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파주시

파주시  2번째 임원경제지 교양 백과 프로그램 운영

파주시 2번째 임원경제지 교양 백과 프로그램 운영

Apr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5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 광탄면 혜음원지 방문자센터에서 임원경제지 두 번째 프로그램인 유예지 학교(교양)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임원경제지 학교는 파주 장단 출신의 대학자 풍석 서유구 선생의 실용 백과사전인 임원경제지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그중 교양 백과인 유예지 학교는 향촌의 거주하는 선비들이 쉽게 익힐 수 있는 독서와 활쏘기, 수학 및 방중악(房中樂)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총 5강으로 구성된 유예지 학교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

파주시  청년 취업지원‘슬기로운 사회생활’운영

파주시 청년 취업지원‘슬기로운 사회생활’운영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가 청년 특화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슬기로운 사회생활’ 참여자 20명을 4월 15일부터 5월 14일까지 모집한다. ‘슬기로운 사회생활’은 신입사원의 업무 적응력 향상을 위한 실무역량 강화 교육이다. 교육 대상은 파주시 거주 19세~39세 청년 구직자 또는 파주시 관내 소재 고등학교 및 대학교 졸업 예정자로, 취업자 및 취업예정자, 이전 3년간 파주시 일자리센터 교육 중도 포기자, 2024년 청년 프로그램 참여자(‘신중년-엠제트(MZ) 취창업 멘토링’ 제외)는 참여가 ..

파주시 경기도 세외수입 운영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1 500만 원 확

Apr 08, 2024 | Q기자

 

파주시는 경기도에서 실시한 ‘2024년 세외수입운영 시군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1,500만 원의 시상금을 받았다. 세외수입운영 종합평가는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난 1년 동안의 세외수입 징수와 세입관리 업무 전반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이번 평가는 ▲현년도 세외수입 징수 ▲세외수입 체납액 정리 ▲기관장 관심도 ▲신규 세외수입 발굴 및 제도개선 ▲입상 및 전담 조직 운영 등 5개 분야의 9개 세부 지표에 따라 진행됐다. 파주시는 모든 평..

파주시  학생승마 체험 등 말 산업 육성지원 사업 추진

파주시 학생승마 체험 등 말 산업 육성지원 사업 추진

Apr 02, 2024 | Q기자

 

파주시가 청소년들의 체력 증진과 건전한 취미활동을 선도하고 말 산업의 저변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승마는 말과 일체가 되어야 하는 특수한 성격을 지닌 운동으로, 신체 발달을 돕는 전신운동인 동시에 동물과의 교감을 통해 건전한 정서를 기르는 정신운동이기도 하다. 올해 사업 분야는 ▲승마장 육성 ▲학생승마 체험 ▲사회공익승마 체험 ▲장애학생 재활승마 체험 등 4개 영역이다. 승마장 육성사업은 승마장 운영에 필요한 보험가입비용, 장제‧톱밥, 승마시..

파주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집중정리기간 운영

파주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집중정리기간 운영

Apr 01,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집중정리 기간으로 지정하고, 지난연도 체납액 802억 원(지방세 481억 원, 세외수입 321억 원)에 대한 징수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이번 집중정리기간 동안 납부안내문 및 체납처분 전 예고서를 발송해 자진 납부를 유도할 예정이며, 체납자가 소유한 ▲부동산, 차량 등 재산 압류 및 공매 ▲급여, 예금 등 금융자산 압류 및 추심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체납실태조사원을 통한 체납자 방문상담 등을 중점적으로 추..

파주시, ′24년 사회적경제 공모사업 3건 선정

파주시, ′24년 사회적경제 공모사업 3건 선정

Mar 29,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6일 ‘파주시 사회적경제 육성위원회’ 심의를 통해 2024년 사회적경제 공모사업 3개 사업을 선정했다. 공모는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창업에 필요한 사업개발비를 지원하는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사업’과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전환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시설비 및 장비구축비를 지원하는 ‘파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원사업’ 2가지로 나뉘어 진행됐다. 선정된 사업은 3개로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사업’ 2개 사업과 ▲‘파주형 예비사회적기..

파주시 해솔도서관, 교과연계도서 ‘책꾸러미 대출’ 운영

파주시 해솔도서관, 교과연계도서 ‘책꾸러미 대출’ 운영

Mar 26, 2024 | Q기자

 

파주시 해솔도서관은 초등학생의 교과연계도서 읽기를 권장하기 위해 ‘책꾸러미 대출’ 서비스를 시행한다. 책꾸러미는 단계별 교과연계와 관련된 5권의 책을 꾸러미 가방에 담아 대출하는 서비스로,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올리기 위해 단계별 꾸러미 도서를 완독할 경우 인증서가 수여되며, 메달 증정 등의 행사도 진행된다. 단계별로 살펴보면, ▲1단계 잎새(권장학년 1학년), 40개 꾸러미 ▲2단계 가지(권장학년 2~3학년), 22개 꾸러미 ▲3단계 열매(권장학년 4~5학년), 22개 꾸..

파주시 노동안전지킴이활동 돌입…산업재해 예방

파주시 노동안전지킴이활동 돌입…산업재해 예방

Mar 2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현장 노동자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동안전지킴이’가 본격적으로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5인 이상 50인 미만의 사업장으로 중대재해처벌법의 적용 범위가 확대된 만큼 파주시는 기존 2인에서 4명으로 인원을 증원해 소규모 건설현장과 제조업 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파주시는 도 주관으로 산업안전기사, 건축기사 등 관련 분야 자격증을 소지한 건설 안전 실무 경력자 4인을 채용했다. 이들은 현장 투입 전 실무교..

파주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전시·판매 공간 조성 지원

파주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전시·판매 공간 조성 지원

Mar 18, 2024 | Q기자

 

파주시가 4월 5일까지 ‘사회적경제 숍인숍(Shop In Shop) 조성사업’의 상생기업과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사회적경제 숍인숍(Shop In Shop) 조성사업’은 2024년 파주시 사회적경제 판로촉진프로그램의 하나로, 지역 내 관광 명소인 대형 카페 안에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을 전시·판매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상생기업은 사회적경제기업과 상생 협력 의지가 있으며, 유동 인구가 많은 대형 규모의 카페를 대상으로 모집하며, 선정된 상생기업에게는 사회적경제..

파주시 경제자유구역 추진 위한 시의회 용역 착수 보고

파주시 경제자유구역 추진 위한 시의회 용역 착수 보고

Mar 13, 2024 | Q기자

 

파주시가 12일 파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100만 자족도시’ 실현을 위해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투자유치 전략 수립 용역에 대한 시의회 착수 보고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과업을 수행하는 연세대학교에서 파주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필요성, 사업 당위성 확보 방안 전략, 향후 계획 등을 보고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외국인 투자기업과 국내 복귀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 등 각종 인센티브가 제공되어 기업입주 여건..

파주시, 임원경제지 학교 ‘서유구 학당’ 3월 20일부터 운영

파주시, 임원경제지 학교 ‘서유구 학당’ 3월 20일부터 운영

Mar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20일부터 4월 24일까지 매주 수요일 광탄 혜음원지 방문자센터에서 2024년 임원경제지 학교의 첫 번째 프로그램인 「서유구 학당」을 운영한다. 임원경제지 학교는 임원경제지의 실천과 공유 방법을 시민과 함께 찾아보기 위해 마련됐으며, 그중 서유구 학당은 임원경제지 16지 중 시민들이 가장 유익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해 원문을 강독하는 프로그램으로, 임원경제연구소 연구원들이 직접 강의한다. 프로그램은 총 5강으로 구성됐으며 내용을 살펴보면, 1강..

파주시,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서 제휴카드 적립기금 전달받아

파주시,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서 제휴카드 적립기금 전달받아

Mar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11일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로부터 지난해 적립된 제휴카드 적립기금 1억 5천648만 2,550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이학필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장이 참석했다. 이날 기탁된 기금은 파주시와 엔에이치(NH)농협은행 파주시지부가 업무협약을 맺고 파주사랑카드, 보조금카드 이용액의 0.2~1%를 기금으로 적립해 조성한 금액이다. 전달된 기금은 파주시의 지역개발사업, 복지사업, 후원사업 등 지역 발전에 사용될 예..

파주시, 소상공인 에너지 절감 위한 ‘에너지 위즈’실시

파주시, 소상공인 에너지 절감 위한 ‘에너지 위즈’실시

Mar 11, 2024 | Q기자

 

파주시가 10월 31일까지 소상공인의 에너지 요금 절감을 위한 ‘소상공인 든든 에너지 위즈’를 실시한다. ‘소상공인 든든 에너지 위즈’는 파주시 관내 소상공인 사업장의 에너지 이용 상황을 조사하여 맞춤형으로 에너지 비용 절감 방법을 안내하여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여주는 사업이다. 파주시에서 선발한 에너지 설계사 4인은 소상공인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여 전기, 가스 등의 에너지 소비 상황을 확인하고 각 사업장에 맞는 에너지 비용 절감 방법을 알려준다. 그 후 계약전력 조정, 대..

파주시, 적성일반산업단지 출퇴근 무료 통근버스 운행

파주시, 적성일반산업단지 출퇴근 무료 통근버스 운행

Mar 11, 2024 | Q기자

 

파주 문산역에서 출발하는 ‘적성일반산업단지 무료 통근버스’가 이르면 4월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지난 2014년 파주시 적성면 가월리 일대 60만㎡에 조성된 적성일반산업단지는 파주의 북동지역 최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고, 이로 인한 출퇴근의 어려움으로 입주기업들이 구인난을 겪고 있다. 이에 파주시는 적성일반산업단지 근로자와 기업을 위해 총 사업비 7,800만 원을 들여 적성일반산업단지 통근버스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파주시는 지난 2월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파주시 ‘오직 민생 프로젝트’민생경제 안정위원회 개최

파주시 ‘오직 민생 프로젝트’민생경제 안정위원회 개최

Mar 07, 2024 | Q기자

 

경기 불황과 고물가 등으로 민생경제가 어려워지고 시민들의 삶이 팍팍해지고 있는 가운데 파주시는 3월 6일 민생경제 사령탑 역할을 하는 ‘민생경제 안정위원회’를 개최했다. 파주시 민생경제 안정위원회는 2024년 1호 정책사업인 ‘오직 민생 프로젝트’ 민생경제 5대 정책 추진계획에 따라 민생경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토의하고자 구성됐으며, 이날 김경일 파주시장(위원장)을 중심으로 부위원장(부시장), 민생경제실장(재정경제실장)과 5대 정책의 사업의 11개 부서장이 참석했다..

파주시 해솔도서관,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일일 강좌…상생의 장

파주시 해솔도서관,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일일 강좌…상생의 장

Feb 29, 2024 | Q기자

 

파주시 해솔도서관은 2월 27일 해솔도서관 소극장에서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일일 강좌를 운영했다. ‘일일 강좌’는 지역 소상공인을 강사로 초빙해 체험 강좌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역주민들에게는 건전한 문화생활의 기회가 제공되고 소상공인에는 상생이 장이 마련된다. 2월 강좌는 다가오는 봄을 맞아 꽃바구니 만들기 체험으로 진행됐으며, 지역 소상공인이 강사로 나서 꽃꽂이에 대한 비법을 전수했다. 해솔도서관은 분기마다 소상공인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

파주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돕는다…통역비  물류비 등 지원

파주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돕는다…통역비 물류비 등 지원

Feb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관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해외 현지의 시장성과 수출 의지가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시장 개척과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이 안정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현지 구매자 발굴·연계 등을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6억 4,200만 원이며, 지원 대상은 관내 공장 등록을 하고 지방세·세외수입을 완납한 156여 개 업체다. 주요 사업으로는 ▲해외 진출 준비 단계부터 수출 전 단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

임진각 파주농특산물 홍보관, ‘로컬푸드 판매장’으로 새 단장

임진각 파주농특산물 홍보관, ‘로컬푸드 판매장’으로 새 단장

Feb 27, 2024 | Q기자

 

파주시가 지난 23일 임진각광장 평화 곤돌라 1층에 위치한 파주 농특산물 홍보관을 내외부 시설 보수를 통해 ‘로컬푸드 판매장’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이번 새 단장을 통해 그간 특산물 위주의 판매‧홍보점으로만 보였던 단점을 보완해, 청정지역인 파주 지역 먹을거리(로컬푸드)의 브랜드 가치를 전면에 내세운 특화매장으로 경쟁력을 높였다. 시는 임진각을 찾는 관광객들이 다촘운 파주시의 먹거리를 경험하고 소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운영 방식을 전면 개선했다. 기존..

파주시, 올해 사회적경제 공모사업 진행…26일부터 모집

파주시, 올해 사회적경제 공모사업 진행…26일부터 모집

Feb 26, 2024 | Q기자

 

파주시가 ‘2024년 사회적경제 공모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공모는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사업 ▲파주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원사업 두 가지로 진행된다. 지원 규모는 총 4,400만 원으로 사회적경제 창업 2개팀, 파주형 예비사회적기업 1개 기업에 대해 지원된다.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사업’은 2월 26일부터 3월 19일까지 파주시민 또는 파주시 소재 기업 근무자 중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모집하며, 선정된 창업팀에게는 700만 원의 사업개발비가 지원된다. ..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지정 전략 수립에 박차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지정 전략 수립에 박차

Feb 20, 2024 | Q기자

 

파주시가 평화경제특구 조성사업의 구체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음을 공식화하는 보고회를 지난 16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김경일 파주시장, 부시장, 경기도청 통일기반조성과장, 경기연구원 및 파주시 관련 실·국·소·본부·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사업 수행책임자인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영성 교수가 주요 과업 수행 목표와 방향, 세부 연구 분석 과제들에 대한 상세한 보고를 진행했다. 평화경제특구는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함께 100만 자족도시 달성을 위..

파주시 운정6동 시립 아름드리 어린이집, 바자회 수익금 기부

파주시 운정6동 시립 아름드리 어린이집, 바자회 수익금 기부

Feb 07, 2024 | Q기자

 

파주시 운정6동은 2월 6일 초롱꽃마을3단지에 소재한 ‘시립 아름드리 어린이집’으로부터 성금 106만 원을 기탁 받았다고 밝혔다. 기탁된 성금은 어린이집이 지난해 12월 크리스마스를 맞아 실시한 바자회 수익금으로 마련됐다. 이번 바자회 물품은 원아들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기부한 의류, 신발, 장난감 등으로, 어린이집은 물품 판매 수익금에 어린이집에서 음식을 판매해 얻은 수익금을 더해 성금을 마련했다. 운정6동은 지난해 교하동에서 분동된 신설동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따..

파주시, 2024년 청년 취업성공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파주시, 2024년 청년 취업성공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Feb 01, 2024 | Q기자

 

파주시는 2월 1일부터 29일까지 ‘청년 취업성공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온오프라인 병행(집합교육-오프라인, 일대일 상담-온라인)으로 3월 11일부터 4월 19일까지 6주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집합교육 프로그램은 3월 11일과 3월 13일 오후 13시~17시 이틀간 운영되며, ▲자기탐색 및 취업동향 ▲자소서 첨삭 등 취업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입사 지원을 준비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대일 상담은 3월 14일부터 4월 19일까지(개별 ..

파주시-엘지(LG) 디스플레이, 지역경제 발전 위한 상생방안 모색

파주시-엘지(LG) 디스플레이, 지역경제 발전 위한 상생방안 모색

Feb 01, 2024 | Q기자

 

파주시와 엘지(LG)디스플레이는 지난달 31일 기업과 지자체 간 상생발전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 김영준 재정경제실장과 엘지(LG)디스플레이 김상철 상무, 이유덕 팀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지자체와 기업 간 협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파주시는 지역경제 발전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통해 기업과의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엘지(LG)디스플레이 측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

[기획보도] 지역경제 활력 불 지피는 파주페이의 파격

[기획보도] 지역경제 활력 불 지피는 파주페이의 파격

Jan 30, 2024 | Q기자

 

서민들의 지갑이 닫혀버렸다. 고금리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가계 실질 소득이 줄어 웬만한 생필품도 소비를 미루거나 줄이면서 버티는 실정이다. 설상가상 소비 부진의 여파가 지역 상권의 위기로 이어지며, 지역경제 전반의 활력 저하로 이어지는 악순환에 빠져드는 모양새다. 길어지는 불황의 파고를 넘을 생존전략을 짜야 한다. 무엇보다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일 묘수가 절실하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갑진년 새해 시정의 화두로 ‘민생’을 내세우고, 민생경제 5대 정책 추진 과제를 총망라한 ‘오직..

파주시 찾아가는 중소기업 지원시책, 현장에서 알린다

파주시 찾아가는 중소기업 지원시책, 현장에서 알린다

Jan 2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새해를 맞아 ‘2024년 찾아가는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를 진행한다. 이번 설명회는 중소기업에 대한 파주시의 자금지원, 판로개척, 마케팅, 기술개발 등 분야별 지원 시책 홍보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담당 공무원은 기업인협의회 및 중소기업 연합회 월례회의에 참석해 기업인들에게 ‘2024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책자’를 배부하고 올해 지원되는 시책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에서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질의응답을 이어가는 등 기업체와 소통 행정을 ..

소상공인 에너지 절감 도와줄‘파주 에너지 위즈’4명 선발

소상공인 에너지 절감 도와줄‘파주 에너지 위즈’4명 선발

Jan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26일까지 소상공인의 에너지 절감을 도와줄 ‘에너지 위즈’ 4명을 선발한다. 파주시는 맞춤형 상담을 통해 관내 소상공인의 에너지 비용 절감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든든 에너지 위즈’ 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며, 원활한 사업 수행을 위해 관련 전문가인 ‘에너지 위즈’를 모집한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위즈"란 에너지와 마술사를 결합한 용어로, 마술처럼 소상공인들의 에너지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해 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지원 자격은 ▲공고일 기준(1월 19일..

파주시, 설 명절 앞두고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소 점검

파주시, 설 명절 앞두고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소 점검

Jan 16, 2024 | Q기자

 

파주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떡·한과 등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체를 대상으로 위생 점검에 나선다. 시는 식품 위생 점검반을 편성해 지역 내 설 성수식품 제조 판매업소 12개소에 대한 위생 점검을 실시하고, 떡, 한과, 식용유지, 건강기능식품 등 명절에 많이 소비되는 식품을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무신고(등록) 또는 무표시 제품 식품 취급 여부 ▲소비기한 경과 제품 사용·판매 여부 ▲냉동·냉장 제품의 보존 및 유통기준 준수 여부 ▲위생적 취급기준 ▲영업자 준..

파주시, 건설공사장 산업재해 예방 분야 우수 기관 선정

파주시, 건설공사장 산업재해 예방 분야 우수 기관 선정

Jan 15, 2024 | Q기자

 

파주시가 건설공사장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 건설공사장 산업재해 예방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포상은 경기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경기도 주요 시책에 대해 평가하는 시군 종합평가 결과와 건설 현장 안전관리 기여 우수 유공 기관을 대상으로 심사한 것으로, 파주시는 건설공사장 안전사고 피해 감축에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그간 파주시는 건설 현장 산업재해를 근절하기 위해 ‘노동안전지킴이’를 운영해 다세대주택, ..

파주시, 민생경제 안정·지역경제 활성화 위한‘골목상권·소상공인 이동시장실

파주시, 민생경제 안정·지역경제 활성화 위한‘골목상권·소상공인 이동시장실

Jan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11일 관내 착한가격업소 등 소상공인과 물가안정 모니터 요원 20여 명이 함께하는 이동시장실 행사를 개최해 경기침체기 소상공인 보호 대책과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등 민생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물가안정"은 올해 파주시 1호 정책사업인 "오직 민생프로젝트"에 포함된 민생경제 5대 정책 중 핵심 현안이다. 이번 이동시장실은 관련 시책의 수혜자가 될 소상공인들과의 직접 소통을 통해 현장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조정해, 보다 실효성 높..

파주시,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로부터 1천만 원 기부받아

파주시,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로부터 1천만 원 기부받아

Jan 11, 2024 | Q기자

 

파주시는 10일 파주시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로부터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0만 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 천유경 도로교통국장,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 위원장 및 위원 5인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는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해달라며 기부금을 전달했고, 전달된 기부금은 고물가로 힘들어하는 저소득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은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 선뜻 나눔의 손길을 내미는 것..

파주시 민생 경제 시책, 지역경제대상 수상으로 빛나다

파주시 민생 경제 시책, 지역경제대상 수상으로 빛나다

Jan 09, 2024 | Q기자

 

파주시는 ‘2023년 대한민국 지역경제대상’ 기업지원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대한민국 지역경제대상은 한국지역경제학회와 한국지역경제연구원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 경제 전반을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 분야는 ▲투자유치 ▲기업지원 ▲골목경제 등 9개다. 기존에 공포된 공식 통계 중 져 지표를 중심으로 평가되며, 경기북부시군 중에 가장 많은 산업단지와 기업체를 보유하고 있는 파주시는 기업하기 편한 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쳐온 점이 높은 평가를..

파주시, 올해부터 개발사업 사전입지상담제 도입…시간·경제적 비용 절감

파주시, 올해부터 개발사업 사전입지상담제 도입…시간·경제적 비용 절감

Jan 05,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올해부터 ‘개발사업 사전입지상담제’를 운영한다. ‘개발사업 사전입지상담제’란 사업 예정지의 현황을 분석하여 도시기본계획 등 상위계획 및 관련 법령·지침의 부합 여부를 검토해 주는 도시계획 행정 서비스다. 그간 민간사업자나 시민들이 개발 관련 규정이나 행정절차를 정확히 숙지하지 못해 시행착오가 빈번히 발생해왔다. 이에 파주시는 사업자들의 시간·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민간사업자가 개발사업 구상 단계에서 사업 예정지에 대한 입지 적정 여부 등을 사전에 검토하는..

100만 자족도시 달성…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조성 용역 본격 착수

100만 자족도시 달성…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조성 용역 본격 착수

Dec 27,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6일, ’평화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구체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의 수행업체 선정을 마무리하고 본격 착수에 나섰다. 평화경제특구는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함께 100만 자족도시 달성을 위한 ’더 큰 파주 도약 프로젝트‘의 핵심 과제로, 올해 「평화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 및 시행되어 접경지역 등 대상 지역에 대규모 산업단지 및 관광특구를 조성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이에 파주시는 본 용역을 통해 ▲최적의 입지 규모 검토 ▲유치산업 특..

김경일 파주시장, 파주 경제자유구역 지정 위해 기업들과‘맞손’

김경일 파주시장, 파주 경제자유구역 지정 위해 기업들과‘맞손’

Dec 22, 2023 | Q기자

 

파주시는 21일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파주 경제자유구역 추진 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자리는 ’더 큰 파주 도약 프로젝트‘의 핵심축 중 하나인 ’파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본격 추진하기에 앞서 관내 주요 기업들과 파주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기업과 관이 함께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는 파주시장 주재로 국소단장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디스플레이 분야, 엘지디스플레이(주), 엘지이노텍(주), 파주전기초자(주) ▲반도체 분야,..

파주시, ㈜이윤산업서 불우이웃 돕기 성금 5천만 원 전달받아

파주시, ㈜이윤산업서 불우이웃 돕기 성금 5천만 원 전달받아

Dec 21,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0일 김경일 파주시장과 ㈜이윤산업 이상윤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기부금 전달식이 개최됐다. 이날 파주시에서 발생하는 폐목재를 무상으로 재활용 처리하는 ㈜이윤산업에서 불우이웃 돕기를 위해 써달라며 기부금 5천만 원을 전달했다. 이상윤 ㈜이윤산업 대표는 “모두가 힘든 시기에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사랑을 나누고 파주시의 자원순환 시책에도 적극 협조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는 ㈜이윤산업과 2022년 1..

파주시, (사)파주시공유경제네트워크와 함께하는 이동시장실 개최

파주시, (사)파주시공유경제네트워크와 함께하는 이동시장실 개최

Dec 21, 2023 | Q기자

 

김경일 파주시장은 20일 (사)파주시공유경제네트워크 임원들과 파주시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사)파주시공유경제네트워크, 이동시장실’을 개최했다. 제51회 이동시장실에는 파주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마을공동체로 구성된 (사)파주시공유경제네트워크의 임원 17명이 참석해 각 협회별 다양한 정책 제안 등을 주제로 서로 소통하며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상생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이동시장실에는 제20대 일일 명예시장인 나들목학교 2학..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지정 위한 운정권역 토론회 개최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지정 위한 운정권역 토론회 개최

Dec 14, 2023 | Q기자

 

파주시는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위한 시민 토론회 를 지난 13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했다. 파주시에서 주최하고 파주시민포럼에서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지난 8월 금촌권역, 10월 문산권역에서 개최해 지역 주민들의 공감대를 모았으며, 이번 운정권역에서 세 번째로 개최해 운정지역 주민들에게 평화경제특구의 의미와 파주시 비전을 전달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차문성 파주향토문화연구소장이 좌장을 맡고 이영성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가 주제 발표에 나서 파주 평화경제특구의 산..

파주예총, 2023 아트페어 수익금 파주시에 기탁…‘희망, 나눔’전해

파주예총, 2023 아트페어 수익금 파주시에 기탁…‘희망, 나눔’전해

Dec 13, 2023 | Q기자

 

파주시는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파주지회(이하 파주예총)에서 12일 ‘2023 아트페어(미술장터)’의 수익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파주예총은 지난 11월 24~25일에 개최된 ‘제4회 희망,나눔 파주 아트페스티벌’에서 진행된 ‘2023 아트페어(미술장터)’의 수익금을 파주시에 기탁했다. 60여 개의 작품 등을 전시·판매해 마련된 수익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되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파주예총은 예술인 상호 간의 교류와 회원들..

파주시 운정3동, 운정롯데캐슬어린이집으로부터 바자회 수익금 기부 받아

파주시 운정3동, 운정롯데캐슬어린이집으로부터 바자회 수익금 기부 받아

Dec 12,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3동은 지난 11일 야당동 소재 운죤데캐슬어린이집으로부터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80만 원을 기부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전달된 성금은 어린이집 선생님 및 학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진행한 아나바다 바자회 수익금으로 마련됐으며, 성금은 도움이 필요한 관내 복지사각지대 가정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마희옥 운죤데캐슬어린이집 원장은 “아이들이 이웃사랑을 몸소 체험하고 직접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며, 어려운 이웃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라..

파주시, ‘경제자유구역 지정’목표로 용역 착수

파주시, ‘경제자유구역 지정’목표로 용역 착수

Dec 12, 2023 | Q기자

 

파주시가 ‘경제자유구역 지정’ 전략 수립을 위해 용역 수행업체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연구조사에 들어갔다. 내년 하반기로 예상되는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공모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순으로 향후 산업통상자원부 공식 지정도 염두에 둔 행보라 할 수 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평화경제특구 조성과 함께 민선8기 파주시가 제시한 핵심 비전인 ‘더 큰 파주 도약’ 프로젝트의 양대 축을 이루는 장기 경제발전 전략의 하나로 그 설립 목표가 해외 투자자본과 기술을 유치해 글로..

평화경제특구 유치 위한 파주시민 염원 음악에 담아

평화경제특구 유치 위한 파주시민 염원 음악에 담아

Dec 06, 2023 | Q기자

 

파주시는 12월 5일,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위한 시민의 염원을 담아 ‘파주는 평화입니다’를 주제로 시민음악회를 개최했다. 남북교류협력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파주시민포럼’에서 주관한 이번 음악회에는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 윤후덕 국회의원, 박정 국회의원 등 내빈과 평화경제특구 유치에 뜻을 함께하는 시민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음악회에는 파주 출신 가수 홍성균, 김정임의 공연을 시작으로 어쿠스틱 밴드 닐하우스의 포크공연, 재즈밴드 다빈치, 전문오페라단 파주테아터·함석헌..

파주시 탄현면, 한국산업단지공단 파주양주지사에서 온누리상품권 기부 받아

파주시 탄현면, 한국산업단지공단 파주양주지사에서 온누리상품권 기부 받아

Nov 30, 2023 | Q기자

 

파주시 탄현면은 지난 28일 한국산업단지공단 파주양주지사로부터 1만 원권 온누리상품권 100장을 기부받았다. 기탁된 상품권은 관내 저소득층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 파주양주지사는 파주탄현국가산업단지를 관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지역아동센터를 통한 취약계층 지원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왔으며, 2018년부터 연말 나눔 활동으로 탄현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와 공동으로 탄현면에 매년 성금을 기탁해 왔다. 이날 김효주 파주양주사무소 과장, 류재철 경영자협의..

양주시 백석읍, 한국산업단지공단 파주양주사무소 ‘이웃 돕기 성품’ 기부

양주시 백석읍, 한국산업단지공단 파주양주사무소 ‘이웃 돕기 성품’ 기부

Nov 27, 2023 | Q기자

 

양주시 백석읍(읍장 이상덕)은 한국산업단지공단 파주양주사무소(소장 박인옥)에서 이웃돕기 성품으로 떡 세트 67상자(환가액 100만 원 상당)를 백석읍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기부했다고 27일 밝혔다. 취약계층들의 따뜻한 겨울맞이를 돕기 위해 마련된 이번 성품은 관내 홍죽산업단지 내 소재하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의 제품으로 지역 내 저소득 위기 가정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박인옥 소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 다시 이웃돕기에 동참할 수 있어서 마음이 따뜻해지고 풍요로움을 느낀..

파주시, 관내업체 우선계약 적극 추진…지역경제 활성화 총력

파주시, 관내업체 우선계약 적극 추진…지역경제 활성화 총력

Nov 27,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역경제의 회복과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와 우선계약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관내 업체의 수의계약률이 올 한해 약 1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취임 이후 지역업체 우선 계약을 적극 추진해 전년도 38% 초반에 머물던 관내업체 계약률을 대폭 향상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파주시는 200만 원 이상 카드 지출을 포함한 1인 견적 수의계약 시 재정합의를 통해 발주부서와 사전에 긴밀히 협의했으며, 특히 설계단계에서 관내 업..

파주시, 생생현장 기업인 이동시장실…여성경제인과 현장 소통

파주시, 생생현장 기업인 이동시장실…여성경제인과 현장 소통

Nov 22, 2023 | Q기자

 

파주시는 20일 파주읍 도미솔김치에서 관내 여성경제인들과 직접 만나 소통의 시간을 갖는 ‘생생현장 기업인 이동시장실’을 운영했다. 이날 기업인 이동시장실에 앞서 파주상공회의소 여성경제인위원회에서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실시했으며, 김경일 파주시장은 행사에 동참해 여성경제인들의 선한 영향력에 힘을 보탰다. 이어 이동시장실이 진행되었으며, 김 시장은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듣고 다양한 의견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여성경제인들은 여성 기업인을 위한 자금정책과..

파주 운정3동 동패초 학생들, 자원순환대축제 아나바다 장터 수익금으로 이

파주 운정3동 동패초 학생들, 자원순환대축제 아나바다 장터 수익금으로 이

Nov 21, 2023 | Q기자

 

파주시 운정3동은 20일 동패동 소재 동패초등학교 학생 7명으로부터 라면 10박스와 화장지 10팩을 기탁 받았다. 동패초등학교 5학년 박건우, 김지온 학생과 2학년 박시연, 장세영, 한별, 김리온, 이유주 학생은 도움이 필요한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물품을 기탁했다. 기탁 물품은 지난 11일 운정건강공원 일원에서 열린 ‘제4회 운정3동 자원순환대축제’에서 아이들이 아나바다 쓰임장터에 직접 참여하여 판매한 수익금으로 마련한 것이다. 박건우 학생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어떤 것을 할..

‘너의 꿈을 잡(job)아봐’…파주 청년 대상 취업 프로그램 운영

‘너의 꿈을 잡(job)아봐’…파주 청년 대상 취업 프로그램 운영

Nov 16, 2023 | Q기자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취업 준비로 정신적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겪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취업 준비프로그램 ‘너의 꿈을 잡(job)아봐’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조사한 ’2022년 청년 삶 실태조사‘에 따르면 청년 세 명 중 한 명 이상은 최근 1년 동안 탈진(번 아웃)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취업에 대한 불안도 37.6%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청년들이 바라는 미래 삶의 요소 중 ‘내가 원하는 일자리’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97.4%..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과 전략 제시…신성장 동력 기대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과 전략 제시…신성장 동력 기대

Nov 14, 2023 | Q기자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 발대식과 강연회」가 오는 24일 파주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열린다. 파주시는 지난 5월, 평화경제특구법 국회 통과 이후 평화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준비에 돌입해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가고 있다. 시는 평화경제특구 파주 유치의 당위성을 알리고 시민 공감대 확대를 추진하기 위해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을 구성했다. 시민추진단은 관내 사회단체, 기업인, 지역대표 등 각계각층의 추천을 받아 120명으로 구성됐으며, 김진기..

파주 디엠지(DMZ) 평화관광 수입 16억 원 달성…지난해 대비 2배 상

파주 디엠지(DMZ) 평화관광 수입 16억 원 달성…지난해 대비 2배 상

Nov 10, 2023 | Q기자

 

파주 대표 관광으로 꼽히는 ‘디엠지(DMZ) 평화관광’이 올 한해 수입(10월 말 기준) 16억 원을 달성했다. 디엠지(DMZ) 평화관광은 제3땅굴, 도라전망대 및 통일촌을 방문하는 민간인통제구역 관광코스다. 전쟁의 흔적과 현실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관광지로 자리매김해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찾고 있다. 평화관광은 코로나19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중단됐었으나 22년 5월 임시 재개했으며, 올 들어 단계적으로 확대됐다. 4월에는 일 방문 인원 2천 명, 7월에는 3천 명으로..

파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징수 방안 모색

파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징수 방안 모색

Oct 31, 2023 | Q기자

 

파주시는 김진기 부시장 주재로 자주재원 확충과 세외수입 체납액 효율적인 체납액 관리를 위해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를 지난달에 이어 이달 30일 개최했다. 파주시 세외수입은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1,096억 원을 부과하고 689억 원을 징수해 62.9%의 징수율을 보이고 있으며 징수율 기준 전월 대비 2.5%p상승했다. 이번 회의에는 징수과와 세외수입 체납 비중이 높은 5개 부서의 과장이 참석해 각 부서별 세목별 체납 현황 분석 및 징수 추진 사항을 점검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