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파주시

파주시  청년 농업인과 소통하는 이동시장실

파주시 청년 농업인과 소통하는 이동시장실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12일 청년농업인과 소통하는 「청년 농업인 4에이치(H)회 이동시장실」을 개최했다. ‘찾아가는 이동시장실’은 시민과의 대화를 중시한 김경일 시장이 현장에서 직접 시민과 소통하며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다. 이날 청년 농업인 4에이치(H)회원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김경일 시장은 청년 농업인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파주시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청년 농업인의 원활한 지역 농업 정착을 위해 ▲청년 농업인 대상 지원사업 건의 ▲지..

파주시  시민주말농장 개장…건전한 여가 활동 지원

파주시 시민주말농장 개장…건전한 여가 활동 지원

Apr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11일 금촌동 1017번지에 도시민들이 직접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시민주말농장’을 개장했다. 이날 개장식에는 주말농장 선정자를 비롯해 김경일 파주시장, 시의원, 농업인 단체장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시민주말농장은 도시농업을 활성화하고, 영농체험을 통한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현재 금촌과 문산 2곳에서 운영 중이다. 15년째 운영 중인 금촌 주말농장은 올해 1구좌당 9.9㎡(3평) 씩 총 2,500구좌를 분양했으며, 6,290..

파주시 드림스타트, 「딸기가 좋아~ 」농장 체험 성공적인 마무리

파주시 드림스타트, 「딸기가 좋아~ 」농장 체험 성공적인 마무리

Apr 02, 2024 | Q기자

 

파주시가 23일과 30일 2차례에 걸쳐 드림스타트 가정을 대상으로 파주시 인근 딸기농장에서 딸기 따기 체험을 실시했다. 36가정이 참여한 이번 체험은 딸기 따기, 딸기잼 만들기, 딸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아이들에게는 농장 관계자로부터 딸기가 자라는 과정을 배우며 생명의 소중함을 몸소 체험하는 기회가 됐다. 체험에 참여한 아동은 “직접 딸기를 따는 것이 재미있었고, 달콤한 딸기를 맛보고 잼을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라며..

연천군·파주연천축협, 농업기계 임대편의 상호협력 업무협약

연천군·파주연천축협, 농업기계 임대편의 상호협력 업무협약

Mar 29, 2024 | Q기자

 

연천군은 28일 군청 상황실에서 김덕현 군수, 이철호 파주연천축협조합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축산농가의 농업기계 임대편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군은 농업기계임대사업소에 파주연천축협의 옥수수파종기 등 6대의 축산작업장비를 배치한다. 군은 축산농가의 임대장비 접근성을 높여 사용 편의를 제공하고 임대농기계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파주연천축협과의 업무협약으로 축산농가의 임대장비 이용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기계화 영농에 도움이 되는 좋은 계기가 됐..

파주시 광탄면-광탄농협-서울시설공단, ‘도농사랑’ 업무 협약

파주시 광탄면-광탄농협-서울시설공단, ‘도농사랑’ 업무 협약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 광탄면은 광탄농협, 서울시설공단과 도시와 농촌의 상생과 협력을 추진하는 ‘도농사랑’ 업무협약을 지난 25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도농사랑’ 운동은 도시와 농촌, 농협과 기업의 도농상생 협력 운동으로, 광탄면 농촌지역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 협약이 추진됐다. 협약에는 ▲지속 가능한 농촌 마을 조성 위한 약자 지원 및 농촌 재생 활동 ▲지역 농촌 자원과 연계한 소비 유발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동준..

파주시, 제18기 파주농업인대학 입학식…전문농업인력 육성

파주시, 제18기 파주농업인대학 입학식…전문농업인력 육성

Mar 20,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19일 지식기반 사회에 적합한 전문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파주농업인대학의 제18기 입학식을 개최했다. 파주농업인대학은 농업 분야의 전문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의 농업경쟁력을 높이고, 대내외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농업인 육성을 위한 파주시농업기술센터의 중추 교육과정 중 하나다. 올해로 18회를 맞는 파주농업인대학은 2007년 제1기를 시작으로 각 시기별 농업환경과 농촌산업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교육과정을 편성해 왔다. 올해 교육과정은 파주의 친..

파주시, 아파트 상자텃밭 분양…일상에서 도시농업 경험

파주시, 아파트 상자텃밭 분양…일상에서 도시농업 경험

Mar 20, 2024 | Q기자

 

파주시는 50세대 이상 아파트를 대상으로 ‘상자텃밭 300세트’를 선착순으로 분양한다. 이번 분양 사업은 도심 속 녹색 생활공간을 조성하고 도시민의 생산적인 여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상자텃밭 세트는 ▲상자텃밭 ▲배양토 ▲종자(종묘)로 구성되어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아파트는 오는 26일까지 신청서를 담당자 이메일(ksh03045@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단, 개인 신청은 불가능하다. 선정발표는 4월 1일 개별 통지되며, 대상으로 선정되면 상자텃..

파주시 농업기술센터, 2023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 지도정책분야 ‘최우수

파주시 농업기술센터, 2023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 지도정책분야 ‘최우수

Mar 13, 2024 | Q기자

 

파주시농업기술센터가 경기도 주관 2023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 지도정책분야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농촌진흥사업 활성화를 목표로 실시하는 농촌진흥사업 평가는 11분야 34개의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매년 우수한 농업기술센터를 선정하는 평가다. 파주시농업기술센터는 그간 ‘농업인상담실 지역특화활력화 사업’을 통해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신규 소득작물을 발굴해 파주시 농업경쟁력 강화에 앞장서 왔다. 특히, 농업인상담실장 및 지도직 공무원의 자기주도적 연구개발 활동을 독려해 ..

파주시  2024년 시설원예 농업난방시설 지원

파주시 2024년 시설원예 농업난방시설 지원

Mar 05, 2024 | Q기자

 

파주시는 시설경영 농가의 부담을 줄이고, 지역특화품목 및 원예작물의 안정적인 생산 및 육성을 도모하는 시설원예 농업난방시설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지원 대상은 채소·화훼·과수·버섯류 등 원예·특용작물을 재배하고 있는 농업경영체 등록된 농업인 및 농업법인이며, 고정식 재배온실 및 버섯재배시설 면적이 330㎡ 이상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모집 기간은 오는 8일까지로 사업 내용 등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사업신청서와 구비..

파주시 올해  축수산 분야 사업 대상자 확정

파주시 올해 축수산 분야 사업 대상자 확정

Feb 28, 2024 | Q기자

 

파주시가 농정 등 심의회 축수산분과위원회를 거쳐 올해 축수산 분야 지원사업 대상자를 확정했다. 지난 22일 진행된 농정심의에서는 총 18개 사업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으며, 농정등 축수산분과위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육 규모, 최근 5년간 수혜 여부, 양축 경력, 축산정책 참여도 등의 심사 기준에 따라 심의했다. 이어 2025년 축수산 분야 농림축산식품부 사업에 19억 780만 원의 예산을 신청하기 위한 예산심의도 진행됐다. 이날 축수산분과위원 참석자 전원이 사업 등을 심..

파주시  2024년 농기계임대사업 심의위원회 개최

파주시 2024년 농기계임대사업 심의위원회 개최

Feb 21,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7일 2024년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 계획안 수립을 위한 농기계 임대사업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심의위원회는 농기계임대사업소 현황 및 운영계획, 농번기철(3∼6월, 9∼11월) 토요일 정상 운영, 농기계 구입 및 임대료 결정, 노후 농기계 대체 및 주산지 일관 기계화 사업 운영, 농업인 중심의 복지형 농기계 임대사업 강화 등 2024년 파주시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했다. 심의위원회는 농업기술센터 소장을 위원장으로 관내 농업인단체 ..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파주시연합회 이취임식 개최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파주시연합회 이취임식 개최

Feb 19, 2024 | Q기자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파주시연합회는 2월 16일 조리읍 홍원연수원에서 파주시장 및 단체장, 조합장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8·19대 정기화 회장과 제20대 김용덕 회장의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정기화 이임회장은 이임사에서 지난 5년 동안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파주시연합회장을 역임하며 느꼈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며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아울러 파주시연합회가 파주 농촌의 발전에 기여하는 단체로 발전하기 위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김용덕 신임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

파주시, 오는 20일까지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사업 신청

파주시, 오는 20일까지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사업 신청

Feb 07, 2024 | Q기자

 

파주시는 농·축·수산업에 종사하는 농어업인과 생산자단체의 소득증대와 경영안정을 돕기 위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사업 신청을 2월 20일까지 받는다. 농업농촌진흥기금은 농어업 경영자금, 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 농식품경영체 육성자금을 연리 1%로 융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중 ‘농어업 경영자금 융자지원’은 농·축·수산업에 소요되는 경영비를 농가 6천만 원 이내, 농업법인 2억 원 이내, 2년 이내 만기 일시상환 조건으로 융자를 지원한다. ‘..

파주시, 농업부산물 파쇄사업 실시…봄철 산불예방

파주시, 농업부산물 파쇄사업 실시…봄철 산불예방

Feb 07, 2024 | Q기자

 

파주시는 농업부산물 소각으로 인한 산불 발생을 사전에 막기 위해 3월 말까지 농업부산물 파쇄사업을 실시한다. 시는 봄철 농번기철과 산불조심기간(2월 1일~5월 15일)을 맞아 소각에 따른 산불발생 및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부산물 파쇄사업을 추진한다. 농사 후 발생되는 고춧대, 깻단 등의 부산물은 종량제 마대를 사용해 폐기물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나 처리의 어려움으로 소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에서 임야에 불이 옮겨붙어 산불로 번지는 경우가 봄철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이..

파주시, 설명절 대비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점검 나서

파주시, 설명절 대비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점검 나서

Feb 05,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8일까지 설 명절을 앞두고 제수용품과 선물용을 중심으로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단속은 온라인 마켓 및 대형유통업체, 할인매장,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한다. 파주시·원산지감시원 4명이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단속하며, 특히 일본핵발전소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수산물 원산지표시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점검에 임할 계획이다. 인구 밀집 지역인 운정, 금촌, 문산 등 인구 밀집 지역의 대형유통업체와 전통시장에 대한 원산지표시 점검은 2월 7일..

파주시, 고령 농업인에 농작업 영농대행비 지원…최대 50만 원까지

파주시, 고령 농업인에 농작업 영농대행비 지원…최대 50만 원까지

Jan 25, 2024 | Q기자

 

파주시는 고령 농업인의 안정적인 경영을 지원하고자 2월 8일까지 ‘2024년 고령 영세농업인 농작업 영농대행 지원사업’ 참여 신청을 받는다. 이 사업은 경운, 정지, 육묘, 이앙, 수확 등 영농대행비 50%를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1㎡당 100원씩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부터 ‘취약계층 농업인 농작업 영농대행 지원사업’에서 ‘고령 영세농업인 농작업 영농대행 지원사업’으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사업 대상과 지원 범위, 지원 비율도 함께 변경됐다. 주요 ..

파주시, 행복바우처 등 여성농업인 지원…2월 8일까지 신청

파주시, 행복바우처 등 여성농업인 지원…2월 8일까지 신청

Jan 24, 2024 | Q기자

 

파주시가 여성농업인 지원 강화에 나선다. 시는 문화적 여건이 열악한 농촌지역 여성농업인의 문화와 복지 생활을 위해 행복바우처를 지원한다. 시는 연간 20만 원(자부담 4만 원 포함) 한도의 행복바우처 카드를 여성농업인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지급 인원은 지난해 444명에서 500명으로 확대된다. 지원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여성농업인이며, 부부 모두 전업농업인이어야 한다. 단, 사업자등록자(농림축산업 직종은 지원 가능)이거나 문화누리카드 등 복지서비스 수혜..

파주시, 도시농업인에게 친환경 미생물 공급 위한 의견 수렴

파주시, 도시농업인에게 친환경 미생물 공급 위한 의견 수렴

Jan 23, 2024 | Q기자

 

파주시는 그동안 일반농업인에게만 공급하던 유용 미생물을 도시농업인에게도 공급하기 위해 시민들의 의견 수렴에 나섰다. 시는 지난 19일 운정3동 주민자치회와 간담회를 열고 도시민들과 의견을 나눴다. ‘도시농업인’은 주말농장이나 도시 텃밭, 집 베란다, 옥상 등을 이용해 식물을 키우거나 농사를 짓는 도시민을 말한다. 이번 간담회에 따라 미생물 공급 시기가 결정됐다. 시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텃밭 채소 작물 심는 시기인 3월에 미생물을 공급하기로 했다. 또한, 미생물이 생소..

파주시 농업용 동력운반차 구입비 지원…대당 최대 50만 원

파주시 농업용 동력운반차 구입비 지원…대당 최대 50만 원

Jan 17,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26일까지 ‘2024년 농업용 동력운반차 지원사업’ 참여 신청을 받는다. 농업용 동력운반차 지원사업은 동력운반차의 구입비를 지원해 농가의 부담을 줄여주고 노동력을 절감해 소득 증대를 이끄는 사업이다. 파주시는 사업비 1,500만 원을 들여 1대당 최대 50만 원의 구입비를 지원한다. 신청 대상은 ▲농지소재지가 파주시 관내이면서 재배면적이 1,000㎡ 이상인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가(축산업, 임업 제외) ▲농업경영체에 등록되어 있으면서 지역농협 소속 작목반..

파주시 “친환경 농업 실천, 톱밥으로 하세요”… 산림톱밥 구입비 지원

파주시 “친환경 농업 실천, 톱밥으로 하세요”… 산림톱밥 구입비 지원

Jan 17,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26일까지 ‘산림톱밥 지원사업’ 참여 신청을 받는다. 파주시가 친환경 농업인들의 목소리를 수렴해 올해 새롭게 시행하는 ‘산림톱밥(우드칩) 지원사업’은 관내 산림에서 생산되는 부산물을 재활용해 만든 톱밥 구입비의 5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재배 면적에 따라 신청량이 다르고, 최대 600만 원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신청 자격은 파주시 지역 내 주소를 둔 농업경영체이며 농가 현장점검과 사업타당성을 검토해 사업대상자를 확정한 후 2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

파주시, 축수산 분야 사업계획 시달 회의 개최…올해 주요 추진사업 설명

파주시, 축수산 분야 사업계획 시달 회의 개최…올해 주요 추진사업 설명

Jan 10,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주 축수산 분야 지원 사업 계획 시달 회의를 열고, 축수산 업계 관계자들에게 올해 축수산 발전 사업계획을 전했다. 이번 시달 회의는 파주시의 올해 사업을 설명하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날 파주연천축협 센터장, 관내 축수산 분야협회장 등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다. 올해 주요 사업은 축산, 수산, 가축방역, 동물보호·복지 분야로, 시는 축수산업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총 102억 원을 지원한다. 사업 설명에 이어 농가의 애로사항 등을 나누는..

파주시, 시민 주말농장 2,500구좌 분양…1월 26일까지 신청

파주시, 시민 주말농장 2,500구좌 분양…1월 26일까지 신청

Jan 09, 2024 | Q기자

 

파주시는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오는 1월 10일부터 26일까지 ’2024년 파주시 시민주말농장‘ 참여 신청을 받는다. 시민주말농장은 금촌동 1017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1구좌당 9.9㎡(3평)씩 총 2,500구좌가 분양된다. 연간 임대료는 1구좌당 1,960원으로, 3월 29일(개장예정일)부터 11월 30일까지 경작 가능하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1.5.)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파주시로 된 자이며, 신청자가 주말농장 임대 구좌를 초과할 시 공개 추첨(무작위 추첨)으..

파주시, 올해 축수산 분야에 102억 원 투입…89개 사업 추진

파주시, 올해 축수산 분야에 102억 원 투입…89개 사업 추진

Jan 03,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올해 축수산업 분야의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89개 사업에 102억 원을 투입한다. 주요 사업은 축산, 수산, 가축방역, 동물보호·복지 분야로, 시는 ▲친환경 축산업 육성, 자연 친화적 축산환경 조성, 안전 축산물 유통지원 등 축산 분야에 45억 원 ▲수산 분야에 3억 원 ▲가축방역 분야에 44억 원 ▲동물보호·복지 분야에 10억 원을 투입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농가 등은 농지소재지 기준 읍면 지역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동 지역..

파주시, 고령농업인 모판(육묘) 지원…오는 29일까지 신청

파주시, 고령농업인 모판(육묘) 지원…오는 29일까지 신청

Dec 21, 2023 | Q기자

 

파주시가 오는 29일까지 농촌인구 고령화에 따른 일손부족 해소 및 영농편의 도모를 위해 실시하는 ‘고령농업인 모판(육묘) 지원사업’의 신청을 받는다. 고령농업인 모판(육묘) 지원사업은 농촌인구의 감소 및 고령화에 따른 농촌 노동력 부족에 대응하고 고품질 쌀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추진한다. 신청대상은 파주시에 농지를 소유하며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벼 재매면적이 16,500㎡ 이하이며 195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70세 이상)로, 모판(육묘) 한 상자당 800원 지원..

파주시, 「농업인단체 이동시장실」 운영

파주시, 「농업인단체 이동시장실」 운영

Dec 05, 2023 | Q기자

 

파주시는 12월 4일 파주시쌀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농업인단체와 지역 농협장들과 현장에서 소통하는 「농업인단체 이동시장실」을 운영했다. 이번 농업인단체 이동시장실은 지난 2월과 6월에 진행된 수도작과 친환경농업인, 7월과 10월에 진행된 어업인과 축산인에 이어 다섯 번째다. 이날 이동시장실에는 파주시 농업인단체협의회장, 농협중앙회 파주시지부장, 지역 농협장, 파주시 농협쌀 공동사업법인 대표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파주시 농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 등을 주제로 서로 소통..

파주시, 2024년 유기농업자재 지원…12월 29일까지 신청

파주시, 2024년 유기농업자재 지원…12월 29일까지 신청

Dec 01,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29일까지 ‘2024년 유기농업자재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유기농업자재 지원사업은 친환경 농업인들에게 유기농업 자재와 녹비 작물 종자대 구입비용 지원을 통해 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완화하고 농약·화학비료 사용감소를 유도하는 국비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농업 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경영체로, 유기·무농약 농산물 인증을 받은 농업인이나 농업법인이며 농업 경영정보를 등록하지 않은 농지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유기농업 자재는 헥타르(㏊)당 150~200만 원..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에 파주 이혁근 씨 선정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에 파주 이혁근 씨 선정

Nov 13,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올해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 식량 부문 명인으로 이혁근씨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은 2009년부터 농촌진흥청이 5개 부문(식량, 채소, 과수, 화훼·특작, 축산)에서 최고 수준의 농업기술을 보유하고, 지역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농업인을 선정하는 것이다. 올해 선정된 이혁근 명인은 22년간 콩을 재배하고 파주장단콩연구회와 (사)한국콩연구회 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콩 신품종 개발 및 재배신기술 확산에 이바지하고, 파주장단콩의 브랜..

‘제28회 파주시 농업인의 날’기념 행사…소통과 결속 다져

‘제28회 파주시 농업인의 날’기념 행사…소통과 결속 다져

Nov 13, 2023 | Q기자

 

파주시는 10일 파주장단콩웰빙마루 잔디마당에서 ‘제28회 파주시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파주시 주최, 파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농업을 영위하는 농업인들을 위로하고, 농업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고자 실시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윤후덕·박정 국회의원, 이성철 시의장, 시의원 및 관내 농업인 단체와 작목반, 농업인 등 3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진행된 기념식에서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 ..

파주시, 농기계 임대‘인기’…농가 인력난 해소

파주시, 농기계 임대‘인기’…농가 인력난 해소

Nov 02, 2023 | Q기자

 

파주시는 고가의 농기계 구입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농가를 위해 운영 중인 농기계 임대사업소가 농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농기계임대사업소 임대농기계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올해 3/4분기 기준 농기계 3,657대를 임대했으며, 이미 지난해(3,954대) 대비 92.5%를 달성했다. 연말을 기준으로 임대 실적이 120% 이상 달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파주시가 구비한 농기계 가운데 농민들의 수요가 높은 장비는 들깨탈곡기다. 들깨는 10월 중순부터 11월 ..

파주시, 농어업소득지원사업 융자지원 대상자 11월 3일까지 추가 모집

파주시, 농어업소득지원사업 융자지원 대상자 11월 3일까지 추가 모집

Oct 24, 2023 | Q기자

 

파주시는 11월 3일까지 ‘농어업소득지원사업 융자지원’ 사업 대상자를 추가로 모집한다. ‘농어업소득지원사업 융자지원’은 관내 농어업인을 대상으로 농어업인의 경영안정 도모를 위해 저금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파주시 내 주소지를 두고, 파주시 내에 사업장이 있는 농어업인을 대상으로 한다. 대상 사업으로는 ▲농어업경영자금 ▲농어업시설자금이 있으며, 상환융자지원 한도액은 경영자금은 최대 3천만 원(연리 1%, 1년 거치 2년 균분상환)이며, 시설자금은 최대 5천만 원(연리..

파주시의회 손형배 의원,  ‘파주시 고령 영세농업인 영농비 지원 조례안’

파주시의회 손형배 의원, ‘파주시 고령 영세농업인 영농비 지원 조례안’

Oct 12, 2023 | Q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손형배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고령 영세농업인 영농비 지원 조례안」이 11일 제242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도시산업위원회에서 심의를 마쳤다. 이 조례안은 산업 구조의 변화에 따라 농촌 인구의 급격한 감소 및 점진적인 고령화로 인해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고령의 영세 농업인에게 농작업 영농경영비를 지원하기 위해 발의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고령 영세농업인 영농비 지원 대상 ▲지원 내용 및 금액 ▲신청 및 대상자 선정, 지급 ▲지원 대상자 이행점검 ▲지원..

제2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 성황리에 마쳐…다양한 전시, 체험 등

제2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 성황리에 마쳐…다양한 전시, 체험 등

Sep 25, 2023 | Q기자

 

제2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가 9월 22부터 24일까지 운정건강공원에서 도시농업 식물정원을 비롯한 파주농특산물 홍보 판매와 다양한 전시, 체험 등을 선보이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도시민들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도시농부의 꿈이라는 주제로 운정건강공원에서 펼쳐진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 사진 공모전, 청소년 도시농업 경연, 희귀식물, 스마트팜 지능형 농장 식물재배기, 임진강 물고기 전시 등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했다. 특히 도시농업 식물정원에서는 도시농부의 가을 정원, 향기가득 ..

제2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 9월 22~24일 개최

제2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 9월 22~24일 개최

Sep 18, 2023 | Q기자

 

파주시는 9월 22부터 24일까지 ‘도시농부의 꿈’을 주제로 제2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도시농업박람회는 현대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도시농업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과 휴식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운정건강공원 물놀이장 일원에서 개최되는 도시농업박람회는 20개 전시관과 28개 체험관으로 이뤄지며, 추석을 겨냥한 명절 과일 등 농산물 판매와 무대에서 펼쳐지는 풍선 마술, 비눗방울 공연, 거리공연 등으로 볼거리를 더해줄 것이다. 주요 전시관으로는 ..

파주 율곡수목원, 산림치유교실로 제2회 도시농업 박람회 참가

파주 율곡수목원, 산림치유교실로 제2회 도시농업 박람회 참가

Sep 15,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운정건강공원에서 열리는 제2회 도시농업 박람회에 ‘율곡수목원과 함께하는 산림치유교실’ 체험관을 운영한다. 그간 율곡수목원은 산림 내 자연 요소를 활용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해 일상에 지친 시민들이 신체적 건강을 증진하고 감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힘써 왔다. 이와 더불어 시는 다양한 세대와 분야의 시민들에게 산림치유 체험을 제공하고 율곡수목원을 홍보하기 위해 제2회 도시농업박람회에서 산림치유 교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오전 10시부터..

파주시, 추석 맞아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 단속…유통질서 확립

파주시, 추석 맞아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 단속…유통질서 확립

Sep 13, 2023 | Q기자

 

파주시는 추석을 앞두고 오는 27일까지 제수용품과 선물용 농수산물을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특별 단속을 실시한다. 시는 파주시 농업정책과 직원과 원산지감시원으로 구성된 합동단속반을 구성해 단속을 펼칠 예정이다. 단속 대상은 전통시장 및 할인매장, 유통업체 등으로, 합동단속반은 ▲원산지 거짓표시 ▲미표시 ▲원산지 혼동 우려가 있는 위반 행위 사항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 원산지 표시 위반 적발 시 미표시는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거짓표시,..

파주시, 친환경 농업 실현 위한 ‘천연살충 미생물’무상 공급

파주시, 친환경 농업 실현 위한 ‘천연살충 미생물’무상 공급

Sep 12, 2023 | Q기자

 

파주시는 김장 채소 재배 시기에 맞춰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천연살충 미생물제인 바실러스 튜링겐시스(Bacillus thuringiensis, BT균)를 무상 공급한다. 이번 해충방제용으로 공급되는 비티(BT)균은 대표적인 김장 채소인 배추, 무, 갓 등의 잎을 갉아먹어 피해를 주는 나비목 해충의 애벌레를 제거할 수 있는 미생물이다. 곤충과 달리, 사람이나 동물 및 식물 등에는 해가 없기 때문에 농약을 대체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미생물 제제다. 비티(BT)균은 살..

파주시, 가을철 농번기 맞아 토요일에도 임대농기계 배송

파주시, 가을철 농번기 맞아 토요일에도 임대농기계 배송

Sep 12, 2023 | Q기자

 

파주시 농기계임대사업소가 가을철 농번기를 맞아 11월까지 토요일에도 정상근무를 실시한다. 시는 농업인들의 원활한 농기계 임대를 위해 근무 시간을 확대했으며, 이에 배송서비스 또한 토요일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농기계 임대사업소 토요일 근무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일요일에 농기계가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2~3일 전 전화 예약을 통해 기종별 임대 가능 여부를 확인하면, 토요일 오후 17시부터 농기계를 사전 수령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파주시는 현재 농기계..

파주장단콩웰빙마루서 제20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성료

파주장단콩웰빙마루서 제20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성료

Sep 11, 2023 | Q기자

 

제20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가 9월 6일부터 8일까지 파주장단콩웰빙마루 일대에서 개최됐다. ’우리 모두 함께 만개(滿開)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김경일 파주시장, 이성철 파주시의장,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윤후덕·박정 국회의원 등 내빈과 한농연경기도연합회 회원 및 가족 약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치러졌다. 대회 첫날인 9월 6일에는 시연합회 연찬회 및 환영의 밤 행사, 영화 상영 등으로 구성된 전야제가 열렸다. 대회 둘째 날에는 ..

파주시의회 손성익 의원, 전국 최초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수산물’을

파주시의회 손성익 의원, 전국 최초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수산물’을

Sep 09, 2023 | Q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손성익 의원이 대표 발의한 「파주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수산물 관리에 관한 조례안」이 8일 제241회 파주시의회 임시회에 최종 의결됨으로써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수산물’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이 조례안은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해 방사능에 오염된 수산물로부터 파주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파주시 내 유통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고 이를 시민에게 공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시민..

파주시, 제20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개최

파주시, 제20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개최

Sep 05,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9월 6~8일 파주시 탄현면 ‘장단콩웰빙마루’ 일원에서 ‘제20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를 개최한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 연합회는 1987년 창립된 이래 파주시에서 처음 개최되며 ‘우리 모두 함께 만개(滿開)하다!’라는 주제로 첫째 날(9.6) 19시부터 환영의 밤시간에 경기 미스·미스터트롯, 가족노래자랑을 진행하는데 가수 곽영광, 리미혜, 쏘킴 등이 축하공연을 한다. 또한, 둘째 날 19시에 개막식(통일동산 주차장 주무대)이 진행되고, 20시 30분부..

2023년 파주농업인대학 수료생 59명 배출…농업인재 양성

2023년 파주농업인대학 수료생 59명 배출…농업인재 양성

Aug 25, 2023 | Q기자

 

파주시는 23일 파주농업기술센터 농업과학교육관 3층 교육장에서 2023년 제17기 파주농업인대학 수료식을 개최하고 59명의 교육 수료생을 배출했다. 파주농업인대학은 다양한 내외부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높여 경쟁력 있는 농업인재 양성에 중점을 둔 농업전문교육 과정으로, 지난 2007년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매년 전문농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올해는 ▲농산물 가공 이론과 가공창업 인허가 절차 등의 전문지식을 배울 수 있는 농산물가공반과 ▲지역 먹거리 생..

파주시, 7월 17일부터 2주간 벼 생육개선용 농업용 광합성균 공급

파주시, 7월 17일부터 2주간 벼 생육개선용 농업용 광합성균 공급

Jul 14, 2023 | Q기자

 

파주시는 7월 17일부터 27일까지 벼 이삭거름 살포 시기에 맞춰 벼 생육개선용 광합성균을 공급한다. 일반적으로 광합성균은 축산분뇨의 암모니아 제거 효과가 있어 악취저감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하지만 농업용으로 작물에 사용할 경우 생육촉진, 수량증대, 염류억제, 식물생장조절물질 분비, 토양 내 물리환경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이번에 파주시에서 벼 생육개선용으로 공급되는 광합성균(Rhodobacter sphaeroides)은 붉은색을 띠는 홍색비유황세균으로, 광합성작..

파주시,‘농업용 드론방제 간담회’개최…민관군 힘모아

파주시,‘농업용 드론방제 간담회’개최…민관군 힘모아

Jun 27, 2023 | Q기자

 

파주시는 26일 파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용 드론방제 민관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파주시의회 박은주 도시산업위원장 등 파주시의원, 김현철 농업기술센터 소장, 김태성 평화안보자문관, 1사단·9사단·25사단 드론방제담당 장교를 비롯한 농업인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사단 드론방제 담당자들과 농업인들은 알맞은 시기에 방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군사단과 농업인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은희 농업정책과장..

파주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6월 30일까지 추가 신청

파주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 6월 30일까지 추가 신청

Jun 23, 2023 | Q기자

 

파주시는 농·축·수산업에 종사하는 농·어업인과 생산자단체의 소득증대와 경영안정을 돕기 위한 경기도 농업농촌진흥기금 융자지원사업을 6월 30일까지 추가 신청을 받는다. 농업농촌진흥기금은 농어업 경영자금, 농어업 생산유통시설자금, 농식품경영체 육성자금을 저금리로 융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2월에 사업 신청을 받았으며, 농어업경영자금 39농가에 21억 7천3백만 원, 농어업생산유통시설자금 4농가에 3억 5천만 원, 전체 농가에 대해 총 25억 2천3백만 원의 융자금이 ..

인력난 해소와 기술지원…파주시, 농업용 드론 지원

인력난 해소와 기술지원…파주시, 농업용 드론 지원

Jun 07, 2023 | Q기자

 

파주시는 적기 방제와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용 드론을 지원한다. 시는 2019년부터 지원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지금까지 총 23대의 농업용 드론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파주시는 올해 7,5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농업용 드론 5대를 지원한다. 드론 농약 방제 시 모든 농업인은 사전에 비행 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드론원스톱 민원서비스(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와 해당 사단 군부대에 동시에 신청해야 한다. 시는 신청에 어려움을 겪..

김경일 파주시장, 농업인들과 소통 행보 이어가

김경일 파주시장, 농업인들과 소통 행보 이어가

Jun 02, 2023 | Q기자

 

김경일 파주시장이 이동시장실을 열고 농업인과의 적극적인 소통 행보를 이어간다. 파주시는 6월 1일 파평면 소재 농기계임대사업소 북부지소에서 이동시장실을 열고 현장에서 농업인들과 소통했으며, 농업인들과의 만남은 지난 2월 28일에 이어 두 번째다. 화목한 이동시장실은 ‘소통행정’을 강조하는 김 시장이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시책으로, 이번 이동시장실에는 적성면, 파평면 농촌지도자 및 후계농업경영인, 친환경농업인 등 지역 농업인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파주시 농업 발전..

10일 만에 결정되는 일년 농사, 파주 적성도서관 양봉 체험 인기

10일 만에 결정되는 일년 농사, 파주 적성도서관 양봉 체험 인기

May 23, 2023 | Q기자

 

파주시 적성도서관은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우리마을 지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마을 지구학교는 적성 지역 내 학교·도서관·마을이 협력해 운영하는 양봉 체험과 연계한 생태 독서프로그램으로, 지구의 날(4.22.), 세계 꿀벌의 날(5.20.), 환경의 날(6.5.)을 맞아 꿀벌을 주제로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4월 21일부터 6월 24일까지 진행되며, 지난 5월 21일에는 아까시나무 개화 시기에 맞춰 당일 아침 DMZ 청정지역에서 가져온 벌통을 채밀하는 경험을 실..

경기도,김동연  파주 모내기 현장 방문. 농업인 격려

경기도,김동연 파주 모내기 현장 방문. 농업인 격려

May 11, 2023 | Q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0일 파주시 모내기 현장을 찾아 직접 이앙기를 운전하며 풍작을 기원하고 농업인들을 격려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파주시 파평면 소재 친환경 벼 재배단지에서 열린 모내기 행사에 참석해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다 농사를 지은 농촌 출신으로, 농·어촌 발전을 위해 다른 누구보다 더 많이 신경쓰고 있다”라며 “지난해 연천에서 모내기하고 추수했는데, 파주에서도 (오늘) 모내기한 논에 추수할 때 다시 방문해 함께 추수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국민이..

파주시, 농어업소득지원사업 융자지원 대상자 추가 모집…경영안정 도모

파주시, 농어업소득지원사업 융자지원 대상자 추가 모집…경영안정 도모

May 04, 2023 | Q기자

 

파주시는 관내 농어업인을 대상으로 저금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농어업소득지원사업 융자지원’ 사업을 오는 15일까지 추가 접수한다. ‘농어업소득지원사업 융자지원’ 사업은 농어업인의 경영안정 도모를 위해 마련됐으며, 신청 대상은 파주시 내 주소지를 두고, 파주시 내에 사업장이 있는 농어업인이다. 대상 사업으로는 ▲농어업경영자금과 ▲농어업시설자금이 있으며, 상환융자지원 한도액은 경영자금은 최대 3천만원(연리1%, 1년 거치 2년 균분상환)이며, 시설자금은 최대 5천만원(연리 1%..

경기도,“전기 쇠꼬챙이로 잔인하게 개 도살”…경기도 특사경, 파주시 육견

경기도,“전기 쇠꼬챙이로 잔인하게 개 도살”…경기도 특사경, 파주시 육견

Apr 24, 2023 | Q기자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전기 쇠꼬챙이로 잔인하게 개를 도살한 파주시의 한 육견 농장을 현장에서 적발하고 수사에 나섰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3월 21일 ‘양평 개 사체 사건’ 같은 동물 학대 유사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 불법행위 단속을 지시한 후 두 번째 현장 적발이다.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은 지난 21일 새벽 파주시 적성면의 한 육견 농장을 잠복 수사해 개를 사육하던 육견주 A씨가 전기 쇠꼬챙이로 잔인하게 개를 도살하는 현장을 급습했다. 해당 농장은 육견 60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