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광주시

광주시 퇴촌면, 건강백세 뼈 튼튼 운동

광주시 퇴촌면, 건강백세 뼈 튼튼 운동

Jan 10,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관내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백세 관절, 뼈 튼튼 운동’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65세 이상 성인에게 중강도 유산소 신체활동을 1주일에 2시간 30분 이상 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마련했다. 교육은 광주시체육회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며 노년기 체력 및 건강증진을 위해 근력 및 스트레칭 운동으로 진행된다. 교육을 신청한 한 어르신은 “코로나19로 집에만 있고 운동할 곳이..

광주시, 한파 대비 건강관리 교육으로 경로당 어르신께 온기 나눔

광주시, 한파 대비 건강관리 교육으로 경로당 어르신께 온기 나눔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4일 곤지암읍 부항1리 경로당에서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겨울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한파 대비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방문간호사가 한파 상황을 대비해 겨울철 주의해야 하는 한랭질환 예방 수칙과 질환별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및 적정 실내 환경유지, 외출 전 날씨 확인하고 따뜻한 옷 입고 외출하기 등 한파 대비 건강 수칙을 교육했다. 또한, 어르신들 혈압·당뇨를 측정해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체온유지에 도움이 될 무릎 담요 ..

광주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업 본인부담금 지원 시작

광주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업 본인부담금 지원 시작

Jan 04, 2023 | Q기자

 

광주시는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고 믿고 낳아 기르는 든든한 양육환경 조성을 위해 1월부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 본인부담금의 90%를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은 출산가정에 건강 관리사가 방문해 산모와 신생아에게 필요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산모 건강관리 ▲신생아 건강관리 ▲산모 정보제공 ▲가사 활동지원 ▲정서 지원 등이 표준화된 서비스이다. 시는 2021년부터 정부 지원 기준인 중위소득 150%를 초과하는 출..

광주시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표창 5관왕 쾌거

광주시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표창 5관왕 쾌거

Dec 27,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가 2022년 건강증진사업 5개 분야에서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27일 시에 따르면 시는 보건복지부와 경기도, 경기도 아토피‧천식센터가 주관하는 건강증진사업 분야 평가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국민영양관리 시행계획 ▲통합건강증진사업 건강생활실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사업 등 5개 분야에서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시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비대면 건강프로그램을 적극 활용, AI‧IoT 정..

동양산업자원㈜,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센터 동절기 건강유지 식재료 지원사업 진행

동양산업자원㈜,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센터 동절기 건강유지 식재료 지원사업 진행

Dec 12, 2022 | Q편집부기자

 

동양산업자원㈜는 12일 광주시 남부 무한돌봄 행복나눔센터에 100만원 상당의 고기류(돼지갈비, 국거리 등)를 후원했다. 이번 식재료 지원은 동양산업자원에서 동절기를 맞아 평소 고기류 섭취가 어려운 대상자를 위해 돼지갈비, 국거리 등 식재료를 지원했으며 남부무한돌봄센터에서는 취약계층 12세대에 직접 전달했다. 동양산업자원㈜ 김형곤 대표는 “경기 침체 등으로 취약계층의 경제적 어려움이 더 고조되는 이 시기에 작은 도움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탁 ..

광주시 퇴촌면,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광주시 퇴촌면,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Dec 07,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퇴촌면은 지난 6일 퇴촌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3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교실(운동)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광주시 건강증진센터의 지원(강사 한병문)을 받아 꾸준한 운동 습관을 위한 가벼운 체조로 심,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교육을 이수한 어르신은 “겨울철 활동량이 없어지고 운동하기가 힘든데 이번 교육으로 집에서도 혼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서 고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대해 석봉국 면장은 “앞으로도 ..

광주시 탄벌동, 경로당 동절기 건강·안전관리 교육 실시

광주시 탄벌동, 경로당 동절기 건강·안전관리 교육 실시

Nov 2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은 관내 경로당 관계자를 대상으로 취약 어르신 동절기 안전관리와 건강교육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탄벌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탄벌동 소속 간호사가 혹한기 안전관리와 한랭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교육을 진행했으며 광주시소방서의 협조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비대면 소방 훈련 교육을 진행했다. 건강·안전교육은 ▲한랭질환 응급처치법 ▲한파 대비 행동 요령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겨울철 건강관리와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또한, 소방 훈련 교..

광주시 오포1동, 노인 일자리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 실시

광주시 오포1동, 노인 일자리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 실시

Nov 23,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오포1동은 지난 21일 관내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65명을 대상으로 혹한기 대비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겨울철 빈번히 발생하는 낙상사고와 실내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에 이어 광주시보건소 지원을 받아 광주시약사회 전문강사(약사 박혜령)의 진행으로 의약품 오·남용 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교육을 이수한 한 어르신은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안전 지식 뿐만 아니라 약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고 전했다. ..

광주시 초월읍, ‘경로당 안전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준비’

광주시 초월읍, ‘경로당 안전점검’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준비’

Nov 04,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관내 경로당 44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18일까지 2주간 동절기 경로당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는 동절기를 맞아 경로당 안전관리를 위해 보일러 및 난방 시설 점검과 화재예방을 위한 가스·전기시설을 점검하고 소화기 비치 여부와 작동상태 등을 살피는 등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겨울철 독감접종 등 건강관리 안내 및 코로나19로 인해 정상 운영이 힘들었던 경로당 이용에 대한 의견 청취의 시간도 가질..

광주시 초월읍 생활개선회, ‘사랑의 건강청’으로 따뜻한 온기 전해

광주시 초월읍 생활개선회, ‘사랑의 건강청’으로 따뜻한 온기 전해

Nov 03,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생활개선회는 초월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건강청 만들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초월읍 생활개선회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초월읍과 농업기술센터 지원을 통해 건강청 230병을 만들었다. 이날 만든 건강청 수익금은 관내 저소득층 및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혜순 초월읍 생활개선회장은 “정성들여 만든 건강청을 통해 초월읍의 많은 이웃들에게 따뜻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생활개선회는 지역사회에 온기를 더하는 ..

광주시 곤지암읍, 노인 일자리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 실시

광주시 곤지암읍, 노인 일자리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 실시

Nov 02,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은 2일 관내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37명을 대상으로 혹한기 대비 안전교육 및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령의 참여자가 혹한기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의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교육에 이어 광주시보건소 지원을 받아 노년기의 대표적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 방법 등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강명원 읍장은 “이번 교육으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생활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남은기간 동안 겨울철 ..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 장애인 나들이 프로그램(숲체험) 운영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 장애인 나들이 프로그램(숲체험) 운영

Oct 25, 2022 | Q편집부기자

 

광주시보건소 오포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21일 중대물빛공원에서 장애인 및 보호자 20여명과 함께 장애인 나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장애인 나들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외출이 힘들었던 장애인들에게 신체적, 정신적 고립감 완화와 삶의 활력 증진 및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자연탐방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 숲 해설가와 함께 공원의 둘레길을 산책하며 숲의 천이 과정을 관찰하고 나무열쇠고리만들기 체험활동을 하는 등 거동이 불편한 경·중증 장애인에게 자연에서의..