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광주시

광주시 퇴촌면,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대상 찾아가는 이동 결핵검진 실시

광주시 퇴촌면,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대상 찾아가는 이동 결핵검진 실시

Aug 08,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은 지난 5일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31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 결핵검진’을 실시했다. 이날 검사는 대한결핵협회 지원을 받아 고령의 어르신들이 대부분인 노인 일자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흉부 X선 촬영 △실시간 판독 △유소견 시 객담 검사로 진행했다. 결핵 확진 시 최소 6개월 치료를 받게 되며 치료비 본인 부담금이 전액 면제된다. 아울러 2주 이상 기침 등 결핵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없더라도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은 보건소 및 초월 보건지..

광주시보건소, 8월‘건강한 습관 작심 한달’챌린지 진행

광주시보건소, 8월‘건강한 습관 작심 한달’챌린지 진행

Jul 2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일상생활 속 움직임을 활성화하여 걷기실천율을 높이며 시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모바일 걷기 앱(워크온)을 활용한 다양한 챌린지 프로그램을 매월 운영하고 있다.8월에는 ‘건강한 습관 작심 한달 ’챌린지와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기념 스탬프 챌린지를 운영한다.▲ 건강한 습관 작심 한달 챌린지는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기간 내 14만보 (1일 최대 5,000보)를 달성한 분 중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상품을 지급한다. ▲ 이와 함께 제25회 광주왕실도자기축제를 ..

광주시 곤지암읍, 찾아가는 무료 결핵 검진 서비스추진

광주시 곤지암읍, 찾아가는 무료 결핵 검진 서비스추진

Jul 2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행정복지센터는 노인 일자리 참여자 및 취약계층 약 5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 결핵 검진을 추진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이번 무료 결핵 검진은 대한결핵협회와 광주시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흉부방사선 검사 및 실시간 판독, 객담검사(가래검사)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검진을 받으신 한 어르신은 “곤지암읍사무소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전화로 내 안부도 물어주고, 오늘 결핵검사도 받아보라고 친절히 알려주셔서 검사를 하게됐다”며, “멀리 가지 않고 읍사무소에서 편하게 ..

광주시 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 및 가족 지속돌봄사업 참여자 모집

광주시 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 및 가족 지속돌봄사업 참여자 모집

Jul 04,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치매안심센터는 장기요양서비스 등 치매 관련 서비스를 받지 않고 있는 치매 어르신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힐링 및 인지 강화를 지원하는 ‘지속돌봄사업’ 참여자 100명을 오는 15일까지 선착순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지속돌봄사업은 ‘지역명소 힐링 투어’, ‘휴(休)드림 꾸러미’, ‘두뇌 홈트레이닝’으로 구성됐으며 ‘지역명소 힐링 투어’는 치매 어르신과 가족이 지역 명소에 함께 방문해 단체 힐링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것으로 총 3회(7월, 9월, 10월) 진행된다. ‘휴(休)드..

광주시보건소, 7월‘너Do, 나Do! 워(Walk)캉스’챌린지 진행

광주시보건소, 7월‘너Do, 나Do! 워(Walk)캉스’챌린지 진행

Jun 30,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일상생활 속 움직임을 활성화해 걷기실천율을 높이기 위한 7월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7월 걷기 챌린지는 ‘너Do, 나Do! 워(Walk)캉스’ 선착순 챌린지와 ‘산길 따라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다. 선착순 챌린지는 7월 1일부터 7월 25일까지 기간 내 16만보(1일 최대 8천보)를 달성한 선착순 200명에게 휴대용 미니 선풍기를 제공한다. 산길 따라 걷기 챌린지는 7월 9일부터 7월 24일까지 남한산성 역사테마길 1코스(산성로터리 ~ 남문 3.8㎞)와..

광주시,‘ 찾아가는 결핵 무료 검진 ’실시

광주시,‘ 찾아가는 결핵 무료 검진 ’실시

Jun 30,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면역력이 약한 취약계층 어르신 및 결핵 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 노인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오는 8월까지 ‘취약계층 결핵 이동검진’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검진은 결핵 조기 발견과 타인에게 전파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대한결핵협회와 합동으로 지역 내 장애인, 외국인 등 의료취약계층 거주 시설을 직접 방문해 ▲이동 흉부 X-ray 촬영 ▲실시간 판독 ▲유소견 시 객담검사를 진행한다. 지난해 시는 장애인, 외국인 등 10개 시설 이용자 321명의 무료 결핵 검진을 ..

광주시, 여름철 식중독 예방 홍보 추진

광주시, 여름철 식중독 예방 홍보 추진

Jun 2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고온다습한 날씨로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고 여름철 소비자 이용도가 높은 음식점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홍보활동을 펼친다. 시는 최근 5년간 식중독이 가장 많이 발생한 시설인 음식점을 대상으로 오는 7월 1일부터 7월 7일까지 식중독 예방 6대 수칙, 음식점 안전 조리 요령, 안전한 김밥 조리 요령 등의 식중독 예방요령을 홍보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타 지역에서 발생한 ‘김밥전문점 살모넬라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김밥전문점 92개소에 대..

광주시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자 모집

광주시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자 모집

Jun 13,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는 건강 위험군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상담을 제공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시행에 앞서 오는 24일까지 참여자 12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모바일 헬스케어는 건강관리 위험요인이 있는 대상자에게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활동량계(스마트밴드)를 제공해 24주간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하고 건강·운동·영양의 분야별 전문가가 1:1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신청 대상은 건강위험 요인(혈압, 공복혈당, 허리둘레,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을 ..

광주시, 여름철 식중독 주의 당부

광주시, 여름철 식중독 주의 당부

Jun 0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여름철을 맞아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손 씻기 등 식중독 예방수칙 실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식중독 발생은 기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기온이 평균 1℃ 상승 시 식중독 발생건수는 5.3%, 환자수는 6.2%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실제로 폭염일수가 31일로 가장 많았던 2018년에 식중독 발생(222건, 1만1천504명)이 가장 많았다. 올해는 폭염일수가 평년보다 최소 2.2일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다. 또한..

광주시보건소, 6월 여름나기 걷기 챌린지 실시

광주시보건소, 6월 여름나기 걷기 챌린지 실시

May 3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는 6월 여름나기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6월 걷기 챌린지는 ‘건강 걷기’ 선착순 챌린지와 ‘건강한 여름나기’ 길 따라 걷기 챌린지를 새롭게 진행한다. 또한, ‘안심식당 마일리지 챌린지’는 이번 달에도 진행된다. 선착순 챌린지는 6월 1일부터 25일까지 기간 내 16만보 (1일 최대 8천보)를 달성한 선착순 300명에게 모바일 쿠폰을 제공한다. 건강한 여름나기 챌린지는 6월 11일부터 25일까지 경안천습지생태공원(주차장 ~ 공원출구, 2㎞) 또는 청석..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 플러스, 정 플러스’ 추진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 플러스, 정 플러스’ 추진

May 31,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역사회의 촘촘한 인적 안전망을 통해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및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힘쓰고 있다. 31일 협의체에 따르면 협의체는 한국야쿠르트 경안점과 협약을 체결해 주 3회 가정 방문을 통해 홀몸 어르신의 건강을 살피고 말벗도 되어드리는 ‘건강 플러스, 정 플러스’ 사업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위기가구를 발견할 경우 신속하게 복지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는 명예사회복지 공무원과 홀몸 어르신 1대 1 연계를 통해 안부를 확인해 ..

광주시 쌍령동, 국수봉 야외 운동기구 설치

광주시 쌍령동, 국수봉 야외 운동기구 설치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쌍령동은 지난 24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으로 국수봉 야외운동기구 설치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설치된 야외운동기구는 ▲옆파도타기 ▲오금펴기 ▲온몸역기올리기 ▲등허리지압기 ▲어깨근육풀기 등 총 9종이며 이와 함께 노후화된 벤치를 정비하고 신규 설치를 추진하는 등 주민들의 일상 회복을 위한 소규모 국수봉 정비 사업을 완료했다. 박성영 동장은 “본격적인 일상 회복과 함께 국수봉을 찾는 주민들과 방문객들이 점점 늘고 있다”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