 복대, 인지재활세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생꾸러미는 샴푸, 기저귀 등으로 구성되어 대상자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현재 ‘똑똑한 치매안심배달’ 서비스 지원 대상자는 205명으로, 치매..

파주시 탄현면, 매월 경로당 방문해 어르신 웃음치료

파주시 탄현면, 매월 경로당 방문해 어르신 웃음치료

Mar 20, 2024 | Q기자

 

파주시 탄현면은 지역 어르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기 위한 웃음치료 프로그램인 ‘하하호호 클래스’를 운영한다. ‘하하호호 클래스’는 탄현면 행복마을관리소의 지역특색사업으로, 탄현면 행복마을 지킴이가 매월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긴다. 특히, 이번 사업은 본청 건강증진과와 연계해 건강 상담도 같이 이뤄지며, 프로그램은 축현2리 경로당을 시작으로 지역 내 경로당을 순회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 14일 축현2리 경로당에서 진행된 첫 번째 프로그램에서..

파주시, 제2호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소아 진료체계 강화

파주시, 제2호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소아 진료체계 강화

Mar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20일부터 센트럴제일안과의원을 제2호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달빛어린이병원이란 응급상황이 아닌 경증의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심야 어린이 병원이다. 파주시는 지난해 6월 1호 달빛어린이병원이 지정된 데 이어 이번 2호 지정으로, 소아·청소년의 진료권이 더욱 확대됐다. 센트럴제일안과의원은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평일 14:00~23:00, 토요일 09:00~13:00까지 소아청..

파주시 보건소,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집

파주시 보건소,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집

Mar 13,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만성질환 관리 등 건강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및 사물인터넷(IoT)를 기반으로 한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의 참여자 300명을 상시 모집한다.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은 6개월 동안 손목 활동량계(스마트워치), 블루투스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측정한 건강정보를 ‘오늘건강’이라는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스스로 관리하고 보건소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건강관리 사업이다. 특히..

파주 보건진료소 특화사업,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파주 보건진료소 특화사업,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Mar 11, 2024 | Q기자

 

파주 보건진료소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우리마을 건강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보건진료소란 의사 배치가기 어려운 취약지역에 보건진료 전담 공무원이 경미한 의료행위를 할 수 있도록 설치된 공공 보건의료기관으로, 파주시에는 백연, 두마, 웅담, 어유지, 영장, 문지, 야당 등 7곳에 보건진료소가 설치되어 있다. 파주시는 보건진료소가 있는 지역 주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사업을 통해 소생활권 맞춤형 신체활동, 인지발달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파주보건소,‘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지킴이’참여 경로당 모집

파주보건소,‘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지킴이’참여 경로당 모집

Mar 08,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지킴이’참여 경로당 모집 - 혈압·혈당 등 기초 검사, 건강 체조, 공예 프로그램 등 진행 파주보건소는 3월 8일부터 ‘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지킴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로당을 신청받는다 2024년 1월 기준 파주 북부 권역의 노인 인구 비율은 23.3%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이처럼 인구 고령화가 가속됨에 따라 파주시는 어르신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인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건강지킴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건강지킴이 사업은 혈압·..

파주시, 취약가구 반려동물 병원비 부담 던다

파주시, 취약가구 반려동물 병원비 부담 던다

Mar 04, 2024 | Q기자

 

파주시는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등을 덜어주는 ‘돌봄 취약가구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등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파주시는 타 시군과 달리 자부담 20%를 시비로 추가 확보해 경제적 부담을 줄였으며, 돌봄 취약 가구는 자부담 없이 최대 20만 원까지 지원받게 됐다. 지원 품목은 백신 접종비, 치료비 등 의료비, 돌봄비용(최대 10일), 장묘 비용 등이다. 지원 대상은 총 30가구(가구당 1마리)로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거주하며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기준 중위소득..

파주시 보건소, 의료공백 대응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파주시 보건소, 의료공백 대응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Feb 29,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보건 의료 재난경보가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현재 파주시 방문건강관리 대상은 2,453가구로 간호사 7명이 정기적으로 가정을 방문해 만성질환 관리, 건강상담, 영양제, 기저귀, 영양식과 같은 물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의료기관의 휴진으로 불편이 생길 경우를 대비해 전화 상담을 통해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파주시 의료기관과 약국을 알리고 응급상황 시 대처..

김경일 파주시장, 파주병원 비상진료 현장 방문

김경일 파주시장, 파주병원 비상진료 현장 방문

Feb 28, 2024 | Q기자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보가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김경일 파주시장은 27일(화)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에 방문해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고 격려했다. 이날 김 시장은 24시간 응급실 운영과 이송체계 구축, 평일 진료시간 연장 등 진료의 연속성 확보와 응급상황 대응을 중점으로 점검했다. 파주병원은 평일 진료 시간을 저녁 8시까지 연장하고, 공휴일 진료도 추후 검토하여 파주시민의 진료 연속성을 위해 의료계 집단행동을 대비할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보건의료 ..

지역 장애인의 건강권 확보할 올해 파주시 재활사업을 소개합니다

지역 장애인의 건강권 확보할 올해 파주시 재활사업을 소개합니다

Feb 27,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가 지역사회 장애인의 건강권 향상을 이끌 재활사업에 나섰다. 파주보건소는 ▲건강관리 ▲신체, 체험활동 ▲작업치료 교실 ▲재활 장비 대여 등 단순 체험 프로그램이 아닌 장애 유형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재활사업 대상자는 보건소 관리 장애인 중 이동이 가능한 자로, 장애 유형과 기능 수준에 따라 재활 및 운동, 건강교육, 취미 등 통합 재활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먼저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기능 수준이 유사한 뇌 병변, 지체장애인을..

파주시 2024년 현업업무근로자 배치 전 건강진단 실시

파주시 2024년 현업업무근로자 배치 전 건강진단 실시

Feb 21, 2024 | Q기자

 

파주시는 2024년 신규 채용된 근로자의 건강 상태 이상 유무 및 직업성 질병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한 조치로서 배치 전 건강진단을 실시했다. 배치 전 건강진단은 산업안전보건법 제130조에 따라 소음, 분진, 유해화학물질 등 유해인자를 취급하거나 이에 노출되는 현업업무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사전에 파주시청 보건관리자가 각 부서의 근로자 채용계획에 따라 계획 검토, 현장 확인 등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했다. 지난 2월 15~16일간 근로자 170명을 대상으로 파주스타디움 회..

파주시 건강한 동행, 일상이 운동이다

파주시 건강한 동행, 일상이 운동이다

Feb 20,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시민들이 건강생활실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2024년 상반기 건강운동교실’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건강운동교실은 3월 11일부터 6월10일까지 3개월간 성인 25명을 대상으로 바른자세운동(SNPE), 어르신 30명 대상 라인댄스를 진행한다. 전문 운동강사의 지도로 주2회 50분간 진행하며, 성인은 교육 전·후 체성분 측정, 어르신은 노인체력검사를 실시한다. 운동교실 신청 대상은 성인의 경우 만 64세 이하로, 2월 26일부터 29일까지 파주시 평생교..

파주시, 봄철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나서…건강한 산림 회복

파주시, 봄철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나서…건강한 산림 회복

Feb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병충해 없는 소나무를 위해 선제적, 전략적인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사업을 추진한다. 소나무재선충병은 매개충인 ‘솔수염 하늘소’를 통한 전염되는 병으로, 시는 가장 효과적인 방제 방법으로 꼽히는 감염 우려목 제거를 통해 확산을 저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재선충병이 발생한 지역과 확산우려지역을 의미하는 ‘선단지’를 중심으로 집중 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사업은 지역에 따라 1, 2차 사업으로 나눠 진행된다. 1차 사업은 신규 선단지인 185필지, 180헥타르(ha..

파주시 우리동네 건강지킴이…파주 운정보건소, ‘건강클리닉’ 운영

파주시 우리동네 건강지킴이…파주 운정보건소, ‘건강클리닉’ 운영

Feb 15, 2024 | Q기자

 

파주 운정보건소는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인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올해부터 대사증후군 관리하기 위한 ‘건강클리닉’을 운영한다. 대사증후군이란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으로 복부비만과 높은 혈압, 높은 공복혈당, 높은 중성지방, 낮은 고밀도(HDL) 콜레스테롤 혈증을 한사람이 동시다발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하며, 운동 부족, 복부비만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뇌혈관질환 및 만성신장질환 등을 유발해 결국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 운정보건소는 20~3..

파주 운정보건소,‘건강하고파랑’운동교실 참여자 모집

파주 운정보건소,‘건강하고파랑’운동교실 참여자 모집

Feb 07, 2024 | Q기자

 

파주 운정보건소는 ‘건강하고파랑’ 대면 운동교실에 함께할 참여자를 오는 13일부터 23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2022년 지역사회 건강통계 결과에 따르면 파주시민의 신체활동률은 경기도 대비 4.8%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운정보건소는 이를 개선하고자 이번 운동교실을 기획했다. 특히 이번 운동교실은 체질량지수(BMI) 25 이상의 비만인을 대상으로 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체중만들기’반이 운영된다. 또한 치매관리팀과 연계해 어르신을 위한 치매 예방 인지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파주 운정보건소, 지역주민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확대

파주 운정보건소, 지역주민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확대

Feb 07, 2024 | Q기자

 

지난해 12월 신축이전한 건강복합공간 파주 운정보건소가 운정·교하 지역 주민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한다. 운정보건소는 지하 1층~지상 3층의 연면적 8,895㎡ 규모로 건립됐다. 주요 시설로는 1층에는 민원실, 진료실 등 민원업무 공간, 2층에는 헬스케어센터, 구강보건실을 비롯한 지역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실과 야외정원이 마련되어 있으며, 3층에는 사무실과 파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운정분소) 등을 갖추고 있다. 올해 운정보건소는 운정·교하 지역 주민 ..

시민 건강 보호…파주시, 노후 슬레이트 처리지원

시민 건강 보호…파주시, 노후 슬레이트 처리지원

Feb 07, 2024 | Q기자

 

파주시는 노후 슬레이트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은 건축물의 지붕 또는 벽체로 사용된 슬레이트 철거·처리와 지붕 개량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은 슬레이트 지붕재 또는 벽체를 사용한 관내 건축물이며, 시는 올해 ▲주택 및 부속건물 50동 ▲축사, 창고 등 비주택 46동 ▲지붕개량 5동 등 101동을 대상으로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자로 선정되..

내 손안의 건강지킴이…파주 운정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자 모집

내 손안의 건강지킴이…파주 운정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자 모집

Feb 05, 2024 | Q기자

 

파주 운정보건소가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의 9기와 10기 참여자를 각 80명씩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를 활용해 보건소 전문가(코디네이터,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 전문가)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참여 대상은 만 19~60세 파주시민 및 직장인으로 건강위험요인(혈압‧공복혈당‧허리둘레‧중성지방‧콜레스테롤) 1개 이상 보유자이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진..

파주시, 설 연휴 병의원·약국 130곳 운영…비상진료체계 가동

파주시, 설 연휴 병의원·약국 130곳 운영…비상진료체계 가동

Feb 05, 2024 | Q기자

 

파주시는 2월 9일부터 12일까지 설 연휴 동안 시민들의 진료 및 의약품 구입 불편 최소화 등을 위해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파주시 보건소는 일반환자 진료와 대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진료 의사와 행정인력으로 구성된 비상진료상황실을 운영해 경기도, 보건복지부 등과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지역 내 응급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메디인병원과 응급의료시설인 문산중앙병원, 무척조은병원 4개 의료기관은 24시간 응급실 운영으로 비상진료체계를..

파주시 운정1동, 운정와이즈병원서 설 맞아 백미 50포 기탁 받아

파주시 운정1동, 운정와이즈병원서 설 맞아 백미 50포 기탁 받아

Feb 02, 2024 | Q기자

 

파주시 운정1동은 지난 1일 운정와이즈병원으로부터 설 명절을 맞아 150만 원 상당의 백미 10kg, 50포를 기탁 받았다고 밝혔다. 파주시 와동동에 위치한 운정와이즈병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이웃 돕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최병철 운정와이즈병원장은 “갑진년 설 명절을 맞아 이웃들이 행복한 새해를 맞이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지역의 힘든 이웃을 찾아 도움으로써 나눔을 실천해..

포용하고 보듬는 더 건강한 도시 파주,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개최

포용하고 보듬는 더 건강한 도시 파주,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개최

Feb 02, 2024 | Q기자

 

파주시는 1일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1차년도 결과 및 2차년도 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의 보건의료수준 향상과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4년마다 수립하는 보건의료정책으로, 제8기는 2023년부터 2026년에 해당된다. 김진기 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번 위원회에서는 제8기 중장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1차년도(2023년) 주요성과와 사업추진 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을 평가했다. 또한, 이를 반영하여 2차년도..

파주시, 달빛어린이병원 추가 지정 위해 힘써…의료 접근성 확대

파주시, 달빛어린이병원 추가 지정 위해 힘써…의료 접근성 확대

Feb 0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야간 아동 진료시설이 부족해 불편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달빛어린이병원’ 추가 지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달빛어린이병원은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경증 환자가 평일 야간이나 주말, 공휴일에 응급실이 아닌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외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현재 파주시는 어린이 환자가 휴일과 야간에도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코키아병원’을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해 운영해오고 있으며, 아동 환자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달빛어린이병원’ 추..

파주시 여성 건강 지킴이…문산보건과 산부인과와 함께 걸어요

파주시 여성 건강 지킴이…문산보건과 산부인과와 함께 걸어요

Feb 01, 2024 | Q기자

 

파주시는 임신과 출산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의료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파주 북부지역인 문산보건과에 공공산부인과를 운영, 여성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부인과에서는 산전·산후 진료, 기형아 검사 등 임산부 진료와 함께 월경장애, 질염, 갱년기 질환 등 부인과 진료와 자궁근종, 난소종양 등 진단을 위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예비·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산전 검사와 함께 올해부터는 여성 자궁 초음파 검사를 지원하며, 국가 암 검진 기관으로 지정되어 만 ..

파주시, ‘연중무휴 건강지킴이’ 공공심야약국 4곳으로 확대 운영

파주시, ‘연중무휴 건강지킴이’ 공공심야약국 4곳으로 확대 운영

Dec 28, 2023 | Q기자

 

파주시는 내년부터 공공심야약국을 기존 2곳에서 4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공공심야약국은 심야시간대 전문약사에게 복약지도를 받고 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는 약국으로, 파주시로부터 운영비를 지원받아 오후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현재 파주시에는 파주읍 용화당약국과 금촌동 로데로약국이 공공심야약국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확대 운영에 따라 내년부터는 문산읍에서도 심야시간대 의약품 구입이 가능하게 됐다. 2024년 심야 약국 현황은 ▲가까운약국(문산읍) ▲..

파주보건소,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우수기관’선정

파주보건소,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우수기관’선정

Dec 26, 2023 | Q기자

 

파주보건소는 올해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건강생활실천 분야에서 경기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이번 수상은 파주시가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교육, 홍보, 캠페인 등 다양한 접근 전략 및 지역사회자원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다. 파주시는 그간 ▲주민 스스로 사업에 대한 기획 및 평가 등을 주도하는 ‘주민주도형 건강프로그램 지원사업’ ▲만성질환 사전 예방을 위한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파주시, 신축 운정보건소 개소…시민 건강 지킨다

파주시, 신축 운정보건소 개소…시민 건강 지킨다

Dec 20, 2023 | Q기자

 

파주시는 19일 와동동 1387(금바위로 44)에 위치한 운정보건소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도·시의원,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수, 경과보고, 유공자 표창, 색줄 자르기(테이프 커팅식), 내부 시설 관람 등 순으로 진행됐다. 운정보건소는 지하 1층~지상 3층의 연면적 8,895㎡ 규모로 건립됐다. 주요시설로는 1층에는 민원실, 진료실, 임산부·영유아 특화 공간인 "아이맘공간"이, 2층에는 헬스케어센터,..

파주시, 2023년 정신건강사업 성과보고대회

파주시, 2023년 정신건강사업 성과보고대회

Dec 12, 2023 | Q기자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가 지난 7일 조리읍행정복지센터에서 2023년 정신건강사업 성과보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보고대회에서는 ‘파주마음동행 희망+ 콘서트’라는 주제로 센터 회원 및 가족, 자원봉사자, 유관 기관 종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로 올해 정신건강사업 성과를 공유했다. 1부에서 파주보건소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2023년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사업에 기여한 자원봉사자, 개인, 기관 등 표창과 축하공연으로 센터 회원의 피아..

12월 1~5일, 파주시정신건강문화제 수상작 특별관람전 개최

12월 1~5일, 파주시정신건강문화제 수상작 특별관람전 개최

Dec 01, 2023 | Q기자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12월 1일부터 5일까지 전시 전문 갤러리인 ‘김대년 갤러리(파주시 탄현면)’에서 ‘제16회 파주시정신건강문화제 작품공모전’ 수상작 특별관람전을 개최한다. 센터는 정신건강의 날(10.10.)을 기념하기 위해 2008년부터 파주시정신건강문화제 작품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다. 공모전은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인식 함양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정신건강, 희망+’ 라는 주제로 공모전을 실시했으며, 회화..

파주보건소, 장애인 건강관리프로그램 성황리 진행

파주보건소, 장애인 건강관리프로그램 성황리 진행

Nov 27, 2023 | Q기자

 

파주보건소는 매주 수요일 파주장애인회관에서 ‘장애인 원스텝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원스텝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지역장애인의 건강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의 세부 사업으로, 28주간 장애인 및 예비 장애인 134명을 대상으로 재활운동, 건강교육, 원예 수업, 파크골프, 영화관람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3기 프로그램은 지역장애인 7명을 대상으로 8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며, 이동이 불편한 대상자임에도 적극적 참여 ..

파주시 문산읍, 문산중앙병원으로부터 이웃돕기 성금 전달받아

파주시 문산읍, 문산중앙병원으로부터 이웃돕기 성금 전달받아

Nov 20, 2023 | Q기자

 

파주시 문산읍은 17일 문산중앙병원으로부터 이웃돕기 성금 200여만 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 성금은 문산중앙병원이 지난 11일 바자회를 열어 직원들의 애장품을 지역주민에게 판매해 수익금을 모금한 것이다. 유환열 문산중앙병원 이사장은 “문산읍 관내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해 쓰일 수 있도록 성금을 전달하게 되어서 매우 기쁘고 꼭 필요한 곳에 써주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병원이 되겠다”라고 전했다. 안승면 문산읍장은 “어려운 시..

파주시,‘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사업’본인부담금 90% 지원…내년 1월부터

파주시,‘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사업’본인부담금 90% 지원…내년 1월부터

Nov 13, 2023 | Q기자

 

파주시는 2024년 1월부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본인부담금의 90%를 지원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출산가정에 건강 관리사가 방문해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사업으로, 2006년부터 시행한 국가사업이다. 시는 출산 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으로 2019년부터 해당 사업의 정부 지원 기준중위소득을 초과하는 가정도 확대 지원하고 있으며, 나아가 2024년부터는 본인부담금의 90%를 지원해 파주시민들의..

파주시, ㈜이오니스서 어르신 호흡기 건강 지킬 공기청정기 기탁 받아

파주시, ㈜이오니스서 어르신 호흡기 건강 지킬 공기청정기 기탁 받아

Nov 09, 2023 | Q기자

 

파주시는 8일 ㈜이오니스로부터 지역 내 저소득 노인가구를 위한 플러그형 공기청정기 3,000개를 기탁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을 비롯해 장석운 ㈜이오니스 대표, 노진선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본부장 및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공기청정기 제조 및 유통업체인 ㈜이오니스는 지난해부터 어르신들의 호흡기 건강 증진과 쾌적한 생활을 위해 ‘플러그형 공기청정기’를 전국 곳곳에 기부하며 지역사회 환원에 앞장서는 나눔 명문기업이다. 장석운 ㈜이오니스 대표..

활력 충전…파주 문산보건지소 경로당 건강 교실 성황리 운영

활력 충전…파주 문산보건지소 경로당 건강 교실 성황리 운영

Nov 08, 2023 | Q기자

 

파주시 문산보건지소는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 교실을 운영,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어르신 건강지킴이’는 경로당에 직접 찾아가 기초검진 및 건강 교육을 제공하는 1일 교실로, 혈압과 혈당 측정을 통해 어르신들이 심뇌혈관질환예방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 사업이다. 문산보건지소는 프로그램 운영 기간(3~10월) 동안 문산읍 등 북파주 지역 37곳의 경로당을 방문해 건강 교육 등을 실시했으며, 597명의..

파주시-파주 로타리클럽, 취약계층에 치과진료비 5천만 원 지원

파주시-파주 로타리클럽, 취약계층에 치과진료비 5천만 원 지원

Nov 08, 2023 | Q기자

 

파주시는 7일 국제로타리 3690지구 파주 로타리클럽과 협약해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에 치과진료비 5,000만 원을 지원했다. ‘국제로타리클럽’은 세계적인 봉사활동을 실천하는 단체로 이번 치과진료비 지원을 위해 ‘글로벌 그랜트 프로젝트(GG2342674)’라는 국제로타리클럽 글로벌 보조금 프로젝트를 통해 기금을 마련했다. 취약계층 치과치료비 지원은 구강질환 및 치아결손 등으로 식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경제적인 사정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치과치..

파주시, 인공지능 활용해 어르신 건강 관리한다

파주시, 인공지능 활용해 어르신 건강 관리한다

Oct 30, 2023 | Q기자

 

파주보건소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은 보건의료서비스 접근도가 떨어지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통한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건강행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참여자는 건강측정 결과에 따라 스마트 기기(화면형 인공지능(AI)스피커, 혈압·혈당·활동량계, 체중계)가 배부되며,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6개월간 비대면..

파주 운정보건소, ‘스스로 건강 지킴이’ 건강강좌 호응

파주 운정보건소, ‘스스로 건강 지킴이’ 건강강좌 호응

Oct 30, 2023 | Q기자

 

파주운정보건소는 지난 13일과 27일 양일간 운동교실 회원을 대상으로 ‘스스로 건강 지킴이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현대인의 생활수준 향상으로 자가 건강증진 욕구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일상생활 및 운동 시 부상을 예방하고 지역주민의 신체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번 건강강좌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테이핑 요법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근골격계 질환별 테이핑 사용법과 효과를 교육했으며, 테이핑 시연 및 실습이 진행되어 통증 예방과 근..

파주시, 의료취약지 주민 건강증진 나서…우리마을 건강충전소 추진

파주시, 의료취약지 주민 건강증진 나서…우리마을 건강충전소 추진

Oct 19,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의료취약지에 설치된 보건진료소 7곳을 중심으로 건강증진 특화사업인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사업을 추진한다. 보건진료소는 「농어촌의료법」에 따라 의사를 배치하기 어려운 의료취약지역에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이 경미한 의료행위를 할 수 있도록 시장이 설치하는 공공보건의료기관이며, 파주시에는 현재 두마, 문지, 어유지, 야당, 백연, 웅담, 영장, 등 7개의 보건진료소가 설치되어 있다. ‘우리마을 건강충전소’는 의료기관이 전무한 농촌지역에서 주..

파주시, 엘씨디(LCD)공공폐수처리시설 기술진단 평가 최우수시설 선정

파주시, 엘씨디(LCD)공공폐수처리시설 기술진단 평가 최우수시설 선정

Oct 18, 2023 | Q기자

 

파주시는 한국환경공단 주관 ‘공공환경기초시설 기술진단 완료시설 운영관리평가’에서 파주 엘씨디(LCD)공공폐수처리시설이 전국 최우수시설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국환경공단은 5년마다 환경기초시설에서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기술진단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술진단 완료시설에 대해 운영관리 실태 전반과 시설개선 이행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시설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파주 엘씨디(LCD)공공폐수처리시설은 시설의 운영관리 적정성과 기술진단 개선계획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

파주시, 정신건강 위한‘마음돌봄챌린지’행사 개최

파주시, 정신건강 위한‘마음돌봄챌린지’행사 개최

Oct 16, 2023 | Q기자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13일 경의선 야당역 광장 앞에서 파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분과와 공동으로 시민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마음돌봄챌린지’를 진행했다. ‘마음돌봄챌린지’는 2021년부터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 및 인식개선을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파주지사,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메디인병원, 연세송내과 재택의료센터, 파주시노인복지관, 파주시문산종합사회복지관, 파주시중독관리..

파주시, 건강한 숲 보전 위해‘참나무시들음병’예방에 총력

파주시, 건강한 숲 보전 위해‘참나무시들음병’예방에 총력

Oct 13, 2023 | Q기자

 

파주시가 참나무시들음병 방제를 위해 산림 143헥타아르(ha) 내 1만2,956본의 참나무에 설치했던 끈끈이 롤 트랩을 제거하는 작업에 나섰다. 이는 참나무시들음병 매개충의 활동이 잦아드는 시기를 맞아 생육 활성화를 돕기 위한 조치다. 참나무시들음병이란 광릉긴나무좀을 매개충으로 하며 매개충은 5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하여 참나무류를 침입하여 피해를 준다. 이에 따라 파주시는 5월부터 끈끈이 롤트랩 설치 작업을 시작해 매개충의 칩입 및 산란을 막아 참나무시들음병을 사전 방지하는 ..

파주시 금촌3동 실버경찰대, 치매예방교육으로 건강한 봉사 활동 추진

파주시 금촌3동 실버경찰대, 치매예방교육으로 건강한 봉사 활동 추진

Oct 12, 2023 | Q기자

 

파주시 금촌3동 실버경찰대(대장 이숙녀)는 지난 11일 금촌3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전 대원을 대상으로 「치매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치매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건강한 노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마련되었으며, 파주시 치매안심센터 남진경 주무관을 강사로 초빙하여 ▲치매의 정의 ▲치매예방수칙 ▲치매예방체조 등 노인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을 전달했다. 이숙녀 실버경찰대장은 "파주시 치매안심센터에서 금촌3동 실버경찰대원의 건강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