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광주시

광주시, ‘투자사업 재정관리 시스템’ 구축

광주시, ‘투자사업 재정관리 시스템’ 구축

Mar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재정 운용의 건전성 및 책임성 확보를 위해 ‘투자사업 재정관리 시스템’을 도입 구축한다. 6일 시에 따르면 시가 개발하는 ‘투자사업 재정관리 시스템’은 총사업비 2천만원 이상 사업의 소요 재원, 공정 단계별 계획 및 진행 상황, 확보예산의 집행 현황 등 종합적인 관리와 시기별, 재원별 소요 예산 예측으로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안분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사업과 관련한 각종 데이터(사업개요, 추진일정, 담당자, 사진과 도면, 재원 투입 현황 등)와 사업 변경..

광주시, 지방세 체납자 예금 및 매출채권 압류 실시

광주시, 지방세 체납자 예금 및 매출채권 압류 실시

Feb 2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조세 형평성 제고와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지방세 체납자 책임 징수제와 급여 압류에 이어 ‘예금 및 매출채권에 대한 압류’를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3월부터 지방세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인 체납자 500여명에 대해 압류 예고 후 미납자에 대해 예금 압류를 실시한다. 또한, 지방세 체납액 100만원 이상 사업장을 운영하는 지방세 체납액 미납자에 대해 상시적인 매출채권 압류를 실시한다. 아울러 시는 납부 의지가 있는 생계형 체납자와 경영 위기를 겪는 체납자에 대해서..

광주시-경과원 스마트 제조(생산 레벨업)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광주시-경과원 스마트 제조(생산 레벨업)지원사업 참가기업 모집

Feb 2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2023년 스마트 제조(생산 레벨업 지원 사업)’ 참여기업을 오는 3월 17일까지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관내 중소 제조기업의 노후화되거나 비효율적인 생산공정을 개선하고 생산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비용으로 10개 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은 공정개선과 개발에 따른 소요 비용의 70%를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내용은 생산공정 개선 및 개발, 생산 정보시스템 구축, 제조 장비 및 제품파손 원인 진단 및 해결 ..

광주시,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 총력

광주시, 지역 소상공인 지원에 총력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소상공인을 살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2023년 소상공인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소상공인 지원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15일 밝혔다. 추진계획에는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소상공인 경영안정 자금 지원 확대 ▲지역 소비 촉진 및 물가안정 관리 ▲소상공인 자립 지원 등 4개 중점 분야를 중심으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16개 세부 사업이 주요 내용으로 담겨있다. 세부 사업으로는 우기 대비 경안시장 방수공사, 지역화폐 발행 운영, 배달 특급 이용 홍보 및 착한가격 업소 확대 ..

광주시, 2023년 주요 투자사업 현장점검

광주시, 2023년 주요 투자사업 현장점검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2023년 주요 투자사업의 현장을 점검했다. 방세환 시장은 지난 9일 태전국민체육센터건립 현장과 정지리 자연재해 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현장을 차례로 방문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방문은 대형투자사업 현장별 추진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 및 주민불편 사항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현장점검은 오는 13일까지 광주 실내수영장 및 물놀이 시설을 비롯해 광주형 로컬푸드 복합센터, 성남~장호원 자동차 전용도..

광주시·경제단체 상생협의체 운영

광주시·경제단체 상생협의체 운영

Feb 0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일 광주하남상공회의소에서 ‘광주시·경제단체 상생협의체’를 운영했다. 이날 상생협의체는 광주시여성기업인협회 회원사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전시회 참가지원 신청 안내 등 전반적인 기업지원 시책을 홍보했으며 기업애로를 청취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광주시·경제단체 상생협의체’는 2014년 기업SOS 특수시책의 일환으로 처음 시작해 2019년 말까지 활발하게 운영 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제한적으로 운영됐다. 시 관계자는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로 어려움을..

광주시, 2023년 향토기업 및 유망중소기업 선정

광주시, 2023년 향토기업 및 유망중소기업 선정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시를 대표하는 강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3년 향토기업 및 유망중소기업’을 선정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인의 사기 진작과 자긍심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체를 대상으로 매년 향토기업과 유망중소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향토기업은 관내에서 20년 이상 운영, 고용창출 및 지역사회 공헌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업체를 선정하고 유망중소기업은 공장등록 후 2년 이상 운영, 성장 잠재력이 높고 기술력이 우수한 업체를 대상으로 1차 서..

광주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징수 강력 추진

광주시,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징수 강력 추진

Jan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성실 납세 분위기 조성과 지방재정 건전화를 위해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에 모든 행좌을 집중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2023년도 이월 지방세 체납액은 521억1천만원, 세외수입 체납액은 370억2천만원이다. 이에 시는 올해 체납액 정리 목표를 40%로 정하고 이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지방세 체납자인 경우 현장 중심 체납처분 활동 강화를 위해 가택수색과 압류부동산 공매처분, 체납차량 합동 새벽 번호판 영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100..

광주시, 소상공인 특례 보증 사업 확대 업무협약 체결

광주시, 소상공인 특례 보증 사업 확대 업무협약 체결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경기신용보증재단 및 관내 은행들과 ‘2023년 특례 보증 이자 차액 보전 및 보증수수료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고물가와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의 금융지원을 통해 대출이자 부담 완화 및 경영 안정화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은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소상공인 행복플러스 경영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광주시 특례 보증 추천을 통해 경기신용보증재단의 채무 보증 및 관내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금의 1%..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추진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추진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20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 신혼부부 중 무주택 세대로서 부부 모두 광주시에 거주하고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세대이다. 다만, 생계·의료·주거급여 수급자, 공공임대주택 거주자 등 유사 사업 수혜자와 직계존비속과 임차계약을 체결한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5천만원의 사업비를 전액 시비로 편성해 가구당 보증금 대출 잔액의 ..

광주시, 2023년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

광주시, 2023년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

Jan 13,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최근 고물가, 고금리의 경제위기에 선제적‧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분야별 맞춤형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올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위해 예산 24억원을 확보해 확대 지원하고 관내 기업 판로 확대를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활성화를 위한 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적극 홍보, 관내 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광주시, 중소기업 우수제품 온라인 직거래 장터 개장

광주시, 중소기업 우수제품 온라인 직거래 장터 개장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설을 맞아 오는 9일부터 27일까지 광주시 중소기업 우수제품 온라인 직거래 장터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온라인 직거래장터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선호에 부응하고 다양한 판로지원을 통해 관내 중소기업의 매출액을 증대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고물가 고금리로 가성비 높은 선물을 찾는 시민(소비자)들에게 관내 중소기업 우수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주요 품목은 견과류, 잡곡류, 육가공류, 버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