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광주시

광주시 오포1동, ‘달려라 하니’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오포1동, ‘달려라 하니’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Oct 14, 2022 | 기자

 

광주시 오포1동은 광주시보건소, 경기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과 협력해 지난 5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온라인 플랫폼(Zoom)을 활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달려라 하니’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달려라 하니’는 30세 이상 광주시민 10명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50분간 운영되며 전문적인 트레이너의 교육을 통해 올바른 근육 사용법 및 틀어진 몸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건강한 자세를 익혀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운동 습관을..

광주시, 농작물 병해충 진단 사례집 및 농약 희석 조견표 제작 보급

광주시, 농작물 병해충 진단 사례집 및 농약 희석 조견표 제작 보급

Oct 14, 2022 | 기자

 

광주시는 최근 3년간 농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주요 병해충을 진단‧처방한 사례를 담아 농작물 병해충 진단 사례집을 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시는 발생한 병해충의 올바른 방제를 위해 희석 조견표도 제작해 보급했다. 이번에 발간한 사례집은 관내 주요 28가지 재배 품목에 발생한 병해충 43종을 실시간 유전자증폭기(PCR) 및 형광현미경 등을 활용해 신속 정확하게 진단하고 처방한 내용을 담고 있다. 주요 내용은 발생 현황, 피해 특징, 방제 방법, 농약 정보 등으로 ..

광주시 초월읍, 공직자 대상 미술 심리치료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초월읍, 공직자 대상 미술 심리치료 프로그램 운영

Oct 07, 2022 | 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지난 5일 대민서비스 업무로 감정노동에 임하는 공직자 30명을 대상으로 미술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마련, 직원들의 마음 치유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강의는 2019년부터 초월주민자치센터 ‘어르신 미술치료’ 강의로 주민만족이 높았던 김기옥 강사의 무료 강의로 진행됐으며 미술을 통해 직원들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직원은 개인별 심층 면담을 병행했다. 평소 고충 민원에 시달린 한 직원은 “고충 민원이 증가하면서 자존감이 낮아졌는데 미술치료를 통해 자신감을..

광주시,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 사전 기술진단 참여 사업장 모집

광주시,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 사전 기술진단 참여 사업장 모집

Oct 07, 2022 | 기자

 

광주시는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의 대기 개선 효과를 높이고 사업장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 기술진단 참여 사업장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전 기술진단은 경기도 전체 대기 4~5종 사업장 10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기술 진단에 필요한 비용은 무료로 진행된다. 사전 기술진단 참여 사업장으로 선정이 되면 녹색환경지원센터의 기술인력이 사업장을 방문해 배출시설의 발생 오염물질 포집 및 처리효율에 대한 전 단계에 대한 성능 평가가 실시된다..

광주시 탄벌동, ‘초록건강테라피’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탄벌동, ‘초록건강테라피’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Oct 06, 2022 | 기자

 

광주시 탄벌동은 지난 4일부터 한 달간 광주시민 중·장년층 15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증진 원예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광주시보건소의 예산지원과 경기도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의 프로그램 운영 협조를 받아 탄벌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된다. 경기도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의 원예치료전문가를 통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주 1회씩 ▲행운목 수경재배 ▲압화부채 만들기 ▲허브비누 만들기 ▲토피어리화분 만들기 등의 교육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광주시민의 마음..

블루크로스 의료봉사단, 광주시 퇴촌면에서 무료진료 진행

블루크로스 의료봉사단, 광주시 퇴촌면에서 무료진료 진행

Sep 30, 2022 | 기자

 

블루크로스 의료봉사단이 광주시 퇴촌면을 방문한다. 퇴촌면에 따르면 오는 10월 10일 블루크로스 의료봉사단은 퇴촌남종 통합주민자치센터에서 주민 건강을 위한 ‘시민 누구나 무료 건강검진’ 행사를 진행한다. 블루크로스 의료봉사단은 지난 1997년 설립돼 25년간 국내 및 해외에서 봉사활동을 펼쳐온 보건복지부 산하 NGO단체이다. 의료봉사단은 내과, 외과, 치과, 안과, 정신과 및 물리치료, 초음파 검진 등 재능 나눔 의료진(의사, 간호사, 약사)들로 구성돼 있다. 검진을 원하는 주민..

광주시, 보건소와 함께하는 ‘건강 테라피’ 운영

광주시, 보건소와 함께하는 ‘건강 테라피’ 운영

Sep 06, 2022 | 기자

 

광주시는 경기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과 협력해 오는 14일부터 11월 3일까지 8주간 ZOOM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 테라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균형 있는 아름다운 몸 필라테스’ 프로그램은 매주 한 번, 50분 내외로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진행해 근육의 올바른 사용법을 통해 인체 중력선(COG)과 바른 자세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일상생활 속에서 대사증후군 및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법을 알 수 있다. 만 60세 이상 시민 중 선착순 20명의 노년층이 참여할 예정이다...

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자살예방의 날 홍보 캠페인 및 이벤트 실시

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자살예방의 날 홍보 캠페인 및 이벤트 실시

Sep 05, 2022 | 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세계자살예방의 날(9월10일)을 맞아 자살예방 홍보 캠페인과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2022년 2분기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살생각률은 22년 6월 12.7%로 지난 3월 11.5%보다 증가해 코로나19 이전 및 초기에 비해서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대한 낮은 인지도로 심리상담 및 치료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캠페인 및 이벤트를 통해 정신건강복..

광주시, 맘(mom)편한 임신·행복 출산 서비스 원스톱

광주시, 맘(mom)편한 임신·행복 출산 서비스 원스톱

Sep 0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가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규 혜택이 추가됨에 따라 더 많은 시민들이 각종 출산 및 양육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에 나선다. 2일 시에 따르면 출산·양육 관련 수혜 서비스 정보를 지원하는 ‘행복 출산 원스톱서비스’(정부24, www.gov.kr)에서 고속열차(KTX·SRT)를 이용하는 임산부 및 다자녀 가족이 간편하게 할인 혜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청 서비스를 추가 제공한다. 임산부의 경우 SRT 30%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다자녀가족(만 25세 미만..

광주시, 2022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실시

광주시, 2022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실시

Aug 30,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는 전국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9월 첫째 주)을 맞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의 필요성과 질환 인지도를 높이고자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레드서클’이란 건강한 혈관을 상징하며 ‘자기혈관 숫자’란 내혈관의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혈압 수축 120㎜Hg 미만, 이완 80㎜Hg 미만, 혈당 공복 시 100mg/dL미만, 총콜레스테롤은 200mg/dL이하)로 올바른 생활습관 실천과 자기혈관 숫자알기로..

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일상회복! 쉼 나들이」  참여자 모집

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일상회복! 쉼 나들이」 참여자 모집

Aug 19,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와 반복되는 확산으로 우울감 및 무기력증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마음건강증진을 위해 「일상회복! 쉼 나들이」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3월 ‘시민 정신건강 아이디어’공모를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9월17일부터 10월8일까지 총4회, 매주 토요일 율봄식물원에서 진행되며, 마음건강평가, 고추장 만들기, 모종심기, 꽃잎버킷챌린지, 사진촬영 미션 등 다양한 체험활동과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

광주시 치매안심센터, ‘헤아림 가족교실’ 참여자 모집

광주시 치매안심센터, ‘헤아림 가족교실’ 참여자 모집

Aug 16,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또는 경도 인지 장애를 진단받은 가족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오는 26일까지 ‘헤아림 치매 가족 교실’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헤아림 가족교실’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돌봄 기술 제공을 통해 치매환자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 내용은 ▲치매에 대한 바른 이해 ▲정신행동증상 및 치매의 위험요인 ▲치매 진단 및 치료와 관리 ▲마음 이해하기 ▲부정적 태도 극복하기 ▲의사소통 방법 학습 및 응용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