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파주시

파주시, 비과세감면 등 단순반복적 취득세 안내 업무 로봇 자동화

파주시, 비과세감면 등 단순반복적 취득세 안내 업무 로봇 자동화

Sep 21, 2023 | Q기자

 

파주시가 오는 25일부터 경기도 최초로 비과세감면 등 취득세 안내 업무에 업무자동화(RPA) 시스템을 적용함에 따라 행정 신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비과세감면 등 취득세 안내 업무는 종이문서를 출력해 일일이 봉투 작업을 한 후 우편으로 발송하는 시스템으로, 매월 4~5일의 기간이 소요되고 납세자 부재 시 반송되어 업무에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파주시는 업무자동화(RPA) 시스템을 적용해 비과세감면 등 취득세를 감면받거나 미신고된 건에 대해 지방세시스템과 연계를 통해..

파주시, 동절기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방역 총력

파주시, 동절기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방역 총력

Sep 15, 2023 | Q기자

 

파주시는 동절기 철새 유입 시기를 맞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시는 조류인플루엔자(AI) 유입 차단을 위해 10월 1일부터 시작되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 대책 기간을 대비해 농업기술센터 내 가축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 및 운영한다. 또한, 가금농가별 전담관을 지정해 가금 농가에 대한 예찰 및 점검을 실시하고, 농가 자체 차단방역 강화를 위해 생석회 2만 2,700kg을 배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산천 등 주요 철새..

운정신도시 아파트 무인출력기에서 파주 관광지 알린다

운정신도시 아파트 무인출력기에서 파주 관광지 알린다

Sep 13, 2023 | Q기자

 

파주시는 9월부터 12월까지 아파트 단지에 설치된 무인출력기(스마트 큐브)를 활용해 파주 주요 관광지를 홍보할 예정이다. 무인출력기는 현재 ▲힐스테이트 운정 ▲디에트로더퍼스트 ▲한빛마을 9단지 롯데캐슬 ▲엘크루가람마을 5단지 등 운정신도시 아파트 단지 4곳에 비치되어 있다. 시는 운정신도시에 사는 시민들이 타 지역에서 새로 이주해오는 경우가 많아 입주민들에게 접근성이 좋은 무인출력기를 홍보에 활용했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문화관광해설사가 시민과 함께 문화관광자원을 소..

파주시, “인공지능(AI) 프로필 사진, 주민등록증 발급 안돼

파주시, “인공지능(AI) 프로필 사진, 주민등록증 발급 안돼

Aug 29, 2023 | Q기자

 

파주시 모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창구에 주민등록증 발급 및 변경 시 인공지능(AI) 프로필 사진은 사용할 수 없다는 안내 홍보물이 부착됐다. 이는 최근 인공지능(AI)으로 만든 사진이 유행하면서 변형이 가능하거나 본인 확인이 어려운 사진은 주민등록증에 사용할 수 없다는 행정안전부의 지침에 따른 것이다. 주민등록증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가로 3.5cm, 세로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규격 외에 이미지·스티커·복사 사진..

파주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으로 편리한 민원처리…수수료 최대 50% 저렴

파주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으로 편리한 민원처리…수수료 최대 50% 저렴

Aug 23, 2023 | Q기자

 

파주시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한 신속하고 편리한 비대면 민원 행정 처리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현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다중이용시설 등 파주시 전역에 총 45대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다. 시는 시민 누구나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휠체어 진입을 위한 경사로 설치 ▲무인경비시스템 설치 ▲24시간 이용 가능한 옥외 부스 확대 ▲노후 무인기 교체 ▲냉난방기 구비 등 시설 보완과 철저한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365일 발급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는 총 2..

파주시, 이화여대와 함께 어린이 과학교실 운영…미래 과학인재 양성

파주시, 이화여대와 함께 어린이 과학교실 운영…미래 과학인재 양성

Jul 05, 2023 | Q기자

 

파주시는 8월 7일부터 10월 13일까지 이화여자대학교와 함께 비대면 ‘어린이 생활과학교실’을 운영한다. ‘어린이 생활과학교실’ 사업은 파주시가 이화여대와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과 복권위원회가 지원해 추진한다. 프로그램은 관내 초등학교 2~5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체험형 과학실험들로 이뤄진 강의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해 미래 과학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특히, 온라인 비대면 원격 수업으로 장소와 시간에 관..

김경일 파주시장,‘노 엑시트(NO EXIT)’마약 예방 캠페인 동참

김경일 파주시장,‘노 엑시트(NO EXIT)’마약 예방 캠페인 동참

Jun 21, 2023 | Q기자

 

김경일 파주시장이 21일, 마약 예방을 위한 "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에 동참했다.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은 마약에 대한 국민적 경각심을 일깨우는 예방 캠페인으로, 지난 4월 26일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파주시에서 "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을 시작한 이재성 파주경찰서장은 다음 참여자로 최은미 파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을 지목했으며, 김경일 시장은 최은미 교육장의 지명을 받..

청년 취업 지원…파주시,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참여자 20명 모집

청년 취업 지원…파주시,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참여자 20명 모집

Jun 19, 2023 | Q기자

 

파주시는 6월 19일부터 7월 17일까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 과정’ 참여자 2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 과정’은 청년층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사무행정 분야의 취업을 목표로 하는 청년층의 취업역량을 높여주는 실무양성 과정이다. 파주시 거주 19세~39세의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 매주 월과 수요일(오후 14시~17시)마다 화상(ZOOM) 교육으로 4주간 진행된다. 교육은 ▲컴활 2급 개요 및 기본작업 ▲서..

파주시, ‘마을버스 공공와이파이 서비스’4월 한 달간 시범 운영

파주시, ‘마을버스 공공와이파이 서비스’4월 한 달간 시범 운영

Apr 04, 2023 | Q기자

 

파주시는 4월 한 달간 마을버스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3월 말, 자체 예산을 활용해 마을버스 110대에 공공와이파이(Wi-Fi)를 구축했으며, 시범 운영 후 개선사항을 반영해 5월부터 정식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시범 운영에 사용되는 와이파이는 마을버스 내에 4배 이상 빠른 5G 와이파이를 구축해, 트래픽 폭증, 고화질 동영상 콘텐츠 이용 증가 등 통신환경 변화와 이용자의 편의에 중점을 맞췄다. 아울러 40개를 추가 설치해 총 150개소를 운..

파주시, 재난안전통신망 참여기관 확대·교신훈련 실시

파주시, 재난안전통신망 참여기관 확대·교신훈련 실시

Feb 14, 2023 | Q기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대응을 위해 참여기관을 확대하고, 재난안전통신망 단말기를 활용한 교신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통신망이란 지자체, 소방, 경찰 등 재난관련 기관들이 재난 대응 업무에 활용하기 위해 전용으로 사용하는 전국 단일의 무선통신망으로, 대형 재난 발생 시 재난관련 기관 간 신속한 의사소통과 효과적인 현장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위해, 소방·경찰이 참여하던 재난안전통신망을 보건·가스·전기·한전·군부대 등으로 확대하고, 월..

파주중앙도서관, 디지털기록관 컴퓨터 교체 등 시민편의 높여

파주중앙도서관, 디지털기록관 컴퓨터 교체 등 시민편의 높여

Feb 07, 2023 | Q기자

 

파주중앙도서관(관장 이인숙)은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도서관 내 이용자 컴퓨터를 교체하고 디비피아(DBPia) 전자저널 검색 서비스를 시행한다. 디지털기록관의 이용자 컴퓨터는 2015년에 구입해 처리 속도가 느리고 노후에 따른 오류와 고장으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에 중앙도서관은 22대의 컴퓨터 본체와 모니터를 교체했으며, 장애인 컴퓨터 좌석을 추가로 마련해 편의성을 높였다. 신규로 ‘디비피아(DBPia) 전자저널 서비스’를 시행해 이용자들에게 연구 논문 및 주..

파주 향토문화유산 제8호 감악산비 과학적 정밀조사 완료

파주 향토문화유산 제8호 감악산비 과학적 정밀조사 완료

Dec 07, 2022 | Q기자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파주 향토문화유산 제8호인 감악산비의 과학적 정밀조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감악산비는 파주시 적성면 감악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맞배지붕 형태의 비갓(개석)과 2단으로 조각된 비좌(받침돌)를 갖추고 있어 북한산 진흥왕순수비(국보)와 비슷한 외관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비면이 마모되어 글자를 확인할 수 없어 이 비를 언제, 누가, 왜 세운 것인지에 대해서는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조사는 감악산비의 현상을 기록하고, 향후 보존·관리를 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