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광주시

광주시보건소, 코로나블루 극복 위한 심리지원서비스 제공

광주시보건소, 코로나블루 극복 위한 심리지원서비스 제공

Aug 11,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코로나블루로 인한 우울감 극복을 위해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뿐만 아니라 일반시민들에게도 적극적인 심리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11일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우울 위험군은 3년 전에 비해 4배(18년 3.8% → 21년 6월 18.1%)이상 급증했으며 자살 생각률도 2배(18년 4.7% → 21년 6월 12.4%)이상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시는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우울, 불안, 무기력감을 겪는..

광주시, 8월‘매일 걷기로 건강 챙기기’챌린지 실시

광주시, 8월‘매일 걷기로 건강 챙기기’챌린지 실시

Aug 04,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지역사회 걷기 문화 확산과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모바일 걷기 앱(워크온)을 활용한 일상 속 다양한 걷기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7월에는 ‘여름휴가 선착순’, ‘문화탐방 스탬프’ 등 두 가지 챌린지를 시행했으며 총 1천574명이 참여했다. 참여 우수자에게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하리 농산물 공동직판장 상품인 토마토 맛간장과 광주시 지역화폐를 각각 제공했다. 뜨거운 여름 8월에는 ‘매일 걷기로 건강 챙기기’란 주..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비대면 모자보건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비대면 모자보건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Jul 30,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보건지소는 ‘엄마와 아기건강! 슬기로운 임신·출산·육아’라는 주제로 모자보건 프로그램(출산준비 교실, 산전 운동교실)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출산준비 교실 프로그램은 임신 12주 이상 임산부를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시간 동안 진행한다. 1기와 2기로 나눠 4차례 진행하며 모집인원은 각 기수 당 30명이다. 교육 내용은 임신 주기별 태교와 모유수유, 신생아 돌보기, 분만 리허설 등 임신부터 출산에 이르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산전 운동교실 프로..

광주시, 코로나19로 중단했던 찾아가는 금연클리닉 운영 재개

광주시, 코로나19로 중단했던 찾아가는 금연클리닉 운영 재개

Jun 23,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찾아가는 이동 금연클리닉의 운영을 재개한다고 23일 밝혔다. 찾아가는 이동 금연클리닉은 금연희망자가 10인 이상인 기업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보건소 금연상담사 및 통합건강증진 인력이 방문해 1차 금연교육과 금연클리닉 등록을 지원한다. 흡연량에 따라서 금연보조제인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등과 비타민, 은단, 유산균 등의 행동 강화용품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3개월 금연유지자에게는 텀블러 및 전자체중계 등 소정의 선물과 6개월 후 소변검사로 금연..

광주시 보건소, 보육시설 종사자 대상 실시간 온라인 결핵예방교육 실시

광주시 보건소, 보육시설 종사자 대상 실시간 온라인 결핵예방교육 실시

Jun 14,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는 오는 23일과 25일 이틀에 걸쳐 관내 어린이집 321개소 및 지역아동센터 25개소의 보육관리자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결핵예방교육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사, 운전기사의 잇따른 결핵 발생으로 원아들에 대한 결핵 감염 위험성이 커짐에 따라, 종사자의 잠복결핵 인식개선과 기관 자체의 감염병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전 결핵연구원 교육센터장을 역임한 오수연 강사를 초정해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

광주시, 6월은 ‘슬기로운 걷기생활’ 챌린지로 시작

광주시, 6월은 ‘슬기로운 걷기생활’ 챌린지로 시작

Jun 04,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따라 위축된 시민들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활용한 ‘슬기로운 걷기생활’ 6월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3월부터 매달 걷기 챌린지를 시작, 다양한 테마가 있는 걷기 챌린지에 그동안 2천14명이 참여했으며 걷기에 따른 개인별 인센티브로 건강꾸러미 등 다양한 선물을 선착순으로 제공하고 걷기 좋은 길 등 다양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6월 걷기 챌린지는 오는 7일부터 30일까지 시행한다. 이 기간 동안 목표걸음 1..

광주시,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금연캠페인 실시

광주시,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금연캠페인 실시

May 31, 2021 | 편집부기자

 

- 또 하나의 생활방역 실천 금연 - 광주시는 제34회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또 하나의 생활방역 실천 금연’이라는 슬로건으로 금연캠페인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세계금연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창립 40주년을 맞아 담배 연기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정한 날로서 이번 캠페인은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폐해와 코로나19 감염 및 전파위험요인임을 널리 알려 흡연 유혹으로부터 벗어나 금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5월 31일 광주역을 시작으로 초월역, 곤지암역,..

이마트 경기광주점, ‘위기의 중장년가구 건강지원사업’ 실시

이마트 경기광주점, ‘위기의 중장년가구 건강지원사업’ 실시

May 26, 2021 | 편집부기자

 

이마트 경기광주점은 26일 가정의 달을 맞아 광주시 북부 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와 함께 ‘위기의 중장년가구 건강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중장년층(50∼64)은 고용불안, 가족해체, 신체적·정서적 건강악화 등으로 위기상황에 놓였으나 아동·노인 등에 비해 취약계층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어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마트 경기광주점은 이러한 중장년가구에 관심을 갖고 건강관리가 필요한 25가구에 150만원 상당의 건강·신선식품(홍삼즙, 소고기, 과일 등)을 전달했다. 구연홍 이마트 경기광주..

광주시, 5월 가정의 달(걷GO, 건강하GO, 행복하GO!) 걷기 챌린지 실시

광주시, 5월 가정의 달(걷GO, 건강하GO, 행복하GO!) 걷기 챌린지 실시

May 07,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오는 10일부터 31일까지 ‘걷GO, 건강하GO, 행복하GO!’ 걷기 챌린지를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광주시민의 걷기 운동 활성화 프로그램 모바일 걷기 앱(워크온) 광주시 워킹투게더를 활용해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따라 위축된 시민들의 신체활동 증진 챌린지를 매월 운영 중이다. 3월에는 봄의 시작! 나 혼자 매일 걷기 챌린지를 운영해 660명이 참여했으며 4월 봄꽃 길 따라 걷기 챌린지에는 658명이 참여했다...

광주시, 아동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 놀이터’운영

광주시, 아동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 놀이터’운영

Apr 23, 2021 | 편집부기자

 

- 아삭아삭 폴짝폴짝! 건강습관 만들기 프로젝트 - 광주시보건소는 관내 초등학교 3개교(도척초, 도곡초, 광주푸른초) 141명을 대상으로 ‘건강한 돌봄 놀이터’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초등돌봄교실 1~2학년을 대상으로 영양교육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 사전·사후 비만도 측정 및 건강습관 행태변화 평가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식습관형성 및 신체활동량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굴렁쇠 경주, 투호놀이 등 스스로 즐기면서 신체활..

광주시, AI 스피커 기반으로 어르신 건강케어 추진

광주시, AI 스피커 기반으로 어르신 건강케어 추진

Apr 19,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홀몸어르신 60여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하는 AI스피커를 지원,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해 보건복지부 주관 AI·IoT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에 공모해 선정된 사업으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시는 기기 조작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가정을 방문해 방문간호사들이 기기설치 및 사용법 등을 안내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정이다. 제공되는 AI 스피커에는 감성대화, 라디오 등..

광주시,‘4월 봄꽃 길 따라 걷기’챌린지 운영

광주시,‘4월 봄꽃 길 따라 걷기’챌린지 운영

Apr 08,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4월 봄꽃 길 따라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위축된 시민들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챌린지 프로그램을 3월부터 매월 운영하고 있다. 3월에는 ‘3월 봄의 시작! 나 혼자 매일 걷기’ 챌린지 참여자 수는 660명이었으며 14일 동안 목표걸음 10만보를 달성한 선착순 100명의 참가자에게 건강꾸러미(체중계, 스트레칭 밴드, 마스크, 손소독제 등)를 배송했다. 4월에는 오는 10일부터 30일까지 ‘봄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