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파주시

파주시,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 지원…이자 부담 던다

파주시,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 지원…이자 부담 던다

Jul 17, 2023 | Q기자

 

파주시는 7월 28일까지 ‘파주시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 지원사업 3분기’ 기업체를 모집한다.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 사업은 중소기업이 협력은행을 통해 융자를 받을 때 대출금리의 일부를 지원하는 것으로, 장기적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파주시에 공장등록된 제조업 전업률 30% 이상 기업체이며, 최대 3억 원까지 융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상환기간은 2년(만기 일시상환)과 3년(1년 거치 2년 균등상환)이 있..

파주시, 4년 연속 도로점용료 25% 감면 부과…경제 부담 완화

파주시, 4년 연속 도로점용료 25% 감면 부과…경제 부담 완화

Jul 06,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올해도 민간사업자와 개인(공기업 및 공공기관 제외)에 대해 정기분 도로점용료를 25% 감면해 부과했다. 도로점용료는 주로 상가 및 근린생활시설 건축물의 차량 진출입로를 설치해 도로를 사용하는 자에게 매년 정기적으로 부과되는 사용료다.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 대책의 일환으로, 파주시는 2020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도로점용료를 25% 감면해 부과하고 있다. 감면 대상은 정기분 납부 대상인 민간 사업자와 개인으로, 공공기관과..

파주시, 하반기 청년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연 최대 200만 원

파주시, 하반기 청년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연 최대 200만 원

Jul 03, 2023 | Q기자

 

파주시는 7월 3일부터 11월 30일까지 2023년 하반기 청년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파주시와 협약한 NH농협파주시지부에서 신규 임차보증금 대출을 받을 경우 대출 추천 1억 원 이내(임차보증금 90% 이내)의 이자 2%를 2년간 지원하는 사업으로, 참여 청년은 연 최대 2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 자격은 ▲파주시 거주 또는 거주 예정(1개월 이내 전입 예정자)인 만 19~39세 무주택 청..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 본격 추진…전담팀 꾸려 행정력 집중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 본격 추진…전담팀 꾸려 행정력 집중

Jun 29, 2023 | Q기자

 

파주시는 7월 1일 하반기 정기인사에 맞춰 평화경제특구 전담팀(TF)을 설치해,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본격 추진한다. 시는 남북 교류 활성화와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평화경제특구 지정을 위해 행좌을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먼저 특구 지정을 목표로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통한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기본 이행안(로드맵)을 조속히 설정할 계획이다. 이어 파주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시민추진단 구성, 토론회, 간담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파주시..

파주시의회 오창식 의원,   「드론 산업의 육성 및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 제정

파주시의회 오창식 의원, 「드론 산업의 육성 및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 제정

Jun 20, 2023 | Q기자

 

파주시의회 오창식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드론 산업의 육성 및 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안」이 19일 제240회 제1차 좽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심의를 마쳤다. 조례안은 ▲드론 산업의 육성 및 활용 촉진을 위한 계획의 수립 및 시행 ▲드론 활용 사업의 확대 ▲재정 지원 및 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 등을 명시하고 있다. 최근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드론 산업의 육성과 드론 활용 사업의 확대를 통해 드론 산업의 기반을 조성하는 지원 근거가 마련될 ..

[기획보도] 산업단지와 폴리텍대학 옛 미군기지에 조성…파주시, 미래 먹거리 일군다

[기획보도] 산업단지와 폴리텍대학 옛 미군기지에 조성…파주시, 미래 먹거리 일군다

May 26, 2023 | Q기자

 

‘100만 대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파주시의 전략이다. 미군이 떠난 자리에 산업단지와 폴리텍대학을 유치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파주시는 교육과 연구, 일자리와 산업을 한곳에 담아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구체적으로 기존 제조업체들은 물론 산업기술과 지식서비스 등을 접목한 미래 성장동력의 선제적인 확보를 위해 산업체 선도기업, 연구개발센터, 강소벤처기업 등을 집중적으로 유치할 방침이다. 월롱면과 광탄면 등 다섯 구역을 미래 생산기지로 조성할 복안을 ..

파주시 평화경제특구법, 17년 만에 국회 본회의 통과

파주시 평화경제특구법, 17년 만에 국회 본회의 통과

May 26, 2023 | Q기자

 

25일, 평화경제특구법(평화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평화경제특구법은, 북한 인접지역에 평화경제특별구역을 지정하고 운영함으로써 남북 간의 경제적 교류와 상호 보완성을 증대하고 남북경제공동체를 실현함을 목적으로 한다. 평화경제특구법은 2006년 제17대 국회에서 최초 발의 이후 한 번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법안심사 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박정, 윤후덕, 김성원 국회의원이 각각 발의한 3개의 법안을 정부안으로 통합한 평화경제특구법이 ..

파주시, 6월 30일까지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집중정리

파주시, 6월 30일까지 지방세·세외수입 체납액 집중정리

May 17, 2023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6월 30일까지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집중정리 기간으로 정하고, 체납액 징수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이번 집중정리 기간 동안 ▲부동산, 차량 등 재산 압류 및 공매 ▲급여, 예금 등 금융자산 압류 및 추심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공탁금, 가상자산, 신탁수익권 압류 및 추심을 통해 체납액 최소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4월 말 기준 파주시의 과년도 지방세 체납액은 452억 원, 세외수입 체납액은 288억 원으로, 체납자들에게 납부안내문을 발송해 ..

파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잰걸음’

파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잰걸음’

May 17, 2023 | Q기자

 

김경일 파주시장은 16일 파주시청 접견실에서 ‘제6기 파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위원회’를 개최하고 위촉장을 수여했다.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위원회 위원으로 파주시의원, 대한전문건설협회, 건설기계 관련 협회, 건설노동조합 관련 단체, 건축사회, 측량협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했다. 이어 진행된 정기회의에서는 지역업체 하도급 및 공동도급 활성화, 지역건설 자재 및 장비 우선 사용, 지역근로자 우선고용 등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위원들은 2년의 임기 동안 지역건설..

경기도·파주시, 풍년 기원 모내기 시연…고품질 쌀 산업 발전 다짐

경기도·파주시, 풍년 기원 모내기 시연…고품질 쌀 산업 발전 다짐

May 11, 2023 | Q기자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되는 5월을 맞아 경기도와 파주시는 10일 파평면 금파리에 있는 경기미 생산단지 논에서 올 한 해 풍년을 기원하는 모내기 시연회를 가졌다. 경기도 및 파주시가 주최하고 장파 경기미 생산단지 단체가 주관한 이날 시연회는 김동연 도시자,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한 농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김경일 파주시장은 직접 이앙기를 이용해 모내기를 하고 현장에서 농업인들과 다과를 나누며, 영농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경기도, 도 민생특위  파주 산단 찾아 중소기업 고충 듣고 기업경기 회복방안 논의

경기도, 도 민생특위 파주 산단 찾아 중소기업 고충 듣고 기업경기 회복방안 논의

May 11, 2023 | Q기자

 

경기도 민생대책특별위원회가 도내 중소기업의 고충을 파악하기 위해 10일 파주 신촌산단 기업체들을 방문해 임직원들과 소통했다. 이날 방문은 최근 물가 상승, 수출 부진, 금리 인상 등으로 민생경제, 기업경기가 위기에 놓인 상황 가운데 현장 목소리를 듣고 실효성 높은 대책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뒀다. 문우식 위원장, 민생특위 소상공인․기업대책반, 경기도, 파주시 및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총 10여 명의 방문단은 기업경기 회복방안과 현장 애로사항에 대해 중점 논의했..

파주시, 산업단지 사업시행자 간담회 개최

파주시, 산업단지 사업시행자 간담회 개최

May 09, 2023 | Q기자

 

파주시는 4일, 산업단지 사업시행자와 원활한 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을 비롯해 김재민 법원산업도시개발(주) 대표,김용호 파주센트럴밸리사업협동조합장, 이정훈 파주스튜디오시티산업단지개발(주) 부대표, 고병헌 파평산업단지개발(주) 대표, 관련 국·과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현재 조성 중인 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으며, 향후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