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광주시

광주시 서하리 로컬푸드 직매장 3주년 행사

광주시 서하리 로컬푸드 직매장 3주년 행사

May 11,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서하리 로컬푸드 직매장이 3주년을 맞아 12일부터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복한 농민, 건강한 시민’을 테마로 하는 3주년 기념행사는 서하리 로컬푸드에 납품하는 8개 농가와 가공업체가 협력해 추진하며 로컬푸드 소비문화 전파와 농산물, 가공식품 할인 및 증정 행사 등으로 채워진다. 구매 고객 전원에게 새싹채소 3종세트 및 허브, 다육이 등의 식물포트를 무료로 증정하고 토마토 40박스와 달걀 500판 한정 할인판매, 송화버섯 ·신선채소·가공품 등을 최대 30% 할인 판매..

광주시, 15∼19일 위생용품 제조업소 집중점검

광주시, 15∼19일 위생용품 제조업소 집중점검

May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5일부터 19일까지 안전한 위생용품 공급 기반 및 소비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관내 위생용품 제조업소에 대한 집중 점검 및 수거 검사를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자가품질검사 적정성 ▲영업자 준수사항 준수 여부 ▲내용량, 제조연월일 등 표시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점검 시 현장에서 수거한 제품은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해 제품의 기준 및 규격 항목 등 결과가 부적합한 제품(폐기 대상)인 경우 즉시 해당 제품을 압류조치 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위반사항은 ..

광주시 “가구산업 활성화 및 판로개척 적극 지원”

광주시 “가구산업 활성화 및 판로개척 적극 지원”

May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가 ‘2000만 수도권의 가구공급처’로서 광주시의 가구산업 활성화 및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적극 나섰다. 광주시 초월읍, 광남동, 오포 등지에는 가구제조업, 가구유통판매점 및 관련 부품업체 등 1000여개 업체가 밀집돼 있다. 가구기업 활성화를 위한 집적지구를 지정하고 지난해 8월 초월읍 신월리에 가구소공인센터를 개소했다. 또한 가구기업의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가구 문화거리 마케팅 촉진사업’의 일환으로 가구 전시회 지원사업을 추진중이다..

광주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선정

광주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선정

May 0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경기도가 주관한 ‘2023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공모에서 ‘원예치유 전문인력 양성 및 체험농가 강화 사업’이 선정돼 도비 7877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고용 관련 비영리법인 및 단체와 함께 지역 특성에 적합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제안하면 경기도에서 심사 및 선정하는 사업으로 경기도와 지자체의 일자리 협력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원예치유 전문인력 양성 및 체험농가 강화 사업’..

‘조기퇴직 중장년 재취업’ 광주시가 팔걷었다

‘조기퇴직 중장년 재취업’ 광주시가 팔걷었다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경기침체로 중장년층의 조기퇴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2023년 중장년 재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장년 재취업프로그램은 채용시장의 분석을 통해 조기퇴직자의 자신감을 고취, 재취업 의지를 강화하고 구직활동에 필요한 새로운 정보제공 및 구직기술 방법을 지원하게 된다. 교육 인원은 15명 내외로 제한하며, 내달 10일부터 31일까지 총 4주 동안 주 1회(매주 수요일) 과정으로 광주시청 소회의실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소개하면, 1주..

시청사 내 광주시 은행나무, 개나리 등 상징수목 식재

시청사 내 광주시 은행나무, 개나리 등 상징수목 식재

Apr 0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4일 시청사 1층 민원실 앞 잔디 언덕 일원에 광주시를 상징하는 나무인 "은행나무"와 꽃 "개나리"를 심었다. 시의 나무인 ‘은행나무’는 웅대하게 자라는 생명력으로 큰 번영을 상징하고, 시의 꽃인 ‘개나리’는 소탈한 나무에 우아한 꽃(겸손의 미덕)을 가지고 있으며 무성히 번식하는 강인한 자활력을 상징한다. 시청사는 북측으로 군월산을 두고 부지 내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곳곳에 다양한 나무와 꽃이 식재되어 있어 주·야간 산책 활동을 위한 방문객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광주시, 산업재해 예방 ‘노동안전 지킴이’ 운영

광주시, 산업재해 예방 ‘노동안전 지킴이’ 운영

Mar 22,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건설‧제조업 등 산업 현장의 안전 점검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노동안전 지킴이’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노동안전 지킴이’는 건설‧산업안전기사 등 관련분야 자격증을 가진 민간전문가 4명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직무교육을 수강한 후 2인 1조로 오는 12월까지 관내 건설 현장, 제조업, 물류 사업장 등 노동 현장을 방문해 안전 점검 개선 지도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들은 건설 현장 점검 시 비계‧고소 작업대 안전 보호..

광주시, 광주역세권 상업.산업용지 복합개발시행자 공모

광주시, 광주역세권 상업.산업용지 복합개발시행자 공모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광주역세권 도시개발구역 내 상업·산업 용지의 복합개발시행자를 공모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광주시의 랜드마크 건설 및 쇼핑몰, 지식산업센터, MICE시설, 시민편익시설, 문화의 거리, 환승주차장 등 교통기반 시설을 조성하는 목적으로 추진되는 복합개발사업이다. 시는 그동안 사업의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수도권 심의를 통한 오피스텔 입지를 가능하게 했으며 마스터플랜 수립, 기업 의견조회, 전문가 자문 등을 완료해 공모를 통해 우수한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

광주시, 찾아가는 취업상담 ‘2023년 청년 꿈 이룸 멘토링’ 운영

광주시, 찾아가는 취업상담 ‘2023년 청년 꿈 이룸 멘토링’ 운영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청년 구직자들을 위한 ‘2023년 청년 꿈 이룸 멘토링’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청년 꿈 이룸 멘토링은 경기 침체로 인한 고용 여건의 악화로 청년실업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청년 구직자들을 위해 마련됐으며 대상은 취업을 희망하는 만 18~39세 청년 구직자이다. 프로그램은 개인별 맞춤형 컨설팅(인당 1시간)과 소규모 직무 멘토링(회당 5~7명)으로 구성되며 맞춤형 컨설팅은 매월 2회(화요일), 소규모 직무 멘토링은 올해 총 3회(3월, 5월, 8월) 운영..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 완료

광주시,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 완료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신혼부부 전‧월세 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이 사업을 위해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인 광주시 거주 무주택 신혼부부(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를 대상으로 2주간 신청받았다. 시는 올해 5천만원의 시비를 확보해 가구당 최대 100만원, 50가구를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배점 순위에 따라 우선순위를 선정한 결과 총 54가구(21년 54가구, 22년 56가구)..

광주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정차 위반 단속 한시적 유예 추진

광주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정차 위반 단속 한시적 유예 추진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코로나19 여파로 생계가 어려워진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상인들 고충 절감 차원에서 주·정차 단속을 유예해 주차허용 구간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시는 불법 주·정차 유예구간 대상지 선정을 위해 지난 2월 관내 상업 및 근생지역 현장 조사를 완료했으며 광주경찰서 교통안전심의원회를 거쳐 선정된 유예구간에 대해 교통시설물 정비 후 주‧정차 단속을 유예할 예정이다. 주‧정차 단속 유예 구간과 시간은 상업 및 근생시설(..

광주시 역동 행복마을관리소, 바자회 수익금 기탁

광주시 역동 행복마을관리소, 바자회 수익금 기탁

Mar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역동 행복마을관리소는 지난 3일 경안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66만220원을 전달했다. 이날 기탁한 성금은 지난달 2월 21일부터 2월 23일까지 역동 행복마을관리소가 개최한 ‘역동 행복만땅 자선 바자회’ 수익금 전액을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해 그 의미를 더했다. 바자회는 역동 주민들과 함께 미니멀 라이프를 실현하고 자원 절약을 통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개최했다. 표동진 동장은 “지역주민들의 불편사항 해소 및 생활 편의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