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파주시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과 전략 제시…신성장 동력 기대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과 전략 제시…신성장 동력 기대

Nov 14, 2023 | Q기자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 발대식과 강연회」가 오는 24일 파주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열린다. 파주시는 지난 5월, 평화경제특구법 국회 통과 이후 평화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준비에 돌입해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가고 있다. 시는 평화경제특구 파주 유치의 당위성을 알리고 시민 공감대 확대를 추진하기 위해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을 구성했다. 시민추진단은 관내 사회단체, 기업인, 지역대표 등 각계각층의 추천을 받아 120명으로 구성됐으며, 김진기..

파주 디엠지(DMZ) 평화관광 수입 16억 원 달성…지난해 대비 2배 상승

파주 디엠지(DMZ) 평화관광 수입 16억 원 달성…지난해 대비 2배 상승

Nov 10, 2023 | Q기자

 

파주 대표 관광으로 꼽히는 ‘디엠지(DMZ) 평화관광’이 올 한해 수입(10월 말 기준) 16억 원을 달성했다. 디엠지(DMZ) 평화관광은 제3땅굴, 도라전망대 및 통일촌을 방문하는 민간인통제구역 관광코스다. 전쟁의 흔적과 현실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관광지로 자리매김해 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찾고 있다. 평화관광은 코로나19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중단됐었으나 22년 5월 임시 재개했으며, 올 들어 단계적으로 확대됐다. 4월에는 일 방문 인원 2천 명, 7월에는 3천 명으로..

파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징수 방안 모색

파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징수 방안 모색

Oct 31, 2023 | Q기자

 

파주시는 김진기 부시장 주재로 자주재원 확충과 세외수입 체납액 효율적인 체납액 관리를 위해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를 지난달에 이어 이달 30일 개최했다. 파주시 세외수입은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1,096억 원을 부과하고 689억 원을 징수해 62.9%의 징수율을 보이고 있으며 징수율 기준 전월 대비 2.5%p상승했다. 이번 회의에는 징수과와 세외수입 체납 비중이 높은 5개 부서의 과장이 참석해 각 부서별 세목별 체납 현황 분석 및 징수 추진 사항을 점검하고 ..

남북경제협력의 전초기지, 평화경제특구 최적지 파주

남북경제협력의 전초기지, 평화경제특구 최적지 파주

Oct 30, 2023 | Q기자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의 당위성을 알리고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학술토론회가 27일 두원공과대학교 파주캠퍼스에서 개최됐다. 파주시에서 주최하고 파주시민포럼에서 주관한 이번 학술토론회에는 파주시장 및 평화경제특구 지정을 염원하는 각계 단체 및 시민 200여 명이 참석해 파주시민의 평화경제특구 유치에 대한 뜨거운 열망을 한데 모으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주제 발표를 맡은 김주현 전(前) 현대경제연구원 원장은 ‘파주평화경제특구와 개성공단 재개를 통한 남·북한 경제 교류 실현..

파주시, ‘더 큰 취업박람회’성황…30개 기업 참여

파주시, ‘더 큰 취업박람회’성황…30개 기업 참여

Oct 27, 2023 | Q기자

 

10월 26일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3. 파주시 더 큰 취업박람회’가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파주시와 고용노동부 고양지청이 공동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파주시일자리센터와 파주고용센터 주관으로 경기도일자리재단, 파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 중장년내일센터,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파주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파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유관기관이 협업했으며, 총 30개의 기업체가 참여했다. 이번 박람회는 생산, 물류 등 전통적 구인 직종뿐만 아..

파주읍, 기업인협의회와 경인냉열산업㈜서 이웃돕기 성금 기탁 받아

파주읍, 기업인협의회와 경인냉열산업㈜서 이웃돕기 성금 기탁 받아

Oct 26, 2023 | Q기자

 

파주시 파주읍은 25일 파주읍 기업인협의회와 경인냉열산업㈜으로부터 이옷돕기 성금을 기탁 받았다. 이날 파주읍 기업인협의회와 경인냉열산업㈜은 파주읍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불우이웃을 위해 각 100만 원과 50만 원의 성금을 전달했다. 파주읍 기업인협의회와 경인냉열산업㈜은 해마다 파주읍에 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하는 지역사회 나눔 활동에 앞장서며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다. 김구환 파주읍 기업인협의회장은 “이른 감이 있지만 다가오는 동절기를 대비해 주위에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하..

파주시, ‘경기도 세외수입 연구 발표대회’우수상 선정

파주시, ‘경기도 세외수입 연구 발표대회’우수상 선정

Oct 26, 2023 | Q기자

 

파주시는 경기도 ‘2023년 세외수입 연구발표대회’에서 ‘디엠지(DMZ) 평화의 길 운영을 통한 관광지 사용료 등 세입증대’ 사례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세외수입 연구발표대회’는 세외수입 운영의 우수기법 공유·전파를 통해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담당 공무원의 업무역량을 높이기 위한 대회로 1997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지방세외수입은 지방정부의 재정수입 중 취득세, 등록세 등 지방세 이외의 자체 수입을 말하며 사용료, 수수료, 부담금 등 행정 목적으로 법률에 따라 부과·징수하..

파주시,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참가…홍보관 운영

파주시,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참가…홍보관 운영

Oct 26, 2023 | Q기자

 

파주시는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전북 익산시에서 개최하는 ‘2023 도시혁신 산업박람회’에 참가해 파주시 도시재생 사업의 성과 및 사례와 주민들의 활동에 대해 홍보한다. ‘2023 도시혁신 산업박람회’는 전국의 도시재생 사업과 우수 사례를 만나볼 수 있는 박람회로 익산시 영등동 옛 보일콘 공장 부지에서 개막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기업이 400여 개의 홍보관을 설치해 도시재생 우수 사례와 정책을 소개한다. 파주시는 파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금촌동 도시재생현장지원..

‘평화경제특구 왜 파주인가’시민 학술토론회 개최

‘평화경제특구 왜 파주인가’시민 학술토론회 개최

Oct 25, 2023 | Q기자

 

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위한 시민 학술토론회는 오는 27일 두원공과대학교 파주캠퍼스 철산관 레이첼홀에서 열린다. 파주시에서 주최하고 파주시민포럼에서 주관하는 이번 학술토론회는 지난 9월 파주시에서 공모한 ‘남북교류협력 공모사업’의 학술대회 분야에 선정된 사업으로, 평화경제특구 파주 유치에 대한 시민 공감대 확산과 역량 강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파주시민포럼’은 지역 현안 발굴 및 대안 제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파주시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단체로서,..

파주시, 오는 26일‘2023. 더 큰 취업박람회’개최

파주시, 오는 26일‘2023. 더 큰 취업박람회’개최

Oct 17, 2023 | Q기자

 

파주시와 고용노동부 고양지청(지청장 조남식)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2023. 파주시 더 큰 취업박람회’가 오는 26일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에는 30개 기업체가 참여해 1:1 면접을 통해 총 286명의 인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대상 분야는 생산(포장/검사/제조), 물류(창고관리/배송), 사무(품질·자재관리/회계 등), 서비스(전화상담/산후도우미/바리스타/생활재활교사), 제과·제빵, 용접, 경비 등이다. 특히, 노동시장 불균형과 빈일자리 해소를 위해 ..

‘제2회 파주시 수제품박람회’성황리 열려…소상공인 만남의 장

‘제2회 파주시 수제품박람회’성황리 열려…소상공인 만남의 장

Oct 16, 2023 | Q기자

 

파주시는 13일 운정행복센터 야외광장에서 ‘제2회 파주시 수제품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시민들의 뜨거운 반응으로 9월에 이어 10월에 올해 두 번째 수제품박람회가 개최되어, 수제품 생산자들에게 판매처 확보와 제품 홍보 공간을 제공했다. 이번에 개최된 박람회는 판매자가 직접 생산한 목재 생활용품, 애견 의류 제품, 도자기 그릇, 압화 작품, 칠보공예 장신구 등 다양하고 특색 있는 제품들이 전시 및 판매되어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야외광장 내..

파주시, 2023년 사회적경제 진입 실무과정 수료식 개최

파주시, 2023년 사회적경제 진입 실무과정 수료식 개최

Oct 11, 2023 | Q기자

 

파주시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 지원센터는 10일, 교육생 23명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진입 실무과정’ 마지막 회차 수업과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 과정은 실제 사회적경제 기업 진입을 준비하는 시민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실무 중심 교육(▲협동조합 정책 ▲협동조합 행정실무 ▲지역자원과 마을기업 정책 ▲마을기업 행정실무 ▲벤치마킹 ▲사회적기업 정책 ▲사회적기업 행정실무)으로 구성하여 지난 9월 12일부터 10월 10일까지 매주 화·목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각 세 시간 동안 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