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파주시

파주소방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열어

파주소방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열어

Mar 26, 2024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이상태)는 지난 22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2024년 일반인 심폐소생술(대학·일반부 분야) 자체 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경연은 심정지 발생 상황과 대처 행동을 짧은 연극 형태로 표현했으며, 무대표현 30점, 장비평가 20점, 심사위원 평가 50점의 3가지 항목을 합산해 우승자가 가렸다.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심폐소생술의 중요성과 관심이 증가하면서 대국민 심폐소생술 시행률 향상과 생명 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 최종 ..

파주소방서, ‘이동식 수조 활용’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

파주소방서, ‘이동식 수조 활용’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

Mar 15, 2024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이상태)는 본서(통일로 1564) 차고 앞에서 이동식 수조를 활용한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전기차 화재진압 소화수조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차량 주변에 신속히 간이수조를 전개하여 화재 차량을 물 속에 침수시켜 고열의 내부 배터리를 냉각시켜 화재를 진압하는 장비로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할 수 있다. 주요 훈련 내용으로는 ▲전기차 화재 진압장비 사용법 및 대응 매뉴얼 교육 ▲이동식 조립형 소화수조 설치 훈련 ▲전기차 화재 대응 방안 토론 ..

파주소방서, QR코드 통한 ‘아파트 대피 계획 세우기’ 안내

파주소방서, QR코드 통한 ‘아파트 대피 계획 세우기’ 안내

Feb 13, 2024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이상태)는 7일 아파트 화재 시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대피요령 등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우리 아파트 피난계획 세우기’ 캠페인을 2월 한달 간 전개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아파트 등 공동주택 화재 발생 인명피해는 대피 중 39.1%, 화재진압 중 18.1%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파트 화재 시에는 무조건적 대피보다는 화재 발생 장소, 불길, 연기의 영향 여부 등 대피 여건을 판단해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QR코..

파주시 문산읍, ㈜아는소방 시엔시(CNC)서 화재대피용 마스크 200장

파주시 문산읍, ㈜아는소방 시엔시(CNC)서 화재대피용 마스크 200장

Jan 24, 2024 | Q기자

 

파주시 문산읍은 지난 23일 ㈜아는소방 시엔시(CNC)로부터 300만 원 상당의 화재대피용 산소마스크 200장을 기탁 받았다. ㈜아는소방 시엔시(CNC)는 화재위험 예방 및 관리 회사로,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대피하기 힘든 취약 계층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을 담아 이번 기탁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달받은 화재대피용 마스크는 행복이(e)음마을협의체를 통해 화재위험에 취약한 저소득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 김선용 ㈜아는소방 시엔시(CNC)는 대표는 “최근 각종 화재..

파주소방서, ‘화재경보기로 사랑의 열매 맺는 날’

파주소방서, ‘화재경보기로 사랑의 열매 맺는 날’

Dec 04, 2023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정찬영)는 지난 12월 1일 화재경보기 물품 전달식을 파주소방서 회의실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파주 관내 ㈜아르젠개발 대표이사 이건호와 경기북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열매(이하 사랑의 열매) 권인욱 회장과 함께 사랑의 열매 임직원이 함께 참석하였다. 이건호 대표이사는 사랑의 열매를 통해 300만원 상당의 화재경보기를 384개를 파주소방서에 전달하게 된다. 기증된 화재경보기는 경기북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운영하는 사랑의 열매와 파주소방서를 통해 파..

파주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파주소방서, ‘불조심 강조의 달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Nov 07, 2023 | Q기자

 

파주소방서는 화재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앞두고 범국민 화재 예방을 위해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말한다. 소화기는 세대별·층별 1개 이상 비치하고 화재경보기는 침실·주방·거실 등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천장에 부착해야 한다. 파주소방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과 자율 설치 환경 조성을 위해 ▲소화기 사용 및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 방법 ▲홍보 캠페인 ▲119안전체험 ..

파주소방서, ‘외국인 고용사업장’ 화재안전컨설팅

파주소방서, ‘외국인 고용사업장’ 화재안전컨설팅

Jun 26, 2023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정찬영)는 지난 23일 파주시 법원읍 소재 외국인 고용사업장(밀레니엄옵틱칼시스템)에 방문해 안전관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파주시 관내에 있는 밀레니엄옵틱칼시스템 공장에서 파주소방서는 선제적 화재예방활동 및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외국인 근로자의 화재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해오고 있다. 정찬영 파주소방서장, 강효정 대표이사 등 7명이 참석한 이번 컨설팅은 ▲사업장 의견 청취 ▲사업장 내 외국인 숙소 기초소방시설(소화기, 화재경보기) 설치 안내·독..

파주소방서·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가족안전119체험행사’ 운영

파주소방서·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가족안전119체험행사’ 운영

Jun 01, 2023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정찬영)는 5월 27, 28일, 31일 총 3일에 걸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에서 ‘가족안전119체험행사’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23년 경기북부 긴급구조종합훈련을 병행하며, 도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소방안전교육 체험 부스를 운영함에 따라 도민의 재난대처능력 향상 및 소방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119안전체험 부스는 ▲어린이 소방호스 굴리기 체험 ▲소방관, 소방차 종이인형 만들기 ▲영웅이 포토존 및 참가자 기념품 배부 ▲심폐소생술 교육..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파주 롯데프리미엄 아울렛에서 ‘긴급구조종합훈련’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파주 롯데프리미엄 아울렛에서 ‘긴급구조종합훈련’

Jun 01,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경기도민 안전 지원을 위한 대규모 재난 사고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31일 오전 파주시 롯데프리미엄아울렛에서 ‘경기도민과 함께하는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긴급구조종합훈련은 재난 발생 초기 소방력의 효율적 운영과 신속한 보고체계 확립, 원활한 지휘시스템 작동과 다수 사상자 발생 시 신속 정확한 현장 대응 강화 등에 목적을 두고 시행됐다. 훈련에는 오후석 행정2부지사를 비롯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파주소방서, 파주시청 등 총 24개 기관·단..

파주소방서, ‘소방헬기 시범사업 효과 톡톡’

파주소방서, ‘소방헬기 시범사업 효과 톡톡’

May 02, 2023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정찬영)는 올해부터 파주시에서 중증 응급환자 발생 시 의사를 태운 뒤 현장으로 출동해 환자를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하는 『의사탑승 Heli EMS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올해 1월 20일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파주소방서는 중증 외상환자를 벌써 4차례나 골든타임을 확보하여 신속하게 권역외상센터로 이송하였고 중증 외상환자의 생존율 향상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파주에서 경기북부권역 중증외상센터까지는 통상 40km이상의 거리에 시간도 최소 50여..

파주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화재 대비 소방훈련 실시

파주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화재 대비 소방훈련 실시

Feb 24, 2023 | Q기자

 

파주시는 21일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의 안정적 운영과 사고 발생 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화재 대비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소방훈련은 이달 초 경상북도 안동에서 발생한 쓰레기 소각장 화재 사례와 같은 재난상황에 대비해 마련됐으며, 파주시 환경관리센터(탄현면 낙하리 소재)와 운정 환경관리센터(와동동 소재)에서 진행됐다. 이날 환경관리센터 전 직원 및 파주시 담당자가 참여한 가운데 화재 발생 시 개인별 임무 숙지, 상황전파, 위험지역 대피, 진압 훈련 등을 실시했다. 특..

파주시, 파주소방서 건축물 일제조사 및 소방점검 실시

파주시, 파주소방서 건축물 일제조사 및 소방점검 실시

Feb 07, 2023 | Q기자

 

파주시는 2월 1일부터 14일까지 성매매 집결지 내 건축물에 대해 일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지난달 26일 파주시, 파주경찰서, 파주소방서가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조치다. 이번 건축물 일제조사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일부 업소의 건축물은 불법 증축한 사항도 있었고, 아예 건축물대장이 없는 건축물도 있었다고 밝혔다. 2월 6일 현재 140개 건물 중 98개 건물이 조사 완료됐으며, 불법건축물에 대해서는 자진철거 시정명령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파주시, 운정 한길지하차도 합동 소방 훈련...신속한 대응 구축

파주시, 운정 한길지하차도 합동 소방 훈련...신속한 대응 구축

Jan 19, 2023 | Q기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18일 운정 한길지하차도에서 파주소방서, 파주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 소방훈련은 지하차도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마련됐으며, 화재진압에 필요한 ▲소방차량 10대 ▲경찰차 2대 ▲도로통제 차량 1대와 35여 명의 관계기관 담당자들이 1시간 넘게 호흡을 맞췄다. 훈련은 한길지하차도에서 차량 화재가 발생한 것을 가정해 화재 상황 전파, 화재진압 차량 배치 및 통제, 인명 대피 유도 훈련, 화재진압 훈련 ..

파주시, 운정공동구 화재 대비 합동소방훈련 실시

파주시, 운정공동구 화재 대비 합동소방훈련 실시

Nov 07, 2022 | Q기자

 

파주시(시장 김경일)와 파주소방서 운정119안전센터는 3일 운정신도시에 위치한 공동구 화재에 대비한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운정 공동구는 전기·상수도·통신설비를 지하에 공동 수용해 통합·관리하는 국가핵심기반시설로, 화재 발생 시 대형사고로 확대될 수 있음에 따라 24시간 공동구 관리 전문업체 직원이 상주해 관리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현장 적응 및 대응 방안 논의, 시설현황 파악 등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됐으며, 공동구 관리업체 직원과 소방관, 파주시 공무원 등 총 ..

파주시, 어린이집 소방 특별 안전점검 실시 완료

파주시, 어린이집 소방 특별 안전점검 실시 완료

Sep 21, 2022 | 기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어린이집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안전 누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6월부터 8월까지 소방 특별 안전점검을 완료했다. 시는 소방 전문 업체에 용역을 맡겨 소화·경비·피난구조·소화용수 등 설비 위주로 집중 점검했으며, 이에 따르면 어린이집 소방시설의 유지관리는 전반적으로 양호했으며 몇몇 취약요소는 개선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에 앞서 가스는 4월부터 6월까지 점검을 완료했으며, 전기는 9월 말까지 안전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