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광주시

광주시의회 이은채 도시환경위원장, 제8대 후반기 전국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광주시의회 이은채 도시환경위원장, 제8대 후반기 전국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Nov 04,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지난 3일 이은채 도시환경위원장이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시상하는 ‘지방의정봉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방의정봉사상은 전국 기초의원을 대상으로 지역발전과 주민을 위해 헌신 봉사한 의원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특히 올해는 지방의회 30주년 및 제9회 지방자치의 날(21.10.29.)을 기념하여 더욱 뜻이 깊다. 이번 수상자로 선정된 이은채 도시환경위원장은 소관 분야의 현안업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하였을 뿐 아니라, 광주시 지역 내의 교통 문제..

광주시의회, 11월중 월례회의 개최

광주시의회, 11월중 월례회의 개최

Nov 03,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2일, 제1상임위원회실에서 11월중 의회 월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 앞서 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준비사항과 제289회 정례회 일정안에 대한 보고를 받고 협의 사항으로 2022년 칭찬공무원 선정 방식 결정과 2021년 광주시의회 대상 심사위원회 개최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어서 집행부로부터 △복합적 치매관리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 △광주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수립 용역 △주민자치회 시범운영을 위한 설명회 등 총3건에 대한 시정현안사..

광주시의회, 쉽고 재미난 조례 웹툰 연재 시작

광주시의회, 쉽고 재미난 조례 웹툰 연재 시작

Nov 02,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지난 1일부터 의원발의 조례를 웹툰으로 연재하기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조례 웹툰은 지난 2018년 제8대 광주시의회 개원 이후로 제정된 조례 중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조례 30편을 선정하였으며,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조례를 누구나 알기 쉽도록 재미있게 표현하여 시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제작되었다. ‘광주시 저출산ㆍ고령사회 대응과 지속발전을 위한 조례’를 시작으로 ‘광주시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 등 분..

광주시의회, 시민의 생활을 보듬기 위한 다양한 조례 마련

광주시의회, 시민의 생활을 보듬기 위한 다양한 조례 마련

Oct 26,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지난 25일까지 7일간 열린 제288회 광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시민을 위한 조례 마련에 힘썼다. 박상영 의원은「광주시 장애인가정 출산지원금 지급 조례」를 일부개정하여 출산과 근접한 시기에 전입하여 출산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사례를 방지하고자 하였다. 출생일 기준 1년이상 거주하도록 규정되어 있던 기존의 요건을 180일 이상으로 완화하였으며, 180일 미만인 경우에는 출생일로부터 180일 이상 거주한 때에 지원대상에 포함되도록 하여 보다 형평성을..

광주시의회, 무인 통합정보 안내시스템 키오스크 구축

광주시의회, 무인 통합정보 안내시스템 키오스크 구축

Oct 20,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의회를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의회 정보를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청사 2층 입구에 ‘의회 통합정보 안내시스템’인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키오스크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무인 단말기로, 관공서·은행·식당 등 여러 공공장소에 설치돼 대중들에게 각종 정보 전달과 편의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광주시의회는 키오스크를 통해 의회의 연혁과 기능, 의사일정, 의정활동, 카드뉴스로 보는 조례 등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담아냄으로써 시민들에게 의회에 대한 이해..

광주시의회, 제288회 임시회 개회

광주시의회, 제288회 임시회 개회

Oct 15,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10월 19일 제28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25일까지 7일간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한 117건에 대한 추진사항을 보고 받을 계획이며, 조례안 17건, 동의안 9건,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1건 등 총 27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제출된 안건 중 의원발의 조례안은 박상영 의원이 발의한 ▲광주시 장애인가정 출산지원..

광주시의회 10월 칭찬공무원, 도로관리과 박석중 시설정비팀장 선정

광주시의회 10월 칭찬공무원, 도로관리과 박석중 시설정비팀장 선정

Oct 08,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지난 8일, 10월의 칭찬릴레이 칭찬 공무원으로 도로관리과 박석중 시설정비팀장(지방시설주사)을 선정, 의장실에서 증서를 수여했다. 박상영 의원의 추천으로 선정된 박석중 팀장은 도로관리과의 시설정비팀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도로교통안전 시설정비를 통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생활 불편사항을 해결하는데 앞장서왔다. 건설과에 재직 중이던 올해 상반기에는 삼합2교 재가설공사를 비롯하여, 관내 하천에 조성된 생태탐방로를 정비하는 등 ..

광주시의회, 추석맞이 복지시설 위문 물품 전달

광주시의회, 추석맞이 복지시설 위문 물품 전달

Sep 17,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지난 16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사랑의 손길이 필요한 관내 사회복지 시설 13개소에 비대면으로 위문품을 전달하였다 수도권 코로나 확산세가 거센 상황을 감안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시설 종사자 및 입소자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자 노인복지시설 3개소, 장애인 복지시설 6개소 및 아동복지시설 4개소에 400만원 상당의 위문 물품을 모두 비대면으로 전달하였다. 아울러, 광주시의회 추석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는 단체 방문 행사가 아닌 개..

광주시의회 황소제 행정복지위원장, 제8회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 선정

광주시의회 황소제 행정복지위원장, 제8회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 선정

Sep 15,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지난 15일, 황소제 행정복지위원장이 ‘제8회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는 동부권 지역 10개 의회에 속한 의원을 대상으로 10개 분야 17명의 우수의원을 선정하였으며 그중 황소제 위원장은 ‘지역경제활성화’ 분야에서 활약한 공을 인정받았다. 특히 평소 여성과 노동자 등 사회 약자를 위한 의정활동에 앞장섰던 황소제 위원장은 지역경제활성화 측면에서도 사회취약계층을 중점으로 두어 입법활동을 ..

광주시의회 9월 칭찬공무원, 세정과 안효남 재산세팀장 선정

광주시의회 9월 칭찬공무원, 세정과 안효남 재산세팀장 선정

Sep 15,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지난 15일, 9월의 칭찬릴레이 칭찬 공무원으로 세정과 안효남 재산세팀장(지방세무주사)을 선정, 의장실에서 증서를 수여했다. 이미영 의원의 추천으로 선정된 안효남 팀장은 재산세팀의 업무를 총괄하며, 탈루·은닉 세원 발굴 등 안정적 자주재원 확보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과세자료 주제도(TDD), 사권제한 토지검증시스템과 같은 정비기법을 도입하고 직원 교육에 앞장서는 등 광주시 세정업무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추진력을 발휘하여 경기도 지자..

광주시의회, 물규제 환경과 대응방향에 대한 연구용역 착수

광주시의회, 물규제 환경과 대응방향에 대한 연구용역 착수

Sep 15,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물관리 규제정책 개선 연구회’(대표의원 방세환)가 지난 9일 광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물규제 환경과 대응방향에 대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방세환 대표의원을 비롯해 주임록, 박현철, 이미영 의원이 참여하는 물관리 규제정책 개선 연구회는 오는 12월까지 활동할 예정이며, 전문성을 갖춘 정책 연구를 위해 특별대책지역 수질보전정책협의회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한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광주시의 중첩된 규제 현황과 규제개선의 필요성을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