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파주시

[기획보도] 지역경제 활력 불 지피는 파주페이의 파격

[기획보도] 지역경제 활력 불 지피는 파주페이의 파격

Jan 30, 2024 | Q기자

 

서민들의 지갑이 닫혀버렸다. 고금리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가계 실질 소득이 줄어 웬만한 생필품도 소비를 미루거나 줄이면서 버티는 실정이다. 설상가상 소비 부진의 여파가 지역 상권의 위기로 이어지며, 지역경제 전반의 활력 저하로 이어지는 악순환에 빠져드는 모양새다. 길어지는 불황의 파고를 넘을 생존전략을 짜야 한다. 무엇보다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일 묘수가 절실하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갑진년 새해 시정의 화두로 ‘민생’을 내세우고, 민생경제 5대 정책 추진 과제를 총망라한 ‘오직..

파주시 찾아가는 중소기업 지원시책, 현장에서 알린다

파주시 찾아가는 중소기업 지원시책, 현장에서 알린다

Jan 2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새해를 맞아 ‘2024년 찾아가는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를 진행한다. 이번 설명회는 중소기업에 대한 파주시의 자금지원, 판로개척, 마케팅, 기술개발 등 분야별 지원 시책 홍보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담당 공무원은 기업인협의회 및 중소기업 연합회 월례회의에 참석해 기업인들에게 ‘2024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책자’를 배부하고 올해 지원되는 시책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에서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질의응답을 이어가는 등 기업체와 소통 행정을 ..

소상공인 에너지 절감 도와줄‘파주 에너지 위즈’4명 선발

소상공인 에너지 절감 도와줄‘파주 에너지 위즈’4명 선발

Jan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오는 26일까지 소상공인의 에너지 절감을 도와줄 ‘에너지 위즈’ 4명을 선발한다. 파주시는 맞춤형 상담을 통해 관내 소상공인의 에너지 비용 절감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든든 에너지 위즈’ 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며, 원활한 사업 수행을 위해 관련 전문가인 ‘에너지 위즈’를 모집한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위즈"란 에너지와 마술사를 결합한 용어로, 마술처럼 소상공인들의 에너지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해 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지원 자격은 ▲공고일 기준(1월 19일..

파주시, 설 명절 앞두고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소 점검

파주시, 설 명절 앞두고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소 점검

Jan 16, 2024 | Q기자

 

파주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떡·한과 등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체를 대상으로 위생 점검에 나선다. 시는 식품 위생 점검반을 편성해 지역 내 설 성수식품 제조 판매업소 12개소에 대한 위생 점검을 실시하고, 떡, 한과, 식용유지, 건강기능식품 등 명절에 많이 소비되는 식품을 수거·검사를 실시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무신고(등록) 또는 무표시 제품 식품 취급 여부 ▲소비기한 경과 제품 사용·판매 여부 ▲냉동·냉장 제품의 보존 및 유통기준 준수 여부 ▲위생적 취급기준 ▲영업자 준..

파주시, 건설공사장 산업재해 예방 분야 우수 기관 선정

파주시, 건설공사장 산업재해 예방 분야 우수 기관 선정

Jan 15, 2024 | Q기자

 

파주시가 건설공사장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 건설공사장 산업재해 예방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포상은 경기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경기도 주요 시책에 대해 평가하는 시군 종합평가 결과와 건설 현장 안전관리 기여 우수 유공 기관을 대상으로 심사한 것으로, 파주시는 건설공사장 안전사고 피해 감축에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그간 파주시는 건설 현장 산업재해를 근절하기 위해 ‘노동안전지킴이’를 운영해 다세대주택, ..

파주시, 민생경제 안정·지역경제 활성화 위한‘골목상권·소상공인 이동시장실’ 개최

파주시, 민생경제 안정·지역경제 활성화 위한‘골목상권·소상공인 이동시장실’ 개최

Jan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11일 관내 착한가격업소 등 소상공인과 물가안정 모니터 요원 20여 명이 함께하는 이동시장실 행사를 개최해 경기침체기 소상공인 보호 대책과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등 민생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물가안정"은 올해 파주시 1호 정책사업인 "오직 민생프로젝트"에 포함된 민생경제 5대 정책 중 핵심 현안이다. 이번 이동시장실은 관련 시책의 수혜자가 될 소상공인들과의 직접 소통을 통해 현장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조정해, 보다 실효성 높..

파주시,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로부터 1천만 원 기부받아

파주시,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로부터 1천만 원 기부받아

Jan 11, 2024 | Q기자

 

파주시는 10일 파주시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로부터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0만 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 천유경 도로교통국장,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 위원장 및 위원 5인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는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해달라며 기부금을 전달했고, 전달된 기부금은 고물가로 힘들어하는 저소득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은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 선뜻 나눔의 손길을 내미는 것..

파주시 민생 경제 시책, 지역경제대상 수상으로 빛나다

파주시 민생 경제 시책, 지역경제대상 수상으로 빛나다

Jan 09, 2024 | Q기자

 

파주시는 ‘2023년 대한민국 지역경제대상’ 기업지원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대한민국 지역경제대상은 한국지역경제학회와 한국지역경제연구원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 경제 전반을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 분야는 ▲투자유치 ▲기업지원 ▲골목경제 등 9개다. 기존에 공포된 공식 통계 중 져 지표를 중심으로 평가되며, 경기북부시군 중에 가장 많은 산업단지와 기업체를 보유하고 있는 파주시는 기업하기 편한 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쳐온 점이 높은 평가를..

파주시, 올해부터 개발사업 사전입지상담제 도입…시간·경제적 비용 절감

파주시, 올해부터 개발사업 사전입지상담제 도입…시간·경제적 비용 절감

Jan 05, 2024 | Q기자

 

파주시는 올해부터 ‘개발사업 사전입지상담제’를 운영한다. ‘개발사업 사전입지상담제’란 사업 예정지의 현황을 분석하여 도시기본계획 등 상위계획 및 관련 법령·지침의 부합 여부를 검토해 주는 도시계획 행정 서비스다. 그간 민간사업자나 시민들이 개발 관련 규정이나 행정절차를 정확히 숙지하지 못해 시행착오가 빈번히 발생해왔다. 이에 파주시는 사업자들의 시간·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민간사업자가 개발사업 구상 단계에서 사업 예정지에 대한 입지 적정 여부 등을 사전에 검토하는..

100만 자족도시 달성…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조성 용역 본격 착수

100만 자족도시 달성…파주시, 평화경제특구 조성 용역 본격 착수

Dec 27,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6일, ’평화경제특구 조성‘을 위한 구체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의 수행업체 선정을 마무리하고 본격 착수에 나섰다. 평화경제특구는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함께 100만 자족도시 달성을 위한 ’더 큰 파주 도약 프로젝트‘의 핵심 과제로, 올해 「평화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 및 시행되어 접경지역 등 대상 지역에 대규모 산업단지 및 관광특구를 조성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이에 파주시는 본 용역을 통해 ▲최적의 입지 규모 검토 ▲유치산업 특..

김경일 파주시장, 파주 경제자유구역 지정 위해 기업들과‘맞손’

김경일 파주시장, 파주 경제자유구역 지정 위해 기업들과‘맞손’

Dec 22, 2023 | Q기자

 

파주시는 21일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파주 경제자유구역 추진 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자리는 ’더 큰 파주 도약 프로젝트‘의 핵심축 중 하나인 ’파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본격 추진하기에 앞서 관내 주요 기업들과 파주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기업과 관이 함께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는 파주시장 주재로 국소단장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디스플레이 분야, 엘지디스플레이(주), 엘지이노텍(주), 파주전기초자(주) ▲반도체 분야,..

파주시, ㈜이윤산업서 불우이웃 돕기 성금 5천만 원 전달받아

파주시, ㈜이윤산업서 불우이웃 돕기 성금 5천만 원 전달받아

Dec 21, 2023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0일 김경일 파주시장과 ㈜이윤산업 이상윤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기부금 전달식이 개최됐다. 이날 파주시에서 발생하는 폐목재를 무상으로 재활용 처리하는 ㈜이윤산업에서 불우이웃 돕기를 위해 써달라며 기부금 5천만 원을 전달했다. 이상윤 ㈜이윤산업 대표는 “모두가 힘든 시기에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사랑을 나누고 파주시의 자원순환 시책에도 적극 협조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는 ㈜이윤산업과 2022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